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끝" 은 명나라가 죽은 후 33 세 전에 시를 태운 이른바' 문인' 을 볼 수 없다.
"끝" 은 명나라가 죽은 후 33 세 전에 시를 태운 이른바' 문인' 을 볼 수 없다.
구 () 는 청초 유명한 유생이다. 그는 황종희, 왕부와 함께 명청, 특히 청초의 3 대 유생이라고 불린다. 구 () 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로서, 그의 사상은 진보성을 가지고 있다. 제 13 권' 하루의 시작' 에서, 한 구절을 보면 모두 잘 알고 있고, 줄곧 흥미진진하게 말했다.
"망국이 있으면 죽음이 있다. 망국과 망국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순신 이름, 정복 이라고; 인의는 이 공백을 메웠지만, 동물을 끌어들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은 사람이 죽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먼저 천하를 보양하고, 후보국가를 보양하는 것은 오래된 학문이다. 국가의 수호자, 그들의 왕공과 육식자들이 그것을 찾는다. 세상을 보호하는 사람들, 남편의 족쇄와 책임. "
이 말은 무슨 뜻입니까? 우선, 그는' 망국' 과' 망국' 을 구별했다. 망국' 은 한 세대의 멸망, 즉 조대의 교체를 가리킨다. "세상의 종말" 은 정치적 부패와 도덕적 타락을 가리킨다. 그는' 망국' 과 같은 일에 대해 주된 책임은' 육식자, 즉 왕공 대신' 이라고 더 토론했다. 세상에서 죽다' 는 책임은' 일반인 중의 비천한 자' 가 맡고, 일반인은 회피할 수 없는 도덕적 책임을 지고 있다.
구' 국가' 와' 세계' 의 비교는 전례가 없다. 게다가, 그는 정치와 도덕이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는 군신을 근본으로 하고, 천하는 인의를 근본으로 한다. 즉,' 호국' 은 군신의 일이고,' 천하 보호' 는 인의의 일이므로, 그는 특별히' 천하가 오래도록 변하지 않으면 군신 부자이다' 라고 구체적으로 제기해야 한다. 이곳의' 부자들' 은 누구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관계로, 하나의 윤리적 개념으로 추상화되어 있다. 그래서 그는 "뽀뽀와 선, 선과 사랑, 세상은 크지만 지치게 한다" 고 덧붙였다. 경위세계의 핵심 이념은 무엇인가? 이것이 도덕입니다. 그는 정치와 도덕 사이의 관계에 대해 매우 분명하게 이야기했다.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그는 "대사가 사람들에게 가르쳐 준 것은 세상에 인간관계를 세우는 것 이상이다" 고 지적했다. "선비" 는 공자를 가리킨다. 인간관계' 는' 세계' 의 핵심으로 풍습, 정무, 국가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정치권력과 정치조직을 초월한다. 그는' 예기' (권 13) 에서 염치를 따지지 않으면' 천하가 어지럽지 않고 나라가 죽지 않는가?' 라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래서 정치와 도덕의 관계로 볼 때, 정치를 보는 것은 한 세대의 일이며, 바꿀 수 있다. (존 F. 케네디, 정치명언) 영원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윤리적 가치의 핵심 개념이다. 구 () 와 구 () 의 구분은 의미가 크며, 명청 () 을 즈음한 사회 문화의 변천과 관련이 있다.
명청 시대에는 문인이든 관직이든 매우 어려운 선택에 처해 있었다. 그들이 가장 먼저 맞닥뜨린 것은 세대교체였고 명나라는 청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정치 변혁 뒤에는 거대한 변혁이 있다. 바로 문화 변혁이다. 당시 어휘에서 전자는 "성을 바꿔 번호를 바꾸다" 라고 하고, 후자는 "인" 이라고 불렀다. 명대 주에서 애신각라씨로,' 쉽게' 라고 부른다. 이름을 명나라에서 청조로 바꾸다. 그런데 성과 번호를 바꾸면 무엇을 가져올까요? 구 등에게 이것은 일종의' 인' 의 현실 상황, 즉' 인' 이 막히고, 억압되고, 멸종될 위험이 있다.
그는 "사람들의 수입도 바뀔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그들이 정확하게 측정하고, 문장, 정확한 소설, 쉽게 입을 수 있는 색깔, 다른 배지, 다른 장비, 그리고 다른 옷을 측정한다면. " 이 일련의 것들은 모두 바꿀 수 있다. 그렇다면 영원이란 무엇일까요? 그는 "바꿀 수 없는 사람, 어색함, 입맞춤, 존중, 성장, 하지만 남녀가 다르므로 다른 사람과 함께 바꿀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키스" 와 "존중" 과 같은 전통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인간관계의 기준, 즉 우리가 말하는 윤리관념을 의미한다. 그는 이것이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일반인의 마음속에 뿌리박혀 있다. 이것이야말로 정확한 희망이다. 즉, 인심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20 세기 이후, 배려의 사상이 농축되고 승화되었고, 우리는'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어떻게 신자들의 입장을 고수할 수 있습니까? 매우 극단적인 방법을 제시했는데, 바로 관직을 하지 않고, 심지어 책을 읽지 않는 것이다.
구 () 의 역사적 사유는 시종 진실한 감정을 가리킨다. 서기 1644 년 숭정 황제가 경산에서 자살할 때 32 세를 돌보았다. 그는 명나라의 정치 통치하에 30 여 년을 살았는데, 이미 중년이 되었다. 그가 청나라에 들어갔을 때, 그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유민' 이라는 선택에 직면했다.
구 자이 (gu zai) 는시에서 "모든 것이 울퉁불퉁하다. 너 왜 아프니? 클릭합니다 1 인치 1 인치, 조금씩 나무가 자란다. 나는 동해를 진정시키고 싶지만, 나는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바다가 평온하지 않을 때, 내 마음은 시간이 없다. 와! 서산에서는 많은 새를 볼 수 없다. 까치가 제비집에 온다! ""
왕조를 바꾸는 동안 많은 문인과 관료들이 당시의 말로' 거꾸로' 를 했다. 그들은 명나라의 관원으로 청정부에 항복했다. 마치' 서산새가 많고 까치가 둥지에 온다',' 스스로 둥지를 짓고, 정치적 역할을 바꾸는 것' 과 같다. 같은 것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무게 중심은 변하지 않는다." 정치적 의미에서 그의 마음은 명나라에 충성했다. 그러나 그의 몸은 이미 "침몰" 하여 명나라가 있을 수 없다. 객관적인 사회 현실을 바꿀 수는 없지만 주관적인 문화적 가치와 삶의 가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심신의 분열을 이해하면, 몇 번이고 자칭' 유민' 을 돌보는 것은 단순한 정치적 선택이 아니라 심오한 문화적 선택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물론, 배려는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르다. 다시 말해서, 그는 정치 신앙자와 문화 신앙자의 입장에 동시에 설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관직도 할 수 없고, 관직도 할 수 없다. 그의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그의 어머니의 유언이다.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그에게 말했다. "너는 벼슬을 할 수도 없고, 양조 황제가 될 수도 없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죽어도 눈을 감을 수 없다." 。 그래서 청나라에 여러 차례 징집되었을 때, 그는 어떤 경우에도 나를 불효하게 할 수 없다는 좋은 핑계를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당시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이런 이중 유민 의식을 반복해서 강조하고 당시 정권이 이런 유민 의식을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랐다. 그는 "정강성은 70 년 동안 원본초의 든든한 뒷받침이었다" 고 말했다. 그는 원성에 가서 부대에서 죽었다. 조문덕은 정강성이 여기서 갈증을 풀고 유죄라고 생각한다고 들었다. " 동한 유명 유생 정현을 예로 들다. 그는 원소 () 가 유명인의 성원을 받아 정현 () 을 그의 진영으로 핍박하고 정현 () 이 결국 그곳에서 죽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카오 카오 위안 침공, 그의 죄 중 하나는 위안 청 법사 를 죽인 것입니다. 곡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중에 하나 있었는데, 다행히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은사를 기다리는 사람은 행운이다. 이것과는 무관하다. " 네가 너무 빡빡하게 강요하지 마라, 사람들이 그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그들을 그 사람이 되게 해라. "나라에는 살인의 이름이 없고 풀에는 용신할 곳이 있다." 한 무리의 추종자들이 정권 외부에 존재하게 하는 것은 국가 정치 청명의 상징이다. 그는 자신의 실태로 정부에 영향을 미치고 유민의 곤경을 바꾸기를 희망한다.
한편으로는 통치자가 유민에게 더 나은 생활 조건을 제공할 것을 건의합니다. 한편, 그는 이들 유민, 심지어 그들의 후손까지 자신의 유민 입장을 고수할 것을 건의했다. 어떻게 된 거야? 매우 극단적인 방법을 제시했는데, 바로 관직을 하지 않고, 심지어 책을 읽지 않는 것이다. 중국 고대에는 배우고 우월한 전통이 있었다. 책을 읽을 때 벼슬을 하고 정치적 입장을 바꾸고 싶어서 차라리' 상인, 노동자, 기술자, 노동자' 가 되고 싶다. 。
열사는 산 사람보다 위대한가? 결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죽음은 쉽지만, 생활에는 여러 가지 시련이 필요하다.
"변하지 않는 마음, 변하지 않는 마음" 과 "변하지 않는 마음, 변하지 않는 마음, 변하지 않는 마음" 이라는 사상의 지도 아래, 마음과 문화에 대한 견지가 강조되고 있다. 그는 충성, 효, 절, 의리가 모두 딱딱한 도덕신앙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시를 가져 가라." 대충, 대효, 대절, 대의뿐만 아니라 종, 효, 절, 소의를 구분해야 한다.
돌이켜보면, 이것은 추상적인 선택이자 현실적인 선택이다. 명청시대에 사람들은 삶과 죽음이라는 매우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다. 생존 또는 파괴?
의심할 여지없이 누군가가 죽었다. 하지만 열사는 산 사람보다 위대한가? 그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생활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청나라와 적이 되고 싶어 구덩이를 파서 지하에 숨기고, 이 구덩이를 통해 가족들이 그를 부양할 수 있다. 이것은 소위 "중국인의 흙집" 이다. 어떤 사람은 머리를 깎고 출가한다. 어떤 사람들은 산속으로 도망쳐 은거했다. 구 () 는 또 다른 선택이다. 그는 살아 있는 생존자로서 자신의 도덕관을 고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하의 변화는 하나 이상의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고 말하지만, 장생이나 불후의 것은 죽음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죽음은 쉽지만,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시련을 참아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사는 것은 먼저 사는 것이고, 또 연속성의 문제가 있다. 이것은 생명의 연속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 가치의 연속이기도 하다. 우리는 각종 도덕과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그 당시 사람들이 처음에 직면한 가장 간단한 선택은 머리를 기르고 깎는 것이었다. 고 말했다: "나는 털이 있고, 부모님은 그것을 다치게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클릭합니다 효도의 시작. "하지만 면도는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해서 받아들여야 한다. 그는 "남편은 야망이 있고, 일부는 Xi 에 의해 빼앗겼다" 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은 큰 단락이자 작은 단락이다. 그가 생명을 구할 수 있는지, 자신에게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또 다른 선택은 사람들과 사귀는 것이다. 너는 산에 숨어서 매일 동식물과 함께 살 수 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생활하기만 하면 일반인, 특히 관원과 교제해야 한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류를 선택했다. 가장 재미있는 관계는 그와 그의 조카 사이의 관계이다.
구 언니는 허 () 라는 남자와 결혼해서 아이를 몇 명 낳았다. 서석의 형제들은 모두 훌륭하기 때문에 서, 서, 서, 그들은 모두 최고상과 탐화상을 받았다. 나중에 그들은 모두 학자와 대신이 되었다. 구 처음에 그들과 왕래하지 않았으나, 나중에도 혐의를 피하지 않고 서 씨 삼형제와 왕래했다. 북경에 도착해서 서 선배 집에서 여러 번 살았다. 그는 허씨 형제에게 많은 편지를 썼고, 심지어 그들의 정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설교를 하기도 했다. 노인이기 때문에, 벼슬하는 법을 자주 알려주고, 특히 도덕을 견지하고 전파하는 것을 강조한다. 만년에 이르러, 쑤 세 형제는 별장을 짓기 위해 그를 곤산의 고향으로 초대했다. 노년에 사방을 떠돌아다녔기 때문에, 특히 산서에서 그의 조카는 그가 고향으로 돌아오기를 바랐지만, 그는 단호히 거절했다. 왜요 또는 그의 도덕적 입장을 고수하십시오. 일단 고향으로 돌아가면 여러 세대의 젊은이들에게 그를 지지해 달라고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것이 그의 정치 윤리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이것이 바로 배려의 신중함과 고집이다.
남명의 붕괴와 함께' 경학사에 힘쓰라' 며 문명의 씨앗을 보호하고 전승하겠다고 다짐했다.
생존 상황의 선택일 뿐만 아니라 행동 방식의 선택이기도 하다. 50 세부터 나는 유교 고전의 역사 연구에 힘쓰고 있다.
그는 중년 이전에는 모든 법학 선생님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중년 이후, 특히 50 대 이후에는 성현 육경, 국란의 원천, 민생의 근본대계를 전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이러한 핵심 문화 명제에 대해 생각하고 싶다.
그렇다면 왜 이런 변화가 일어났을까요? 이는 그가 50 대 때의 중대한 정치사건과 관련이 있으며 강희 원년의 1662 입니다. 숭정 황제가 자살한 후 명나라는 이른바 남명, 즉 창장 이남에 들어가 연이어 몇 개의 망명 정권을 세웠다. 남명 말대 황제 주유랑은 지난해 12 월에 포로가 되어 올해 4 월에 병으로 죽었다. 그 전에, 너는 눈을 좀 맑게 할 수 있다. 결국 망명 정부가 있다. 지금, 정치적 반청 복원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 우리는 지금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난 3 월 난징 효릉에 와서 통곡하며' 헌신 역사' 의 새로운 문화 선택을 했다.
자칭' 문인' 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을 업신여기는 것은 일관된 사상이다. 적어도 그가 1644 명명 멸망 후의 선명한 사상이다. 명나라가 멸망한 후, 33 세가 되기 전에 거의 모든 시를 불태웠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고대 작품들은 모두 그의 33 세 이후의 작품들이다. 그는 장쑤 곤산 사람이다. 현지에' 낯선 사람에게 돌아가 낯선 사람을 보살피라' 는 속담이 있다. 장화구는 모두 이상하고 미친 사람이다. 그래서 우리는 계장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계장의 작품은 아직 명말에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괴짜' 를 잘 볼 수 없다. 왜냐하면 대북 후의 정직, 고백, 고집을 돌보는 것은 이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매우 엄밀하고 판에 박힌 학자의 이미지이다.
당송 이후 소위' 문인' 을 여러 차례 비하하며' 경위, 고금',' 일본국도' 권 19,' 문인 무수히' 라고 불렀다. 그는 송대 유지의 말에 동의했다. "한 독서인이 먼저 악기에 대한 지식을 배워야 한다. 그는 평생 독서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생각이 없다." "기" 는 주로 일종의 교육, 일종의 인격, "지식" 은 일종의 수행, 일종의 윤리적 견지이다. "사" 와 "사" 의 차이는 그 자신의 행동에 나타난다.
50 대 이후 정치적 생존자의 신분을 약화시키고 문화 생존자의 신분을 강화했다. 그는 현실 세계에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청정부 관료, 특히 서씨 형제와의 연락도 더 많다. 그러나 문화의 추종자들은 더욱 엄격하고 자각한다. 그는 이상을 제시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제비집을 자랑하지 않으면 칭찬이 좋다. 가난해지면 왕은 죽을 것이다. " 둥지 아버지, 허 () 가 다른 사람이 세대를 바꿀 때, 그들은 산속으로 도망쳐 은거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난한 후의 왕" 으로서 사람들은 미래에 나의 지식, 내가 견지하는 문명, 혁신적인 문명을 사용하기를 기대한다. 평범한 가난이 아니라, 매우 명확한 정치문화 추구이다. 그가 이른바' 목숨을 구하고 부상을 살리고, 세상의 평화를 위한 것'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 그는 이 책임을 위해 "죽어도 여한이 없다" 고 했다. 그래서 그는 "은명산, 그 수요가 세상을 죽일 때까지 기다려라" 는 책을 쓰기로 했습니다. 왕이 있을 때, 그는 이렇게 할 것이다. 그래야 그가 고대를 성공적으로 다스릴 수 있다.
이것은 돌보는 현실 인식이다. 그는 현재의 통치자와 대신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누군가가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럼 미래는 누구일까요? 이상적인 모델이 있습니까? 잘됐네요. 그는 문중자와 당태종에 대해 이야기했다. 문중자는 왕통, 수나라의 한 학자이다. 왕통의 학술은 유도의 결합의 산물이며, 유도의 결합은 방금 당나라 학술사상 관리의 기초가 되었다. 엄무는 왕통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왕통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그의 학생 중 많은 사람들이 나중에 당태종을 보좌하는 명신이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팡, 두루묵 등이다. 왕은 학문적 사고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 전략이기도 하다. 구 역시 이것을 추구하고 있다. 구 () 의 마음속에서 당태종 () 과 같은 군주는' 후군 ()' 이며' 명군 ()' 이다.
구 추구는 자본' 사람' 의 존재와 불후의 존재를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