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문화 유산-칭하이 티베트 블랙 야크 텐트 제작 기술

문화 유산-칭하이 티베트 블랙 야크 텐트 제작 기술

-응? 인류 역사의 발전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청장고원에 사는 티베트족 사람들은 평균 해발 4000 여 미터의 열악한 환경에서 몇 년 동안 생존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과의 오랜 투쟁에서 그들은 자신의 근면과 지혜로 독특한 유목 문화를 창조했다. 흑우모 텐트는 티베트족의 가장 상징적인 문화유산으로 티베트족 문화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청장고원 유목민족에 사는 원시 생태 문명 중의 하나이다.

-응? 검은 소털 텐트는 검은 소털막으로 만들어졌으며, 간단히 검은 텐트라고 합니다.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전통 수공예로서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의의가 있다. 티베트족 흑우모 텐트, 20 10 이 성급 무형문화유산 종목에 등재됐다.

-응? 보통 직사각형으로 꿰매는 두 조각, 중간에 버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거주할 때 지형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일반적으로 길조가 평평하고, 물 가까이에서 바람을 피하는 곳에 텐트를 친다. Shuangbian 때, 각 가족은 주로 낮은 잠재력, 바람 반대 방향으로, 어느 방향으로 문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른바' 검은 소털 텐트' 는 9 개의 긴 견인줄, 9 개의 텐트 밧줄, 30 개의 큰 나무 못, 16 개의 큰 나무 버클, 6 개의 V 형 견인끈이 있다. 텐트 안에는 길이가 약 36 미터인 양털 끈 세 가닥이 있어 텐트의 상단, 앞, 뒤, 왼쪽, 오른쪽을 고정하는 데 쓰인다. 텐트에는 네 개의 뿔이 있는데, 속은 길이가 1.6 미터이고, 네 개의' 면줄' 이 있다 * * *; 텐트 꼭대기에는 각각 길이가 약 2 미터, 길이가 약 4.8 미터인 "면줄" 두 개가 있다. 텐트 뒷면에는 각각 길이가 약 4 미터인 1 뿌리 "면줄" 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텐트의 앞, 뒤, 왼쪽, 오른쪽 수직 커튼에는 1 루트 "면줄" 이 고정되어 있어 길이가 약 4.8-6m 입니다. 텐트 꼭대기는 12 알의 검은 소털 갈색 씨로 만들어졌으며, 텐트 앞과 뒤는 16 알의 갈색 씨로 만들어졌으며, 그 중 2 알은 세로 가장자리로 사용되었습니다. 검은 텐트의 총 길이는 약 6-7 미터이다. 검은 텐트' 의 천창에는 1 능선형 대들보가 있고, 대들보 양쪽 끝에는 소의 척추 관절이 픽업 기구로 있고, 두 개의 긴 막대로 대들보를 받쳐 텐트의 등골이 된다. 텐트 직사각형 천창 뒷봉에서 텐트 뒤까지 등거리 연결줄이 6 개 있고, 천창 앞봉에서 텐트 대들보까지 등거리 연결줄이 5 개 있습니다. 텐트의 네 모서리에는 각각 1 루트 "코너" 텐트 막대가 있습니다. 텐트의 천창에는 천창 덮개가 있고, 흐린 날에는 천창을 덮을 수 있고, 맑은 날에는 천창 덮개를 들어올릴 수 있다. 검은 텐트' 의 문 양쪽에는 갈색 아이와 흰 천의 흑백 커튼이 나란히 걸려 있는데, 티베트어는' 유과' 라고 불린다.

인류 역사와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발전에 따라 유목민의 생활 환경도 크게 다르고 다양하지만, 생활 텐트는 여전히 세계 각지의 유목 민족의 주요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동아시아, 남아시아, 유럽 등 지역의 유목민들은 주로 텐트에 거주한다. 그래서 성적인 관점에서 텐트의 역사는 매우 길다. 자연환경에 따라 텐트를 묶는 형식이 다양하고 민족별로 편성된 텐트도 강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대대로 청장고원 청원지역에 사는 티베트족 유목민들이 흔히 쓰는 텐트는 모두 검은 소털 텐트이다. 검은 소털 텐트는 역사가 유구하며 구조가 합리적이고 모양이 독특하며, 그 조형에는 풍부한 티베트족 생활 우주, 자연 우주, 종교 문화 관념이 담겨 있다. 검은 소털 텐트는 대부분 소털, 야크 털로 만들어졌으며, 양식이 다양하고, 가공이 복잡하며, 종류가 다양하다. 목축민들은 검은 소털 텐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주로 검은 소털을 소재로 하고, 솜털을 밑받침으로 하여 소털과 솜털을 각각 질량선과 밑줄로 꼬고, 직접 만든 갈색 짜임기를 이용해 긴 갈색 소털로 만들었다. 갈색의 폭은 약 1 피트이며 길이는 텐트 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런 재료로 만든 텐트는 티베트족 사람들의 생산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것들은 오래 지속될 뿐만 아니라,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차갑고 휴대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절약한다. 목축민들이 현지에서 폐기물을 보물로 바꾸는 것은 오늘날 제창하는 친환경 이념에 부합한다.

검은 소털 텐트에는 많은 천재적인 수공 예술 창작과 비길 데 없는 예술 기교가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키고 감정을 감동시킬 수 있다. 우리는 당시의 역사적 사건, 사람들의 생활 조건과 생활 방식, 여러 집단의 생활 풍습, 그들의 사상 감정, 예술 창작 방법, 예술적 특색, 예술적 성취를 생생하게 볼 수 있으며, 근면하고 소박한 티베트족 사람들의 강한 환경 의식과 자연 환경에 대한 예우를 보여준다.

검은 텐트 제작 전공으로 인해 전통 공예는 입소문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모든 절차와 단계는 풍부한 경험으로 파악해야 한다. 젊은이들은 배우기를 원하지 않으며, 게다가 이 예술은 장악하기 어렵고, 후계자가 없다. 검은 텐트를 만드는 전통 기예는 생존 위기에 직면해 있고, 수공예 기예가 낙후되고, 전통이 유실되고 있으며, 원래의 다미 특색이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특색 수공예 기예는 계승하기 어렵다. 유통 분야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현대 물질이 크게 증가하고 생활 방식에 대한 선택의 다양성이 점차 전통적인 기술 문화, 민속, 공간을 변화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