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듣기: 도덕경을 정독하다

듣기: 도덕경을 정독하다

중국 고전 사상의 판도에서' 도덕경' 은 다른 고전과 매우 다르다. 그것은 단순히 모든 경전과 나란히 있는 것이 아니라,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글로벌한 사상 보루이다. 그것은 고전 중 하나가 아니라 만경의 왕이라고 불리는 고전이다.

마오쩌둥이 젊었을 때, 그가' 도덕경' 을 읽고 있을 때, 유명한 평론이 있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그는 "노인은 병서이다. 클릭합니다 사실, Lao Tzu 의 생각의 방사선 및 적용 범위는 지식인, 즉 지식인과 공무원을 훨씬 능가합니다. 군사, 무술, 사회 전파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깊고 넓다.

다른 말로 하자면, 중국 고대의 많은 고전은 모두 어떤 사람을 겨냥한 것이다. 그러나' 도덕경' 의 관객은 각 계층과 집단에 걸쳐 있다. 학자가 도덕경을 읽다. 장군, 군사가도' 도덕경' 을 읽는다. 강호와 절 사이를 돌아다니는 계층과 개인조차도' 도덕경' 에 매료되었다.

관리학자 피터 산타지가 말했듯이, 이론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조직과 개인 모두 이 두 가지 이론을 사용하고 있을 수 있는데, 하나는' 외연론' 이고, 하나는' 사용론' 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하나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이론이다. 또 다른 이론이 있습니다. 저도 조용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통 중국 사회에서' 도덕경' 의 지위는' 논어',' 맹자' 등 유교 고전보다 현저히 못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확장 학설이 아니라 일종의 사용학설로, 일부 개인적, 사적인 지식과 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일종의' 묘용일심' 학설이기 때문이다.

2500 여 년 전,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하지만 거의 언급되지 않은 사건이 발생했다. 공자는 저우 () 도성 낙읍 () 에서 노자 () 를 만나 루로 돌아갔고,' 3 일 동안 침묵했다' 고 말했다. 선생님은 사흘 동안 말을 하지 않아서 제자들을 놀라게 하고 의아해했다. 노자의 사상은 공자의 마음속에 인지적인 강진을 불러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너는 생각해 봐, 영원히 지칠 줄 모르는 선생님이 3 일 동안 말을 하지 않았어. 틀림없이 어떤 일이 그를 깊이 감동시켰거나, 어떤 문제들이 그를 깊은 사색에 빠뜨렸을 것이다.

나중에 공자는 제자들에게 세 가지 사람이 그에게 물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나는 공중의 새, 하나는 땅의 짐승, 하나는 물 속의 물고기였다. 그들의 생각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항상 그들을 만질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노인은 용과 더 비슷하다. 땅을 걸을 수 있고, 물 속에서 헤엄칠 수 있고, 하늘을 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드래곤이 중국 십이지띠 중 유일하게 바다, 육지, 텅 비어 있다는 농담을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공자가 노인을 용에 비유한 것은 노자의 사상이 공자에 얼마나 큰 감동을 주었는지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노자는 그의 가르침에 대해 조용히 그의 마음속 깊은 곳의 곤혹과 불안을 명중시켰다.

우리는 공자가 줄곧' 사필신' 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현실에서, 그가 만난 좌절은 끝없이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세계 일주 14 년 동안, 종종' 잃어버린 개처럼 당황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는 습관적인 실패 심리에 거의 빠져들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고 묘사했다.

자신의 실상을 똑똑히 보는 사람이 반드시 큰 충격을 받는 것은 아니다. 그 전에, 그는 이미 이런 상황에 익숙해졌거나 점차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갑자기 이런 상황을 초래한 내적 논리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그는 3 일간의 침묵의 충격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노자가 공자에게 보여준 세계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라기 보다는 복원된' 낡은 세계' 라고 할 수 있다. 반면 공자는 크게 단순화, 필터링, 심지어 가려진 세계를 보았다. 노자의 눈에는 세상이 어떤가? 우리는 생방송 수업에서 자세히 토론할 것이다. 여기에 몇 가지 작은 예가 있는데, 아마도 우리가 노인의 세계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태극도는 노자 세계관의 극간판이다. 우리가 이미 상당히 잘 알고 있는 미니멀리스트 흑백 패턴은,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세계의 절반이 남아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무시와 필터링은 인지의 정상적인 상태이다. 마치 우리가' 양극성' 과' 상호 결합' 의 그래픽을 볼 때 자주 발생한다. 그림 1 에서는 얼굴 두 장이나 컵 한 개만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에서 우리는 흰 새 한 마리나 검은 새 한 마리만 보았지만, 우리는 동시에 두 가지를 볼 수 없었다.

그림 1 컵과 두 면

그림 2 에셔의 낮과 밤

결론적으로, 노자는 공자에게 우리 눈앞의 세계가 항상 두 개의 평행한 세계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있다. 당신이 보는 어떤 패턴과 상황도 적어도 두 가지 패턴과 두 가지 상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너는 네가 똑똑히 본 도안이 아마도' 사기' 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사기는 네가 세운 것이다.

노자가 공자 사상에 미치는 큰 영향은 전방위적이다. 이렇게 강한' 인지지진' 은 노자의' 도덕경' 의' 인지등가물' 을 비교적 쉽게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폭발 현장을 본 것처럼, 우리는 사용된 다이너마이트의 당량을 알고 있다.

니체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생각의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며, 감옥의 벽은 그의 눈의 끝이라고 말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그가 벽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사상에서 탈옥에 성공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다. 소수의 행운의 사람만이 사상과 인지에서' 숨겨진 벽' 을 느낄 수 있고, 어떤 강력한 사상외력으로 이 벽을 뚫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공자가 행운의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인지장벽을 와해시키기에 충분한' 강진' 을 만났다.

"도덕경" 의 고 짱, 이 고전을 다시 읽는 이유가 아니다. 최근 몇 년간의' 도덕경열' 은 우리로 하여금 이 작은 교실을 열기로 결정할 때 망설이게 했다. 일단 고전이' 명승고적' 으로 여겨지면,' 천기상을 보고 만인을 볼 수 있다' 는 가능성이 현저히 높아질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도덕경' 을 읽는 것은 붐비는 관광지에서 쉴 새 없이 지껄이는 가이드가 되는 것과 같다.

"도덕경" 은 원래 매우 조용한 고전이었지만, 김옥외, 정수, 구호화는 불가피하다. 떠들썩하고 과장된 토론에서' 도덕경' 의 광채는' 백일불꽃놀이' 일 가능성이 높으며, 눈에 띄지만 뚜렷하지 않다.

몇 년 전, 나는 피터 성길의' 제 5 조 계율' 에서 작가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읽었다. 이른 봄 어느 날, 관리과학자 피터 산타길 일행이 교외에서 노를 젓는다. 그들은 갑자기 한 젊은이가 멀지 않은 댐 밑의 차가운 물에 빠지는 것을 보았다. 그는 힘껏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물의 하류로 헤엄쳐 갔다. 그의 노력과 발버둥치는 것은 소용돌이에 끌려가는 속도를 약간 늦추었을 뿐이다. 그는 차가운 물에서 열과 체력을 다 소모하여 결국 소용돌이에 삼켜졌다. 놀랍게도, 몇 초 후, 그의 몸은 하류로 수십 야드 떠 있었다.

피터 산타지는 이렇게 탄식했다. "그는 삶의 마지막 순간에 하지 못한 일을 하려고 노력했고, 그가 죽은 지 몇 초 만에 물이 그를 위해 해냈다." 바로 그가 꾸준한 분투로 그를 죽였다.

폭포 아래의 소용돌이에는 동시에 두 개의 평행한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 이야기' 는 폭포가 수면에' 구멍' 을 부딪혔고, 수면은 이' 구멍' 을 중심으로 전방위 고속 역류를 형성했다. 이 거대한 구심류 속에서, 돌파에 성공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곤경에 빠진 사람들은 종종' 기적을 창조하려고 노력하다' 는 습관적 인식이 있다. 즉 수행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문제는 단지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유망' 과' 과잉 유망' 은 그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해결책이 되었다.

소용돌이에도 상식과 본능적 반응에 가려진' 어두운 이야기' 가 있다. 폭포가 수면에서 부딪치는' 구멍' 은 진짜 구멍이 아니다. 고속으로 관개되는 물은 수압과 강바닥 저항에 부딪히면 빠르게 가로로 확산되어 수중에서 바깥쪽으로 확산되는 원심격류를 형성하고, 격류 속의 몸은 조금도 힘들이지 않고 소용돌이 중심에서 빠르게 멀어질 수 있다.

죽은 지 1 분도 안 되어, 이 젊은이는 그가 살아있을 때 완성하지 못한' 불가능한 임무' 를 완성한 것이 아니라, 죽음으로 인해 그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 로 몰아넣었다. 만약 그가 물에 빠진 직후' 희망' 을 포기하고 숨을 죽이고' 먼저 죽는다' 고 물속으로 가라앉으면 수중의 격류가 그를 죽음에서 빨리 멀어지게 할 것이다.

피터 세인트 지의 이야기는 "제도의 아름다움" 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제 5 기' 는 시스템 역학에 기반한 당대 관리 저작으로, 의외로 고대' 도덕경' 에 대한 정밀한 주석이 되었다. 케빈 켈리의' 통제 불능' 이론처럼' 도덕경' 에 대한 또 한 번의 정교한 주석이기도 하다.

나에게 이런 주석은' 도덕경' 을 단번에 내가 여러 번 읽었는데, 한 번도 읽어 본 적이 없는 새 책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덕경", "<역경>" 등과 같은 다양한 "고전" 의 책으로 많은 독자들을 이길 수 있지만, 그중에는 다른 의도를 가진 "어린 스님" 독자가 적지 않다. 이것은 슬픈 과정이다. 독자의 수는 많지만 고전과 독자의 인터페이스는 찾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렇게, 상당히 통찰력 있는 표현 한 마디가 사람들이 앞다투어 인용하는' 금구' 가 되어 크고 부적절한' 구호' 나 무색무취의' 상투적인 어조' 로 변했다.

이번 도덕경 공부에 참가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특별한 해석 방식을 선택할 것이다. 우리는' 도덕경' 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를 우회하여 그것의' 뒷면' 을 탐구하고 뒷면이 완전하고 간결한 화면을 보았다.

난해함, 무질서, 반복, 갈등은' 도덕경' 을 처음 읽는 사람들의 공통된 느낌이다. 노인이 독자에게 제시한 것은 자세히 알 수 없는' 격언 경구' 인 것 같다. "도덕경" 의 과정을 점차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퍼즐 게임과 같다. 노인은 한 폭의 완전한 그림을 조각으로 찢고 우리에게 주었다. 뒷면의 단순하고 완전한 그림을 보면 퍼즐이 비교적 쉽고 빨라진다.

이 여섯 개의 생방송 수업은 우리가 함께 완성한 노자 사상을 복원하는 퍼즐이다.

이 퍼즐은 독서의 세 단계에 부합한다.

첫 번째 단계는 두꺼운 책을 얇게 읽는 것이다. 책 한 권의 핵심 개념과 기본 사상 틀을 통찰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얇은 책을 두껍게 읽는 것이다. 이 핵심 개념과 사상 틀을 이해하고 파악하면, 이 개념과 틀을 이용하여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보고 듣는 많은 현상과 사실들이 이 이 사상 틀에 포장되어 있다. 이 얇은 책은 매우 두꺼워졌다.

몇 번이고 계속되는 이 과정, 그 이념, 그 사상 틀, 그리고 당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개인 지식을 더하면 자신의 사고 습관과 행동 습관으로 내면화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세 번째 단계이며, 나는 책을 읽지 않았다. 이 책의 많은 내용은 이미 잊혀진 것 같다. 사실 너도 잊지 않았어. 이런 기억은 보통 기억에서 일종의 근육기억으로, 습관으로 바뀌고, 습관의 힘이 가장 크다.

지식에서 능력, 습관, 얇은 독서에서 두꺼운 독서에 이르기까지, 결국 책을 읽지 않는 것이 우리가' 도덕경' 을 읽는 올바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