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1, 장생의 이미지에 대한 나의 견해. 2. 최영영 이미지에 대한 나의 견해. 중매 이미지에 대한 나의 견해.
1, 장생의 이미지에 대한 나의 견해. 2. 최영영 이미지에 대한 나의 견해. 중매 이미지에 대한 나의 견해.
왕실보의 연극' 서사랑기' 에서' 내정여종' 홍녀의 이미지는 똑똑하고 열정적이며 정직하여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이후 연극에서 여러 차례 등장해 꾀꼬리보다 훨씬 중요한 지위를 얻었다. 극 중의 중매인은 남다른 담력과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탄없이 직설적이고, 맵고 직설적이며, 정이 깊다. 서사랑기' 에는 중매인이 없다고 해도 극은 참담할 것이다. 최와 장의 결혼은 거품일 뿐이다. 중매인의 이미지는 정의, 지혜, 힘을 대표하며 당시 사회 전제하에 여성 이성의 각성과 주체의식의 싹을 대표한다.
중매인의 성격 중 가장 감동적인 것은 그녀의 선량하고 남을 돕는 고상한 품성과 정의감이다. 이것도 그녀의 성격 중 가장 빛나는 곳이다. 극 중 처음부터 곽향의 딸인 꾀꼬리의 몸에 달라붙는 여종이라고 하자 할머니는 꾀꼬리를 시중들며' 감옥에 앉는다' 고 했다. 그러나, 영영영과 장생이 첫눈에 반하고, 두 정이 서로 기뻐하자, 그녀는 자발적으로 그들을 위해 나서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예를 들어,' 보수운' 의 타협, 꾀꼬리와 장생은 벽을 사이에 두고 시를 읊으며 중매쟁이가 재촉했다. "언니, 누가 우리 집에 왔네, 네 아내가 화낼까 봐." 이때 장생조차도 그녀를' 예쁜 중매인이 되지 않았다' 고 비난했다. 하지만 두 사람이 천신만고 끝에 결혼하려고 할 때, 노부인의 거절은 그녀의 불공평함과 정의감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그녀는 그들을 함께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장생은 절망하고 어찌할 바를 몰랐을 때, 중매쟁이가 주동적으로 그녀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꾀꼬리가 밤에 뒷마당에서 분향하게 할 때, 거문고 소리를 통해 그녀의 머리를 맑게 하고, 더 이상 꾀꼬리를 재촉하지 않고, "부인을 좀 만나야 한다" 는 핑계로 일부러 그들이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공간을 내주었다. 영영이 그녀를 장생으로 초대했을 때, 그녀는 더 이상 핑계를 찾지 않고 동의했다. 그녀는' 우리 가족의 생명' 을 구해준 장생에게 편지로 감사했다. 그녀는 꾀꼬리와 장생의 결혼 좌절을 동정했고, 그녀는 아내의' 계약 위반' 에 더욱 분개했다. 분명히 중매인은 원한이 분명하고 정의감이 매우 강한 노비이지, 오로지 시키는 대로 하는 여종이 아니라, 결국 아내의 명령을 어기고, 꾀꼬리와 장생이 재회하는 근본 원인이자 그녀의 성격이 있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중매인의 정의는 그녀의 반항정신에도 나타난다. 상식에 따르면 최와 장의' 자유' 결혼은 봉건예교로 가득 찬 사회적 맥락에서 큰 위반으로 여겨져야 한다. 중매인은 노부인이' 수호' 아가씨를 보낸 시녀로서' 주인' 을 일깨우지 않고 오히려' 불에 기름을 붓는다' 며 결혼 해피엔딩의 주요 중매인이 되었다. 천하의 중생이 모두 좋은 인연이 되기를 바란다는 취지에서 중매인은 아름다운 화신이자 행복한 결혼의 대변인이다. 이 반항적인 결혼에서 중매인은 노부인의 악담을 두려워하지 않고, 여러 차례 최와 장 사이를 왔다갔다하며, 그들이 월하로 거문고를 듣고, 아침저녁으로 가출하고, 책을 건네주며, 이 감정에 대한 지지와 진실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고, 행동으로 중매인의 반항정신을 표현했다.
중매쟁이의 귀여움은 또한 그녀의 기민함과 영리함, 그녀의 고도의 경각심과 보호의식, 그녀의 동정심에 나타난다. 그녀는 최와 장의 사랑이' 갈등기' 에 있을 때 자신의 특유의 기민함으로 갈등을 해소하는 경우가 많다. 최와 장의 중매 과정에서 그녀는 꾀꼬리가' 불에 소금을 짜는 것' 의 성질과' 마음이 빙빙 도는 것' 의 간교함을 잘 알고 곳곳에서 떠보고 추측하며 아가씨의 자존심을 돌보며 의심과 비난을 참았다. 그러나 장생은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젊은 학자이다. 그는 영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수시로 열광적인 태도를 나타냈고, 다정함과 약점이 드러났다. 그래서 중매인은 장생에게 다시 한 번 경계해야 했다. 동시에, 이 혼사의 큰 걸림돌인 노부인으로서 중매인은 여전히 신중해야 한다. 이렇게 한 소녀가 이 젊은 여자, 장생, 노부인 사이에 섞였다. 그녀는 여러 가지 압력을 받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합리적인 추구를 위해, 그녀는 뒤돌아보지 않고 최선을 다했다. 왕실보는 중매인을 쓰는' 두 가지 트릭은 사람이 되기 어렵다' 며 이런 처지가 어려운' 틈새산' 을 쓸수록 수완이 뛰어나고 고집이 센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다. 이는 승상부에서 유연하게 독립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대표하는 활기찬 소녀의 이미지가 이상화된다는 것이다. 극 중 그녀는 여종이라고 불리지만, 우리는 주인과 하인의 정체를 똑똑히 보기 어렵다. 눈을 들어 바라보니, 그녀는 거의'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민주주의가 충만하다' 며 자신이 여종이라고 말했지만, 시종 높은 지위에 처해 있었다. 장생의 신맛, 영롱한 가식, 노부인의 고집은 그녀의 풍자, 빈정거림, 심지어 엄한 반박까지 피할 수 없었다. 나리 부인은 잠시 그녀를' 암캐' 라고 부르고, 잠시 후에 그녀의' 언니' 라고 불렀다. 노부인은 그녀를' 암캐' 라고 불렀지만, 어떤 이론이 있은 후, 그녀는 어쩔 수 없이' 이 암캐의 말이 맞다' 고 말했고, 곧 그녀를 긍정했다. 이렇게 감히 노부인과 겨루고, 또 감히 아가씨의' 방자하고 대담한' 여종 이미지를 희롱하는 것은 당시에는 찾기 어려웠다. 작가의 이상화 형태인지, 여성의 운명에 대한 추가 동정인지, 아니면 여성 독립의식의 각성에 대한 기대와 호소인지 말할 수 밖에 없다.
서사랑기 시대에 여성의 주체의식은 각성하기 어려웠다. 수천 년 동안, 그들은' 집에서 아버지, 시집가는 남편, 부사자' 와' 부모의 중매' 라는 교조가 여성 주체 의식의 각성을 더욱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 그러나 중매인에게는 여성이' 의식과 법' 의 길에서 개인의 생명가치를 탐구하고 자신의 운명을 지배하는 실상을 보았다. 그녀는 이 사회 정의의 구현이며 (이상적인 성분이 있더라도), 이 사회의 열쇠로 원대 여성 이성의 각성과 주체의식의 싹을 열어 당시 사회 발전의 필연성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