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느끼하고 저속한 중년인 | 유진운에게? 닭 한 마리
느끼하고 저속한 중년인 | 유진운에게? 닭 한 마리
유진운의' 일지닭털' 을 보고 무신 씨의 말에 깊은 공감을 받았다. 자질구레하고 저속한 생활이 가져온 피로와 권태는 중년의 기상이다.
닭털을 보는 고바야시 부부. 그들은 한 쌍의 80 년대 대학생이다. 그들은 하늘의 보살핌을 받았다. 그들은 점차 포부가 있는 지식인에서 소소한 필수품으로 타락했다. 그들은 굴욕을 당하고, 인간 불꽃에 의해 저속함에 휩싸였다.
그들은 썩은 두부 한 조각을 위해 서로 오랫동안 원망할 수 있고, 몇 위안의 작은 이득을 위해 땅을 깨고 착공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아이를 키우는 데 마지막 지식인의 심정을 잃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장자 만물론' 은 "큰 지식은 한가하고, 작은 지식은 간간이다" 고 말했다. 큰 단어는 뜨겁고, 작은 단어는 제인이다. 그의 수면도 영혼이 영혼에 대한 것이고, 그의 수면도 개방적이다. 연결을 구조로 하고, 매일 마음을 다해 싸우다. " 즉, 큰 현자는 활달하고, 작은 현자는 시시콜콜 따진다. 큰길의 말은 불과 같고, 교묘한 말은 자질구레하다. 잠을 잘 때, 머리와 영혼은 모두 괴로워한다. 깨어났을 때, 몹시 피곤하다. 매일 많은 힘을 들여 외부 세계와 협상하고 고민해야 한다.
중년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습니까? 이런 깊은 피로감은 자질구레한 일들과의 싸움에서 비롯된다. 사업, 가정, 집, 저축, 교육, 노소 ...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지만, 내가 얻은 것을 잃을까 봐 두렵다. 나의 정신에너지는 자질구레한 일에 소모된다.
그 당시 의기양양했던 소년은 이제 의지를 꺾어 대복똥, 뇌졸증, 통통한 중년인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느끼한 머리카락 몇 가닥만이 불안과 불면증 때문에 그의 까까까머리를 가릴 수 없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외모가 지치고 게으르고 저속한 중년이 되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반평생을 분투하다가 결국 자신이 젊었을 때 경멸하는 모습으로 변했는가?
저속한 생활은 소소하다.
생활이 일단 자질구레한 일에 빠지면, 머리는 반드시 선명을 잃고, 시야는 좁아지기 시작하고, 구도는 반드시 좁아질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혼은 원망의 기운을 낳고, 얼굴에는 옹졸한 기질을 낳는다.
저속한 핵심은 자신의 이익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다.
멀리 보지 말고 가까이만 보아라.
큰 것을 추구하지 않고, 작은 것만 구하다.
다른 사람을 막론하고 자신의 일을 잘 관리하다.
결과적으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이런 자질구레한 이익을 위해 두려움이 저절로 생겨 사람들은 안정감을 잃었다. 사람이 득실을 앓기 시작하여 그 속에 깊이 빠졌다.
욕망이 없는 것은 정의롭다. 원하기 때문에 항상 타협한다. 잃을까 봐 종종 비천하다.
저속한 사람은 때때로 네가 그들의 불행을 탄식하게 할 정도로 욕심을 부리거나, 너를 분노하게 하거나, 강대하고 파렴치할 정도로 참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저속한 사람은 자신의 작은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더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징그럽다.
청대 화가의 성대세는 "인간은 더 세상 물정을 잘 알고, 더 기지가 있다" 고 말했다. 기지가 많고 우아함이 적다. "그래서 세상 물정과 우아함은 반비례한다.
세상 물정을 아는 사람은 영원히 우아할 수 없다.
가장 우아한 사람은 세상 물정에 구애받지 않고 손해를 볼지언정, 명철이 몸을 보호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태가 서늘하고 순진무구하다.
저속함은 거대하고, 하향적이고, 대중의 힘이다.
고바야시는 당시 많은 대학생들과 마찬가지로 풍화, 강산, 욕설을 퍼부었지만, 결국 환경의 힘에 굴복하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며, 입이 매달려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랑하는 선생님이 돌아가셨다는 소식도 받고, 그는 상징적으로 잠시 슬퍼하다가 다시 안심한 냉막 "죽으면 죽는다. 아무리 생각해도 소용없다" 고 말했다. 사는 것보다 배추를 먼저 생각하는 게 낫다. "
샤오린은 자신을 완전히 받아들인 것 같아 늘 만족했다. "만약 그가 배추를 싸면, 그의 아내는 전자레인지로 닭고기를 구워 맥주 한 병을 마시게 할 수 있다면, 그는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언뜻 보면 샤오린은 자신의 자질구레한 생활을 즐겼고, 사람마다 자기만의 취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나무랄 데가 없다. 하지만' 일지닭' 의 자매편인' 단위' 를 보면 샤오린이 직장에서 원칙을 포기하고 타협을 참는 것은 모두 자신의 이익을 둘러싸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변 인사와 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완전히 소심한 이기주의자가 되었다.
고바야시는 자신의 삶에 완전히 굴복했을 뿐만 아니라 이런 생활에 빠져들어 책과 사랑했던 구기 운동을 완전히 잊어버렸다.
10 년 동안 한창, 모든 성현들의 책을 다 읽고 마침내 땔감소금,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에 빠졌다. 정백이라는 농촌 여성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는 대다수 사람들이 공유하는 수렁에 빠졌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천천히 그것과 융합되었다. 우리는 모두 함께 타락했기 때문에 자신이 얼마나 타락했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저속함은 대중의 힘이다.
이 세상의 많은 평범함은 저속하게 끌리는 우수함이다. 비천함은 많고, 모두 저속하게 끌려가는 숭고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겸손명언) 훨씬 더 매끄럽고, 모두 거칠고 날카롭다. 고난이 많아서 모두 저속하게 휘어져 등골이 휘어졌다.
소설의 끝에서 샤오린은 "한밤중에 꿈을 꾸었다. 자기가 자고 있는 꿈을 꾸었다. 몸에 닭털 더미가 덮여 있었고, 몸에는 많은 사람들의 비듬이 가득했다. 부드럽고 편해서 하루를 보낸 것 같다. "
저속한 생활은 작은 물건의 비듬과 잔류물 위에 살고 있으며, 그것은 무수한 작고 끝이 없는 자질구레한 조각을 낳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에는 자갈로 자를 수 있는 석두 한 조각도 없다. 그들은 모두 강에 들어갔다.
태평성세, 난세 총탄이 빗발치는 생사 시련도 없고, 변혁시대의 인간성에 대한 엄한 잔혹한 억압도 없다. 어떤 것은 매일의 자질구레한 일일 뿐이다. 사람은 시시각각 생활 속의 사소한 일에 납치되어 처음부터 끊임없이 발버둥쳤다. 점점 작고 자질구레한 현실은 사포와 같다. 일종의 간지러운 통증으로 의지를 해소하고 인격의 모든 모서리를 연마하여 결국 사람을 매끈하게 하고 마목에서 정신적인 자의식을 잃고 생겨난다.
닭털의 890 년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이상 고바야시처럼 매일 가난하고 불쌍하지 않지만, 매일의 생활은 여전히 9 박 5 일을 향해 슈퍼마켓을 구경하고, 요리를 하고, 아이를 데리고 있다. 반복해, 매일, 해마다.
사람들은 쉽게 자질구레한 생활에 갇혀 무의식적인 관성을 형성하기 쉽다. 친구를 뒤적거리거나, 사람과 비교하거나, 초조하고, 주변 사람과 일, 냉막, 분노, 불평을 소홀히 한다. 자각하지 않다.
아마도 우리의 평상시의 자질구레한 일은 더 이상 샤오린의 썩은 두부나 수백 위안의 보모비가 아닐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신형 아이폰, 신형 LV, 새로 도입된 필리핀 커미션, 최근 피아노 음악회, 새로 참관한 예술전, 유럽에서 막 돌아온 여행 등 더 비싸고 고급스러운 것을 찾고 있는 것 같다 ...
하지만 하찮은 일은 결국 하찮은 일이다. 명품은 하찮은 일을 고급스럽게 보이게 할 수 없고, 가격도 저속한 수준을 올릴 수 없다.
결국, 물질의 거대한 부가 있으면 저속한 사람은 우아함을 위장할 수 있고, 이기주의자는 더욱 정교하게 포장할 수 있다.
고바야시의 경험으로 볼 때 전통적인 고등 교육은 실패했다. 학교에서는 지식인들이 상아탑에서 나온 후 실생활에서 날아오는 썩은 계란을 어떻게 맞이할 수 있는지 가르치지 않았다.
성공교육의 목적은 지식을 전수하는 것도 아니고, 사람의 근본 처지를 바꾸는 것도 아니라, 사람들이 자동으로 하나의 사고방식을 얻게 하는 것이다. 즉,' 나' 가 뒤죽박죽이 되고 무의식적인 생활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의식적으로 삶을 장악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고하고 선택하는 법을 배우면 군자가 뭔가를 한다. 교육의 목적이자 세속 세계에서 냉정을 유지하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은 쌀기름소금 식초처럼 먹고 마시며 잔다. 저속한 사람은 자기 곁에 살면서 고바야시 같은 저속하고 저속한 생활을 하고 있다. 우아한 사람은 간단한 식사에서도 심성을 수행하고 불성을 깨달을 수 있다.
금강경' 은 처음부터 부처가 구걸한 후 "밥을 먹고 옷을 받고 발을 씻고 앉았다" 고 썼다. 부처도 밥을 먹고, 그릇과 젓가락을 치우고, 발을 씻고 쉬어야 하지만, 조금도 자질구레하고 저속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을 똑똑히 보고, 곳곳에서 자성을 관찰하고, 불성을 엿보는 큰 지혜를 전달할 수 있다. 이런 불도 더욱 인간적이다.
안회는 비록 가난하지만, 그는' 요리 한 숟가락, 술 한 숟가락' 에 만족한다. 백윤의 선사는 매우 신중하다. 그는 "차 한 잔과 팬케이크 하나" 는 간단하고 소박하다고 말했다.
같은 불꽃놀이, 경지가 다르다. 차이점은 고바야시 같은 일반인이 수동적으로 현실에 굴복하는 반면 부처님, 안회, 선사는 생활의 각종 허상 속에서 본질을 꿰뚫어보고 현실에 적응하며 현재의 모든 작은 일에 순응하고 즐기는 것이다.
"에티켓 대학" 은 자기 재배 법을 언급했다: "사후 지식; 먼저 냉정하고 조용하다. 먼저 조용해야 안전할 수 있다. 선안 후 걱정; 생각해 보면 얻을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명의 궁극적인 가치는 생존만이 아니라 사고와 각성의 능력에 있다" 고 말했다.
결국 생활은 소소하고, 저속한 사람은 자질구레한 일에 빠져, 저속한 일에 갇혀 있다. 내성적인 사람은 자질구레한 것에서 자신을 살피고, 생활의 허영을 똑똑히 보고, 더 이상 집착하지 않는다. 사람은 사고력만 있으면 너무 타락하지 않는다.
공부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독서는 사고의 기초이다. 읽지 않은 사고는 수동적인 물, 본래의 꿈이 없는 것이다. (서양속담, 독서속담) 이런 사고는 사람을 허무로 인도할 뿐이다.
네가 책을 읽는 한, 정말 저속하지 않다. 진정한 속인은 책을 읽지 않는다. 독서는 인생에 대한 생각과 자신에 대한 반성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외부의 영향에 동의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럼, 이 세상은 희망이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이 오랫동안 공부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고 마음이 편하다면, 당신은 자신이 퇴화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허영심 많은 풍경에 둘러싸여 있다면, 당신의 영혼은 빛이 없는 구석에 잠겨 있을 것입니다.
인생은 적막함을 견딜 수 있고, 번화함도 견딜 수 있다.
만약 네가 타락하기로 결정했다면, 그것을 보내라. "무저갱이라고 하는 것은 아래로 내려가는 것도 만리의 미래다."-무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