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각종 전고

각종 전고

전고 대전

각양각색의 전고는 중화 5 천년 문명과 중화 3 천 년의 역사 장하에서 전고는 중국어의 정수이며 문명의 축적이며, 문화 보물과 지혜의 결정체이며, 광채가 눈부시고 장관이다. 여러 가지 전고를 나누어 보세요.

각종 전고 1 1, 장대에서 상승하다

한가일' 논진': "장작을 베어 병사로 삼고, 적봉을 깃발로 삼다."

해석: 나무줄기를 베어 무기로, 대나무 장대를 깃발로 들고 반항한다. 인민 봉기를 일컫다.

2, 세 구 마오 루 (유비)

삼국지촉제갈량' 전범' 에서 "선제는 그 신하를 지키지 않고, 그 혐의로 억울하고, 초중에서 그 신하를 돌보았다" 고 말했다.

해석: 원래는 한말 유비가 제갈량을 만난 이야기였다. 진실한 것을 비유하고 거듭 초청하다.

3, 카니발 (왕상)

"상서 무성": "이 상왕은 무도를 앓고, 자연의 물건을 폭폐하고, 백성을 학대한다."

해석: 원래 자연 사물의 파괴와 멸종을 가리킨다. 그 후로는 함부로 물건을 망치고 소중히 여기는 뜻을 모른다.

4, 한 끼 식사의 금 (한신)

"사기 회음후열전": "대문 앞에서 편지가 잡혔고, 뭇사람이 떠다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 어머니는 편지가 배고픈 것을 보고 편지를 먹었지만, 편지는 며칠 동안 표류했다. " 그리고: "국가를 믿어요, 만약 당신이 당신의 어머니와 함께 떠난다면, 천 원을 주세요."

해석: 자신에게 좋은 사람에게 보답하는 비유.

재기 (셰안)

"사진전": "은거회장동산, 40 대 환온사마. 그는 중서, 사제 등 요직을 전임하고, 진사는 이에 의지하여 위태로움을 안일로 삼았다. "

해석: 중요한 직무를 다시 맡는 것을 가리킨다. 권력을 잃은 후 권력을 되찾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절망적으로 보다

"전국책 연책 3": "진왕이 말했다:' 오늘부터 무양이 보유한 지도를 가져가세요. "나는 사진을 집어 들고 그것을 바쳤다. 그림을 보내면 도차가 비수를 보았다. "

해석: 일이 끝까지 전개되면 진상이나 의도가 드러나는 것을 비유한다.

7, 단숨에

좌전 장공 10 년':' 전쟁은 용기가 필요하다. 시끄럽게 떠들다가 몰락한 다음 배기한다. "

해석: 첫 번째 드럼은 사기를 진작시킵니다. 정력이 왕성할 때 에너지를 부풀려 단숨에 일을 완성하는 것을 비유한다.

8, 부정적인 징 고백 (리안)

"사기 염파 () 가 열전 () 과 같다.": "염파 () 가 듣고, 고기 () 가 붉고, 객지 () 가 문 () 에 이르러 사죄하다."

해석: 가시덤불 뒤에서 상대방에게 사과하다. 남에게 사과하다.

9, 서비스 (군웅)

"사기 월왕 군웅가": "월왕은 강을 건너 반국을 건너고, 근심하며, 앉을 것을 두려워한다. 앉기만 하면 무섭고 음식도 대담하다. "

해석: 땔나무 위에서 자고, 밥을 먹고 자면 모두 쓴맛이 난다. 열심히 일하고 상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묘사하다.

10, 종이 담병 (조괄호)

\ "역사 기록 리안 린 liechuan \" 기록에 따르면, 전국 시대 조 조 사치스러운 아들 조 쿠오, 젊은 시절 전쟁 예술, 군사 에 대해 배웠고, 아버지는 그를 이길 수 없었다. 나중에 그는 장평전에서 염분을 이어받아 조강이 되었다. 병법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는 것을 알고, 융통성을 모르고, 결국 진군에게 패배했다

해석: 종이 이야기 군인. 빈말을 비유하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공론이 현실이 될 수 없다는 비유이기도 하다.

1 1, 한 마디로 가리다

"사기 여부웨일전": "함양성문에 천 달러를 걸면 한 글자를 증감할 수 있는 사람이 천 달러를 줄 수 있다."

해석: 한 딸에게 두 글자의 손상을 증액하여 상을 주다. 칭찬의 말은 정교하고 바꿀 수 없다.

12,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성사된다 (장량)

사후로부터: "우리 아버지는 사무실에 가셔서 돌아와서' 내가 가르쳐 줄게' 라고 말씀하셨다. ♫ ""

해석: 젊은이들이 배양할 수 있다는 뜻이다.

13, 사면초가 (항우)

"사기 항우본기": "왕상대군이 도시에 엎드려 세레나데 식량이 다 떨어졌고, 한군과 제후병이 에워쌌다. 밤이 되자, 나는 한군의 사면초가를 들었고, 왕상은 깜짝 놀라 말했다. "한군이 모두 초국을 빼앗았나요?" " -응? 어찌 이렇게 많은 사람이 있는가. ""

해석: 비유는 사방이 적에게 맞고 고립무원의 지경에 빠졌다.

14, 늙고 강하다

"후한서 마원전": "부빈지강, 노지강."

해석: 나이는 들었지만 더 야심적이고 진취적이다.

15, 군대 가입 (반초)

"후한서 반초전": "군자가 다른 뜻이 없다면, 여전히 푸개자 () 를 봉하고 이국에서 장건 () 하여 허우 () 의 칭호를 얻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는 오래도록 무사할 수 있을까? "

해석: 펜을 버리고 군대에 가다. 문인이 군대에 가는 것을 가리킨다.

16, 한 글자의 사단 (정곡)

송제공' 당시연보':' 정곡은 스님의 척적' 아침매' 시를' 몇 가지 꽃' 에서' 한 가지 꽃' 으로 바꿨다. 안녕, 사람들은 스승으로 여겨진다. "

해석: 한 글자를 바로잡는 선생님. 어떤 좋은 시는 다른 사람이 한 글자를 바꾼 후에 더욱 완벽해지는데, 흔히' 일언당 선생님' 이나' 일언당 선생님' 이라고 불린다.

17, 진창 입고 (한신)

이름' 어둠' 에서 두 번째 할인: "번쾌하게 깔아놓은 길이 있는데, 나는 진창고도를 어둡게 할 수 있다. 이 초병은 자신이 현명한지 아닌지를 모르니, 반드시 군대가 잔도를 지키도록 배치해야 한다. 나는 고대 chencang 도로 를 잘라 예기치 않게 죽였다. 클릭합니다

해석: 비유는 일종의 허상으로 상대방을 현혹시켰지만, 사실은 다른 그림이 있다.

18, 과거 음식 (앞 다낭)

예기 담궁 밑에서: "나는 그 음식을 먹고 싶지 않아, 나도!"

해석: 자선을 모욕하는 것을 가리킨다.

19, 분노

"사기 염파 () 가 열전 () 과 같다": "벽을 부축하고 기둥에 기대는 것 같고, 노여움이 치솟는다." "

해석: 생머리를 하고 모자를 쓴 분노를 가리킨다. 극도의 분노를 묘사하다.

(20), 손 불석방권 (루몽)

"삼국지 무술 먼로전" 에서 "강표전" 을 인용했다. "무당병마 일, 나는 놓을 수 없다."

해석: 책은 손을 떼지 않는다.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묘사하다.

2 1, 가장자리가 우뚝 솟아 있다 (공자)

"사기 공자 세가에서": "이경을 읽고, 위편삼절이다."

설명: 대나무 제인의 가죽 끈이 세 번 부러졌습니다. 책을 열심히 읽는 것을 비유하다.

(22), 틀에 박힌 생활 (묵자)

황명종희의' 천퇴산시서':' 종룽'' 시' 가 종종을 분별하는 것처럼, 일가의 견해에 얽매이지 않았다. "

설명: 사상이 보수적이고, 관례를 고수하고, 변화하려 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23), 불치병 (채환공)

좌전 성공 10 년': "병은 어쩔 수 없고, 난처함은 공격할 수 없고, 기름부음으로는 공격할 수 없다. 도달 할 수 없고, 약도 철저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설명: 상태가 매우 심각하여 치료할 수 없다고 설명하십시오. 일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4), 한 사람이 길을 얻고, 닭견이 승천하다 (류안)

왕한충에서 나온' 도학 균형': "왕회남학도학, 천하가 배운 사람을 널리 받아들이고, 한 나라의 존귀를 기울이고, 도학을 가르친다. 학도학과 화남의 결합은 제각기 천추를 가지고 있다. 왕 수이는 가족이 승천하는 길을 얻었다. 모든 동물은 불후의 것이고, 개는 하늘에서 짖고, 닭은 구름에서 울고 있다. "

해석: 사람은 신선, 온 가족, 심지어 닭견도 그를 따라 승천한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벼슬을 하고, 그와 관계가 있는 사람도 따라 벼슬을 한다.

(25), 높은 산 물 (종 zizhi 유 보야)

"열자 당웬": "보야 드럼서, 등산을 목표로 하고, 종자기는' 좋아, 나는 태산처럼 키가 크다. 흐르는 물에 대해 그는' 좋아, 바다는 강과 같다' 고 말했다 ""

해석: 지기나 지음을 비유하다.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은유이기도 합니다.

각종 전고 2 1, 절약은 약, 약 만덕은 창창; 사치하면 교만하고, 교만하면 극악무도하다.

전고는 청대 김영 () 의 격언 연필 () 에서 나왔고, 검소한 것은 약속이고, 약속은 제덕 창성 () 이다. 사치하면 교만하고, 교만하면 극악무도하다. 절약은 절제를 하고, 절제는 모든 미덕의 출현을 초래한다는 뜻이다. 사치하면 방자하고 방자하면 만악의 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2, 석두 소리가 나고, 검사하지 않으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

전고는' 천지' 에서 나왔는데, 장자 이외의 편은 찾기 어렵다. 그래서 석두 소리를 내고, 검사를 거치지 않고 소리를 내지 않는다. 한 악기에 소리가 난다는 뜻이지만, 네가 두드리지 않으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악기명언) 사물이 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비유하다.

3, 사물의 신맛과 쓴맛, 맛본 사람은 모두 알고 있다. 도로에는 위험이 있고, 행동하는 사람은 그것을 안다.

전고는 명대 유기의' 의줄리안' 에서 나온 것으로, 사물의 신맛과 쓴맛을 포괄하고 있다. 도로에는 위험이 있고, 행동하는 사람은 그것을 안다. 긴 잔치, 청취자 부주의; 노인들은 이 의식을 애도했지만, 이 의식을 들은 사람들은 코웃음을 쳤다. 모든 일에 기복이 있다는 뜻이고, 시도하지 않으면 모른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의 모든 길은 평탄하고 울퉁불퉁해서 걸어야만 알 수 있다.

4, 어른은 부화하지 않고, 군자는 실용적이다

전고는 한나라 왕부' 잠부론' 에서 나왔다. 성인은 화려하지 않고 실속이 없고, 군자는 실속이 있다. 즉, 우수한 사람은 겉으로 보이는 외모를 추구하지 않고, 교양 있고 명성이 있는 사람은 현실에 힘쓰는 것이다.

5, 실제 단어, 예외 없음.

전고는 명대 여곤의' 신음소리와 성실' 에서 나왔는데, 실제 어휘는 착실하여 모두 이로운 이기심이다. 진실을 말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고, 성실하고, 설득당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6. 오늘 밤 나는 꿈을 꾼다. 나는 달빛 아래서 강호를 건널 것이다.

전고는 송대 차오 () 의' 강림 짠 () 이 흠집 위에 술을 마시는 것' 에서 나온 것으로, 연년 다악 () 을 회상한다. 책 한 줄을 보내지 않으면 오지 마라. 가끔 한 번 만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오늘 밤 나는 꿈을 꾸고, 월명은 강호를 건너기 쉽다. 상대방을 놓치면 어떻게 될지 묻지 마라. 나는 봄이 지나고 나면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베개와 이불을 올려놓으면, 오늘 밤의 달빛 아래서 이 강을 건너서 꿈속에서 친구를 만날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7, 산을 오르지 마라, 나는 하늘이 높은지 모른다. 깊은 시내를 향하지 않고, 부지의 두께를 모른다

전고는 선진시대 순자의' 권고학' 에서 나왔고,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높은지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그러니까, 산에 오르지 않는 한,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깊은 개울에 직면하지 않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황제의 유풍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문의 폭을 알 수 없다.

8, 성실, 돌 개방.

전고는 남송 위범의' 후한서 왕경 광릉사상전' 에서 나왔다. 진심이야, 석개야. 가을서리가 되면 양이 되어도 소용없다. 사람의 성실함이 천지를 감동시켜 석두 갈라지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비유적 용법은 당신이 정성을 다해 하는 한, 어떤 난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9, 아무데도 걸리지 않고, 득실을 앓다.

전고는 《논어》에서 나왔다. 공자 는 말했다: 아무 데도 고통 하지 않고, 고통. 자신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공자가 말했다: "나는 직위가 없다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단지 직무를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기술이 없을까 봐 걱정이다." 아무도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마라, 너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알게 하는 능력을 추구해야 한다. ""

10, 천조, 순도. 남에게 도움을 받는 사람은 믿는다.

전고는' 논어' 제 12 조에서 나왔고 공자는 "너를 돕는 사람이 너를 돕는다" 고 말했다. 하늘 도우미, 또한 순; 남에게 도움을 받는 사람은 믿는다. 믿음으로 생각하고 상현을 예로 들다. 자복, 길무불리' 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 공자가 말했다: 너의 뜻은 도와주는 것이다. 하늘은 규범의 길을 따를 수 있는 사람을 돕는다. 충실함, 성실성, 대로의 규범에 부합하는 사람들을 돕는 사람은 하늘에서 내려온 도움처럼 인재를 우러러볼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상서로운 불운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1 1, 검소하고 도덕도 보편적이다. 낭비는 큰 재앙이다.

전고는 춘추시대, 좌추명' 좌전 장공 24 년' 에서 나왔고, 손옥은 "검소하고 덕도 속했다. 이것은 일종의 낭비이자 거대한 죄악이다. " 합계, 동일; 덕으로 말하는 사람은 절약에서 나온다. 절약은 위대한 미덕이라는 뜻이다. 사치는 큰 죄악이다.

13, 항상 생각할 날이 있으니 계속 생각하지 마세요.

전고는' 경세언지 볼륨 25' 에서 나왔는데, 항상 생각하는 날이 있을 거야. 계속 생각하길 기다리지 마. 재산이 있을 때 자신이 앞으로 재산이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자주 하고, 파산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자신이 재산을 가지고 있을 때의 상황을 회상하지 말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산명언)

14, 넘을 수 없는 산일수록 높아진다. 만약 네가 넘을 수 없는 강을 건너면, 너는 건너편으로 도착할 것이다.

전고는 칭기즈칸에서 나왔다. 넘을 수 없는 산일수록 높아진다. 만약 네가 넘을 수 없는 강을 건너면, 너는 건너편으로 도착할 것이다. 만약 네가 감히 자신에게 도전하고, 용감하게 시도한다면, 일은 결국 성공할 것이라는 뜻이다.

15, 장막을 짜서 천리를 이기다

전고는 사마천 \ "사기 \", \ "서한 고조 열전 \" 에서 나왔고, 천리 밖에서 내가 이기면 난소보다 못하다. 작은 군사장부에 제대로 배치돼 천리 떨어진 전장의 승패를 결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인재를 구제하고 지휘를 결단력 있게 하는 것을 묘사하다. 매우 총명한 사람은 전투에 나서지 않아도 되고, 초기 정교한 전략적 배치만 잘하면 일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각종 전고 3 1, 과보는 매일 진리, 이상과 신념, 헌신 정신 등을 추구한다.

2. 신농이 백초를 맛보다: 개척 진취적이고, 용감하게 실천하며, 끊임없이 탐구하다.

3. 정위가 바다를 메우다: 확고부동하고, 꾸준하고, 용감하게 투쟁하는 등.

4. 요순은 천하를 양보한다: 공적인 마음에서 인재를 선발하고 흔쾌히 자리를 양보했다고 할 수 있다.

5, Dayu 물 관리: 헌신, 공공 잊어 버린 개인, 용감하게 연습.

6. 버이 (Boyi) 와 서기 (Boyi) 는 소주 (Suzhou) 를 먹지 않는다: 그들은 고향에 연연하고 자신의 윤리에 충실한다.

7. 주문왕은 강자아예우에 대해 상병 이석안, 인재 등을 추가했다.

8. 주공이 침을 뱉다: 정치가의 마음은 천하에 묶여 현인을 널리 모집한다.

9. 주성왕 예통 제풍: 말은 세고, 말은 신중해야 한다.

10, 카오 토론: 자신을 알고, 상황을 검토하고, 숨을 내쉬는 등.

1 1, 관중과 가방서의 우정-야: 진실한 우정, 신뢰, 상호 관심.

12, 동호의 글: 청렴결백하고 정의롭고 용감하고,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사구시, 직무에 충실하는 등.

13, 장추: 비굴하지 않고, 똑똑하고, 기지가 있고, 인격과 민족의 존엄성을 보호한다.

14, 조제인자와 중산늑대: 적을 가리지 않고 배은망덕, 악으로 은혜를 갚는 등.

15, 군웅은 용기를 맛보았다: 치욕을 참고, 노고를 마다하지 않는 등.

16, 루반은 톱을 발명했다: 비유적 사고, 영감 유발, 후세 사람들에게 유익 등.

17, 손무련 여병: 법령이 엄격하고 군사훈련 효과가 놀랍다.

18, 서문표 치엽: 미신을 타파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장단점을 없애는 등.

19, 상양의 변법: 개혁 혁신, 부민 강병, 동기와 효과의 모순 등.

20. 조기는 제왕이 간언할 수 있다는 것을 풍자하고, 감히 말을 하고, 용감하게 비판을 받아들인다.

2 1, 손빈, 팡 후안 두지: 가스의 폭, 지모의 수준 등.

22. mengchang 재능 훈련: 재능, guangna 현재, 기술 모두 유용합니다.

23. 조무령왕 승마: 전통을 깨고 열심히 영입합니다.

24. 맹자의 어머니는 옆집을 선택했다: 아이를 올바르게 지도하고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의를 기울이라.

25. 펭 법사 mengchang 교활한 토끼 세 동굴: juansi 위험, 높은 비전, 뒷길을 남겨 둡니다.

26. 장자는 기술자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이야기했다: 대로를 얻고, 법칙을 익히고, 칼날을 깎아서 문제를 해결한다.

27. 이병수 뚜지앙옌: 공덕공은 당대에 있고, 이익은 천추에 있고, 이익은 과학기술에 있다.

28,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다: 질병은 반드시 조속히 치료하고, 금기병, 후환이 무궁무진해야 한다.

29. 수진 현량자주: 자강, 근면, 끈기 등을 결심한다.

30. 다단은 불우진으로 제비를 공격한다: 백절불굴하며 용감하게 적과 맞서고, 혁신을 개척하다.

3 1, 염파와 린: 대지대용, 선개혁, 단결호국 등.

32. 조괄지담병: 실제에서 벗어나 공론이 나라를 그르치고, 진정한 능력으로 사람을 뽑는 등.

33, 마오 수이 (Mao Sui) 는 스스로 추천했다: 감히 일어 서서, 자신을 확인하고, 나라 걱정민을 걱정한다.

34. 간로 12 위 상경: 젊고 유망하며, 대범하며, 논자 서열을 제거한다.

35. 가시진 (): 자구 (), 사생 () 이 의리를 취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말썽을 일으키고, 지기를 보고하는 등.

예 공 하오 롱: 말과 행동이 다르고, 자책 등이 있습니다.

37. 진시황 소각서 구덩이 유교: 문화를 억압하고 인재를 독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8. 조고는 사슴을 말로 가리킨다: 시비를 뒤바꾸는 가증함, 혀를 기르는 경멸, 귀여움을 받는 경멸.

39, 항우, 유방홍문연: 관용이 지나치고, 좋은 기회를 놓치고, 앞으로의 화를 초래한다.

40. 유방요법 3 장: 엄명규율, 신뢰 구축, 백성들을 안심시켜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4 1, 한신은 가랑이에 굴욕을 당했다: 야망, 담력, 담력, 겁이 많아 일시적인 득실을 따지지 않는다.

42. 샤오하가 한신에 대한 추구: 인재를 아끼고, 감히 무명 세대를 중용하는 등.

43. 장량 및 노인: 노인을 존중하고, 시련을 이겨내고, 결국 좋은 대우를 받는다.

동 Zhongshu 는 3 년 동안 정원을 엿보지 않았다: 열심히 공부했다.

45. 사마천은' 사기' 를 썼다. 모든 것을 희생하고, 지칠 줄 모르고, 사업을 위해 분투한다.

46. 수무 양치기: 정충보국, 절조, 무적.

47. 마원마가 랩: 보국, 의리, 복무 전장 등을 목표로 합니다.

48. 반초사서역: 직무를 다하고, 공로를 세우고, 교류를 개척하다.

49. 동현강은 성스러운 명령에 저항한다: 아첨하지 않고, 법을 어기지 않고, 원칙을 견지하고, 목숨을 걸고 분투한다.

(50), 공융은 배를 양보한다: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자신을 공복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등.

5 1, 조멘드는 늙은 말이다. 사람이 늙으면 용기, 영원한 이상, 분투에 대한 동경 등이 가득하다.

52. 조식 칠보시: 한 방에 있지 않고 급한 귀재입니다.

53. 조충은 걸출한 청년재준, 남다른 총명함, 어려움을 돌파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에 유명하다.

54. 유비 삼구 초려: 이시안 상병, 광나현재 등.

55. 제갈량은 7 포획맹수: 덕복, 공심을 최우선으로 한다.

56. 유선은 행복하다: 성실을 잃고, 지나치고, 남에게 의지하는 등.

57.' 주초' 에서' 삼해' 를 제외한다: 국민을 위해 해를 없애고, 악을 선으로 바꾸고, 자신을 이긴다.

58. 조상은 닭이 춤을 추는 것을 듣고 중류를 쳤다: 수양성, 엄율로 자신을 다스리고, 고토를 광복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59. 왕희지 임지지서: 열심히 일하고, 지칠 줄 모르고 공부하고, 성공하기로 결심한다.

60. 도연명은 쌀 다섯 마리를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청빈함을 달가워하고, 권세 있는 사람을 아첨하지 않고, 고상한 정서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