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고대 청관은 주택 구입을 어떻게 생각했는가?
고대 청관은 주택 구입을 어떻게 생각했는가?
전후 중국 고대 청관은 찬란한 스타처럼 역사의 하늘에 반짝였다. 그들의 성실성과 명성은 천 년 동안 전해져 후세 사람들에게 귀중한 정신적 부를 남겼다. 예를 들어, 그들의 주택 소유 관념은 일종의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탐관과는 달리 청관은 자손을 위해 돈을 모으지 않고, 정원이나 저택을 사지 않고,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를 중시하고, 자손에 대한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며,' 시서 전가',' 자손에게 결백을 남겨라' 는 이념을 고수하고 있다. 고대 중국 청관이 왜 이렇게 고상한 주택 관념을 형성하였는지, 그 사상의 뿌리가 무엇인지는 연구할 만한 과제이다. 필자는 고대 중국 청관의 주택 구입 관념의 중요한 사상의 근원은 그의 소박하고 고상한 사치검관, 고결하고 정직한 민본관, 벼슬을 위한 민본관, 매우 지혜로운 행복관, 이성적이고 맑은 부관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치검소관은 절약을 중시하고, 솔선수범의 역사는 절약과 사치가 가국에 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한 가지 고전적인 총결산은 당대의 이상은의 시' 영사' 로, "선현의 집을 바라보는 것은 고전적인 총결산이다" 고 말했다. 송대 대학자 주도 "예로부터 솔선수범하여 도리로 남을 설득해야 한다" 고 말했다. 고대 중국 청관은 물질적 부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근검으로 천하를 설득하여 소박한 사치관의지도하에' 솔선수범' 의 모범이 되었다. 춘추시대에는 제나라의 명신 안영이 청렴하고 자율적인 것으로 유명하다. 비록 그의 직위는 매우 높지만, 그는 줄곧 검소하다. 제경공은 그에게 봉지를 주었지만, 그는 받아들이기를 거절했다. 시장 근처의 작은 집에 살면서 시끄럽고 환경이 매우 나쁘다. 경경은 그에게 조건이 좋은 큰 집을 바꿔 주고 싶었지만, 그도 거절했다. 그는 "고기를 중시하지 않고, 첩은 옷걸이를 신경쓰지 않는다" 며 제나라 사람들의 사랑과 제후의 존경을 받았다. 삼국 시대, 계모도 관원이 청렴하고 청렴하며, 다른 사람의 모든 선물을 받아들이지 않고, 불량한 옷을 입고, 불량한 음식을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는 자루천 옷을 입고 음식이 좋지 않아 차들을 차근차근 대신했다. "제 아내는 하인입니다. 집에서는 아주 소박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 바오 청 (Bao Zheng) 은 송나라의 유명한 청관이며, 지역 및 중앙 정부 모두에서 항상 청렴하고 자기 규율을 고수합니다. 비록 그는 조정의 중요한 관원이지만, 그가 입고, 먹고, 쓰는 옷은 모두 일반인과 같다. 코우 Zhun 은 총리 이지만, 매우 간단 합니다, 이것은 그를 "공식 거주지 작은 장소, 아니 땅 건설 타워" 로 유명 합니다. 코우 Zhun 수십 년 동안 고위 관리 를 했지만, 그의 농촌 저택 에서 죽은 적이 없다. 그는 심지어 북경에 가서 황제를 만날 때 절에 살았다. 그의 명성은 요국에서 멀리 방송되어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다. 삼국 시대에 제갈량은' 계명' 에서 자손에게'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해야 한다' 고 경고했다. 청나라의 이성은 유명한 대신으로 도광에 의해' 변강에 부끄럽지 않은 중임' 이라고 불린다. 아들이 벼슬길에 막 들어왔다는 것을 알게 되자, 즉시 "부주의하게 사용하면 주머니 사정이 빠진다" 는 엄한 편지를 썼다. 너는 어떻게 좋은 품행을 가질 수 있니 ... 너는 무엇에 의지하고, 두렵지 않니? " 근검하게 살림을 꾸리는 것은 수양성뿐만 아니라 치국안국에도 유리하다. 고대 청관은 사치스럽고 검소한 고상한 관념의 지도 아래 일부러 힘들고 소박한 서민 생활을 하고 있으며, 후손들도 같은 사치 검소한 관념을 고수하고, 생활이 검소하고, 벼슬이 청렴하고, 국민을 아들처럼 사랑하고, 나라가 결백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당연히 후손을 위해 집을 사지 않을 것이다. 의리관은 좋지 않고 의리는 태어나지 않는다. 여기서 말하는' 의' 는 도덕과 원칙을 의미하며 일종의 도덕규범이다. "이익" 은 이익과 공리를 가리킨다. 의리관과 그 관계는 의리관이다. 춘추전국시대에 형성된 유교 의리관은 학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져 청관집 구입 관념의 사상의 원천이 되었다. 유교 의리관은 이익보다 우월하고, 의리가 압도적이며, 고대 중국 청관의 추앙과 신봉에 깊이 감명을 받았으며, 그들의 지도 아래 "하고 싶은 대로 한다" 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이윤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책임을 지지 않고, 불의한 재물을 가져가는 것을 단호히 거절하고, 자기가 마땅히 받아야 할 돈조차도 친척과 친구들에게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열녀전' 에 따르면 전국시대 상전은 부하 100 원을 받았다. 그의 어머니는 알고 나서 "불의한 일은 마음속에 있는 것이 아니다. 불의한 재물은 내 것이 아니다" 라고 엄하게 가르쳤다. 어머니에게 호된 꾸지람을 들은 후, 밭은 즉시 받은 돈을 돌려주고 참회를 했다. 그 후, 밭은 청렴한 가풍을 고수하고 불의한 재물을 탐내지 않는 유명인이 되었다.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실시한 송대 명신 범중엄은 불의한 재물을 가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봉급록을 꺼내 의장, 의전, 이순신, 의미학을 세우고, 가난한 백성을 돕고, 자녀의 학교난을 해결한다. 항주 Zhongyan 잘 알려진 취임 할 때, 아이들은 그가 은퇴 의 의미를 알고, 육십 년 이상 그를 보았다. 그들은 낙양의 저택과 나무밭에서 만년을 편안하게 보낼 작정이었는데, 범중엄은 그를 가로막고 말했다. "사람은 도덕적 쾌락을 가지고 있지만 형체는 가질 수 없고, 조건은 매우 나쁘다!" 그가' 도덕' 을 최고경지로 여기고, 몸 밖의 것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가의리관이 정파청관에 의해 행동가이드로 추앙된 것은 성실과 천연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도덕규범일 뿐만 아니라 성실하고 자율적인 규범이기도 하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종종' 의' 와' 성의' 를 비교했다. 유향' 담원담총' 은 "의인은 마음을 속이지 않고, 성실한 자는 헛되이 취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당대의 시인 이백은 친구에게 준 시에서 "성실한 사람은 의리만 중시하고 좋은 말은 일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만약 한 관리가' 정치의 대절' 의 의미, 사회적 책임의 의미, 정의의 양심의 의미, 사회 정의의 의미, 국민의 이익의 의미, 청렴성을 지킬 수 있다면, 당연히 후손을 위해 재산을 마련하지 않을 것이다. 민본관은 바로 사람 중심적이고, 고대 청관이 집을 사는 관념의 중요한 사상의 근원은 바로 그 민본관이다. 중국 고대 사회에서 민본 사상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반짝반짝 빛난다. 진나라 시대에 맹자의 민본 사상은 관련 정론의 정점에 이르렀다. 맹자 만장상' 에서 맹자는' 태서' 를 인용하여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표현했다.' 하늘은 국민을 자중하고, 하늘은 백성을 경청한다' 며, 백성을 매우 높은 지위에 두고,' 민이 군보다 비싸다' 는 관점을 더 제시했다. 이런 민본 사상을 가진 후계자가 많은데, 명말 청초의 사상가 황종희가 대표적인 대표다. 그는 민중을 근본으로 군주의 악을 지적하고, 관직을 민으로 삼고,' 민중의 근심과 즐거움' 을 기준으로 난상을 측정하고, 민본 사상을 고대 사회의 정점으로 발전시켰다. 중국 고대 사회에서 민본사상은 이론상뿐 아니라 실천에서도 실현되어 청관의 가이드가 되었다. 우리는' 청관전' 을 읽으면 그들이 고심하고 국민을 이롭게 하고, 국민과 이익을 다투지 않고, 자손을 위해 재산을 마련하지 않고, 백성들의 생활수준으로 자신을 요구한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을 것이다. 춘추시대에는 육향충과 손미 (즉 맹헌자) 가 모두 청관이었다. 그는 관원이 인민과 이익을 다투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청렴한 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집안도 엄격하다. 그의 아들은 럭셔리 추구로 7 일 7 박 동안 감금되어 그를 개과천선하고 잘못을 바로잡게 했다. 같은 시기에 루의 또 다른 아버지의 손흥이 더 유명해졌다. 그는 재상의 자리에 살고 있지만 생활상 인민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국민들이 배불리 먹지 못하고 입을 수 없는 상황에서 그는 결코 사치와 쾌락을 추구하지 않고, 우희의 살찐 말의 아름다움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고, 고상한 품격으로 나라를 위해 명예를 다투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명나라 홍무년, 동정호 부근의 융양현 수환이 빈발하고, 군수 구제가 부실하고, 반갈취가 끊이지 않아 백성들이 괴로워했다. 청나라 Wensheng 작은 공식 이지만, 사람들이 Qingming, 베이징 드럼 에 기꺼이. 일이 잘못되었지만 덩문의 북소리에 걸려 여야를 놀라게 했다. 주원장은 본 현에서 세금을 3 분의 2 감세하기로 결정했고, 어떤 사람들은 그를' 작은 하트, 순자' 라고 칭찬했다. 이 청관들은 민본 사상의 걸출한 실천자이며, 그들의 민본 정신은 노래할 수 있고, 영원히 역사책에 담을 수 있다. 화복관은 재물을 탐하고, 고대 청관의 주택관은 화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돈을 모으는 것은 복이다. 청관과 탐관의 이해는 완전히 다르다. 탐욕스러운 사람은 늘 머리가 어지럽고, 성실한 사람은 늘 맑은 머리를 유지한다. 청관은 올바른 인생관과 고상한 인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범한 지혜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재운 관계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남북조 때 남제김평 지사의 청관 왕수지는 "돈을 모르는 사람은 가산을 탕진하고, 똑똑한 사람은 돈을 모르거나 가산을 탕진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돈을 탐내지 않고, 말썽을 일으키지 않고, 수시로 귀가하는 것이 현명하다. 북제에서 벼슬을 하던 당청이도 매우 검소하고 청렴하여, 임금은 친지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하며, 부와 산업을 축적하지 않았다. 탕추이는 자제적인 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자녀들에게 공손하게 절약해야 행복을 얻을 수 있고, 교만과 사치를 경계해야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정말 큰 지혜야! 왕단은 송신종 북부의 성인이다. 요직에 있으면서도 그는 시종 검소한 가풍을 유지하고 있다. 송신종은 그의 저가 행동에 감동하여 직접 찾아와 5200 플래티넘을 주었다. 왕단 (Wang Dan) 은 위 표에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두려움 덕분에 더 많이 숨겨도 소용이 없다. 보면 사람을 보내도 소용없다" 고 강조했다. 그는 부의 축적이 무섭고 재앙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는 황제의 상조차도 원하지 않고 가능한 한 녹봉을 분산시켰다. 사실 고대의 청관과 청관이 이렇게 슬기로운 화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은 깊은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고대 성현과 철인 중에서 이미 학문을 형성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전 시앙 공 28 년' 은 "좋은 사람은 좋은 보답이 있고, 매춘부는 부해가 있다" 고 말했다. 돈 있고 마음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재난을 초래할 것이다. "어진 사람은 재물을 흩어 사람을 얻고, 어진 사람은 죽어서 재물을 낳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역사에 의해 반복적으로 입증된 이 철칙은 현자만 알고, 정직한 자는 배우고, 탐욕스러운 자는 뒤바뀌며, 따라서 같은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의 개념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며, 후대에 남겨진 재산은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로 나눌 수 있다. 탐관은 단지 후대에 물질적 부를 남기고 싶어 하며, 부족할까 봐 밤낮으로 수렴하지만, 종종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후대에 실질적인 이득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청관은 물질적 부를 중시하지 않고, 귀중한 정신적 부를 자손에게 물려주기를 더 원한다. 서한 때 벼슬은 선생님이었고, 너는 태자의 선생님이었지만, 그는 후대를 위해 재물을 축적하지 않았다. 그는 자손을 부유하게 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xianhui 풍부한, 그 뜻을 손상시킬 것이다; 어리석고 부유하면 이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반면 부잣집은 대중의 원망을 받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나는 나의 자손을 교육할 방법이 없고, 나도 그들에게 이득이 되고 싶지 않다. " 보다시피, 소홀함은 후세를 위한 것이 아니라, 심오하고 장기적인 고려를 가지고 있어서, 좋은 의도를 말할 수도 없고 쓴맛도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한 양진은 빈한한 출신으로 사람됨이 줄곧 충직하고 성실하다. "그는 사적인 견해를 받지 않고, 그의 후손들도 음식을 자주 먹고 걷는다." 。 오랜 친구가 그에게 후대를 위해 부동산을 사라고 권했지만, 그는 거절했다. 오히려 그는 "후손을 결백하게 하는 후손도 두껍지 않다!" 라고 대답했다. 결백한 명소는 부에 있고, 정신부는 물질적 부보다 낫다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하다. 남북조 때 양인 서미안 () 은 관우 () 겸 상서 () 의 하인으로 높은 지위에 있었지만,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도 실업을 하지 않고, 녹봉은 본족의 가난한 세대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는' 결백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는 신조를 지키며 후손들에게 황금으로 가득 찬 상자를 남겼다. 그들에게 이 책과 의식을 알리는 것이 가장 좋다. 남송왕은 응린이 쓴' 삼자경' 도 이런 생각을 반영했다.' 한 사람의 유산, 김만승, 우리 교자, 유일한 고전'. " 이런 사상은 이미 고대 사회의 식견 있는 사람들의 동일한 인식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고대 청관은 고대 우수 문화의 계승자, 실천자, 창조자이다. 유가의' 수련, 치국, 평천하' 의 술은 그들의 생활의 주요 선율이며, 송대의 장재는 이를'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전후를 계승하고 태평만대를 여는' 숭고한 경지로 발전시켰다. 바로 이런 숭고한 경지에서 고대 청관과 청관은 독특한 인생 추구를 표현하여 그들의 독특한 사상, 주장, 입장, 행동, 생활방식에 반영되었다. 바로 그 숭고한 주택 이념 때문에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고, 부동산을 물질적 차원에서 정신적 차원으로 승화시켰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가난에 개의치 않고, 자손에게 집을 사주지 않고, 가장 귀중한 정신적 부를 자손에게 물려주고, 자손에 대한 희망과 사랑으로 가득 차 있으며, 인간성의 광채를 빛나게 한다! (저자는 흑룡강 성 사회 과학원 기위 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