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Li zhenxi 로-"교육의 지혜" 를 읽는 느낌
Li zhenxi 로-"교육의 지혜" 를 읽는 느낌
이진서 선생님은 "사랑과 동심은 내 교육의 마지막 방어선이다" 고 말했다. 소홀린스키도' 온 마음을 아이에게 바치라' 는 글을 썼다. 역시 교육 이념은 똑같다. 동심만이 동심을 깨울 수 있고, 사랑만이 사랑을 키울 수 있다. 교사의 동심은 동심이 있어 자연스럽게 학생들과 함께 울고 웃을 수 있는 교사다.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이 절친한 친구로 여겨져 그들의 마음을 얻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사의 동심은 아이의 흥미를 갖는 것이다. 교사라는 직업은 우리와 학생이 각 방면에서 같은 취미를 가질 것을 요구한다. 당신과 학생의 취미가 많아지면, 학생의 마음속 깊은 곳에 한 가지 방법이 더 많아지면, 그들은 자기도 모르게 선생님을 친구로 여길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들과 게임을 할 때, 선생님이 자신의 존엄성을 잊을수록, 학생들은 선생님에게 더 친근한 느낌을 갖게 된다. 이것이 성공적인 교육의 출발점이다.
소홀린스키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가 당신에게 희망을 품고 당신을 믿는다면, 당신은 진정한 교육자이자 멘토이며, 인생 멘토이며, 권위와 삶의 지혜의 생동감 있는 화신이며, 친구와 동지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기억하세요, 이 모든 것은 매우 연약하고 깨지기 쉽습니다. 일단 이 모든 것이 깨지면 교육자로서의 너는 비참하다. 그때 너는 보호자가 될 수밖에 없었고 교육자가 될 수 없었다. " 마음으로 마음을 얻고 인격으로 인격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 원칙이다.
교육의 권위성을 부인하는 사람도 없고, 교육의 민주성을 부정하는 사람도 없다. 교육의 권위와 교육의 민주주의는 두 개의 모순체처럼 보이지만, 우리는 우리가 자신의 권위를 무시하고 고귀한 도덕, 우수한 교육, 진실한 감정을 쟁취하기 위해 노력할 때, 항상 학생의 존엄성을 보호하고 존중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모든 사랑과 존중을 우리에게 바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진정한 민주 교육은 교육 권위를 배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진정한 권위를 보장한다.
그런데 선생님의 교육 권위는 어디서 오는가? 이진서 선생님은 선생님의 권위는 학생의 선생님에 대한 맹목적인 경외나 강제적인 복종이 아니라, 교사의 내면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누구의 영혼도 자유롭고 독립적이다. 그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한, 그는 존경을 받아야 하며, 그의 영혼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이것으로부터 나는 네가 선생님의 위치에 있든 지도자의 위치에 있든 간에. 당신의 권위는 자녀, 부모, 교사에 대한 마음에서 우러나온 존중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그러한 존중은 교사, 부모, 자녀에 대한 마음에서 우러나온 사랑과 존중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직장에서 나는 교사, 학부모, 아이와 민주주의, 평등, 조화로운 관계를 맺었다. 이런 관계에서 우리는 친구, 파트너, 절친한 친구이다. 선생님, 학부모, 아이의 작은 배려에 감동을 받고, 자신과 아이, 학부모, 선생님의 작은 이야기를 글로 자주 기록하고, 감동으로 즐거워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은 먼저 감정으로 가득 찬 교육이다. 물론, 감정은 교육을 대신할 수 없지만, 교육은 반드시 감정으로 충만해야 한다. 학생에 대한 사랑과 존중이 없으면 교육이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유치원 관리에서는 선생님에 대한 사랑과 존중이 없으면 관리도 말할 수 없고, 진정한 권위는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 복종할 수밖에 없다.
존 나시가 책을 읽은 후에 좋은 학생입니까? 마음속으로 만감이 교차하다. 내가 어렸을 때, 존 나시는 외롭고 내성적이었다. 선생님은 그가 무리에 맞지 않아 교제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내쉬의 수학 재능은 열두 살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그는 늘 집에서 스스로 과학 실험을 한다. 대학에서 내쉬는 단계별 학생이 아니다. 그는 늘 결석한다. 사업이 한창일 때에도 그는 심각한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다 ... 하지만 존 내쉬는 전설적인 수학 천재,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경제학의 기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이진서 선생님은 문장 중에 이런 기적은 우리 교육에서 생기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와 문화에서 다양한 역사적 관성과 문화적 관성은 개인뿐만 아니라 개성, 심지어 사람 간의 차이까지 간과하기 쉽다. 중국의 전통교육에서 학생들의 어떤' 차이' 도 용납할 수 없다. 우리 교육은 학생들이 본문을 좋아하지 않는 것조차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무단결석' 은 말할 것도 없다. 만약 젊은 내쉬가 중국에서 공부한다면, 벌써 학교에서 제명되었을 것이다!
아마도 우리 교육은 관용적인 교육이 부족할 것이다. 학생의 각종 개성과 재능을 포용하고, 모든 사람의 차이를 존중하고, 학생의' 독특함' 을 포용하고, 학생의 정신자유와 정신세계의 독특성을 존중하고,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독특하며 창조적인 사고를 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우리는 학생들의 관점에서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도행지의 말로 말하자면, 아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까?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교육자들에게 "우리는 어린이 교사가 될 자격이 있어야합니다." 라고 여러 번 경고했다. 자연스럽게 학생들과 함께 울고 웃을 수 있는 선생님은 틀림없이 학생들을 절친한 친구로 만들 것이다. 우리는 동심으로 아이의 정신세계를 이해해야 한다. "좋은 선생님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우선 그가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아이와 사귀는 것이 일종의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모든 아이들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고, 그들과 친구를 사귀고, 아이의 행복과 슬픔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신이 한때 아이였다는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 오직' 자신이 아이였다는 것을 영원히 잊지 않는다' 는 선생님만이 진정으로 아이의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만약 네가 학생들과 공통된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학생의 마음속 깊은 곳으로 통하는 또 다른 길을 갖게 될 것이다. 동심만이 이해할 수 있고, 아이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선생님은 학생들의 결점에 대한 귀여움과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책 첫 편: 나의 교육관-교육 이상을 재건하다. 이 장에서, 이진서 씨는 이렇게 이상교육을 천명했다. 오늘 중국은 어떤 이상교육이 필요한가? 내 의견으로는, 우리는 사람을 성인으로 대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가 동경하고 분투하는 교육은 사람 중심의 교육이어야 하고, 인간성, 인정, 인간성으로 가득 찬 교육이며, 모든 사람이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교육이며, 민주정신, 과학적 향기, 인격빛을 발산하는 교육이다. 여기까지 읽고, 마음속으로 공감하다. 사람 중심, 인성, 인정, 인간성으로 가득 찬 교육은 우리가 항상 추구해 온 이상적인 교육이어야 한다.
우리 유교 분야에서는 거의 모든 유교 교사들이 아이를 위한 모든 것, 아이를 위한 모든 것, 아이를 위한 모든 것을 말하는 구호를 할 수 있다. 나는 이 구호의 본의는 아이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아동을 중시하고,' 어린이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며,' 전심전력으로 학생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을 보여 주고, 마음속의 사람들의 교육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은 유일무이한 개체이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공평을 견지하고, 사람 중심적이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개성을 중시하는 오늘날, 사람을 성인으로 삼는 교육 이념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 교육은 사람을 키우기 위해 나무를 따라 태어나야 한다. 이에 따라 취학 전 교육은 자연에 순응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영성을 북돋우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는 천성적으로 자연인이며, 자연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우리는 아이들이 완전히 자유롭게 성장하고, 심신이 발전하고, 신체가 자연 습관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에게 모래, 물, 진흙과 같은 좋은 수업 자원을 주어야 한다. 우리는 아이들의 기발한 생각을 존중하고 지지해 그들의 독립된 인격을 키워야 한다. 내 눈에는 모든 아이들이 독특하고 소중하다. 그들 각자는 지혜의 재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영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우리는 아이의 영감이 언제든지 생성되도록 보호하고,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보호하고, 아이들이' 공부에서 배우다', 지혜, 건강, 영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에 순응하고, 개성을 존중하고, 영성과 이진서 선생님의 인간성이 충만한 교육을 불러일으키며, 인간성과 인간성은 서로 보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