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제 5 부 양명심리학 2019-01-12
제 5 부 양명심리학 2019-01-12
152 1 년, 왕양명은 저장에서 정식으로' 양심' 이라는 글자를 제시했다. 나중에 그는 제자에게 내가 평생 강의하며 이 몇 마디만 했다고 매우 진지하게 말했다. 그러나 왕양명은 심리학을 창설하고 152 1 년' 양심' 을 제기한 1508 년 동안 그가 배운 개념과 이론은 정말 양심 세 글자가 아니었다
그럼 왜 그는 평생 강의를 하고 있다고 말하는데, 단지' 양심에 대한 것' 일 뿐인가?
우선,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양심' 이 무슨 뜻인지 알아야 한다.
중국 고대 철학자들은 모두 역사적 정서를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역사적 감정이란 무엇입니까? 조상을 존중하고, 조상이 정한 동그라미를 영원히 돌며, 조상이 정한 동그라미에서 벗어나는 경우는 드물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우리는 중국 유교 철학의 창시자인 공자조차도 중시해야 한다. 그는 이런 말을 했지만 나는 하지 않았다. 고대 성현들의 사상만 진술하고, 개념을 다시 만들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공자가' 인' 이라는 개념을 창조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공자 자신은 인의 개념, 과거의 성현이 이미 말했지만, 단지 잘 말할 수 없을 뿐이라고 말했다. 나는 방금 분명히 말했다.
따라서 중국의 유교 철학은 맹자가 말하는' 의' 이든, 순자가 말하는' 의식' 이든 모두 예의바른 의식이고, 정이의 이치, 의론은 사실 선인들에게 그 내용이 있다. 단지 고의로 내놓았을 뿐이다.
왕양밍의' 양심' 도 마찬가지다. 그의 모든 관념, 즉 마음은 이성적이고, 지식과 실천이 하나로 합쳐지고, 의리를 가지고 인욕에 가고, 그 이전의 성현들은 모두 언급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음, 양심에 대해서도 예외는 아니지만, 고성선현이 불분명하다.
양심은 실제로' 대학' 의' 지식' 과 맹자의' 좋은 지식, 좋은 능력' 의 결합이다. 맹자는 모든 사람이 좋은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고, 왕양명은 하나로 요약했다: 양심. 이로부터 확실한 것은 왕양명의 양심이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맹자의 양심과 덕성은 도덕 감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판단력이다.
왕양명은 줄곧 견지해 왔다. 그의 사상은 맹자에서 직접 물려받은 것이 증명이다.
왕양밍이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이 무슨 뜻인지 봅시다. 양심에 대해 왕양명은 품행의 양심, 즉 양심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심은 양심입니다. 이 관점에서 양심이란 무엇인가? 양심은 양심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앞에서 말한 지식과 실천의 단결이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양심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양심은 지식과 실천이 하나로 합쳐진 정련일 뿐이다. 사실, 그것의 중요한 의미는 어떻게 행동을 하나로 알고, 즉 양심을 만들고, 어떻게 양심을 만들 수 있는가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양명의 방법은 간단하다. 그는' 수첩' 에서 너의 작은 양심이 바로 너 자신의 준칙이라고 말했다. 당신이 상황에 부딪힐 때, 그것은 즉시 판단을 내릴 것이다, 그렇지 않든, 너는 그것을 속일 수 없다. 네가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따라가는 것이다.
양심이 지식과 실천의 단결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양명에게 모든 사람은 양심이 있는데, 왜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있는지 물었다. 왕양명은 양심이 있으면 안 된다고 대답했다. 만약 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너는 나쁜 사람이다.
양심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반복하겠습니다. 당신이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양심은 즉시 판단을 내리며, 이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양심이라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양심명언)
15 19 년, 왕양명은 50 일도 채 걸리지 않아 20 만 정예 반군을 보유한 닝왕주를 완전히 진정시켰다. 이것이 양심의 결과다. 절대 열세의 병력으로 강적을 물리치는 것이 양심의 힘이다.
비바람을 부르고, 콩을 뿌려 병사가 되다. 이 성적 앞에서는 아마 소아과일 것이다.
나중에 그는 성공 경험을 요약하면서 "양심은 환경에 대한 반응의식." 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환경에 대한 반응' 이란 갑자기 현장에 임하고, 환경과 공감하며, 신속하게 최상의 반응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왕양명은 비상사태에서 양심의 거창한 가치를 가장 쉽게 드러낼 수 있다고 말했다. 평소에는 비상사태에 부딪치지 말고 천천히 하세요. 생각할 충분한 시간이 있어요. 그러나 비상시에는 호흡이 한순간일 뿐이므로 우리는 집중해야 한다. 순간 갑자기 생각이 떠올랐다. 이 생각을 잡고 양심적 판단으로 즉시 행동하세요. 영원히 뒤돌아보지 마라. 이 순간, 우리는 양심을 속이지 않고, 양심을 잊지 않고, 천인을 하나로 묶고, 형세와 지식을 하나로 융합할 수 있다.
이 설법은 좀 허황된 것 같지만 왕양명에게는 확실히 사실이다. 왜냐하면 그는 실제 행동으로 증명했기 때문이다. 왕양명은 양심이 거대한 에너지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폭발하면 우주를 바꿀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위기를 잘 처리하지 못하는 이유는 양심이 가려져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양심을 가리는 것은 이익의 명성, 혹은 득실의 마음이다.
사람은 일단 득실한 마음이 생기면 앞을 내다보고 뒤돌아 생각할 것이다. 최종 결과는 그 순간의 사상을 잡지 못하고 모든 것이 비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양심의 방법이며, 만유의 쿵푸이다. 그러나 득실한 마음이 있어 그 생각을 잡지 못하면' 실실' 이 된다. 잃어버리면 아무것도 없다.
왕양명이 주를 평정할 때, 그는 득실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주씨는 평정할 수 없고 반란의 성공은 주반식일 것이며, 왕수인 3 대 가문은 사라질 것이다. 설령 평정을 할 수 있다 해도 후환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평정 주의 법령을 거역했기 때문이다.
왕양명의 말로 말하자면, 나는 그때 정말 그렇게 생각했다. 나의 이후 작품은 우스갯소리였다. 그러나 양심적으로 이 모든 것은 중요하지 않다.
물론 이것은 양심의 최고 경지가 아니다. 왕 양밍의 제자 왕 지 (Wang Yangming) 는 "세계는 죽기 쉽고, 세계는 재앙이다. 세상은 일을 잘 하기 쉽지만, 문제는 크지 않다. 그 공을 살지 않으면 그 공을 잊기가 특히 어렵다. 클릭합니다
왕양명은 양심의 최고 경지는 불후의 공훈을 창조했지만 양심의 일시적인 흔적, 즉 양심의 발휘, 순식간에 뜬구름으로 변해 금방 잊혀졌다고 말했다.
양심은 그 주인을 인도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다. 지난 일은 영원히 그의 마음속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양심은 결코 월계수 위에 누워서 근심 걱정 없이 잠을 자거나 과거의 고통 속에 갇히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양심명언)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양심은 매우 이성적이고 심지어 냉혹한 것이다. 한 가지 일이 왔다. 한 가지 일이 해결되었다. 해결되었다. 금방 잊어버렸다. 인생은 이렇게 해야 한다. 이것이 양심의 최고 경지이다.
양심에 이르면 한 글자만' 진심'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자신의 양심을 진심으로 대하고, 그것을 괴롭히지 마라. 이렇게 하나하나 연습하다. 이것이 바로 그가 제창한' 실전 훈련' 의 초심이다. 결국, 성실과 성실은 당신의 본능이 됩니다. 너는 생각할 필요도 없고, 계획할 필요도 없고, 상황에 직면하고, 곧 시작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양심입니다.
우리는 위대한 이익과 명예를 거쳐야 양심의 묘용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진정으로 양심을 이룰 수 있다.
이익이 크고 명성이 높으니 강산사직과 같은 대사와 반드시 연결될 필요는 없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이렇게 큰 이익과 명성은 어디에나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하찮은 일이 너에게는 하늘보다 더 클 수도 있다. 이런 일에서 우리는 양심을 쟁취하고 관성을 형성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 인생에서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제 왕양명의 그 말을 다시 한 번 돌이켜봅시다. "저는 평생 강의하고 있지만, 제 양심에만 대고 있습니다." 그의 말이 맞다. 마음의 이성, 지식과 실천의 단결, 사물의 맷돌, 정의와 인욕을 보존하는 것은 사실 양심의 또 다른 표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국 왕양명심학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양심을 주는 것이다.
양명학을 수련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양심을 수련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모두 알다시피 양명학은 간단하지만 명쾌하지만 결국 학설이다. 이론은 반드시 그것의 학습 기초를 가져야 한다. 올라오자마자 너를 주제로 곧장 가게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왕양명심학의 기초는 무엇인가, 아니면 왕양명심학을 실천하는 첫걸음인가? 왕의 문의 4 대 법칙이다.
왕의 문 4 대 법칙: 이 여덟 글자를 하면 자신이 성인인지 성인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융창 깨달음이 얼마 지나지 않아 왕양명은 구이저우 융창에서 현지 원주민과 중원 망명자들과'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고 말했다. 왕양명 절강억양을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해 울며 참회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이론이 정말 훌륭하다고 말합니다. 우리 모두가 성인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해주세요. 이 잠재력이 자극된다면, 모든 인류는 평등하다.
왕양명은 고개를 저으며 네가 틀렸다고 말했다. 내가 소위 말하는 사람은 성현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인간의 정신적 평등이지 신분과 부의 평등이 아니다. 당신은 당신의 영성 (이 영성은 그가 나중에 제기한 양심) 을 최대한 보급하고 유행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이 영성을 자극하는 방법; 아니면 양명학은 어떻게 연습합니까?
왕양명은 고정적인 규칙을 좋아하지 않으며, 물론 수행방식을 제정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들이 양명심리학을 실천하게 하려면, 정확해 보이는 공식이 있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공식은 바로' 왕문사칙' 인데, 그 중요성은' 마음즉리' 아래에 있지 않다.
이른바' 왕문사칙' 은 표면적으로 네 가지 독립된 요구, 즉 결심, 근면, 시정, 선함에 대한 책임이다.
사실, 네 가지 규정은 내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하나는 없어서는 안 될 것이 아니라 매우 논리적이다.
결심이 이미 정해졌으니, 고대 성선현이 끊임없이 의논하고 있다. 유명인의 전기를 펴면 너는 결심을 다진다. 왕양명은 속세를 면할 수 없다. 그는 네가 의지가 없다면 세상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야망은 고삐가 있는 말, 키잡이가 있는 배 한 척과 같다. 만약 네가 말을 왼쪽으로 돌리게 한다면, 그것은 오른쪽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배를 모퉁이를 돌게 한다면, 그것은 계속 앞으로 나아가지 않을 것이다. 손에 한 가지 뜻이 있고, 천하에 내가 있다' 는 자세가 있다.
야심에 대해 말하자면, 모두들 이 물건이 매우 간단하다고 말할 것이다. 야망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정말 야망이 있으면 무패의 땅에 설 수 있을까?
예, 모두가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자에서 노점상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은 꿈을 가지고 있고, 모든 사람은 실현될 수도 있고,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문제는 진정한 성인은 자신의 포부를 끝까지 견지할 수 있고, 평범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포부를 고수하지만, 결코 한 포부를 끝까지 견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현의 의지가 확고하고, 확고부동하며, 확고부동하다. 고난과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항상 초심으로 돌아가 그 야망을 회상하고 계속 전진한다.
야망은 한 사람이 자신의 사상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마음속에 단단히 새기는 것이다.
1) 왕양명 소위 결심은 사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적어도 사람을 해치지 않는 것이다. 그는 네가 좋은 사람이고 친척과 친구들이 모두 너를 싫어한다면 하지 말라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악당이고 당신의 친척과 친구들도 당신을 좋아한다면,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왕양명은 "천지는 크지만 선함에 대한 마음과 양심이 있다" 고 말했다. 인간은 성현이 될 수 있지만. " 좋은 사람이 되기로 결심한 것은 항상 자신의 마음을 잘 보살피고, 그것이 당신의 말과 행동의 선을 판단하게 하는 것이다.
선행이 반드시 네가 문제를 처리하는 지혜를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좋은 일을 하면 평온함을 느낄 수 있고, 세상에서 자신을 진정시키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네가 양심에 거리낌이 없을 때, 그것은 마음의 평화, 마음의 평화는 힘이다.
근면, 언뜻 보면 거짓 명제이다. 왕양명은'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고 주장하는데, 세상 만물의 이치는 모두 내 마음속에 있으니, 나는 요구하고 싶지 않다. 그럼 왜 열심히 공부해야 하나요?
(2) 이른바 근면학이란, 외부에서 구하지 않고, 매사에 자신의 양심을 시험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의 마음은, 만약 물건을 드러내지 않는다면, 심리적 의미의 마음이 아니라, 그것은 단지 장기일 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우리의 마음은 반드시 사물을 보여야만 진리를 보여줄 수 있다. 이 과정은 바로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마음과 뇌를 가지고 이 세상에 왔다. 마음은 완전하다. 양심이 있기 때문이다. 뇌가 비어 있으니, 너는 안에 물건을 좀 넣어야 한다. 이 물건들은 이론과 세계를 포함한다. 우리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이 물건들을 머리 속에 넣고 공부로 바꾸는 것이다.
지식이 되는 것은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다. 우리는 지식을 지혜로 바꾸고 우리의 두뇌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이를 위해서는 우리 마음이 머리 속의 지식을 판단해야 한다. 어떻게 판단합니까? 내 마음에 맞는 것은 모두 지혜이고, 내 마음에 맞지 않는 것은 모두 쓰레기이니 제거해야 한다.
독서는 지식을 얻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무슨 책을 읽고 있어요? 왕양명의 주장은 고전을 읽는 것이다. 고대 경전은 단지 4 서 5 경일 뿐이다.
오늘의 독서, 고전이 무엇이고, 판단기준이 복잡하다. 적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책을 먼저 읽어라. 너의 마음은 좋다, 네가 좋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먼저 읽은 다음 자신이 생각하는 고전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 지루할 수도 있지만 너에게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고전을 자신의 것으로 바꾸면 자신의 삶을 지도할 수 있다. 이를 고전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전이 아니다.
3) 개혁, 주요 심리적 주제. 왕양명은 사람이 일만 하면 반드시 실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에 단 한 사람만이 실수를 하지 않는다. 그는 절대 성인이 아니라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이다.
성인이란 무엇입니까? 성인은 잘못을 알면 고치고, 잘못을 알면 고치고, 행동력이 강하다. 왕양명은 일단 자신의 마음을 바꾸면 자신의 진심을 얻었다고 말했다. 즉 양심이 밝았으니 나머지는 훨씬 수월해졌다. 왕양명은 우리의 마음이 양심이 있어서 하늘처럼 밝다고 말했다. 가장 큰 문제는 잘못을 범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다. 개혁에 대한 생각이 생길 때, 당신이 그것을 즉시 바꾸면, 당신의 양심은 즉시 밝아질 것입니다.
모든 사람, 누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잘못을 고치는 것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람은 요순이 아니어야 어찌 잘못이 없겠는가" 라고 말할 것이다. 사실 나는 요순을 전혀 모른다.
요순은 자신이 실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성인이라고 부를 수 없다. 그래서 그들은 후임자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인심이 예측하기 어려운 것은 그들이 자주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그들의 마음은 미묘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그들이 전심전력으로 정의의 길을 고수해야 그들의 공덕이 온전하다. " 두 사람 모두 인심이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들의 마음이 우리의 마음과 같다는 것을 증명했다.
"위험" 은 "과실" 을 의미합니다. 조심하고 가장 순수한 노력을 해야 올바른 길을 고수하고 실수를 피할 수 있다. 옛날 옛적에, 성현들은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고 바로 시정했다. 그래서 잘못이 없었다. 그들의 마음이 우리와 다르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4) 선량한 책임이란 서로를 감독하고, 서로 일깨워주고, 상대방의 성격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다. 친구들 사이에서 얻기 어려운 좋은 품질이며 진실한 경고와 친구에게 설득력 있는 이야기가 필요하다.
친구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모든 것이 마음속에 있지만, 외부의 감독과 일깨움도 필수적이다. 좋은 제도에서는 나쁜 사람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고, 나쁜 제도에서는 좋은 사람도 나쁜 사람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반드시 그 좋은 시스템에 접근해야 한다. 모든 좋은 제도는 일부 사람들이 양심의 지휘 아래 제정한 것이다. 우리 생활에는 반드시 좋은 친구들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서로 격려하고, 서로 시정하고, 서로 성취할 수 있다.
이것은 선을 향한 책임이다.
양명심학의 개념, 이론, 법칙은 복잡하다. 만약 당신이 왕의 문에 들어가고 싶다면, 그 경로 중 하나는 왕의 문의 4 대 법칙이다. 뜻을 세우고, 근면하고, 개혁을 하고, 선을 향해, 의외로 보이지 않지만, 왕양명의 양명의 양고심과 강한 실천성을 세상에 맡겼다.
그가 보기에, 정말 이 여덟 글자의 요구에 부합한다면 네가 골라라.
연습: 명성과 재산에 무관심 할 수 있습니까?
왕양명의 제자 육성은 왕양명에게 "조용히 시간을 지키는 느낌은 좋지만 일이 발생했을 때 느낌이 달라졌다" 고 물었다. 왜 그럴까요? 클릭합니다
왕양명은 이렇게 대답했다. "당신이 묵묵히 살아남는 것만 알고 있지만 자신의 사리사욕을 억제하려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일이 흔들린다. " 다음 단락은 매우 중요하다. 왕양명은 "사람은 사물 속에서 자신을 단련해야' 조용하든 일을 하든 마음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왕양밍의' 실천론' 의 가장 정확한 표현이다. 왕양명은 사람이 반드시 사물에서 자신을 연마해야 확고한 발판을 세울 수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왜 사물 속에서 자신을 연마해야만 확고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행, 간단한 세 글자는 왕양명이 함부로 말한 것이 아니다. 배후에는 반박할 수 없는 심리학 사상의 기초가 있다. 이 사상의 기초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한편으로는 왕양명심학의 초석인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그는 마음이 사물에 기초한다고 말했는데, 이런 마음이 있으면 이런 이치가 있다. 우리가 전에 말했듯이, 이 말은 모든 이치가 확실히 네 마음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만약 네가 이치를 사물에 드러내지 않는다면, 만약 이치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 우리의 마음은 반드시 일에 있어서 우리의 양심을 표명해야 한다. 그래야 일이 정당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래야 우리가 우리의 마음이 정당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원칙이 내 마음 속에 있고 아무런 행동도 없고, 내 마음속의 양심을 사물에 드러내지 않는 것은 무의미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원칙명언)
모든 것은 표현에 기반을 두고 있고, 드러내려면 일을 하고 행동해야 한다. 솔직히 말하면 물건을 연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심리학이 실천에서 첫 번째 사상의 기초이고, 심리학이 실천에서 두 번째 사상의 기초는 다음과 같은 말이다.
왕 양밍은 말했다: "눈은 온톨로지가 없고, 모든 것의 색깔은 온톨로지이다. 귀에는 온톨로지가 없고, 만물의 소리는 온톨로지이다. 코에는 온톨로지가 없으며, 모든 것의 냄새는 온톨로지입니다. 혀에는 온톨로지가 없고, 만물의 맛은 온톨로지이다. 마음에는 온톨로지가 없고, 천지 만물의 옳고 그름은 온톨로지이다. 클릭합니다
이 말과 마음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지만, 더욱 구체적이다. 왕양명은 우리의 눈, 귀, 코, 입이 모두 우리에게 있다는 뜻이지만, 네가 그것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그것들은 우리의 물건이지만, 사실 우리가 그것들을 가치있게 만들려면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즉, 그들의 가치는 우리에게 반영된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에 반영된 것이다.
심학의 이 두 가지 사상 기초는' 사상수행' 이라는 단어를 결정하는데, 이것은 양명심학의 중요한 개념 이론 중 하나이다. 그것은 양명심리학에서 심성, 지행통일, 양심에 대한 보완이 아니라 그 자체가 심성, 지행단결, 양심이다.
현실의 직관적인 표현이든 심리적인 사상의 기초이든, 실천한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렇지 않으면, 너는 굳건히 설 수 없다.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이 이야기는 남송 중기에 일어났다. 주인공은 곽니라는 관원이다. 곽니의 가치는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학자가 할 수 없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가 보기에 문인들이 군대를 이끌고 있는 것은 마치 늙은 고양이가 쥐를 잡는 것과 같다. 그래서 그는 줄곧' 송제갈량' 이라고 자인했다.
곽니는 제갈량과의 친밀함을 나타내기 위해 부채에 국사를 중시하고, 두 세대는 진심이라는 말을 정중히 적었다. 집 벽에서 제갈량의 시를 찬양하며, "윤로를 보세요. 시간이 지나면 모든 가장 위대한 정치가를 동시에 능가할 것입니다." 와 같은 시는 사실상 자신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곽니의 각종 공연 예술이 당시의 권신 한탁주에 전해졌는데, 한탁주가 반가워했다. 당시 그는 북벌진 () 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지휘관 한 명이 부족하여 곽니를 북벌로 진국 정복의 총수로 임명하였다.
중책을 받아들인 곽니는 자신이 자랑스럽다. 그는 지도에 그의 부대를 배치했고, 그의 명령은 확고하다. 모두가 그가 정말 세상의 현자라고 생각한다.
아쉽게도 그가 지휘하는 군대는 단 몇 달 만에 김군에 맞아 똥오줌을 쌌고, 송제갈량은 먼저 궤멸했다. 이런 전쟁을 거쳐 곽니의' 종이 담병' 의 본질을 똑똑히 보고 그를 경멸하여 아예 그에게 새로운 별명을 지어 주었다. 즙제갈량.
세상에는 많은 곽니가 있고, 많은 이치를 알고 있지만, 여전히 생활이 좋지 않다. 학문이 가득 차서, 늘 통찰력이 있어, 일단 노점을 독점하면 패배한다. 왕양명의 또 다른 제자 진구천처럼 평소에 조용히 앉아 자신이 현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신무다. 일이 생기면, 그들은 숨이 막힐 정도로 달렸다. 할 일이 없을 때는 항상 안에 앉아서 조용히 생각한다. 밖에서 일이 있으면 어리석은 눈이다. 단결하기가 어렵습니까?
그 이유는 왕양밍이 말한 바와 같이, 사람은 반드시 일을 수행해야만 안팎의 단결을 이룰 수 있고, 무슨 일이 일어나든 무슨 일이 있어도 여유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곽니는 많은 책을 읽고, 지식이 해박하고, 견해가 독특하며, 늘 수양을 하고, 자신을 세계 슈퍼전문가처럼 만들지만, "물건을 연습하지 않는다" 고 말한다
훈련이란 무엇입니까?
위대한 사람들만이 물건을 실천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많은 어려움과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이런 고난이 가장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왕양명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누구나 연습할 것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놓쳤다.
불의한 재물에 직면할 때, 너는 이 일에 대해 수행해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당신이 책임을 직면할 때, 당신은 이 일에 대해 당신의 책임을 실천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당신은 이 일에 용기를 연습해야 합니다. 어려움과 어려움 앞에서, 우리는 이 일에 두려움을 극복하는 마음을 연습해야 한다.
곽니가 실패한 것은 그가 병법을 많이 읽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충분한 지혜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평소 명리에 마음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장에 도착하자 그의 마음은 명리에 의해 통제되었다.
그는 북벌하여, 공을 세우고 사업을 세우고, 큰돈을 벌고 싶어 한다. 그가 원하는 것은 영원히 실수하지 말고, 실수하면 어떡하지.
갖가지 명예와 불명예가 치밀어 올라, 무심코 부대를 배치하였다.
왕양명이' 수행의 일' 을 제창하는 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명리를 직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보잘것없는 작은 일이라도 매일 명리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정념으로 맞서야 한다.
속담에 개는 모두 뼈가 없는 좋은 개라는 말이 있다. 일단 그들이 뼈를 보면, 그들은 모두 미친 개가 될 것이다. 왜 개는 뼈를 보자마자 미친 개가 되는가? 개가 아직 뼈의 유혹을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행의 물건은 결국 수행의 마음이고, 수행은 담박한 명리의 마음이다. 이 마음이 있어야 비상시 냉정을 유지하고 냉정하게 양심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결국 내외가 통일되어 천하무적이다.
우리는 항상 성인과 악인 사이를 왔다갔다한다.
주씨는 "의멸인욕" 이라고 말했고 왕양명은 "의멸인욕" 이라고 말했다. 한 단어는 도태되고 다른 단어는 제거되는데, 이것은 그들의 이론의 분수령이다. 글자를 없애는 것은 사람의 욕망을 십악불용 물건으로 여기고, 빨리 벌을 받고, 글자를 빼야 한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것은 인간의 욕망을 십악무도한 것으로 여기지 않고, 단지 그것을 제거하고, 멸종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귀에 파리 한 마리가 윙윙거리고 있다. 주쌍의 방법은 그것을 없애는 것이다. 손바닥으로 때려도 죽지 않으면 파리를 없앨 때까지 쫓아라. 왕양명의 방법은 손바닥을 한 대 부채질하고, 때려죽이고, 때리지 않고 쫓아내는 것이다. 왕양명은 결코 나서서 수중에 있는 일을 버리고 주 같은 파리를 쫓지 않을 것이다.
물론, 결국 세속적인 욕망에 대한 두 사람의 태도가 우리 마음속에서 태어난 것이야말로 한 사람이 인욕을 없애고 한 사람이 인욕을 없애야 하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왕양명은 세속적인 욕망이 생겨난 이상 완전히 소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 존재는 합리적이다. 예를 들어 왕양명은 맑은 날을 좋아한다고 하늘에 구름 한 점 없이 하늘을 만들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왕양명은 사람의 욕망이 무절제하게 범람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파리의 비유로 돌아가 주가 파리를 주시하다. 왕양밍의 눈빛은 파리를 주시하고 있지만, 그는 파리의 탄생을 막는 생태 환경을 추방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파리가 태어나는 것을 막는 이런 생태 환경이 바로 천국이다.
즉, 정의든 인욕이든, 주는 모두 인욕에 관심이 있고, 왕양명은 정의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가 이런 물건을 가지고 있다면, 약간의 정의만 남기면, 그는 일종의 인욕에서 벗어날 것이다. 정의가 많을수록 인간의 욕망이 적어지므로 정의를 구하는 것은 인간의 욕망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의란 무엇이고, 인간의 욕망은 무엇인가?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이 이야기는 당나라에서 일어났고, 주인공의 이름은 노장영이다. 육정은 이 사람을 잘 배우고, 사람이 많으면 재능이 많고, 이런 사람을 인재라고 부른다. 천부적인 재능은 숨길 수 없다. 누군가 그에게 벼슬을 하라고 권하자, 그는 코웃음을 쳤다. 어떤 사람이 그에게 명문족으로 피신하여 문동으로 삼으라고 권했다. 노장영은 즉시 책상을 들어 귀를 막고 소리쳤다. "가, 가, 나는 이런 말을 듣지 않는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노장이 담담하고 명리를 숨기고, 단지 평범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한다. 루 zang 용 은 또한 매우 배운, 모든 사람들의 칭찬 에서, 당나라 장안 근처 종남산 은둔 생활 의 수도 에 갔다.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그를 찾지 못했고, 종남산에 가장 익숙한 나무꾼도 예외가 아니었다. 하지만 나중에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종남산을 여행하는 관광객들도 그를 볼 수 있었다.
노장영은 명성이 크게 떠들썩하여 곧 금궁으로 전해졌다. 황제가 알게 된 후 승상이 그를 나와서 벼슬을 하게 했다. 노장용은 여러 차례 거절했다. 결국 그는 거절할 수 없어 관리가 되었다. 이것이 바로' 남지름길' 이라는 성어의 유래이다. 과학 연구가 벼슬을 할 수 없을 때 은거로 유명해지면 곡선으로 벼슬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노장용의 이야기는 왕양명이 정의와 인욕에 대한 정의를 정확하게 보여준다.
희로애락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으며 천도에 속한다. 생각지도 못한 좋은 일을 만나면 우리는 깜짝 놀랄 것이다. 사람을 초조하게 하는 일을 만나면 즉시 슬픔을 표현할 수 있다. 불의를 보면 본능적으로 분노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은 정의이다.
그러나, 자신의 뜻을 조금 더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좋은 일을 만나면 자연히 행복해지지만, 우리가 행복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사람을 초조하게 하는 일을 만나면 우리는 괴로울 수 있지만,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알려야 한다. 우리는 괴로워 죽을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자신의 뜻을 조금 더하다' 는 것은 우리가 감정을 드러내고 일을 할 때 일부러 우리가 다른 속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노장영처럼 은둔은 은둔이다. 다른 사람에게 그가 은둔하는 것은 벼슬을 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쥐 한 마리를 보면, 일반인에게는 틀림없이 긴장할 것이다. 이런 긴장은 자연스럽지만, 너는 기둥 주위를 과장해서 걸어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직접 말하면 부적절한 척하지 않는 것이다. 일이 일어날 때, 모두 우리의 자연스러운 감정이 움직이고 있으며, 자신이 느끼는 마음을 알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가입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자연스럽다. 반대로,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프면 당연히 밥을 먹어야 하지만, 밥을 먹을 때는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네가 돈이 많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좀 더 부지런히 노력하면 합격이나 불합격은 모두 인지상정이다. 배고프면 먹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경제능력이 제한되어 생맹해산물도 먹어야 한다. 그건 너무합니다. 그것은 인간의 욕망입니다. 아니면 배가 고파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은 좋지 않고 인간의 욕망이다.
졸리면 당연히 자야 하는데, 꼭 미녀를 찾아 같이 자야 하는 것은 너무하고, 사람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다. 또는 졸려서 잠을 자지 않는 것은 그것만큼 좋지 않고,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그럼, 정의가 우리의 내면이나 내면에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왕양명은 정의가 우리 마음속에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정의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그것은 우리의 마음속에서 생겨났다. 우리 인류는 함께 본분을 지키거나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의용을 보는 등 마음에서 우러나온 정의를 많이 창조했다. 이러한 소위 인간 본성과 자연의 법칙은 인류가 존재한 후에야 생겨났다. 왜 이렇게 많은 천리가 있는가? 우리 중 일부는 규칙을 지키지 않고, 남을 돕지 않고, 용감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자율과 용감함으로 인류 사회의 질서를 어지럽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자연적 원인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것들은 어느 정도 인간의 욕망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욕망이 있어야 정의가 있다. 인간의 욕망은 자연의 법칙을 낳고, 자연의 법칙은 오히려 인간의 욕망을 포함하고 규범화한다.
사람의 욕망이 많을수록 정의가 많아지고, 한 사람의 욕망은 정의에 대응해야 한다. 음식에 대한 욕망이 있다면 음식을 먹을 이유가 있다. 만약 네가 한 가지 이유를 보존한다면, 너는 이 이유를 낳는 욕망을 제한한다. 그러므로 정의를 지키는 것은 인간의 욕망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배고프면 먹어라' 라는 원칙을 구하고, 인간의 큰 물고기 고기에 대한 욕망을 제한했다. 우리는' 졸음' 의 자연 원칙을 보존하여 미녀가 함께 자게 하려는 욕망을 제한했다.
어떻게 정의를 유지하고 인간의 욕망에서 벗어나는가는 양심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해야 하며,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어떤 것도 추가하지 마라. 즉 정의를 유지하고 인간의 욕망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배고프면 먹어요. 네가 돈이 있다는 것을 일부러 알리지 말고, 밥을 먹지 말고, 자신의 경제력이 허락하지 않는 돛을 먹지 마라. 정의를 수호하고 인간의 욕망을 없애기 위한 것이다.
일할 때는 일하고, 쉴 때는 쉬고, 부자가 될 때는 부자가 되고, 포기할 때는 포기해야 한다.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는 것은 정의를 유지하고 인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말하고 싶은 것은 정의와 인간의 욕망이 서로 전환되는 것이다. 때때로 당신은 천성적으로 이치에 맞고, 자칫 지나치거나 실패하고, 또 욕망이 생기기 때문에 세상에 영원한 성인은 없다. 우리는 항상 성인과 소인 사이를 왔다갔다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정의를 유지하고 인욕에서 벗어나는 것만큼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