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언어 스타일이란 무엇인가요?
언어 스타일이란 무엇인가요?
언어 스타일(이하 스타일)은 언어 스타일론(이하 스타일론)의 핵심 용어입니다.
그 정의와 의미는 스타일에 따른 스타일의 본질적인 특징입니다. 연구자들의 이해, 원인, 적용 범위의 요약과 통합은 문체 연구의 일련의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 중요성은 스타일 이론 연구에서 대답해야 할 주요 질문임을 결정합니다. 많은 스타일 저술은 스타일 정의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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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9년 이후 중국 학자들은 스타일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렸습니다. 요약하면 9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 1) 말하는 분위기와 스타일. 예를 들어, Gao Mingkai는 "언어의 스타일은 의사소통 상황에 적응하고 특정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언어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말하기 분위기 또는 말하기 스타일"입니다. (참고: Gao Mingkai의 "Language Theory", Science Press, 1963년 413페이지.) Hu Yushu: "언어 스타일은 의사소통 환경과 의사소통 목적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선택에 의해 형성되는 특정 분위기와 스타일 상황과 목적에 적합한 언어 방법." (주: Hu Yushu 편집 "현대 중국어"(업데이트판) 548 페이지,
Shanghai Education Press, 1981.) 이 견해는 신체 자세에 관한 중국 전통 이론.
(2) 음성 특성 요약. 예를 들어, 북경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중국어교육연구부에서는 “언어 스타일
은 여러 나라, 여러 시대에 걸쳐 표현되는 다양한 표현이다
, 서로 다른 학교와 개인이 언어를 사용할 때 "이러한 특성의 합"(참고: 북경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중국어교학연구실 편찬 "현대 중국어" 제2권 121페이지) , Higher Education Press, 1958.) Zhang Jing: "언어 스타일
문자는 언어 사용으로 표현되는 다양한 특성의 총합을 의미합니다. (참고: "New Modern" 제2권 229페이지) 중국어" 장징 편집, 상하이 교육 출판사. 사회, 1980.) 이 진술은 학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비교적 친숙합니다.
(3) 음성 특성의 포괄적 표현 이론. 예를 들어, Zheng Yuanhan은 "화법은 언어 사용 중 다양한 의사소통 환경의 영향이나 제한에 의해 형성된 일련의 음성 특성을 포괄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참고: Zheng Yuanhan 1페이지 "화법"(업데이트판)) , 호북교육출판
, 1998.)
(4) 표현이론은 체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Fang Guangtao는 "스타일은 좁은 의미로 특정 세계관을 표현하는 수단 시스템이어야 합니다."(참고: Fang Guangtao의 "언어 및 언어 문제 논의의 현재 단계"는 "언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and Speech Problems Discussion Collection", 페이지 158, Shanghai Education Press, 1963) 이 주장은 구소련의 학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5) 변동 이론. 예를 들어, Ye Feisheng 등: "언어는 사용하는 경우에 따라 다른 변형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사람이 경우에 따라 다른 대상에 대해 다르게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징. ...이런 종류 이러한 변형을 언어의 문체적 변형이라고 합니다." (참고: Ye Feisheng, Xu Tongqiang
"Outline of Linguistics, Peking University Press, 1981"의 12페이지) 유럽과 미국에서
파급력이 더 커요.
(6) 언어 및 음성 특성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 예를 들어, Zhang Demi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언어 체계 자체의 특성과 언어 사용의 다양한 특성을 포괄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참고: Zhang Deming의 "언어 문체학" 25페이지, Northeast Normal University Press, 1984) )
(7) 체계적 특성 이론. 예를 들어, 후판주(Hu Fanzhu)는 "언어 스타일은 언어 사용자의 주관적 심리, 언어에 반영된 내용 등 다양한 요소의 포괄적인 제약 하에서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입니다. 무엇 나오는 것은 체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Hu Fanzhu의 "언어 스타일에 대한 간략한 소개", "중국어 연구", 1987년 2호.)
(8) 포괄적인 언어 성격 또는 독특한 특징의 요약 이론. 예를 들어 , Wang Huanyun: "하나의 언어 스타일로,
발음, 어휘, 문법 및 수사법에서 표현되는 성격 구별 효과를 갖춘 포괄적인 언어 성격입니다. 이를 언어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 (참고: Wang Huanyun의 "중국 스타일의 간략한 이론
", 허베이 교육 출판사, 1993년 2페이지.) Wang Xijie: "말투는 언어 사용의 핵심입니다." 요약 나타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 Wang Xijie의 "수사학 일반 이론", 난징 대학 출판부, 1996년 498페이지.) (9) 미적 스타일 이론. Ru Zong Shihai: " 화풍은 표현자의 개인적인 미학적 취향에 따라 결정되며, 다양한 미학적 기능을 지닌 언어 요소와 언어 표현 방식으로 전달됩니다. "(참고: 종스하이(Zong Shihai)의 "화법의 정의에 대하여",
리윤한(Li Yunhan)과 샤오페이시옹(Xiao Peixiong) 편저, 광동어 "21세기를 향한 수사학 연구" 395페이지 참조
People's Publishing House, 2001. )
위의 진술은 문체에 대한 연구자들의 견해를 반영합니다. 그들은 언어 스타일 또는 화법이라고도 합니다.
언어 사용의 관점에서 언어 스타일의 현상을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이나 측면에서 언어 스타일의 몇 가지 본질적인 특성과 형성 요소를 드러내지만, 개념적 함축,
초점에는 첫째, 어떤 사람들은 스타일 현상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 외부 요인이 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1), (
3), (5), (7)과 같은 언어의 특정 외부 요인의 제약 하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일부 문체 현상은 언어학적인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표현의 언어적 요소
형식은 (2)와 (8)과 같은 언어 사용의 결과라고 믿는 일부는 언어학에 기초하여 현상을 이해합니다. 문체에 관해 우리는 폭넓은 이론을 채택하고 문체가 국어 자체의 특성이며 언어 사용의 다양한 특성을 포괄적으로 표현한다고 믿습니다. /p>
예를 들어, 둘 다 외부 언어 요소의 제한 요소를 강조합니다.
주로 '소통 상황'을 의미하고 분위기 스타일은 '일반'을 의미합니다. 의사소통." "기능적 화풍", "
문예작품의 화풍", "개인 화풍"; 후위슈의 제한요인은 "
의사소통 환경, 의사소통 목적", 분위기 스타일 "언어의 민족 스타일", "언어의
시대 스타일" 및 "언어의 개인 스타일"을 다루며 Hu Fanzhu의 제약은 "언어 사용자의 주관적 심리, 언어"반영 내용"을 참조합니다. 특징 시스템은 "일반 스타일", "표현 스타일", "개인 스타일", "커뮤니티 스타일" 및 "학교 스타일"의 다양한 기능 그룹을 나타냅니다.
종스하이의 제한 요소는 "표현자의 스타일"입니다. 개인 미적 취향', 미학'은 '표현 스타일'만을 다룬다. 또 다른 예는 외형적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다. 북경대학교 중국어학과 중국어교학연구과의 총체적인 특징은 '표현 스타일'이다. "민족 스타일", "시대 스타일", "현재 스타일", "개인 스타일" 및 "문체 스타일" "언어 스타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민족 스타일", "시대 스타일", '개인 스타일', '언어 스타일' 및 '표현
스타일' 장더밍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표현한 것은 언어 스타일의 '민족 스타일'과 '시대 스타일', 그리고 '통상 스타일'을 포함합니다. , "학교 스타일", "표현 스타일" 및
언어 스타일>
"개인 스타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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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차이점은 외국에서는 언어 스타일에 대한 정의도 다양합니다.
어떤 학문이든 그 핵심 용어의 정의가 창립 기간 동안, 심지어 개발 과정에서도 달라지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모든 사람이 다릅니다. '문화언어학'에서 '문화'는 금세기에 논란이 많은 개념이다.
미국의 유명한 인류학자 크로버(Kroeber, Alfred Louis)는
160명 이상의 근현대 서구 학자들의 '문화 연구'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수집하고 나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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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학자들의 정의를 포함하면 수백 가지가 있습니다. (참고: Dai Zhaoming의 "문화 언어학 입문", Chinese Language Press, 1996의 4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화용론의 정의에 대한 일관된 견해는 없습니다. "연구는 다양한 각도에서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영향을 받았습니다. 화용론에 대한 사람들의 정의는 다양합니다
". (참고: He Ziran의 "수사학에 대한 화용론의 계몽", Li Yunhan 편집 및 Xiao Peixiong 편집, Guangdong People 출판의 "21세기 중국 수사학 연구" 486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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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ing Press, 2001.) 학자들은 '수사학'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동일한 이해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에 대해 다른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문체학은 수사학에서 등장한 학문입니다. 문체는 언어의 복잡한 현상입니다. 문체에 대한 정의를 과학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그 본질에 대한 이해를 지속적으로 심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다 합리적인 해결책을 얻기 위해 심화되고 발전합니다. Zong Shihai의 "언어 스타일의 정의
"(참고: Zong Shihai의 "언어 스타일의 정의", Li Yunhan과 Xiao Peixiong 편집의 "21세기를 향하여" 참조
수사학 연구' 페이지 395, 광동 인민 출판사, 2001)
장더밍(Zhang Deming)의 기사 ''언어 스타일'의 정의와 특성에 관하여'에 요약된 네 가지 정의
Yi 고명개와 호유수로 대표되는 '문체 분위기' 이론은 "화체의 미학적 분위기의 함축에 가장 가깝다. 그러나 화체와 화체 의사소통 환경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그들은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말투와 문체가 구별되지 않게 된다." Zhang Jing 등이 대표하는 '포괄적 특성 이론'은 화풍의 포괄적인 표현성을 강조하며 화풍을 다양한 특성의 단순한 합산, 즉 '표현수단의 체계'로 이해하는 것을 방해한다. 방광도가 대표하는 이론은 "화법을 형성하는 물질적 요소를 밝히고, 일련의 표현 수단과 표현 방법 체계의 관점에서 사람들이 화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스타일 유형"이지만 둘 다 "'분위기와 스타일'이라는 언어가 부족하다
스타일 표현 규정이 있으므로 '다양한 특징'과 '표현 수단'이 이해하기 쉽다
그것은 일반적인 수사학적 특성으로 미적 문체에 속할 수도 없고, 언어의 문체와도 분리될 수 없다."
엽비성 등이 대표하는 '전통적 변이' 이론은 '미학적 스타일과 언어적 수단에 제한이 없고
언어적 속성과 개인적 표현에 대한 정의가 없다. 따라서
변이는 개인적 변이와 집단적 변이의 경계를 혼동하여 문체와 문체의 구별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언어와 화법의 기본적 경계마저도 사라지게 만든다. , 그리고 스타일과 스타일
은 언어 및 방언과 혼동됩니다. "이 댓글은 비교적 공정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해설자의 의견을 반영합니다.
스타일. 위의 진술과 다르기 위해
스타일을 표현 스타일이자 미학적 스타일로 포지셔닝한 것은 큰 진전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일부 학자들은 언어 스타일을 장르 스타일이나 장르, 또는
수사법과 동일시하며 스타일을 "일반적인 수사적 특성의 합"또는 " "으로 이해합니다. 표현수단의 통일
"이며 "언어는 수사법이다"라고 믿는다. (참고: 당송보의 "문체·수사학·
문체" 41쪽, 길림교육출판사, 1988 .
)은 위의 다양한 스타일 정의 이론의 영향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 언어 스타일과 장르 스타일과 장르는 서로 관련이 있으면서도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언어체란 표현, 문체, 민족, 시대, 지역, 장르, 개인 등 다양한 언어양식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언어체는 언어의 표현양식을 말한다. 전체 언어 스타일과 같지는 않지만 언어 스타일 시스템에서 중요한 유형입니다. 언어 스타일은 다양한 의사 소통 분야, 목적, 대상 및 방법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자국어를 사용하여 형성된 음성 특성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과학 용어의 광범위한 사용, 제한적인 추가 구성 요소의 광범위한 사용, 완전한 구문 및 많은 복잡한 문장의 사용
과학적 기호의 광범위한 사용, 는 전문적인 과학 문체의 언어 특성의 집합체이며, 이러한 언어 특성은 전문적인 과학 문체인 엄밀하고 평범하며 엄숙한 문체와 분위기를 종합적으로 표현합니다. 언어 스타일은 언어 스타일보다 우월한 화법 현상으로,
언어 스타일과 동등 관계보다는 우월-혼합 관계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언어를 사용하여 언어 특성 체계나 일련의 표현 수단을 형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즉, 스타일은 스타일과 같고 스타일은 언어 스타일과 같습니다. 언어 스타일은 일반적인 수사적 특성이나 언어 사용 특성과도 동일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Zhenxi의 "Liu Baiyu 산문의 언어 스타일에 대하여"는 Liu Baiyu의 언어 스타일이 대담하고 다채롭고 참신하고 밝다고 말했습니다. (참고: 하문대학 출판부 화동수사학회 편찬, 1988년 '수사학 연구'(제4권) 204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천수친의 '조술리 소설의 언어 스타일'
》그것은 조술리 소설의 언어 스타일은 (1) 표현(1. 대중적,
구어적, 2. 대중적이고 생생한) (2) 문장 패턴과 사용 측면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1. 더 짧은 문장을 사용합니다. 2. 주어-술어 문장 유형으로 더 서술적인 문장을 사용합니다.) (3) 다양한 수사적 장치를 포괄적으로 사용합니다.
(1. 문장 사용의 고유성 은유, 2. 환유의 광범위한 사용, 3. 복잡한 수단의 사용). (참고: 1990년 허난 대학 출판부, 중국 수사학회에서 편찬한 "수사학 에세이"(제5권)의 178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둘 다 언어 스타일이라고 부르지만 실제로는 전자만이
언어문체에 대한 연구는 명칭과 현실이 일치하고, 후자는 수사학적 특성에 대한 분석일 뿐이고 명칭은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언어 스타일은 개방적이고 복잡한 동적 시스템이며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언어 스타일의 정의는 연구자가 연구하고 있는 객관적인 사실에 대한 이해의 주관적인 산물이자 승화된 요약입니다.
그리고 "사실과 정의 사이에는 항상 거리가 있고, 사실을 완전히 일치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문학적으로 많은 고민과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어떤 정의를 내리든 간에
의미는 항상 있다. 어떤 정의를 내리더라도 요약할 수 없는 사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의를 제안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를 증명하도록 항상 반대되는 사실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p>(참고: Liming Cultural Enterprise Co., Ltd., 1973년 Yan Yuan 삼촌이 번역한 Pctcr Dkon의 "수사학"의 "서문"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언어 스타일의 정의는 서로 다른 연구자들 사이의 지혜와 지혜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동일한 연구자의 후기 해석과 이전 해석이 종종 변경되고 심지어 큰 업데이트와 개선을 거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Gao Mingkai는 1960년 "언어 문체론의 내용과 과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문체는 특별한 의사소통 목적에 적응하기 위해 특별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가 형성하는 발화입니다
말투의 분위기나 스타일 및 표현 수단." (참고: 북경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서 편집한 "언어학 시리즈"(제4시리즈)
180페이지, 상하이 교육 출판부, 1960년
을 참조하세요. ) 1963년에 그는 "언어 이론"을 믿었습니다. "언어의 스타일은 의사소통 상황에 적응하고 특정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 1963년 Science Press, Gao Mingkai의 "언어 이론" 411페이지.
) 후자는 '표현의 수단'을 삭제하고 단순히 '분위기를 맞추는 스타일'만을 이야기했다. 또 다른 예는 Cheng Xianghui가 "중국 스타일에 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것입니다. "언어 스타일은 언어의 특성과 언어 사용의 특성의 조합입니다."(참고: "칭하이 대학교 저널" 참조) Nationalities'
Issue 1, 1979.) 나중에 그는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The Essentials and Segmentation of Style
"에서 그는 스타일과 스타일에 대한 이전 정의를 수정했습니다. 화자가 구체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때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과 다양한 의사소통 목적의 제약으로 인해 형성되는 특별한 언어 스타일(참고: 편집장 Cheng Xianghui 및 Li Yunhan 참조) "언어 문체의 선집", 난징 대학 출판부, 1994) 여기서 우리는 "언어 자체의 특성"을 버리고 "언어 분위기"의 이론은 "문체"에 대한 이해에서 계승됩니다. 중국 전통 문학 이론에 속하며 스타일에 대한 중국인의 감정과 더 일치합니다. 장더밍(張Deming)은 1985년 『언어 문체의 정의와 특징』에서 “언어 문체는 언어 체계 자체의 특성과 언어 사용의 다양한 특징을 포괄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수사학 에세이』 203페이지 참조) "(제4집) 복건성 인민출판사 중국수사학회 편집, 1987.) 1994년, "문체론의 기초" p>
원칙"(참고: "언어문체선집" 24페이지 참조) Cheng Xianghui 및 Li Yunhan 편집, 난징 대학교 출판부, 1994.) 이 견해는 최근에도 "언어 스타일 이론의 적용 가치"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참고: Li Yunhan과 Xiao Peixiong 편저 "21세기를 향한 중국 수사학 연구" 참조.
페이지 381, 광동인민출판사, 2001) 여기에 " 언어 체계 자체"는 생략됩니다.
특성"은 언어 스타일이 언어 사용의 결과라는 본질적인 속성을 강조하고 스타일 개념의 업데이트를 구현합니다.
Ding Jinguo는 1984년에 "언어 스타일은 특별한 의사소통 환경에서 특정 의사소통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표현 수단 시스템을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말 스타일"이라고 믿었습니다.(참고: Ding Jinguo의 "언어 스타일론에 대한 여러 문제", 허베이 대학교 저널, 3호, 1984.) 1997년에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소위 스타일, 우리의
이해는 내부 본질의 명시적인 형태입니다. 그리고 “의사소통의 내적 본질”은 구체적인 의사소통을 의미한다고 설명한다. 상황, 구체적인 의사소통 목적, 내용, 임무 등 스타일이 생성되기 위한 외부적 조건은 다음과 같다. 담론 형성을 위한 모든 주관적 조건, 즉 창작자 자신의 경험, 양육, 기질, 취향, 상황 심리학과 같은 요소들 "명시적 형태
상태"는 "언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자체가 아니라 의미 구조로 표현되는 유사성을 가리킨다
주관적 및 객관적인 조건 하에서 의사소통 참가자가 알고 있는 분위기나 스타일" (참고: Ding Jinguo의 "언어의 여러 문제
문체학", Wu Yuezhen과 Chai Chunhua가 편집한 "중국 수사학 연구 및 연구" 참조. 적용
" 페이지 209, 허난 인민 출판사, 1997) 분명히 후자의 진술은 몇 가지 핵심적인 내용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스타일의 특징과 스타일의 형성은 앞선 진술보다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요소가 더 정확하며, 더 가치 있는 것은 "유사한 주관적, 객관적인 조건으로 커뮤니케이션 참여자에게 알려진 분위기나 스타일"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즉, '표현'은 주체의 자기감정과 담화 대상의 문체적 의미가 수용자가 이해하는 의미와 일관되거나 기본적으로 일치할 때만
그 분위기나 문체가 현실이 될 수 있다. ." 이 새로운 통찰은 획기적인 것입니다
스타일의 원인에 대한 연구는 표현의 관점에 국한되어 스타일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언어 스타일의 발전과 연구 대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나는
스타일의 정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데이트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Zhang Weigeng과 공동 집필한 "현대 중국어 수사학"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언어
스타일은 의사소통 상황과 의사소통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말하기 활동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언어 표현의 수단에 의해 형성된 다양한 특성의 포괄적인 표현." (참고: The Commercial Press (Hong Kong) 1986년판, 201페이지.) "수사학·교과서·언어 문체"에서. 변경: " 화풍은 화풍이라고도 한다.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를 지도하여 언어 표현 방법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화풍과 분위기를 말한다. by Cheng Xianghui and Li Yunhan, Nanjing University Press, 1994.) 그리고 "중국 스타일"에서 그는 "중국 스타일은 중국 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산물입니다. 중국어 표현 방법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분위기와 스타일입니다.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요소에 따라 의사소통 참가자가 결정합니다.
"라는 의미를 새롭고 다양하게 해석했습니다. "1. 언어 스타일은 화용론의 결과입니다.";
"2. 언어 스타일은 여러 요소의 통일체입니다", "3. "언어 스타일은 언어 미학적 형식의 승화입니다", "4. 언어 스타일은 표현 스타일입니다"(참고: 광동 교육 출판사, 2000년판, 7페이지) ) 우리는 1980년대 중반, 1990년대 초반, 2000년대 초반에 세 차례에 걸쳐 스타일의 정의를 업데이트했는데, 이는 스타일의 본질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인 스타일 정의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를 반영합니다.
지속적인 이해의 심화는 문체 연구의 깊이와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종팅후(Zong Tinghu) 교수
우리취안(Wu Liquan) 교수는 "중국 문체학 연구를 견고하고 심층적으로 추진 - 리윤한의 작품에 대한 검토
"중국 문체학""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첫 번째 장은 중국 스타일의 정의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최신 학문적 통찰력을 반영한다는 것입니다."(참고: "Wenhui Reading Weekly"의 2000년 12월 9일 판을 참조하십시오.) Zheng Yishou 교수는 "New Developments in 중국 문체 - 리윤한의 논평, 『중국 문체론』은 “중국 문체의 정의에 새롭고 다양한 해석을 부여했다”고 해석했다. 언급된 대상과 토론은 언어 스타일에 대한 작가의 새로운 관점을 반영하여 심오하고 포괄적이며 참신합니다. 긍정과 칭찬의 말.
셋
우리나라의 전통 문체론과 현대 언어론을 교훈으로 삼고 위에서 언급한 학파의 문체 정의를 관찰하고
나는 40년 이상 문체를 연구해 온 경험으로 볼 때, 언어 문체는 사람들의 언어적 의사소통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의사소통 참여자들이 사용하는 언어 표현 방법의 다양한 특성을 주관적이고 주관적인 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분위기와 문체라고 생각한다. , 표현양식, 언어양식, 민족양식, 시대양식, 지역양식, 학교양식, 개인양식 등을 다룬다. 이것은 언어 스타일론의 핵심 용어이며 그 개념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Li Yunhan의 "중국 스타일", Guangdong Education Press, 2000의 7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1) 스타일은 결과입니다. 언어 사용
언어 스타일은 언어 사용과 완성된 언어에서 발생하고 존재합니다.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언어 스타일도 없고, 완성된 언어가 없으면 언어 스타일도 없습니다. 언어 스타일은 언어 체계 자체의 상태도 아니고, 언어 자료나 언어 특징, 언어 수단의 체계의 총합도 아니며, 사람들이 주관적, 객관적인 요소에 따라 언어 스타일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특성이
수단에 의해 결합되어 형성됩니다. 문체적 수단은 언어 자료에서 태어나고 문체가 생성되는 기본 물질 단위입니다. 문체적 수단은 스타일 특성을 구성하지만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스타일 수단은 스타일 특성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스타일 특성은 다양한 스타일 수단을 단순히 추가한 것의 합이 아니라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능을 가진 일련의 스타일 수단의 결정체입니다.
스타일 특성은 스타일 분위기를 형성하지만
하나의 특성이 스타일 분위기를 형성할 수 없고, 단순히 여러 특성을 더하는 것만으로는 통일된 스타일 분위기를 연출할 수 없습니다
서로 통합되어야만 그럴 것입니다. 통일된 스타일과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따라서 문체는 문체적 특성을 생성하고 문체적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문체적 수단을 사용한 결과이며, 정적인 언어현상이 아니라 역동적인 화법현상이다. 언어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언어 스타일은 실제로
화법 스타일입니다.
(2) 스타일은 표현하는 주체와 받는 주체의 공동 창조의 결과이다
언어 스타일은 언어적 의사소통의 산물이고, 언어적 의사소통은 상호작용적 행동이다 표현과 수용의 주체입니다.
두 상호작용자는 스타일 창조의 주체입니다. 표현자는 원하는 의사소통 효과를 얻기 위해 특정한 언어 스타일을 창조해야 합니다. 그것은 수용자가 자신이 발화한 작품의 문체적 현상을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경험하고, 이해하고, 확인하고, 드러낸 후에야 완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주체가 어떤 언어 스타일을 만들고 추구하는지 표현하는 것은 그 언어의 사용과 언어 작동에서만 가능하다
그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체가 인식하고 드러내야 한다
제안된 가능성은 현실이 됩니다. 주체의 인식과 모습을 받아들이지 않고 주체의 생성과 추구를 표현하는 언어양식은 언어의 사용과 언어작용에 숨겨진 현상일 뿐이다. 따라서 스타일의 정의에는
주체의 수용이라는 요소가 포함된다.
(3) 스타일은 지도요인과 물질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스타일은 지도요인, 물질적 요인, 지도요인과 물질적 요인의 결합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상호작용의 산물 - 분위기와 스타일. 유도요인은 의사소통 참여자의 상태, 특성 등의 주관적 요인과 의사소통 환경, 의사소통 대상, 의사소통 방식 등의 객관적인 요인을 포함하는 비언어적 요인이나 외부적 요인으로, 이것이 의사소통의 형성을 제한하거나 안내하는 요인이다. 스타일. 물질적 요소는 언어적 요소 또는 내부적 요소이며, 언어의 세 가지 요소 중 문체적 수단과 비언어적 요소 중 문체적 수단을 포함하며, 이는 문체 형성의 물질적 기반이 되며, 언어적 요소는 언어 양식과 무관하다. p>
스타일. 지도요인은 외부요인이고, 물질적 요인은 내부요인이며, 외부요인과 내부요인만으로는 스타일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효과, 변증법적 통일성, 분위기와 문체 제시가 언어 문체이다. 둘 중 하나라도 빠지면 문체가 형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스타일 정의에는 스타일 형성의 지도적 요소와 물질적
요소가 포함됩니다.
(4) 문체의 일반화를 표현양식에 반영
표현양식은 다양한 문체수단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나타나는 수사적 효과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어조, 단어 선택, 문장 선택, 패턴 설정, 줄거리 계획 등에 이르는 문체적 수단이 기사에 종합적으로 반영됩니다.
장(또는 담화) 또는 섹션 작품, 언어 스타일, 작가의 작품, 지역 작가의 작품, 한 시대 작가의 작품, 한 국가 작가의 작품
The 작품의 수사적 효과에 반영된 다양한 분위기와 스타일은 각각의 표현 스타일입니다
다양한 언어 작품의 분위기와 스타일은 다양한 관점에서 추상적인 요약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각도. 예를 들어, 담화의 강인함과 부드러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대담하고 부드럽습니다. 담화의 내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 언어의 양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풍부하고 단순합니다
. 담론에 집중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의 품질은 암시적이고 밝습니다. 단어에 중점을 둡니다.
말의 색상은 아름답고 단순하며 단어의 맛에 중점을 둡니다. ; 집중
담론의 우아함과 저속함은 우아함과 대중성이며, 담론 구조의 견고함을 강조하는 것은 희박함과 신중함입니다. 그것들은 서로 다르면서도 연결되어 있으며 함께 표현 스타일의 체계를 구성합니다.
표현양식
다양한 언어작품의 문체와 분위기를 추상화한 것이기 때문에 문체양식, 민족양식, 시대적 양식 중에서, 지역 스타일, 학교
스타일, 개인 스타일, 이러한 스타일을 요약하고 참조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현 스타일
은 언어 스타일의 일반적인 반영입니다.
(5) 문체는 언어의 미학적 형식의 승화이다
언어 자체는 실용적 기능과 미학적 기능을 모두 갖고 있으며, 언어 문체를 생성하는 물질적 수단이다
시스템은 주로 언어 체계에서 미학적 기능을 갖는 표현수단과 미학적 기능을 갖지 않지만 특정 맥락에서 미학적 기능을 갖는 구성요소와 결합하여 미학적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표현수단으로 구성된다.
표현 주체는 어떤 스타일이 의미하고 조합하여 담론을 형성하며, 어떤 담론 스타일을 추구하는지 선택한다
조화로운 분위기는 미적 취향에 따라 제한될 수도 있고, 심지어는
표현 대상의 특성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미적 정보를 부여하여 그 자체의 미학적 개성의 아름다움을 담게 만든다. 언어 작품의 주관적인 읽기와 해석을 받아들이고 언어 스타일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드러내십시오. 이는 언어 스타일의 미적 취향에 의해 제한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미학적 기능을 지닌 문체적 수단을 작용하여 주체의 미학을 표현하는 것이 편리하고
주체 자신의 미적 취향을 거기에 스며들게 하여 현실감 있는 언어체로 만드는 것이 편리하다
그것은 언어미학적 형식의 승화이다. 학자들이 말하는 문체는 일종의 발화분위기이다
발화미학의 가치지향이다.
우리나라의 전통어문체론과 현대중국어문체론의 음성소통을 통해 제작된 언어작품을 추상적으로 요약한 표현양식은 대담하고 부드러우며 복잡하고
풍부하고 단순하며 함축적이다 밝기, 아름다움과 단순함, 엄숙함과 유머, 우아함과 대중성, 꼼꼼함과 희박함은 언어 미학적 형태의 분류이며 언어 예술 사용의 성숙함의 표시이며 아름다움의 최고 영역입니다. Ci의.
위의 다섯 가지 측면이 내포하는 의미는 서로 다르면서도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언어 스타일의 본질적인 특성과 원인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확장된 범위를 포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