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자립의 모토

자립의 모토

자기 개선이란 자신의 주도권을 최대한 발휘하고 열심히 노력하며 더 강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경』은 자연을 모방하는 입장에서 출발하여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고 제안한다. 『시경』에도 “네가 구하면 복이 있으리라”고 하였으며, 공자께서는 “결단력 있는” 인물을 존경하셨다. 맹자는 반대편에서 “자신을 포기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개인이든 국가든 자립을 통해서만이 자립할 수 있다. 당나라의 이현(利熱)은 시에서 “우리 앞에는 어려운 일이 많다. 예로부터 인간은 자기계발의 정신이 깊이 새겨져 있다”고 잘 표현했다. 중화민족의 활력, 창조성, 결속력을 중화문명 지속의 기초로 삼았으며, 수천 년 동안 지속되는 정신력은 생명이 가져야 할 의기양양한 정신상태이기도 합니다.

하늘은 건강하게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출처: "역서·전·상".

천체의 움직임은 활발하고 연속적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재능 있고 덕망 있는 사람은 천체의 움직임과 마찬가지로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자연을 관찰하여 천체의 움직임이 매우 규칙적이고 돌고 돌며 결코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하늘의 길을 이용했습니다. 사람들이 자기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도록 격려하는 예입니다. 《주역》에 나오는 이 명언은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숭고한 이상을 지닌 많은 사람들이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고 조국을 수호하기 위해 끝없이 피를 흘리고 희생하고 투쟁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위대한 중화민족을 살아있게 하고 우뚝 서는 것이 바로 이러한 자기계발의식입니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노자' 33장에서 발췌.

남을 이기는 것은 강함의 상징이지만, 자신을 이기는 것은 강한 것으로 여겨진다.

노자 사상에는 변증법이 많다는 조언. 여기서 말하는 것은 개인 수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삶에 대한 태도입니다. 전투나 경쟁에서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 먼저 상대의 강한 기세에 위축되지 말고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군사전략가 손자는 "좋은 승자는 결코 패하지 않고, 좋은 패자는 결코 패하지 않는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는데, 이는 먼저 우리 자신을 강화하고 적과 우리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연구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우리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우리의 장점을 이어받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하십시오.

하나님을 탓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도 마세요.

출처: '논어·선문'.

부주의하고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남을 원망하지 마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겪고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잘 대해주지 못했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다는 팁. 사실, 먼저 자신만의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주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변명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은 결국 본인의 지속적인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면 먼저 마음과 뜻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행동을 망쳐 놓아야 한다. .

출처: '맹자고자하'.

경심 하나님이 사람에게 큰 사명을 맡기시면 먼저 정신적 고통, 육체적 피로, 굶주림, 피부가 얇아지고 늘 불만족스러운 일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소위 말하는 하늘은 사실 그 시대를 지칭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이 말씀은 사람이 시대가 부여한 큰 사명을 감당하려면 의지를 단련하고 재능을 키우며 큰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종종 일련의 고난과 좌절을 겪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Sima Qian은 Li Ling을 방어하기 위해 거세되었으며 이는 큰 수치와 굴욕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는 여러 번 자살하고 싶었지만 『역사기』를 쓰기 위해 수모를 감내하고 열심히 집필에 힘썼고, 마침내 이 역사적인 작품을 완성했다.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출처: '맹자고자하'.

부주의는 슬픔 속에서 살아남고 발전할 수 있지만, 평화와 행복 속에서는 사라질 것입니다.

이 문장 앞에 맹자가 했던 조언, “하늘은 사람에게 큰 책임을 준다.” 이 문장은 사람에게 더욱 경고하는 결론입니다. 긍정적인 반면, 외부의 위험이나 내부의 걱정이 없는 지나치게 평화로운 환경은 사람들을 현상 유지에 쉽게 안주하게 만들고 심지어 가족과 국가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수나라의 급격한 멸망과 당나라의 쇠퇴는 모두 통치자들의 지나친 쾌락추구와 근심의식 상실과 관련이 있다.

길이 너무 길어서 위아래로 찾아봐야겠다.

출처: Qu Yuan의 'Li Sao'.

갈 길은 멀고 멀지만, 나는 여전히 하늘과 땅에 가서 진리를 추구하고 싶습니다.

굴원은 정치 개혁을 옹호하고 제나라를 통일하여 진에 저항했기 때문에 두 번이나 유배되었다는 제보. 그의 긴 서정시 "이사오"는 주로 조국과 고향을 떠나는 슬픔, 분노, 슬픔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두 시는 『이사오』의 유명한 시로, 굴원의 성실한 진리 추구 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상상의 세계에서 시인은 용과 봉황 마차를 타고 우주를 누비며 고대 황제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신에게 질문하며 지치지 않고 추구한다. 이러한 "위와 아래로부터 탐구"하는 정신은 미래 세대가 진실을 추구하고 고난과 위험을 두려워하며 수천 년 동안 정의의 대의를 위해 전진할 용기를 갖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수양을 통해 자신을 강화하는 사람은 야오와 유에 합당합니다.

출처: "순자·수양".

도덕수양을 통해 자기계발을 이룬다면, 당신의 명성은 고대성인 요우(姚禹)만큼 유명해질 것입니다.

팁: 수양은 전통 유교 윤리의 중요한 요구 사항으로, 사회 도덕 규범에 따라 자기 계발과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의미합니다. 순자의 수양에 대한 요구 사항은 매우 높고 구체적이므로 모든 말과 행동, 심지어 의복, 음식, 주거, ​​외모, 태도 등까지도 도덕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는 이것을 하는 것이 야오(Yao)와 유(Yu)와 거의 같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그는 자기 수양이 자기 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강한 적을 물리칠 수 있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정복해야 한다.

출처: "상준서·회화전략".

강한 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먼저 자신(약점)을 이길 수 있어야 한다.

팁: 이 문장은 적의 전략, 전술적 통찰력에 관한 것으로, 노자의 '승자는 강하다'는 생각과 유사합니다. 강한 적과 싸우는 자는 먼저 자신을 이겨야 한다는 점, 즉 완전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강한 적과 맞서서 낙담하면 반드시 패하게 됩니다. 이 생각은 사람들의 삶의 모든 측면에도 적용됩니다. 즉, 일을 할 때 먼저 확고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능가하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결점과 부족함을 극복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을 이겨야 무적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은 늘 야망이 있지만, 순교자는 노년에도 여전히 야심적이다.

출처: 조조의 '거북소수'.

천리 말은 늙어 마구간에 머물지만 천리를 달리고 싶어하지만, 야망이 큰 사람은 늙어도 그 야망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인간의 생리적 연령의 성장 패턴은 바뀔 수 없지만 정신연령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어떤 사람은 노년이 되면, 특히 은퇴 후에는 의기소침해지고, 어떤 사람은 노년이 되어도 환경에 잘 적응하고, 젊은이들과 같은 열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자리를 찾는 데 능숙합니다. 그들에게 어울리고,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새로운 경력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한 노인들은 더 큰 영광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다오 상우는 늦은 시간이라 하늘에는 아직 구름이 가득하다.

출처: Liu Yuxi의 "롯데와 용라오의 조언에 보답하기".

조심하고 한숨을 쉬지 마십시오. 지는 해의 잔광이 뽕나무와 느릅나무에 비치더라도 여전히 하늘 전체에 붉은 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팁: 지는 해가 뽕나무 끝 부분에 빛나기 때문에 '뽕나무'는 고대에는 노년과 노년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Liu Yuxi가 그의 친구 Bai Juyi에게 답장한 시의 두 줄입니다. 두 사람 모두 나이가 가까웠고, 이 시를 썼을 때는 둘 다 늙었습니다. 유우희는 노년기로 접어드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추세이지만, 그래도 진취적인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일몰 레드' 정신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우리 앞에는 옛날부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인간은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Li Xianyong의 "Giving People Away".

앞에 아무리 불만족스러운 일이 일어나도 남자는 늘 자립해야 한다.

이별은 인생의 비극이며 슬프고 무력감을 느끼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친구에게 이별을 고하는 시에는 당연히 표현하고 싶은 감정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산과 강은 멀고, 세상은 험하고, 성취하기 어렵고, 모이는 일도 많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사람들을 슬프게 하고 격차에 한숨을 쉬게 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이 두 시는 슬픔을 접어두고 영웅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삶의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의지를 잃거나 자신감을 잃을 수 없습니다. 어려움이 많아도 우리는 용감하게 맞서야 합니다.

자기 개선과 자립을 통해서만 성격을 향상시키고, 잠재력과 가치를 극대화하고, 위대한 일을 성취하고, 멋진 삶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그는 삶에서도 영웅이고 죽음에서도 영웅이다.

출처: Li Qingzhao의 'Wujiang'.

경심하려면 살아 있을 때는 뛰어난 사람이 되어야 하고, 죽어서는 귀신 중의 영웅이 되어야 한다.

추한 전쟁 당시 항우는 개하에서 유방의 군대에 포위당했다. 항우가 포위에서 벗어나 오강으로 퇴각하자 누군가가 항우가 돌아올 수 있도록 배를 준비했다. 강동으로. 항우는 거절했습니다. “그때 나는 팔천 형제를 이끌고 양쯔강을 건너 서쪽으로 행진했습니다. 지금은 혼자 돌아가고 있습니다. 강동의 장로들이 여전히 나를 지지한다고 해도 내가 어떻게 그 얼굴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그들을 만나나요?" 그래서 항우는 끝까지 싸웠고, 마지막 순간에 자살했습니다. 이청조는 송나라의 유명한 여시인으로 실패한 영웅 항우를 찬양하고 남송의 허약한 정권을 풍자하기 위해 『오강』이라는 시를 지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원대한 야망의 영웅적 정신을 묘사하기 위해 이 두 시의 시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시의 다음 두 줄은 "나는 아직도 항우를 그리워하며 강동을 건너기를 거부한다"인데, 이는 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음 단계는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입니다.

출처: 주희의 '공중지에게 답하다'.

100피트 높이의 기둥 꼭대기에 도달하더라도 여전히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Tip '큰 진전을 이룬다'는 것은 지금까지 이룩한 성과를 비유하는 것이고, '더 나아가다'는 것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의미한다. 사람이 자신의 경력에서 아무리 성공하더라도 긍정적인 정신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을 능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도 능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북송 시대의 문인 구양수는 자신의 글을 매우 진지하게 여겼고, 글을 다 쓸 때마다 벽에 붙여 놓고 흠잡을 데가 없을 때까지 꼼꼼히 확인한 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곤 했습니다. 이러한 탁월함의 정신과 지속적인 발전 추구를 통해 사람은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습니다.

답변: wyj_mysh - Scholar Level 2 5-25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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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나는 당신보다 강합니다_1 - 보호관찰 1단계

곤경에 태어나서 사망했습니다. 문제 유 안레.

검토자: Mo Lanxinhover - 학자 레벨 2

OK!~~

검토자: abc123my - 보조 레벨 2

댓글을 달겠습니다. 모든 댓글 보기 gt;

기타 답변*** 3

한 개만 제출하세요.

인생에서 몇 번이나 반격할 수 있나요?

답변: Xiao Yanhuang - 학자 레벨 2 5-25 18:16

사람은 교만해서는 안 되지만 교만해서는 안 됩니다.

답변: 253765463 - 조수급 2 5-25 18:41

7 진아십시를 회상하다

1. 야망

야망은 물리치기 힘든데,

독수리는 수천 마일 넓이의 하늘을 난다.

수천 마일 폭:

베이더우를 강화하고,

분노로 해와 달을 삼켜라.

녹색 산이 모두 우뚝 솟아 있습니다.

위아래로 용감하게 수색하세요.

구하는 용기:

가시와 가시를 통과하고,

불과 물을 통과하십시오.

2. 젊은이

하늘은 곧 새벽이 되고,

우렁찬 천둥소리가 의리의 영혼을 뒤흔든다.

충성스러운 영혼을 흔드세요:

당신의 피를 퍼뜨려

모든 사람에게 이익을 주세요.

곰의 간과 호랑이의 쓸개는 오늘도 살아있고,

좋은 소식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좋은 소식 :

오늘의 청년,

명나라의 위인.

5월 7일, 수천리의 강과 산

"로크는 바람을 타고 하루 만에 솟아오르고,

9만리까지 솟아 오른다. "

다섯 수천 년 동안 자랑스러운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Wu는 대군주를 부끄러워하고,

Wen은 Su Shi에게 화를 냈습니다.

비룡과 봉황이 거대한 펜을 휘두르며

세계 1위!

갑자기 밖에서 빠른 천둥소리가 들렸고,

수십억의 생명체가 함께 기뻐했습니다.

의를 위해 삶과 죽음을 가볍게 여깁니다.

인생은 끝이 없고,

투쟁은 끝이 없습니다.

시집에 대한 자부심은 얼마나 되나요?

천지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