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한약 선종 격언
한약 선종 격언
주모 주주
스시 는 한 번 수업 에 앉아, 잠시 동안 장미 를 그렸다, 테이블에 잉크 만 주사가 없었다, 그들은 잉크로 테이블에 진사 를 집어 대나무 를 그렸다. 이때 또 다른 사람이 물었다. "청죽만 봤는데 대나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수시가 물었다: "세상에 묵주가 없다. 잉크로 대나무를 그릴 수 있고, 주화로 그릴 수 없다! \ "라고
선시 감상
무명의 이름은 옳고 그름으로 태어나고, 도리로 인해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
사람은 자신의 견해에 국한되며, 흔히 보는 것은 인간의 잘못이지, 자신의 무지가 아니다. 나는 사람을 잘 보지만 나 자신을 볼 수 없다. 잉크로 대나무를 그리는 것은 흔한 방법이지만, 잉크색은 대나무색이 아닌데, 왜 대나무색이 될 수 없을까요? 자신의 입장이나 관점에 익숙해지면 주변 사람, 일, 사물을 공평하게 생각하거나 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런 제한과 속박 때문에 사람들은 진실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잃었다. 동포의 아들의 창, 공격의 방패는 질문자의 오류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동파에게 맹렬하게 비난을 받아 맞설 말이 없다. 하지만 질문자가 동파에게 대나무가 빨갛지도 검지도 않다고 반박하면 일반인이 검은 대나무를 그리는 데 익숙하다면 주사로 대나무를 그리는 것도 합리적이라고 반박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 번째 잘못된 행동이 시정되지 않고 용인된다면, 두 번째와 세 번째 잘못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러므로,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제한을 받지 않고 양면을 떠나지 않으면 진정한 명순지혜를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