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말에 충실하고 행동에 확고한 사람은 모두 피상적이고 완고한 악당입니다.

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말에 충실하고 행동에 확고한 사람은 모두 피상적이고 완고한 악당입니다.

우리는 문맥에 맞지 않는 인용문을 인용하고 고대인의 말의 일부를 가로채서 우리 자신의 생각에 따라 이해하는 것을 좋아할 때가 많습니다. 그는 이것이 원래의 의미를 바꾸었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인생에는 한계가 있지만 내 지식에는 한계가 없습니다."라는 말은 사람들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말입니다. 지식. 그러나 장자 원문 뒤에는 “무한한 것을 좇으면 죽는다!”라는 말이 이어집니다. 장자의 원래 의미는 제한된 삶을 이용해 무한한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자신을 매우 피곤하게 만들 뿐이라는 것입니다.

장자는 본래 유한한 삶을 이용해 무한한 지식을 추구하지 말라고 주장했지만, 지금은 부지런히 공부하고 하루를 즐기자는 모토로 여겨지고 있다. 장자권이 이 사실을 알았더라면 그토록 화를 내서 살아남았을지 궁금하다.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열매를 맺어야 한다." 이것은 또 다른 예이다.

강란은 천박하고 완고하다는 뜻이다. 이 문장의 전체적인 의미는 '말은 진실해야 하고 행동은 단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사실 천박하고 완강한 악당일 뿐이다. 바람직한. 여기서 말하는 악당은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것처럼 인격이 낮은 비열한 악당이 아닙니다. 고대에는 악역이라는 뜻이 많았는데, 때로는 어린이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여자와 ​​악역만 키우기 어렵다. 가까우면 열등감을 느끼고, 멀면 원망하게 된다." 악당은 어린아이를 뜻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악당은 '지식이 짧은 사람'을 가리킬 때도 있다. 공자는 정직과 신뢰를 주창하면서 “말은 진실해야 하고 행동은 확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러한 사람이 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적어서 벽에 붙였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이 큰 농담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공자는 그것을 옹호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런 사람들을 악인이자 경멸받을 만한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

그런데 공자는 정직하고 약속을 지키는 사람을 정말 멸시합니까?

이런 말을 한 구체적인 상황을 보면 알 수 없습니다. 자공이 묻기를, "그를 어떻게 선비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 스스로 행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요, 이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느니라." 그는 "다음 단계를 감히 묻는다"며 "어떻게 씨족을 효라고 부를 수 있는가, 마을 당을 형제라고 부를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 "말은 진실해야 하고 행동은 열매를 맺어야 한다. 당신은 작은 사람이다! 당신도 두 번째가 될 수 있다." 그가 말했다: "오늘의 정치인은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야! 역경에 맞서 싸우는 사람은 이렇다. 나쁜 사람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자공이 공자에게 “어떻게 선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공자는 “외국에 가면 부끄러움이 있다. 이런 사람을 선비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자공이 말했습니다. "낮은 사람은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씨족이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칭찬하였고, 마을 사람들도 그 형을 공경하는 것을 칭찬하였느니라.” 자공이 말하기를 “그러면 일류이니라.” 공자는 말하기를 “말은 신실하고 행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하였다. 천박하고 완고한 꼬마야." 맙소사! 어쩌면 일류 택시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이 구절의 핵심은 공자입니다. 자공에게 어떤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설명하는 것은 공자가 '선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자께서는 '말한 대로 행하고 천불의 가치가 있는 약속을 하는 사람'을 천박한 사람으로 여겼습니다. p> 공자는 왕으로서 책무를 다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른바 '말을 지키고 행동을 확고히 하라'는 것은 공자가 하지 말라고 권유한 것입니다. 방법을 고수하되 유연하고 편리해야 합니다.

군주의 임무가 완수되는 한 그것은 군주에 대한 충성입니다. 이것은 대단한 도덕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에 있어서는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고, 거짓말을 하거나 속이는 등의 일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자는 이러한 것에 개의치 않았으며, 그것은 피상적인 소인들이 추구하는 것보다 성실함을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물론 공자는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부도덕한 일을 하라고 권하지 않았습니다. 공자는 "유연성"을 옹호했습니다.

공자는 한때 진(陳)나라와 채(蔡)나라 사이에 포위되어 열흘 동안 식량이 없었습니다. 이때 제자들은 그를 위해 돼지고기와 포도주를 훔쳤고, 이것들이 어디서 왔는지 묻지 않고 단지 고기를 먹고 포도주를 마셨다. 또 한번은 공자(孔子)가 구금되어 위현(魏縣)에 가지 않겠다고 약속하자 풀려났다. 공자는 동의했지만 나와서 곧바로 위현으로 갔다. 그의 제자들은 당신이 약속을 어겼다고 말했다. 공자는 "동맹을 원하면 신은 듣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언약을 맺겠다는 위협이요, 하나님이 이를 무시하시겠다는 뜻이다.

본래의 이미지와는 다르다. 공자는 훔친 음식을 먹는 것을 조금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약속에 동의하고 거절했습니다. 왜냐하면 공자는 큰 야망을 가진 사람이었고 일반적인 규칙에 얽매이지 않았던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상이 높은 사람은 훔친 샘물을 마시지 않고, 정직한 사람은 훔친 샘물을 먹지 않는다. 결국 이런 짓을 하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과 '작은 사람'이다. ." 그리고 공자는 가난한 사람이 아니라 성자였습니다. 『상군서』는 이렇게 말했다. “현자는 법을 만들고, 무지한 사람은 법에 의해 징벌을 받고, 성인은 예의를 개혁하고, 평범한 사람은 예의에 얽매인다.”

성인은 예의를 갖춘 창조자이다. 사람. 평범한 사람과 악당은 규칙을 따르는 사람들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규칙이 있어야만 안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규칙이 없으면 그들은 무엇을 해야할지 모릅니다. 현학적인 사람일수록 규칙 없이는 살 수 없고, 규칙을 어기는 사람을 참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일 정시에 출근하고 퇴근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지키기 위해 다리를 부러뜨리는 사람들을 봅니다. 그들은 대개 규칙을 준수하는 데 에너지를 소비하고 그들의 생각은 옳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규칙 내에서 소비됩니다.

옛날 공자는 원래 그런 살아있는 인간 이었지만 후대에 가면 고정 관념의 꼭두각시로 성형되었습니다. 지배층에는 순종적인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엄격하고 규칙을 준수하도록 교육받습니다. 공자 사상의 영광스러운 부분이 거세되어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인(仁)과 예(禮)가 형성되었습니다.

최근 출근 활동에 참여해 매일 아침 나만의 일일 계획을 세우고 9시가 되기 전에 시스템에 시계를 넣었다. 그런데 최근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제 시간에 출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조작방법, 새로고침 몇번 하시면 체크인이 완료됩니다.

QQ그룹에서 방법을 공유했는데 한 분이 "그 시간에 아무것도 안 하는 게 좋지 않다. 포인트와 체크인은 인센티브 제도일 뿐이다. 계획만 세우면 된다"고 말했다.

즉시 충격을 받았습니다. 오늘까지 저는 거의 180일 동안 출근을 했고 단 하루도 출근을 거른 적이 없습니다.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나는 절대로 약속을 지키지 않거나 약속을 놓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다른 사람에게 약속한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나는 마침내 내가 참으로 천박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결과 나는 평범한 보통 사람이 되었다. 내 삶에는 유연성과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초심을 잊지 말아야 성공할 수 있다. 체크인하는 과정에서 나 자신을 잃어버리고 원래 추구하던 것이 무엇인지 잊어버렸습니다.

비전과 지식이 사람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나는 공자가 이 말을 했을 때 우리에게 거짓말이나 속이는 법을 가르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약속을 지키고 원칙을 지키는 것은 좋지만 원칙을 우리의 목적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줄 뿐입니다. 일을 할 때에는 먼저 '초심을 잊지 말고' 목표가 무엇인지 기억해야 합니다. 원칙은 실제로 사람이 정한 것이지만, 원칙이 우리의 생각을 제약하는 것이 되도록 놔두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나와 함께 자신의 영혼을 해방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성인들을 스승으로 삼아 마음을 유연하고 적응력 있게 만들고, 생각을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가득 차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