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이론 이해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이론 이해
프로이트는 성격 구조를 원초아, 초자아, 자아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사람이 태어나면 그 사람의 성격은 '이드'와 막연한 '나'로 구성된다. 이드는 식욕, 성욕, 공격욕, 의존욕 등 생명의 본능과 다양한 욕구를 포함한다. 에고는 쾌락 원칙을 따르며, 인내심이 없고 지체하지 않으며, 욕망의 즉각적인 만족만을 추구하고 참여하고 싶지 않은 일과 의무를 피합니다. 만족할 수 있는 일만 하고 싶어합니다. 이 쾌락원리는 유치하고 미성숙한 상태에서 취하는 행동원리이다. 쾌락 원칙을 따르고 '이드'의 지배를 받는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고집스럽고, 참을성이 없고 천박합니다.
'초자아'는 4~5세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초자아'의 존재로 '자기'를 판단하고 '이드'를 제한하는 기능을 갖는다. 사회 윤리의 문제를 위반하지 않습니다. 초자아는 양심, 자기이상 등 사회적 합리성에 의해 형성된 '도덕화된 자아'이다. 우리나라가 추구하는 도덕적 영웅적 모델은 국민의 마음 속에 내면화되어 이상적인 자아를 창조하는 것이 바로 '초자아'의 기능이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자신의 실수를 깨닫고 실수를 한 후에 죄책감을 느끼는 것도 초자아의 역할에 달려 있습니다.
초자아는 어떻게 형성되나요? 아이들은 자라면서 부모의 계율과 교육을 배우고 순종하며, 부모를 마음속에 내면화하여 초자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초자아는 '내면의 부모'라고도 불립니다. 부모의 교육 방법이 너무 엄격하거나 잔인하면 아이의 성격 구조에 있는 '초자아'가 잔인하고 가학적이게 됩니다. 아이에게 이런 초자아가 있으면 그 아이는 그 가혹한 초자아에 대한 가혹한 비난으로 인해 죄책감과 우울증, 낮은 자존감의 수렁에 빠지게 됩니다. 이것은이 사람이 그의 마음 속에있는 가혹한 비평가, 즉 그의 부모를 섬기며 평생을 살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자주 들리기 때문에 소심해지고, 완벽주의에 빠지며, 경직되고 강박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초자아'는 '자기'를 돕는 능력과 자신의 욕구를 평가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초자아가 자신에게 적대적이라면 우울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모든 면에서 잘 해내지만 마음속으로 자신은 무가치하고, 다른 사람의 부러움과 칭찬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며, 오히려 승리의 영광을 누리지 못한다고 늘 걱정합니다. 트루 컬러." 이는 주로 그들이 엄격한 초자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의 초자아는 "과시할 것도 없고, 기뻐할 것도 없고, 그건 너의 현실이 아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잔인한 초자아는 사람을 마조히스트로 만듭니다. 심각한 초자아를 가진 사람은 도덕적 마조히스트이거나 도덕적 마조히즘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를 찾아서』에서 초자아에 대한 설명을 읽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아버지는 매우 엄격한 분이셨고 쉽게 화를 내시며 좀처럼 상냥하지 않으셔서 아버지를 매우 두려워했습니다. 나는 자라면서 작은 실수를 하면 매우 불안해하고, 나 자신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며, 쉽게 불안해집니다. 더욱이, 그들은 종종 중요한 일을 잊어버리고, 지각하고, 미루는 등과 같은 작은 실수를 "저질러" 심각한 자책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또한 내가 '권위'에 대한 적대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등. . '권위' 앞에서 나는 늘 나 자신이 약한 위치에 있고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내가 적대적이라면 쉽게 상대방의 적대감을 불러일으키고 나의 대인관계와 발전 기회를 방해하게 된다. 그리고 이것들은 모두 마음 속에 있는 심각한 초자아와 관련이 있습니다.
책에 나오는 '도덕적 마조히스트'라는 표현이 와 닿았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참 복잡하고, 늘 잠재의식에 지배당한다면 끔찍한 '환생'이 될 것입니다. '도덕적 마조히스트'라는 용어는 자신의 양심을 너무 요구해서 성공을 참을 수 없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는 어린 시절의 전능함을 무의식적으로 부정하여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기 때문이다. 학대피해자는 자존감과 자신감이 부족하고, 타인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고 자책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거세, 죄책감, 자책, 수치심, 자존감 손상과 같은 처벌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기꺼이 불행에 직면합니다. 피해자들은 처벌받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다. 왜냐하면 '초자아'에게 고문당하는 것보다 처벌받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마치 나쁜 짓을 하고 기꺼이 벌을 받고 싶어 하는 어린아이가 마음이 편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어렸을 때 나 자신을 분석해 본 적이 있다.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겨야 한다. , 그의 몸을 고갈시키고 그의 행동을 엉망으로 만든다." 그런 시들은 특히 위로가 될 것이며, 심지어 당신보다 상태가 더 나쁘고 당신보다 삶이 더 비참한 사람들을 부러워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미래에는 "보상".
고통을 추구하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어린이가 자신의 운명을 '합리화'한 해석이자 자기 보호에 대한 방어적 신념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자아에 대하여
성격의 발달 과정은 구강기, 항문기, 성충기, 잠복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성장한다.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와 다른 보호자의 양육 방법이 부적절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양육 방법이라 할지라도 성기에는 누구나 거세불안, 분리불안 등을 겪게 마련이다. , 이성 부모를 상대해야합니다. 경쟁 욕구가 있기 때문에 갈등이 불가피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이라도 마음속으로는 이드와 초자아 사이에서 다양한 정도의 갈등을 겪을 것이며, 사람들은 종종 마음속에서 불안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을 처리하는 능력은 자아의 기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성숙한 자아'는 불안을 조절하려고 노력하지만 이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불안을 달래기 위해 신경증에 의지하거나, 단순히 정신병적 증상 뒤로 도망쳐야 한다. '건강한 자아'는 이러한 투쟁을 중재하고 실제 환경에 순응하면서 합리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현실 적응은 물론 심리적 균형도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건강할수록 심리적 자유의 여지가 넓어진다.
소설 '가시나무새'의 주인공 랄프를 예로 들어보자. 그는 어려서부터 신학 교육을 받고, 신의 사자인 신부가 되기로 결심했으며, 가톨릭 금욕주의를 믿었다. 그의 초능력 나. 그러나 아름다운 메기를 만난 후, 억압되어 있던 자아의 힘이 점차 깨어나고, 영혼과 육체의 갈등 속에서 랄프는 사랑할 수도, 놓아줄 수도 없는 한편에는 종교적 도덕과 본능적인 욕망을 품게 된다. 제자리에서 벗어나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아는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자아는 이드의 욕망의 영향을 견디고 이드의 욕망 충동을 충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이 충동이 초자아가 요구하는 행동 규범에 부합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프로이트는 자아의 어려운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했습니다. "하인이 동시에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자아는 훨씬 더 나쁜 상황에 있습니다. 그것은 세 명의 가혹한 주인을 섬기고 요구합니다. 그들의 요구와 필요는 서로 조화를 이룹니다. 이러한 요구는 항상 반대이며 종종 서로 양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며, 권위주의적인 세 주인이 외부 세계, 초자아 및 이드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랄프는 40년이 넘는 시간을 영혼과 육체의 갈등 속에서 보냈고, 통제할 수 없는 자아를 통제하지 못하고 강력한 초자아와 화해하지도 못한 채 마침내 죽음을 통해 안도감을 얻었습니다.
정신분석학은 구조이론을 채택한 이후에는 자아가 성장 과정에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환경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에 더 주목하게 된다.
프로이트는 이드와 초자아 사이에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으며, 이드가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저장소라고 믿었다. 심리적 에너지. 자아가 너무 억압되면 사람들은 즐거움이 없고 활력이 부족해질 것입니다. 필요한 공격이나 스스로 시작한 행동을 수행하는 것은 에고의 도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위니콧은 아이의 초기 초자아의 원천으로서 부모가 아이의 자아를 지지하고 아이가 이러한 감정을 얻을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내 본능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달성될 수 있다면 아이들의 자립심도 크게 장려될 수 있습니다.
위니콧의 견해에 따르면, 자아의 본래의 야성미는 매우 귀중하다. 사람이 이러한 감정을 얻을 수 있도록 원주민 가족이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면 '나' 본능은 '분출'될 수 있다. 그러면 이 사람은 원래의 야생성을 잃지 않고 마침내 도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Winnicott는 "우리가 신경증적일 수밖에 없다면 안타까운 일입니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드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에 대한 프로이트의 이론을 선호합니다. 그는 부모, 교사, 기타 권위자, 특히 부모가 아이들이 스스로 살고 거칠게 살도록 격려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이드와 야생성은 생명이고 초자아는 결코 생명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성을 물씬 풍기는 남자와 여자가 치명적인 매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매우 직관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자라면서 엄격한 초자아를 키우는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지나치게 억제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내면의 갈등을주의 깊게 관찰하고 초자아의 정확성을 반성하며 현실이 허용한다면 의도적으로 이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점차적으로 영적인 에너지를 얻고, 이드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유연하게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