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자신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자신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1. 자기 일만 생각하고 남을 배려하지 말라는 시

자기 일만 하고 남을 배려하지 말라는 시 1.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말고 자기 일에만 주의하라는 말과 문장 남의 일, 시

단어:

1. Qian Qing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설명: Qian: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이 당신에게 무슨 상관이 있나요? 사람들이 참견한다고 조롱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출처 : 당나라 두목, "건현 중중 기": "큰 우예가 계단 앞에서 떠난 후 왜 건준이 당신을 애도하게 만들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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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문: 집제비는 항상 비겁하게 말을 합니다. 수놓은 커튼 깊숙이 들어가면 떨어지는 꽃과 캣킨이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봄이 갔어요, 봄이 갔어요, Qian Qing에게 무슨 일이 있나요? 송나라 Fang Yue의 "여몽령·춘시" Ci

2. Qianjun에 무슨 문제가 있나요?

설명: Qian: 관련이 있습니다. 그게 당신과 무슨 관련이 있나요? 코가 많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출처 : 당나라 두무, "건현 중중기": "계단 앞의 큰 우예에서 왜 건준이 애도하며 신음하는가?"

예문 : 바로 이 시입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이신이 지은 시입니다. 비록 시는 좋지만, 그걸로 무엇을 합니까?

3. 참견하기

설명: 필요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의 일에 간섭합니다.

출처 : 청나라 Shi Yukun의 "삼 영웅 오의"44 장 : "당신은 너무 무례합니다. 누가 당신에게 자신의 일에 신경 쓰라고 했습니까?"

예문: 그는 처음에 Zhou Bing이 불안하고 자기 수양이 잘 안된다고 꾸짖었고, 그다음에는 Zhou Bing이 참견이 심하다고 꾸짖었습니다. Ouyang Shan의 "Kudou" 32

4. 몸조심하세요, 중국어 관용어.

설명: 원래는 몸과 마음을 홀로 수양하고 개인의 성실함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자는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개인주의적 철학을 말한다.

출처: '맹자: 마음을 다하다' 인용문: "가난하면 스스로 선할 수 있고, 부자이면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다스려 세상에 우뚝 서서 진실함을 잃지 말라.”

5. 개는 쥐를 잡는다

설명: (후문) 자기 일을 조심하라. 개의 임무는 문을 지키는 것이고, 고양이는 쥐를 잡는 데 특화되어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일에 참견하는 고양이를 위해 개가 쥐를 잡는다.

출처 : 청나라 문강의 '자손 영웅전' 34장: "꼬마야, 시어머니에게 쥐를 잡아달라고 하는 것 뿐이야! 얼마나 많은지. 챕터를 아시나요?"

문장: 당신은~——남의 일에 간섭하고 있습니다.

문장:

1. 남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예의입니다. —— 디킨스의 "드루드의 미스터리"

2. 상황이 아주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마세요. 단지 자기 만족을 위해 잘 돌보지 않는 사람은 버리는 사람과 다르지 않습니다. ——"리틀 지우"

3. 길다고 했는데, 이 사람은 짧다고 하더라고요. ——"제자규칙"

4. 자기 입장에 있지 않으면 다스리려고 하지 않는다. ——"논어·태보"

5. 하고 싶은 일이 없으면 자기 일에 전념하라. ——"민속 속담"

시:

1. 모두가 자기 집 문 앞의 눈을 치우고 남의 기와에 쌓인 서리에는 개의치 않습니다.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말라는 비유이거나, 자신을 현명하게 지키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송나라 천원량의 『사림광기·경고 좌우명』 중에서

2. 조용히 앉아서 자신의 잘못을 생각하고, 잡담으로 남의 잘못을 말하지 않는다 .

중에서: "속담 연비"

3. 자기 것이 아닌 것을 챙기지 말고, 추측이 아니라면 말을 강요하지 마세요.

명나라 풍몽룡의 '세상을 깨우는 영원한 말' 중에서

4. 문을 닫고 재판 전의 몇 달을 무시하고 자신의 청구에 매화를 지불하십시오.

——송나라 출신, "쓴 노래"의 저자 천우

2. 남을 걱정하지 말고 나만의 철학적 문장을 써보세요

짧은 문장은: 다들 자기 집 문 앞의 눈을 치우고, 남의 기와에 쌓인 성에를 걱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출처: 송나라 진위안량의 "사림광지·경고 좌우명": "자신의 집 앞의 눈을 쓸고, 남의 집에 서리가 내리는 것을 걱정하지 말라."

해석: 집집마다 스스로 쓸어냅니다. 집 앞의 눈, 남의 타일에 쌓인 성에도 걱정하지 마세요.

특히 다른 사람의 일에 간섭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새로운 의미: "누구나 자기 집 문 앞의 눈을 치운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장소에서는 문 앞의 눈을 치우도록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눈이 내린 후에는 제때에 눈을 치우십시오.

추가 정보:

Lu Xun은 "모든 사람이 자기 집 문 앞의 눈을 쓸고 남의 타일에 쌓인 서리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격언을 예리하게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 이것은 "타인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공익을 위해 봉사하고, 세금을 내고, 기부금을 기부하고, 합법적이고, 태만하지 말고, 부당하게 대우하지 말고, 특히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마십시오."

루쉰의 『남강북도·체험집』에 나오는 이 문장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는 이렇지 않다. 장자의 “늙고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겠다”, “세상에서는 서로 잊어버리는 것이 낫다”는 말과 같은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차이점이 있으며 차이점은 장자의 개념은 사람들이 서로의 존재를 잊고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이상적인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문장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는 “누구나 자기 아버지가 죽든지 어머니가 결혼하든지 자기 자신만 걱정한다”는 극도로 이기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3. 공자의 시에 '네 일을 하고 남의 일에 신경 쓰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회자님, 이 시의 뜻을 오해하셨나요? 정말 당신의 뜻에 맞는 시를 찾을 수가 없네요. 제가 말한 게 아닐까요? 히히, 공자의 유명한 인용문 몇 개를 Ctrl V로 입력해 보겠습니다. 한 번 보세요.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논어 명문 해설 (1)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한다는 말이 있지 않느냐? 친구가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멀리서 왔으나 놀라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니라.” 번역 공자는 “자주 배우고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아니하냐? 뜻이 같은 사람은 먼데서 오나니 사람은 나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고 나도 이해하지 못한다. 원한과 화를 내는 것도 고귀한 사람이 아니냐?" 친절은 매우 친절하다." 번역: 공자는 "다정하게 말하고 얼굴 전체에 미소를 짓는 사람은 거의 친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3. Zengzi는 "나는 매일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성실한가?” 번역 Zengzi는 말했다: “나는 매일 이것을 해야 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제안하는 것이 충실한가? 4. 공자께서 이르시되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일을 잘 행하니 말을 삼가하면 의롭고 의롭게 되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음식과 편안함으로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지 않고, 일은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은 신중히 하여, ​​가서 바로잡아라.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이 자기를 모를까 걱정하지 말고, 남이 알지 못할까 걱정하라."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돈 , 내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봐 걱정하지 마십시오.”

6.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300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번역 공자는 “시가 삼백(05)편이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생각이 순결하고 악이 없다’는 것이다.

7.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너는 서른 살이 되어도 흔들리지 않고, 쉰 살이 되어도 운명을 안다. 귀가 순하고 칠십이 되면 마음의 뜻을 따르며 도를 벗어나지 아니하리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에티켓, 40세에는 혼란이 없고, 60세에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70세에는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아도 알 수 있고, 어떤 생각도 규칙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오직 옛 지식을 복습해야만 스승이 될 수 있다.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남과 경쟁하지 않고, 악인은 남과 경쟁하지 않는다."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대중을 단결시킨다. 서로 결탁하지 말고, 소인이 결탁하여 대중을 단결시키지 못한다." 10.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생각 없이 배우면 쓸모가 없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하다"고 하셨다. 번역 공자는 "생각 없이 공부하면 된다. 깊이 생각하고, 공부하면 할수록 더 혼란스러워지고, 공부하지 않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11.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딸에게 그것을 알 수 있도록 가르쳐라!”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 번역 공자는 말했다: "종유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태도를 가르쳐라!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입니다. 이런 태도는 현명합니다! ” 12.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고 말했다. ”

번역 공자는 “신뢰가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13. 공자(孔子)가 지씨(智氏)에게 말했다: "8명이 궁정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없으나, 용납할 수 없는 사람이 누구이겠는가?" 번역 공자는 지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황제의 춤 라인업을 사용하여 조상 사원에서 춤을 추었습니다. 이런 일은 용납될 수 있지만 용납될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14.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관용(容容)은 즐겁지만 추잡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 번역 공자는 “관용(觀容) 시의 주제는 기쁘지만 과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고 말했다. ”

15. 공자는 “일을 마친 후에 말하지 말고, 일을 마친 후에 훈계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 번역 공자는 “더 이상 과거에 대해 언급하지 말고, 이미 이루어진 일을 논하지 말고, 과거에 대해 책임을 묻지 마십시오. ”

16. 스승님은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번역 공자는 “아침에 진리를 깨닫는 것은 밤에 죽을 가치가 있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자는 도덕과 정의를 이해하고 악당은 사리를 이해합니다. ”

18.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모두 생각해야 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 번역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그의 모범을 따르고, 합당하지 않은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

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벽은 평평하게 할 수 없느니라.” " 번역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만든 벽은 칠할 수 없느니라. 20. 공자는 “빠르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을 ‘문인’이라 부른다. 공자는 “네가 똑똑하고 학구적이라면 자신보다 지위가 낮고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물을 때 부끄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그를 문(文)이라 부른다”고 말했다. ”

논어 중 명문 해설(2) 21. 기원자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했다. 이 말을 들은 자이는 "역시 괜찮다. ”

번역 기문자는 행동을 취하기 전에 세 번 생각해야 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두 번이면 충분하다. ”

2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녕무자야,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롭고, 없으면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닿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

번역 공자는 "Ning Wuzi는 나라가 평화로울 때 똑똑하지만 나라가 어지러울 때 어리석습니다. 그의 지능은 비교할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

23. 공자는 “질이 문학보다 낫다면 우리는 거칠어질 것이고, 문학이 질보다 낫다면 우리는 역사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

번역 공자는 “사람의 내면의 단순함이 외적인 문학적 재능보다 좋으면 그 사람은 거칠고, 그의 문학적 재능이 단순함보다 좋으면 그 사람은 화려해진다”고 말했다. 문학적 재능과 소박함을 적절하게 결합해야만 신사가 될 수 있습니다. ”

24. 공자는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고 말씀하셨다. "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배우기를 아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배움을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 속에서도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에 있어도 즐겁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고, 인자한 사람은 장수한다. .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선한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선한 사람은 침묵을 좋아하고, 선한 사람은 오래 산다”고 말했습니다. ”

26. 공자는 말했다: “나는 그것을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습니다. 그것이 나에게 무엇입니까? ”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식을 염두에 두고 공부할 때 만족하지 않고 가르칠 때 피곤하지 않습니다. 내가 무엇을 성취했습니까?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내지 않고 깨달음도 없고, 성내지 않고, 세 가지로 한 가지를 상쇄하지 않으면 영원히 회복되지 않는다." ” 번역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