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고대 중국 한족 전통 결혼의 전 과정을 구하는가?
고대 중국 한족 전통 결혼의 전 과정을 구하는가?
(a) 진나라 시대-여성의 재혼 현상이 보편화되고 유교 사상에서도 재혼을 금지하는 발언이 있었다.
1. 여름 상인
중국 상조 여성의 지위는 매우 높다. 하조가 건립될 때는 모계 사회였으며, 그 생활방식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유목이고, 다른 하나는 아내 이온이 흩어지는 것이다. 상사회의 결혼은 다부모와 다모의 결혼이자 전형적인 모계 씨족 사회이다.
2. 주대
중국 여성의 지위 하락은 주나 유가 사상의 출현에 따라 형성된 것이다. 이주의 규정에 따르면 남성 귀족은 많은 사람과 결혼할 수 있지만 한 명의 아내만 결혼할 수 있다. "숫양전" 은 "군벌 한 명이 아홉 명의 여자와 결혼하면 다시는 결혼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런 풍습은 예의바르게 후대에 전해졌다. 주나라 시대에는 기혼 여성의 지위가 낮아 결혼 관계가 유지되는지 여부는 남편의 호오에 달려 있었다. 남편은 기꺼이 지키고, 그녀는 남편의 가신이다. 남편이 지키고 싶지 않으면, 집 밖으로 쫓겨날 것이다. 시경 속의 일부 시 (예: 서술문)? 주님의 허리케인? 곡봉',' 풍위? 자기 보호, 주로 서정적, "최고봉? 태양과 달, 왕봉? 산골짜기에는 씁쓸한 맛이 있었는데, 그것은 당시 아내를 버린 슬픈 소리였다.
3. 춘추전국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전란이 빈번했고, 인구 손실이 막심했고, 생산력의 발전에도 더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여 결혼이 맡은 번식 임무가 더욱 중요해졌다. 따라서 젊은 남녀가 도피하는 것도 당시에는 절대 금지되어 있지 않았고, 과부의 재혼은 당연히 문제가 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왕자 사이에서도 이런 일은 흔하다. 역사적으로, 위는 계모와 물들었고, 아이는 자라서 제나라의 딸과 결혼했다. 기우의 딸이 예쁘다는 것을 보고 자기 몫을 했다. "시. 최고봉. 신대만' 은 임웨이의 풍자작품이다. 활현이 죽은 후, 그의 장남 아들은 강씨와 고집스럽게 결혼하여 많은 아이를 낳았다. 그 중 두 명은 나중에 군주가 되었다. 임위는 또한' 벽에 벽이 있는 규칙' 으로 그것을 찔렀다. 군주로서 그는 재가하거나 세 번 시집간 딸과 결혼했고, 그의 후손도 차별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보면 이런 풍습의 보편성을 알 수 있다. 현존하는 선진시대 법조문의 기록에는 여성의 재혼에 대한 제한이 없다.
(2) 진한-재혼 이론의 진일보한 체계화와 재혼 행위의 보편적인 존재를 제한한다.
1. 진나라
상양이 법을 바꾼 이래 진국은 법가 사상을 봉행하여 국익지상을 강조하지만 예법 도덕 전통은 상대적으로 간과되고 있다. 진나라의 가정입법에서 여성은 어떤 면에서는 남편과 동등한 지위를 누릴 수 있다. 예를 들면 여성이 간음한 남편을 죽일 수 있고, 남편이 아내와 남편을 때리는 것도 마찬가지로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여성의 재혼 문제에 반영된 것은 매우 너그럽다. 강릉 장가산 한제인의 진율에 대한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부부사처가 스스로 결혼하면 무죄를 취한다' 는 규정이 있다.
2. 한나라
서한무제 이후 유학은 점차 중국의 공식 정통이 되었다. 유가가 제창하는 도덕과 예의규범이 나날이 영향력을 발휘하여 점차 사회 주류의 도덕규범과 행동규범이 되었다. 한대의 유학자와 관료는 선진전적에서 남존여비 사상의 표현을 충분히 발휘하여 여성 재혼에 대해 더욱 부정적인 도덕평가를 하였다. 반조' 여계명' 은 "남자는 재혼의 뜻이 있고, 여자는 문장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여성의 말투로 동성의 자유를 엄격히 제한하여 수천 년 동안 깊은 피해를 입혔다. 한나라의 통치자들도 과부의 정조를 지키기 시작했고, 한무제 선제는 신작 4 년 (기원전 58 년) 에 잉천 지역의 현모양모에게 상을 주었다. 동한 이후 이런 행동은 매우 빈번해졌다.
그러나 한대 정통 유가의 발언은 사람들의 사회행위를 완전히 구속하지 못했다. 당시 성문법은 여성의 재혼을 명시 적으로 제한하지 않았다. 실생활에서 여성이 재혼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광무제 유수의 언니 호양 공주는 과부가 된 후 기혼 남자 홍송을 사랑하게 되었다. 광무제가 직접 그녀를 위해 로비했다. 채연 () 동한 말년에 유명한 문학가 채용 () 의 딸은 먼저 하동위 중도 () 와 결혼하여 흉노 () 를 사로잡고 좌측 () 과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다. 한 (Han) 으로 돌아온 후, 그녀는 동시 (dong si) 와 결혼하여 두 번 재혼했다. 이 인생 경험은 결코 그녀의 인생의 오점이 되지 않았다. 반대로, 그녀의 전설적인 경험과 문학적 재능 때문에, 그녀는 남조인 예범에게' 후한서' 를 수입했다. 여전, 천여 년 후에는 정말 불가사의하다. 고시' 공작새 동남비' 는 동한 건안 년 동안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유란지는 그녀의 시어머니를 부끄러워했고, 그녀의 남편은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했다. 그의 집에 돌아온 후, 곧 많은 구혼자들이 너를 찾아왔다. 여성의 재혼은 이미 결혼한 경우에도 창피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문》은 "아내는 현모양처이다" 고 말했다 。 이것은 한나라 부부 관계의 경구라고 할 수 있다. 당시 남편이 집에 없다면 아내는 영객, 연회, 객원 등 집에서 독립할 수 있었고, 여성도 남자처럼 사회교제에 참여할 수 있었다. 한악부 롱시' 는 "건부 집문도 남편보다 낫다" 고 말했다. 당시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에 대한 평가였다. 한나라의 여성 관념은 전대보다 진보했다.
(c) 웨이, 진, 남, 북 왕조-법률 규범이 전조를 답습하면서 여론이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다.
삼국 시대에는 연년 전란으로 인구가 급감했다. 생존과 번식을 위해 통치자는 결혼의 구성 요소에 대해 느슨한 규정을 주었고, 한나라 법률의 여성 재결혼에 대한 느슨한 규정을 답습했다. \ "삼국지 \" 에 따르면, 오국의 국주 손권은 과부 서부인과 결혼한 적이 있다. 정관, 위문제 조비 황후, 원계 원원의 아내, 원소 () 가 조위 () 에게 패배하여 조비 () 로 돌아갔다.
서진이 전국을 통일한 후, 예교는 단기간에 다시 일어섰고, 진무제는 여러 차례 칙령을 내렸고, 사제 통혼을 금지하고 엄격하게 별거했다. 과부 재혼은 동한 때와 비슷한 상황으로 공식 이데올로기도 효도하는 여성을 자주 표창하지만 민간 재혼은 여전히 자주 발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부, 과부, 과부, 과부, 과부, 과부, 과부) 전반적으로 동진, 남송, 제나라, 북방 16 개국, 북위 시대에는 현학의 출현으로 유학이 상대적으로 낮은 발전 단계에 있었다. 가족법 분야에 반영돼 여성의 지위가 약간 높아졌다. 동진 때 부부와 이혼한 경우도 있었다. 여성의 재혼도 비교적 흔하다. 유송 시대의 공주들은 보편적으로 허와 불화를 겪었고, 황제는 이혼과 재혼을 허락했다. 남방이 양조에 도착한 후 유교 윤리가 다시 흥성하기 시작했고, 통치자의 정절 여성에 대한 선전도 확대되기 시작했다.
북방에서는 16 개국 장기 전란과 북위 초기에도 여성의 날 의미를 알리는 논조가 끊이지 않고 있다. 북주 정부는' 효자 순손 의부 현부 가세명' 을 공식 공포했다. 역사상 한, 김 등 한 정권이 취한 조치를 모방한 행동이기도 하다.
(D) 수당 시대-성세 아래 여성의 속박이 다시 풀렸다.
수당 () 은 중국 봉건 사회 발전의 전성기이다. 수백 년 전 북방 이족 문화와 중원 문화의 융합으로 북방 민족이 여성의 지위와 자유결혼을 중시하는 전통이 크게 보존되었다. 그래서 수나라와 초당 시대에는 사회 여론과 공식 입법이 여성 재혼에 대해 매우 관용적이었다.
북방 혈통의 당나라 황실은 말과 행동이 모두 세상에 모범을 보이는 상황에서 여성의 재혼을 중시하지 않았다. 《신당서》에 의하면. 공주전설' 에 따르면 당나라 중기에는 29 명의 재혼공주가 있었는데, 그 중 5 명은 심지어 3 번이나 결혼했다. 명성이 자자한 향성 공주와 태평공주는 이미 개가하였다. 황실, 민간은 예사로, 대유방, 한유의 아내, 딸은 모두 재혼을 했다. 당시' 여자는 재혼할 수 없다' 는 고훈은 어느 정도 잊혀졌고, 도덕적 문장 숭상하는 정통 지식인조차도 재혼을 자신의 잘못으로 삼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낡은 당서? \ "여자 전기 \" 기록: "Shangguan 씨, 추 거북비, 죽은 후 최종 서비스. 형제들은' 공주는 아직 어려서 살 것이 없어서 의태를 바꿨다' 고 말했다. 이는 당시 젊은 무자녀 과부의 재혼이 사회적으로 보편적인 관행이었음을 보여준다.' 정조' 는 비정상일 수 있다. 그에 따라 남자는 세가의 자식이라도 재혼한 여자와 결혼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모두 알다시피 무측천은 원래 당태종의 수재였으며, 정식 첩이었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여왕으로 봉인되었습니다. 양귀비는 원래 당현종의 아들 수공주였는데 나중에 현종에게 시집갔다. 후세에 근친상간으로 간주되는 이러한 행위는 당나라 황실에서 공개적으로 존재한다. 법원 관리와 유명인에 관해서는 재혼한 여자와 결혼하는 것이 더 흔하다. 또한 당나라 초창기에는 사회 규범이 여성을 강하게 장려하지는 않았지만, 여성이 자발적으로 평생 결혼하지 않으면 여전히 법률의 보호를 받았다. " 당율략론' 은' 남편의 미망인 때 강제 결혼' 이라는 글에서' 여조부모나 부모가 아닌 뜻을 지키려는 자는 1 년밖에 결혼하지 않는다' 고 규정하고 있다. 결혼하면 두 개를 줄인다. 서로 떠나다. 토론에서 설명했다. "여성과 남편은 모두 상복을 입고 있으며, 그들은 그들의 야망을 유지하겠다고 맹세했다. 할아버지 할머니와 부모만이 그들을 데리고 가서 결혼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조문 분석에서 사실상 여성의 정조는 큰 제한을 받았다. 사회 풍조가 정조를 특별히 중시하지 않는 시대에 부모와 할아버지 할머니는 딸에게 재혼을 강요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당대, 특히 중반, 여성이 찾아온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이후 오씨 가문, 중종 이후 웨씨 가문, 숙종 이후 장씨 가문은 모두 뜨거운 실권 정치 여성이다. 안사의 혼란 이후 당나라는 성황에서 쇠퇴했지만 이데올로기 적 통제는 이전보다 더 많아졌다. 공주가 개가하자 어머니의 대북 상황이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돈황에는 당대에 남겨진' 처서' 가 있어 보편적인 의의가 있다. 예전에 우리의 인상은' 칠법' 이었다. 이혼 편지를 쓸 때 남자는 보통 아내와 이혼하는 엄숙한 성명을 쓴다. 하지만 여기서' 아내 제처' 라는 단어는' 아내를 놓아주다' 로 바뀌었다. 모델 다정한 돈, 감정이 조화되지 않아 유지할 수 없다고, 고통스럽게 헤어질 수밖에 없어, 이제 널 보내줄게, 앞으로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사실은 남성이 내려다보는 태도를 포기하고 남녀 관계가 평등해지는 경향이 있음을 증명한다.
(5) 송원-법조문이 고정되고 예교가 점점 가혹해지는 사회 풍조 변천.
1 .. 송나라
주성의 이학은' 천리, 인욕 소멸' 을 극력 주장하고 결혼가족제도에서 여성의 권익을 경시하며' 굶어 죽는 것은 사소한 일이고, 불명예는 큰일이다' 고 제기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학의 영향과 장기 침투로 송초부터 남송까지 수백 년 동안 여성의 재혼에 대한 여론평가와 사회 분위기가 크게 달라졌다.
송초, 사회에서 유행하는 여성의 재혼은 여전히 당나라의 유풍을 이용했다. 5 대가 연이어 혼란스러워서 당말 공주가 재혼할 수 없다는 규정도 지키지 않았다. 마오의 여동생은 처음으로 미포드와 결혼했고, 과부가 된 후 고와이드와 재혼했다. 사회의 유명인들 가운데 대문호 범중엄은 젊었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재혼하여 자라서 귀종하였다. 송인종은 당현종과 비슷한 법규를 반포해 종실에 아들이 있는 사람의 재혼을 금지했지만 북송 시대 민간의 재혼 추세는 쇠퇴하지 않았다. 주돈이, 정이 등은' 굶어 죽는 일이 적고, 명절을 잃는 일이 크다' 고 선전했는데, 북송 당시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 쳉 이순신 의 조카 가 사망, 며느리는 축제를 지키지 못했다. 그러나 남송 이후 예교는 갈수록 엄격해졌다. 한편, 주 등은 지식인의 사상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반면에, 그것은 이미 사회생활에 큰 영향력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황실 공주와 공주가 여러 차례 결혼한 기록이 없어 일반 관료의 딸 재혼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에 상응하는 것은' 송사',' 원사' 의 여성 열전이 현부와 열녀에 대한 기록이 전대보다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열녀전이라는 장르는 처음에는 유향에 의해 창립되었고, 예범은' 후한서' 에서 처음으로 정사에 등재했다. 초기사서에 열거된 여성들은 모두 각 분야의 걸출한 여성이다. 이를테면 부친을 구한 티잉, 문채가 출중한 채문희, 남편을 보좌하는 낙양자의 아내 등 각 업종의 걸출한 여성의 전기에 해당한다. 그러나 송대 이후 역사에서 소위 여자라는 것은 거의 모두 정절 여자였으며, 순결을 지키며 시중을 들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물론, 정신을 차리기로 결심한 사람도 있고, 악당에게 굴욕을 당하고 함께 죽는 사람도 있다. 결론적으로, 역사가들은 여성이 칭찬할 만한 유일한 미덕은 절개를 고수하는 것이고, 다른 재능은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열녀전' 은 여협 전기가 되었다.
유명한 시인 이청조 () 는 원래 조명성 () 과 함께 사랑이 원만하고 생활이 행복하다. 김병의 쇠발굽이 그녀의 근심 걱정 없는 생활을 산산조각 냈고, 남방이 지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조명성은 죽었다. 이청조 () 는 주여주 () 와 재혼하여 아내로 삼았다. 결혼 후 그녀는 남편의 인품이 낮고 불법이며 동거를 차마 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청청은 남편을 고발했고, 남편은 밧줄에 묶여 법에 처해졌다. 송나라의 법에 따르면 아내가 남편을 고소하면 고소가 사실일지라도 "2 년밖에 선고하지 않는다" 고 한다. 청조가 친구를 구해서야 감옥에 갇히지 않고 남편과 이혼하는 것을 면했다. 이청조의 후반생 경험은 종종 그녀의 재능을 감상하는 문인들에게 숨겨졌는데, 아마도 그녀의 행동이 불명예스럽고 청순한 이미지를 손상시킨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2. 원나라
원대 북방 민족은 형사형수 개혼형의 풍습이 성행하고 있다. 원대에 이르러 이 풍습은 중원에 들어선 몽골족에서 계속 존재할 뿐만 아니라 한족 주민의 생활에도 들어갔다. \ "대원통 시스템? 후링에는 형부가 형수님을 접대하는 사례가 많다. 한족의 전통 풍습에서 숙형수의 결혼은 친척의 강간에 속하는데, 이는 소수민족 풍습이 중원 문화에 미치는 영향의 한 예이다. 형수가 형부와 재혼하는 것은 한족들이 윤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법적 충돌도 빚어냈다. 원나라 법률은 한족 남녀 결혼에 대한 제한을 이어갔다. 예를 들면' 아내가 있는 자는 많이 결혼할 수 없다',' 지호자, 강요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처남이 원래 형수와 결혼했다면, 당신은 법적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에 따라 원대 중기 이후, 여자 입양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점차 엄격해졌다. 예를 들면, 여자 () 는 약혼 입양하지 않고, 숙조카 () 는 현재 아내가 입양하지 않고, 숙형수 나이 차이가 매우 크다. 그리고 몽골족 풍습에는 조카가 고모를 입양하고, 형제가 형수를 입양하는 것과 같은 다른 입양 제도가 있는데, 이들은 한족 지역에서는 시행되지 않았다. 한족의 전통 윤리에 너무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유가가 제창한 것은 한 가지이고, 백성들의 관념은 또 다른 일이다. 여성의 재혼을 금지한다는 관념이 민간에 침투하는 속도가 매우 느리며, 대부분 귀족과 문인 사이에 전해진다.
(6) 명청시대-법과 도덕규범이 갈수록 엄격해지고 재혼은 실생활에서 여전히 존재한다.
명청 시대에는 중국의 봉건 제도가 점차 부패하고 몰락했다. 사회 풍조와 도덕규범에 반영돼 인간성을 파괴하는 윤리력은 송대 이후 계속 팽창해 여성의 생활과 결혼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 전례 없는 잔혹함에 이르렀다.
대명법' 은 처음으로 이전 법전에서 여성 재혼에 관한 두 가지 규정,' 상혼' 과' 여성 수절 강제 결혼' 을 농축했지만 처벌은 가볍다. 당송 () 때는' 애삼 년' 을' 백지팡이' 로 바꾸었다. 당송 당시' 1 년' 된 부모, 조부모 이외의 사람이 과부에게 재혼을 강요한 죄명은' 대명법' 에는' 80 봉' 밖에 없었다. 표면적으로 명나라 법률의 규정은 당나라보다 더 느슨하다. 그러나 명나라의 통치를 지키는 데 집중하기 위해 명나라의 법은 역모, 반란 등 정권의 이익에 위배되는 행위들을 처벌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결혼 등 사적인 일에는 비교적 관대하고 개입이 많지 않다. 소위 "가볍고 무겁다" 는 원칙. 따라서 양형이 가볍다고 해서 여성이 이 문제에 대해 더 느슨한 선택을 즐길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대명법' 도 처음으로' 기혼 여성이 죽고 재혼하는 것은 죄가 같다 (참고: 상부부 재혼에 관한 규정), 추혼이혼' 을 명시했다. 관처의 재혼을 금지하는 것은 일찍이 문제 때 규정이 있었지만, 곧 폐지되었다. 4 년 (13 1 1 년) 까지는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여자가 주인 때문에 군현이라는 칭호를 누리고 있다. 즉 서민의 아내와는 다르다" 고 설명했다. 조정의 명령을 받은 후, 만약 그녀의 주인이 불행히도 죽으면, 그녀가 재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 대명법은 성문법전에서 작위가 있는 귀족의 아내가 재혼할 권리를 정식으로 박탈했다. 봉건법은 수많은 일반인들의 행복을 박탈했고, 그들의 수호자들에게도 어떤 보살핌도 주지 않았다.
대청법' 은 과부 재혼을 강요하는 데 전례 없는 새로운 규정을 만들었다. "남편이 상심하면 그 뜻을 지키며, 남편의 조부모, 부모, 외조부모, 부모가 강제로 시집을 가게 하면, 지팡이 80 을 벌한다. 너의 부모님께 많은 관심을 가져라. 위대한 공덕 아래에 한 단계 더 더하다. " 예로부터 부모와 시부모는 과부에게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재혼하도록 강요할 수 있었다. 청나라라는 새로운 규정은 여성의 자유로운 선택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당시 여성의 재혼을 경멸하는 풍조가 민간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기 때문이다. 입법자들은 유교 정통을 보호하고 여성의 재혼을 막는 의미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절대적 통제와 맞설 수 있다고 생각했고, 부모의 자녀에 대한 절대통제도 봉건윤리의 최고 규범 중 하나였다. 이 입법 변화는 매우 주목할 만하다.
명나라와 청 왕조 시대에는 봉건 일족 세력이 더욱 강화되었고, 많은 마을 규정들이 여성을 박해하고 여성의 재혼권을 박탈하는 조항으로 가득 찼다. 당시 국가법, 특히 민사규범의 시행 효과는 크게 할인되었다. 광대한 농촌에서는 종족습관법과 지방습관법이 사실상 주요 조정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들이 재혼에 성공하려면, 가장 강력한 종족 세력의 장애를 먼저 겪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명청시대에 통치자는 자신의 부패제도를 수호하는 수요에 근거하여 여성의 정조에 대한 추앙과 제창을 끊임없이 강화하였다. 내훈',' 고금의 여성전',' 규범' 등 이른바 여성 교육 서적들이 천지를 뒤덮고 있으며, 명청 황제도 이런 편지와 문장 등을 많이 보냈다. 빽빽한 정절 방앗간과 지방지를 보면 많은 여성들이 평생 자신의 야망을 지키며 죽기까지 한다. 우리 모두는 많은 여성의 불행과 봉건 예교의 잔혹함을 느낄 수 있다.
명청시대의 일부 문학 작품들은 법률사의 실증 분석으로는 할 수 없지만, 당시의 많은 사회풍속과 생활습관을 반영하여 정사 기록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이 작품들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성의 재혼 현상은 하층 서민층에서 그리 어렵지 않지만, 여전히 가끔 발생한다. 예를 들어' 홍루몽' 에서 둘째 언니, 셋째 언니, 특히 어머니가 딸을 데리고 개가하였다. 그러나 넓은 농촌에서는 여성의 재혼을 비슷한 관용적인 태도로 대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나 문학 작품의 기록을 통해 우리도 이 문제의 모든 측면을 알게 되었다.
동사 (verb 의 약어) 경험
고대 여성의 지위의 긴 여정에서 볼 수 있듯이, 일정 기간 동안 여성의 지위는 모계 사회에서 어느 정도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공자 남존여비 사상이 확립됨에 따라 유가는 결혼 중 여성' 삼종사덕' 의 사상을 제시하여' 삼불효 삼대자' 의 사상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중남 경녀 현상을 반영하고 있다. 일부다처제의 정상적인 현상부터 과부 재혼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지위는 거듭 여론의 압박을 받고 있다. 생산력의 발전과 봉건사회 전제제도의 변화에 따라 여성의 지위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결혼의 자유에 대한 여성의 추구와 자신의 지위 향상에 대한 열망이 드러났다. 유교 사상이든 세속주의든 여성의 지위가 낮든 이미 세계의 발전과 함께 저급한 봉건사회와 여성에 대한 차별에서 벗어났다는 것은 현대 여성의 행동에 반영되어 있으며, 그중에는 많은 과학과 지도력 방면의 풍운 인물이 나타났다.
그렇다면 중국 고대 여성 불평등이 이렇게 보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중국 고대 여성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즉 여성이 자립할 수 없고 남성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은 여성에 대한 남성의 불평등 요구에 저항할 수 없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중국 고대 사회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주로 농업 사회이다. 농업 생산에서 여성들은 신체적 제약으로 인해 효과적인 공헌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농업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농민들이 부유하지 않으며, 아내와 결혼하는 것도 쉽지 않다. 아내를 맞아서' 잃어버릴까 봐' 아내를 재산으로 집에서 키운다. 현대사회에서 시장경제의 발전은 여성의 생산력 해방을 요구하고, 지식경제의 발전은 남녀 생산성의 격차를 좁혔다. 그래서 여성들은 사회생산생활에 참여할 기회가 있고, 자신의 요구를 할 수 있고, 오늘날의 남녀평등이 있다.
우리는 현대 남녀평등은 남녀가 함께 노력하여 화합 사회를 건설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성들은 자강, 자존심,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지식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며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가족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