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고대 우리나라의 '의사'는 의사 B 경호원 C 관직 D 남편?
고대 우리나라의 '의사'는 의사 B 경호원 C 관직 D 남편?
학관료
학관료는 고대 중국의 관료적 인본주의 지식인의 총칭이다. 이것은 엘리트 사회 집단이며, 중국의 공식 선발 제도('제국 고시 제도'라고 함)는 그 형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합니다. 그들은 국가 정치에 직접 참여할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 예술의 창시자이자 계승자이기도 합니다. 이는 중국 문명 특유의 사회 집단이다.
기원: 정신적 기원
"시"라는 클래스는 아주 일찍부터 등장했으며, 일반적으로 특정 재능을 지닌 민간인 재능을 지칭합니다. 그들은 가난한 가문이나 쇠퇴하는 귀족 출신인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기술을 의지하여 귀족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다양한 영웅들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 춘심공, 맹창공 등 각 나라의 유명하고 부유한 왕자와 귀족들은 모두 '학자를 키우는 것'을 유행으로 삼아 최대 수천 명에 달하며 서로 비교하고 자랑합니다. . '자기 추천'이라는 표현은 당시에는 '신사'에 대한 특별한 기준이 없었음을 보여줍니다. 재능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도 귀족이 '신사'가 되도록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시'에 대한 이론적 기준을 제시한 사람은 공자였다. 『논어』 자공이 물었다: “이런 사람을 어떻게 대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사방에 부끄러움을 모르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는 사람을 선비라고 부를 수 있다." ". 공자의 '선비'와 '군자' 개념은 기본적으로 중복된다.
이러한 '학자' 정신은 실제로는 '사무라이'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진왕(秦秦)을 시해하지 못한 형가(智姓)는 출발하기 전에 “바람이 불고 물이 차는데, 강한 사람은 한번 가면 돌아오지 않는다”라고 대담한 말을 남겼다. 영웅적인 정신은 왕이 맡은 사명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일을 서슴지 않으며, 숭고한 자질을 정신적 모델로 삼는다. 이는 공자의 주장과도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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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 제도 보장
한나라의 동중서가 한나라의 무제를 설득하여 '백인을 폐위시키는 정책'을 시행했다. 오로지 유교만을 존중하는 사상파입니다." 이때부터 공자와 제자들의 유교가 후대 철학의 주류가 되기 시작했다. (참고: 유교는 세대마다 위상과 중요성이 다릅니다.)
공자의 가르침은 지식인들이 '세계에 합류'하도록, 즉 왕과 나라를 섬기는 관리로서 정치에 직접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한나라의 공식적인 선발제도는 그다지 완전하지 않았으며, 주로 왕족과 귀족들이 높은 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정부에 추천했습니다. 예를 들어 '효도'로 유명한 사람이 관료로 선발되는 경우가 흔하다. 시험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위진(魏晉) 남북조 시대에는 그 유명한 '죽림 칠현'이 등장했다. 그들은 높은 문학적, 예술적 소양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상한 도덕적 고결함을 갖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통제하기 어렵고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그들 중 다수는 부패한 법정에서 일하느니 차라리 술에 취해 죽는 편을 택했습니다. 이런 정신적인 기질은 공자의 '선비'에 대한 유용한 보완책이다. 즉, 정치가 어두우면 악에 가담하기를 싫어하고 문학과 예술에 집착하는 것도 정치와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학자"의 윤리, 즉 "숨겨진"윤리. 이 정신은 라오스(Lao)와 장(Zhuang)의 철학에서도 그 모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당시대에도 과거제도가 있었지만, 실제로 관직을 선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송대 이후뿐이었다. 송대 성주성리학의 발전은 유교를 더욱 강화 발전시켜 철학의 주류적 지위를 점유하게 되었다. 과거제도가 개선되면서 문화고시가 관직이 될 수 있는 유일한 합법적인 방법이 되었다. '학문이 뛰어나면 관료가 된다', '모든 것이 열등하고 독서만이 좋다'는 것이 학자들의 모토가 되기 시작했다. 한편 관료는 유교의 고전시와 서적을 읽은 문화인이어야 한다. 이는 '문인' 집단이 엘리트 지식인 계층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정치 체제로부터 보장한다.
이렇게 철학정신의 계승은 제도적으로 보장되며, 송대에는 '사대부' 계층이 정식으로 형성되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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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전진과 후퇴
대부분의 '문학 관료들'은 '세상을 먼저 걱정하고, 그리고 세상을 즐기세요." 행복합니다"(판중옌)의 고상한 도덕적 사명.
따라서 정치는 삶의 최우선 과제이지만 동시에 그들의 문화적 소양은 문학, 서예, 회화, 인장, 골동품 수집 등 중국 전통 문화의 계승자이자 창조자임을 결정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문인화'다. 송희종은 개인적인 취미로 인해 학자-관료들이 회화 창작에 전념하도록 강력히 독려했다. 이는 그림의 문화적 취향과 예술성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송대 이후 역대 대시인, 대화가, 대서예가는 대부분 관직에서 요직을 맡았던 관리들이었다. Su Shi, Mi Fu, Cai Jing 등과 같은. 당나라 이백처럼 정치적 경험이 별로 없고 시로 유명한 '자유지식인'들은 거의 멸종했다. 이러한 상황은 청나라 말기까지 지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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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퇴: 과거과제의 종말
사대부와 '제시제'가 병행되기 때문에, 그렇다면 과거제의 종말은 사대부 계층의 정치 체제 보호 부족을 의미하기도 한다.
청나라 말(19세기 말, 20세기 초), 대내외적 혼란 속에서 정치는 완전한 붕괴를 맞이하고 있었다. 서학이 동양으로 확산되면서 황실의 시험제도는 점점 낙후되어 재능을 제한하는 '병목 현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강요된 개방으로 인해 중국 학자들은 새로운 지식과 지식을 얻는 새로운 방법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05년 9월 2일, Cixi는 "Bingwu 시험부터 시작하여 모든 향 시험을 중지합니다. 지방 시험도 중지합니다."라는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천년 동안 이어온 과거제도의 종말을 의미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교육과 문화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후 '학자-관료'는 공허한 '학자-관료 복합체'를 지닌 역사적 용어가 되었고 실질적인 지위도 갖지 못했습니다. 지식, 문화, 예술에 대한 '문학 관료'의 독점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