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Zengguang Xianwen'의 전문과 의미.
'Zengguang Xianwen'의 전문과 의미.
'Zengguang Xianwen'전문 설명
과거에는 유덕한 기사가 진심으로 가르쳤습니다. 컬렉션의 운율이 증가하고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듣게 됩니다. 현재를 볼 때 과거로부터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가 없으면 현재를 이룰 수 없습니다. ?
설명은 과거 성인들의 말씀을 사용하여 진지하게 가르쳐줍니다. 운율이 맞는 단어의 광범위한 컬렉션이 "Zengguang"으로 편집되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늘날은 고대의 연속이기 때문에 우리는 고대인의 경험과 교훈을 통해 오늘날의 행동을 지도해야 합니다.
나 자신과 적을 알고, 자신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을 비교해 보세요. ?
자신의 생각을 알면 다른 사람의 생각도 알아야 하므로 자신의 마음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가까운 친구들을 만날 때 와인을 마시고, 만나는 사람들에게 시를 낭송해 보세요.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서로를 알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서로를 알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
술은 자신을 이해하는 사람과 함께 마시고, 시는 자신을 이해하는 사람과 함께 읊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당신은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이해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서로의 만남은 마치 처음 아는 사이처럼 끝날 때까지 원망이 없을 것입니다. ?
사람을 만나는 것은 항상 처음 만나는 것과 같아야 늙어서도 원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물 가까이에 있으면 물고기의 성질을 알고, 산에 가까이 있으면 새소리를 안다. ?
물가에 살면 다양한 물고기의 습성을 익힐 수 있고, 산에 살면 다양한 새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소인의 마음속에는 산과 시내는 오르기도 쉽고 움츠러들기도 쉬우며 이리저리 쉽게 오가는 법이다. ?
설명: 오르기 쉽고 물러가기 쉬운 것은 계류이고, 변덕스러운 것은 악당의 정신이다.
금은 옮겨지면 철로 변하고, 철은 금으로 변한다. ?
운이 나쁠 때 금이 철로 변할 수 있고, 행운이 닥치면 철이 금으로 변할 수 있음을 설명해보세요.
읽는 것은 의도를 가지고 이루어져야 하며, 한 마디 말은 천 금화의 가치가 있습니다. ?
독서에는 세심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므로, 글을 정교하게 쓸 수 있고 단어 하나하나가 큰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누군가를 만나면 몇 마디밖에 할 수 없지만, 온 마음을 다 버리지 마세요. 꽃을 심으면 꽃이 피지 않고, 버드나무를 심으면 그늘이 된다. 용이나 호랑이를 그리는 것도 어렵지만 사람과 얼굴은 알되 마음은 알기 어렵다. ?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딱 세 가지만 말할 수 있고, 속마음을 다 드러낼 수도 없다는 점을 설명해주세요. 일부러 심으면 꽃이 피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부러 심으면 버드나무가 무성하게 자랄 수도 있습니다. 용과 호랑이의 모양은 그리기 쉽지만, 뼈대만 그리기는 어렵습니다. 겉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만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돈은 똥과 같지만 친절은 천금만큼 가치가 있다. ?
돈은 똥처럼 하찮고 하찮은 것으로 여겨야 하고, 인(仁)과 의로움과 도덕은 천금의 가치가 있음을 설명하라.
바닷가에 흐르는 물도 무의식이고, 슈에서 나오는 흰구름도 무의식이다. ?
해변에서 흘러내리는 물은 의도한 것이 아니고, 산봉우리에서 떠다니는 흰 구름은 그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설명해주세요.
말의 힘은 멀리서 보이고, 긴 여행에서는 사람의 마음이 보인다. ?
멀리 가봐야 말의 힘을 알 수 있고, 많은 일을 겪어 봐야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한다.
말의 약함은 여위기 때문이고, 사람의 매력이 부족한 것은 가난함 때문이다. ?
설명: 말이 걷지 못하는 이유는 몸이 야위기 때문이고, 사람의 우아함이 부족한 것은 가난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남을 용서하는 것은 바보가 되는 것이 아니지만, 바보는 남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
남을 용서할 수 있는 사람은 바보가 아니지만, 바보는 결코 남을 용서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해주세요.
친한 사이지만 친한 사이는 아니고 친한 사이지만 친한 사이는 아니다. 아름다운지 아닌지는 고향의 물에 달려 있고, 가까이 있는지 없는지는 고향 사람들에 달려 있습니다. 다시 만나면 아무것도 마시지 않고 돌아가는데, 동굴 입구의 복숭아꽃도 웃는다. ?
명칭은 친척이지만 친척 같지 않은 사람도 있고, 친척이 아닌데도 친척보다 가까운 사람도 있음을 설명한다. 단맛이 있든 없든 고향의 물은 맛있습니다. 친척이든 아니든 고향 사람들이 가장 가깝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시지 않으면 동굴 입구의 복숭아꽃도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비웃을 것입니다.
인간으로서 잘못하지 말고, 한밤중에 문을 두드려도 놀라지 마세요. ?
양심에 거슬리는 행동만 하지 않는다면, 한밤중에 누군가가 문을 두드려도 당황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해주세요.
높이 올라가서 보지 않았다면 동해가 바다만큼 깊은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두 마음은 서로 같고 돈은 금을 살 가치가 있습니다. 한 사람의 심장이 보통이고 돈이 있으면 바늘을 사기가 어렵습니다. ?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이 높이 올라가 멀리 보지 않으면 결국 깊은 바다로 모이게 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설명해보세요.
두 사람이 함께 일하면 금을 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다들 같은 마음이고 바늘 하나 살 돈도 못 벌거든요.
오리올스는 여전히 봄을 두려워합니다. 어떻게 사람들에게 봄을 헛되이 보내도록 가르칠 수 있을까요? 아름다운 소녀를 늙게 하지 말고, 가난한 자를 천박한 소년에게 가르치지 말라. ?
꾀꼬리도, 꽃도 봄이 가길 두려워하는데 어찌 세월을 허비할 수 있겠습니까? 여자가 분홍빛 미인이 되고 싶다면 젊을 때 그렇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늙어서 누렇게 변한 뒤에 이 밥 한 그릇을 먹을 수 없게 된다. 그것은 젊음을 자본으로 삼는 것이고, 남자가 낭만적이기를 원한다면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은 그것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에 가지 말아야 합니다.
금은 가짜가 아니고, 아사포에티다는 진짜가 아닙니다. ?
금은 귀하고 위조하기 어려운데 아사포에티다 같은 약재는 거의 가짜라고 설명한다.
손님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바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주인이 손님이 왔을 때 접대를 하지 않는다면 그는 무지한 바보일지도 모른다고 설명하세요.
가난한 사람들은 번화한 도시에 살며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는 반면, 부자들은 산에 살며 먼 친척이 있다. 뒤에서 말하는 사람도 없고, 앞에서 말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돈이 있으면 진실을 말하고, 돈이 없으면 진실을 말합니다. 믿을 수 없다면 잔치에서 포도주를 보십시오. 부자가 먼저 차려질 것입니다. 번잡한 곳에 돈이 있으면 조용한 곳에 정착할 수 있습니다. ?
가난한 사람이 바쁜 도시에 살아도 아무도 신경 쓰지 않고, 부자가 산에 살면 먼 친척도 끌어들이게 된다고 설명한다. 뒤에서도 비난을 받지 않는 사람이 있고, 앞에서도 비난을 받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까? 돈을 주면 진실을 말하지만, 돈을 받지 않으면 진실을 말하지 않습니다. 내 말을 믿을 수 없다면 잔치에 가서 어떤 포도주가 먼저 부자에게 제공되지 않는가?
비바람처럼 왔다가 먼지처럼 갑니다. 장강 뒤의 파도가 파도를 앞으로 밀고, 세상의 새로운 사람들이 오래된 사람들을 몰아냅니다. ?
설명: 폭풍처럼 격렬하게 왔다가, 먼지가 떨어지는 것처럼 조용히 물러갑니다. 장강 뒤의 파도가 앞의 파도를 밀어내고, 세상의 새로운 사람들이 옛 사람들을 따라잡고 있습니다.
달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물 근처의 탑이고, 태양 아래 있는 꽃과 나무는 봄을 가장 먼저 보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오늘날 달을 보지 못했지만, 옛날에는 달이 고대인들을 비추곤 했습니다. 먼저 오는 사람이 왕이고, 나중에 오는 사람이 신하이다. 모도준은 일찍 출발하고, 일찍 떠나는 여행객도 더 많다. ?
물 근처의 발코니는 물 속의 달을 가장 먼저 볼 수 있고, 태양을 향한 꽃과 나무는 빛을 잘 받으면 일찍 싹트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오늘날 달을 볼 수 없었지만, 오늘날의 달은 옛날 사람들에게 한때 빛을 비췄습니다. 첫 번째 단계를 밟으면 왕이 될 수 있고, 마지막 단계를 밟으면 신하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일찍 떠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보다 먼저 떠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추가 정보:
"Zengguang Xianwen". 『과거선문』, 『고현대선문』이라고도 불리는 이 책은 중국 명나라 시대에 편찬된 어린이 계몽서이다. 이 책의 제목은 명나라 만리시대의 오페라 '모란정'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보아 늦어도 만리시대에 쓰였음을 유추할 수 있다.
'Zengguang Xianwen'은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중국의 좌우명과 속담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이후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문인들이 지속적으로 추가한 후 일반적으로 "Zengguang Xianwen"으로 알려진 "Zengguang Xianwen"이라는 현재의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저자는 책 기록을 본 적이 없으며 청나라 동치 시대에 유학자 주서도가 그것을 개작했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이다. .
참고: 바이두 백과사전-Zengguang Xianw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