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유교는 서예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유교는 서예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인" 과 "덕" 의 수양을 실현하고 질서와 조화를 이루려면 반드시 "중용" 이 행동 구속기준으로 있어야 한다. 중용' 은 중용의 조화로 내용과 형식의 통일이며 극단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문" 과 "질" 이 서로 보완해야 온순할 수 있다. 문' 과' 질' 의 조화로운 통일은 작품을 평가할 때 무시할 수 없는 기준이다. 공자는 "문과 질을 병행하다" 는 관점을 제시하면서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역사보다 낫다" 고 지적했다. 온화하면 군자. " (논어? 용인 도). 공자는 기존 문질관을 바탕으로 문질의 조화로운 통일을 제시하고 이를 음악 감상에 적용했다. 공자의 사오 () 오 () 에 대한 분석에서, 우리는 소오 () 오 () 작품의 문학성과 작품의 질에 대한 그의 차이에 대한 다른 평가를 분명히 볼 수 있다. 중용은 유교 사상의 정수이다. 게다가 중용은 중국 고전 예술 정신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서예 원소의 발전에서 중용의 도화는' 중화의 아름다움' 을 추구하는 것으로, 한위 남북조부터 송원 명청에 이르기까지 줄곧 은근하거나 눈에 띄는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의 모든 서예가들은 이를 지침으로 서예의' 중용의 길' 을 실천한다. "중" 은 적합하고, "용" 은 적당한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일을 제대로 하고 오래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선' 이다. ""
전통문화로서 장신은' 중용정신' 이 적정을 파악하고, 중용을 하고,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예 원소는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주로 두 가지 점에 나타난다. 첫 번째는 중화의 아름다운 사상이 중국 고대 서예 원소의 형성과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타오 정치, 제나라 처벌, 사람들 면제, 뻔뻔한;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덕치를 주장하는데, 그 기본 실천은 예악 교화이다. 덕치에서 의식은 매우 중요한 범주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일반적으로 예의를 가리킨다. 중국의 서예 작품과 평론을 연구함으로써 중용은 시종 그의 사상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화의 아름다움은 서예를 판단하는 궁극적 기준이 되었다. 둘째, 농축의 아름다움이 서예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 맹자는 유가의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는 공자의' 인' 사상을' 인정' 으로 발전시켜' 중민 경군' 의 민본사상을 한층 더 제시했다. 윤리적으로' 인성본선' 을 주장하고 인정을 실시하여 인간의 선을 회복하고 확대하다. 맹자는 사람이 독립된 인격력과 신앙을 수호하는 확고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것을' 선, 신, 미, 대, 성, 영' 의 여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한다. 순자는' 악론' 에서 본질이 없는 아름다움은 불완전하다고 말했다. 전체는 맹자가 말한' 충실한 아름다움' 으로' 진실' 이다. 본질은' 굵기에서 정예' 이고' 가상' 이다. 농축의 아름다움' 은 중국 전통 서예에' 기세와 정신' 을 주입했다. 서예 작품의 생생한 이미지와 특유의 기세에 주로 나타난다.
운동량은 서예의 힘과 움직임을 구성합니다. 유가는' 충실함' 을 아름다움이라고 부르고, 서예는 창력과 신축성이 있어야 한다. 유가는 "인효" 를, 서예는 "서덕" 을, 예술의 가장 높은 기준은 "경덕재물" 이라고 말한다. 안진경의 당대해서체' 마곡선담집' 은 강건하고 힘이 있어 성당성대와 안진경의 강직한 품격을 충분히 표현했다. 장탕회관' 논인물' 은 "기세가 흐르고 정신이 분분하다" 고 기재했다. 유가의 예술 기준은 모두 선함, 중용, 조화에 부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