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이념적 내용 면에서 월부민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이념적 내용 면에서 월부민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월부가요의 사상적 내용 현재까지 남아 있는 한나라의 월부민요와 민요는 많지 않지만, 그 사상적 내용은 풍부하고 심오하며 한나라의 실제 생활을 상당히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있다. 사회 각계각층의 감정과 의지를 표현하여 봉건제도와 봉건 지배계급의 죄악을 폭로했습니다. 그 중에서 더욱 두드러지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봉건 상류층 지배 집단의 사치와 부패를 폭로, 풍자, 비판하는 것은 한나라 월푸의 중요한 측면이다. '닭새', '만남의 길', '장안의 좁고 대각선의 길'은 모두 서한시대의 오락가로, 서로 비슷한 시를 엮은 것일 수도 있다. 순환하는 동안 함께 나누어집니다. 그러나 그들은 각각 자신만의 은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닭새』는 '천하가 태평'한 시대의 왕족의 화려함과 사치를 찬양하고, 장의 마지막에는 '죽은 복숭아를 매화나무로 바꾼다'는 비유를 통해 그들의 타락을 폭로한다. "라는 말은 서로가 쇠퇴의 아픔을 겪었음을 완곡하게 표현하며, 서로를 행복하게 잊지 말라고 충고한다. 『장안은 좁고 사선의 길을 걷고 있다』는 『소년은 공식적인 지위는 없으나 낙양에서 옷을 잘 입는다』는 설명에서 세 아들과 세 부인의 부귀영화에 초점을 맞춘다. 아내는 할 일이 없어서 높은 홀로 옮겨졌습니다." Pili Yangqiu는 권력에 의존하고 옷을 잘 입는 Shizhou의 아들들을 풍자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풍자는 더욱 완곡하고, 더욱 날카롭고 신랄한 풍자는 민요에서 나옵니다. 한나라 문제는 그의 형인 회남왕 유장(劉昌)을 추방했고, 《회남민요》에서는 그들을 천하의 황제이자 부자라고 조롱했지만, "두 형제는 양립할 수 없다"고 한다. '위황후의 노래'는 '위자부가 천하를 제패했다'고 비판하고, 우제를 간접적으로 풍자했다. 『노시송』은 당을 결성하고 관직을 맡으며 많은 인장과 리본을 가지고 있던 한원나라 환관 시현을 풍자한 작품이다. "다섯 후작의 노래"는 장안성을 통과한 Quyang 후작이 정원을 만들기 위해 물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는 등 한 왕조 성제의 오만하고 사치스러운 행동을 비난합니다. 각종 더러운 현상을 조롱하는 소문과 속담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난로 밑에서 자란 그는 중랑의 장군이다; □ 양의 배, 선장을 탄다; □ 양의 머리, 관내후"는 회양왕 유헌의 과도한 관리 임명을 풍자한 것이다. 끈처럼 곧게, 막다른 길의 가장자리에, 갈고리처럼 구부러진 반전된 "여후"는 중량을 박해하고 그에게 보상을 준 외국 친척 양기의 비방을 드러냈다. 봉건 지배 집단을 겨냥한 날카로운 풍자 노래와 발라드는 한나라 정치의 핵심과 근본 원인을 다루었으며, 민중의 증오와 원한을 진정으로 심오하고 강력하게 표현했습니다.

사람들의 비극적인 삶의 경험과 투쟁과 저항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한대 월푸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이다. '동문으로의 여행'은 생계를 꾸려야 하는 상황에서 아내와 아이들이 위험을 무릅쓰지 말라고 애원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그는 단호하게 외쳤다: "야! 알았어! 떠나기엔 너무 늦었어. 백발로 여기에 오래 머무르는 건 힘들어!" 가난과 절망이 그를 분노하게 만들어 저항의 길로 나섰습니다. '부인병'은 아내가 죽고 아이가 어려서 먹을 것도 없고 입을 것도 없어 고아를 집에 가두고 거리로 나가 구걸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집에 돌아와서 그는 "고아가 어머니의 품을 애원하며 빈 집에서 방황하는 것을 보았다"며 "싱푸러!"라고 슬프게 한숨을 쉬었다. 그러한 고아들의 운명보다 더 비극적인 것은 부모가 죽은 일부 고아들이 형제, 형수들에 의해 잔혹하게 노예 생활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들유기』와 『고아를 향한 여행』은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반영한다. 분명히 고아들의 비극적 경험은 당시 노예들의 생활 조건을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고아들의 삶을 보여주는 이 작품들은 단순히 가족 문제에 관한 것이 아니라, 착취자들의 잔혹함을 드러내는 동시에 깊은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한나라 월부에는 전쟁으로 인한 고통을 민중에게 투영하는 데 초점을 맞춘 작품도 있다. 예를 들어, "전투 도시 남부"는 전장에 시체가 누워 있고 말들이 울부짖는 우울하고 비극적인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시체를 쪼기 전에 까마귀들에게 애통하게 울부짖었습니다. 통치자들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곡식과 기장" "왕을 얻지 못하면 잃을 것이 없습니다. 충성스러운 신하들을 위해 얻으면 좋겠습니다!" 한 참전용사의 비극적 경험을 통해 당시의 병역제도를 고스란히 전한다. 그는 어렸을 때 군대에 입대하여 형이 고향에 돌아왔을 때 집이 황폐하고 친척과 친구들이 시들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혼자 산나물을 모아 요리를 하고 있던 그는 "밥은 좀 지었는데 누가 먹을지 모르겠다"며 문에 기대어 멍하니 눈물을 흘렸다. . 또한 '동광'은 군인들의 고통을 노래하고 부당한 전쟁을 규탄하며, '밀 발라드'는 전쟁으로 인한 생산 피해를 폭로한다. 아니면 이모."

충실한 사랑과 행복한 결혼을 추구하는 것과 봉건 윤리의 제약에 대한 저항은 한대 월푸의 가장 두드러진 내용이다. 대부분의 작품에는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조가(趙角)의 '상시(Shangxie)'와 '생각(Thinking)'은 문인들의 가공을 덜 받은 민요로, 거칠고 따뜻하며 밝고 상큼하다.

"Shangxie"는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으로 사랑을 추구합니다. "산에는 능이 없고 강은 지치고 겨울 천둥이 흔들리고 여름 비와 눈이 내리고 하늘과 땅이 조화롭기 때문에 감히 당신과 함께하겠습니다! "생각"은 마음의 변화를 싫어하며 애인에게 원래 주려고 했던 사랑을 줍니다. 선물은 "당겨지고 파괴되고 불태워지고", "지금부터 그 재는 바람에 날려 버릴 것입니다. 다시는 나를 놓치지 마세요, 나는 영원히 당신을 그리워합니다!" "백두인"은 맑은 생각과 섬세한 감정을 지닌 "거리 거리 발라드"이며, 시 속 여성은 도시 여성의 관대함을 반영합니다. 그녀는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합니다. 두 가지 마음을 품은 애인과의 싸움을 통해 마음 속 사랑에 빠진 슬픔을 표현하고, "우리는 같은 사람을 기꺼이 갖고 싶고, 함께 늙어갈 때까지 결코 헤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표현하며, "라고 아낌없이 요구한다. 남자는 자신의 정신을 소중히 여기는데 왜 "칼로 돈을 사용하라"면 우정을 중요시하고 돈을 경멸해야합니까? 그러나 봉건제 하에서 여성은 의존적인 위치에 있었고 놀림을 받고 버림받는 일이 잦았다. '원망가'는 버림받는 것에 대한 걱정을 부채를 비유로 표현한 곡이다. 송자호의 『동교오』는 낙양부인에 대해 썼고, 길가에 피어난 복숭아와 매화의 대화는 여성의 생명이 꽃보다 귀하지 않다는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 반면 여성들은 "전성기 때 서로의 기쁨과 사랑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시에는 봉건사회 여성의 지위와 운명이 깊이 반영되어 있다.

한나라 월푸에는 여성의 아름다움과 친절함, 재치와 용기를 열정적으로 노래하는 작품도 있는데, 여성의 끈질긴 추구와 굽히지 않는 저항을 찬양합니다. "Mo Shang Sang"은 아름다운 Luo Fu가 남편의 공권력을 자랑하고, 지사의 놀림을 조롱하고 물리 치고, Luo Fu의 지능과 인내를 칭찬하고, 관료의 추악한 영혼을 폭로하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썼습니다. Xin Yannian의 "Yu Linlang"은 레스토랑 주인 Hu Ji가 Huo 가문의 노예 Feng Zidu가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그녀를 조롱했다고 엄하게 비난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동한족의 죄악을 폭로하고 우애족 여인들의 정의로운 저항을 칭송함. '서유기'는 접대를 잘하는 주부를 유머러스하게 칭찬하며 "치강은 아내를 잘 구하는 아내만큼 좋지 않다. 가족을 부양하는 강한 여자가 남편보다 낫다"고 칭찬한다. 여성의 재능이 남성과 비슷하다는 사실에 감탄합니다. '풀뿌리 모으러 산에 오르다'는 버려진 여자가 길에서 전남편을 만나는 이야기를 통해 새 것을 좋아하고 낡은 것을 미워하는 남자가 '새 남자는 별로다'라는 안타까움을 표현한다. 늙은이처럼"이라며 무정한 남자를 비난한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장편 서사시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이다. 한말 건안시대에 일어난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젊은 남녀 유란지와 초중경의 결혼 비극을 통해 청년 남녀의 사랑과 행복을 추구하는 모습을 고발한다. 봉건 윤리의 죄.

관직을 추구하는 하급 서기관들의 다양한 우울증을 묘사하고 외국 땅에 갇히는 것은 한대 월푸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작품은 주로 하층 문인들이 지은 작품이었으며, 그 중 '동문으로 몰기', '고독하게 자라는 대나무', '녹색무덤 위의 편백' 등 일부는 6대 '고시'로 전승되었다. , "선선 작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구체적인 주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고향을 그리워하는 방랑자와 아내의 슬픔을 그린 서정시이다. 예를 들어, 『하오가·오산고』는 촉에 갇힌 방랑자들에 대해 쓰며, “멀리 여행을 떠난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한다”는 향수병을 표현하고 있으며, 『고대 노래』는 촉에 갇힌 방랑자들의 향수병을 표현하고 있다. 만리장성 동굴의 말 마시기', '녹색 강가의 풀'은 아내를 잃은 시로, 방랑자로부터 편지를 받았을 때 아내의 감정 변화를 묘사하고 있으며, 아내에 대한 사랑과 걱정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외로운 대나무'는 신혼과 이별 후 실종된 여성의 슬픔을 그린 작품이다. 이러한 작품은 당시 하층 문인의 좌절감과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염원을 더욱 조심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유지의 시에는 야망과 경험, 세상을 조롱하는 내용을 표현한 작품도 있다. "롱송싱(Long Song Xing)" "푸른 정원의 해바라기(Sunflower in the Green Garden)"는 영감을 주는 시로, "청년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이 슬퍼할 것이다"는 방랑자들에게 불법적인 일을 하지 않도록 훈련시키는 모토가 되었습니다. 에티켓에 반대합니다. 그러나 방랑자의 삶은 고통과 좌절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그의 분노를 표현하는 작품이 많아진다. '양게싱'은 낯선 땅에서 생활하는 떠돌이가 현명한 주부의 보살핌 때문에 주인의 의심과 오해를 받게 되면서 "일이 너무 많다"는 사실에 깊은 슬픔과 불편함을 느끼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돌 속에 있으니 멀리 여행하는 것보다 집에 돌아가는 것이 나으니라." 『고지에서 밀을 재배하다』는 높은 들판을 밀 재배에 비유하여 “사람이 이국 땅에서 어찌 초췌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는 씁쓸함을 표현하고 있다. 『죽은 물고기가 강을 건너며 울며』는 봉건사회의 어둠과 위험성을 우화의 형식으로 폭로하고, 친구들에게 “들어갈 때 조심하고 나갈 때 조심하고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서로 가르치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동문으로 운전하다』, 『푸른 무덤과 편백나무』 등의 작품에서는 좌절감, 카르페디엠, 불멸성 등으로 인한 삶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동한 말기 일부 서기관의 지위.

이 밖에도 한나라 월부에는 정직한 관료를 칭송하고 사회 풍속을 묘사한 작품도 있다. '안문태수기행' 등의 전자와 '강남', '도시의 발라드' 등의 후자는 모두 더 나은 작품이다.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작품과 함께 한나라 사회생활의 역사적 모습을 구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