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고금의 격언
고금의 격언
《논어-위령공》제 24 장에서 발췌했습니다. 중국 고대 사상가, 교육자 공자의 명언. 만약 네가 이렇게 대우받고 싶지 않다면, 너 자신도 이렇게 남을 대하지 마라.
자기가 감당하기 싫은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유교 창시자 공자가 먼저 확립한 원칙이다. 다른 사람에게 한 가지 일을 하라고 요구할 때, 먼저 자신이 하고 싶거나, 이미 다른 사람처럼 스스로 하고 있다면, 당신의 요구는 안심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통속적인 이해는 자기가 할 수 없으면 다른 사람에게 하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말은 인간관계를 다루는 중요한 원칙을 드러낸다. 공자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참고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은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사람을 사귀고, 마음이 좁지 말고, 관대하고, 남을 용서해야 한다.
2, 악을 작게 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작은 악을 위해 하지 말고, 작은 선을 위해 하지 마라. 이것은 촉한 소열황제 유비의 유서에서 유래한 것으로,' 삼국지',' 서수',' 선조상' 에서 유래한 것이다. 부차적인 나쁜 일이라 하지 말고 부차적인 좋은 일이라 따지지 말라는 뜻이다.
암시
유비가 죽기 전에 아들 유선에게 준 유조 중의 말이다. 원구는 이렇게 썼다. "작은 악을 행하지 말고, 작은 선을 베풀지 마라. 덕과 덕만이 사람을 섬길 수 있다. " 목적은 그에게 독일로 유학을 가서 뭔가를 하도록 권하는 것이다. 사소한 일로 좋은 일을 하는 것을 멈추지 말고, 사소한 일로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멈추지 마라. 많은 소선은 세상에 대한 대선으로 변하고, 많은 소악은 "나라를 어지럽히기에 충분하다" 고 말했다.
삼국 유비문은 "작은 악을 행하지 말고, 작은 선을 베풀지 마라. 클릭합니다 。 이 말은 사람이 되는 도리를 말하는데, 좋은 한, 작은 선조차도 해야 한다. "악" 이라면 작은 악이라도 할 수 없다. 이 말은 세상에 알려지고 기억될 만하다. 나중에 세상은 "악을 악으로 삼지 말고 선을 행하지 말라" 고 선포했다. "
3,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해석: 다른 사람의 장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자신의 단점을 바로잡는다 (있는 경우).
아들의'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은 그가 겸허하게 공부하는 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공자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많이 듣고, 더 많이 보고, 열심히 공부하고, 허공에서 물건을 만드는 것에 반대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방법을 반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자신에 대한 그의 요구이자 학생에 대한 그의 요구이다.
선을 택하고 따르다' 라는 말은 공자의 슬림함과 겸양의 정신을 표현했다. 그것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편으로는 겸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널리 모으는 것이다.
한편, 나쁜 사람을 바꾸고, 사람의 단점을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수양성의 정신이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좋고 나쁜 사람이 지내도 선생님이 될 수 있다.
4, 이 부분을 수리하지 마라
발음: b Xixiǎo Jie
성어 설명: 생활 속의 작은 일에 신경 쓰지 않는다. 소탈하고 활달한 것을 묘사하다.
5. 빈곤 속에서 행복하다
설명: 도: 명제, 사상. 가난에 안주하고 신념을 고수하는 것을 낙으로 삼다. 옛 문인들이 주장하는 사람을 대하는 길.
에서: "후한서 양표 전기": "빈악도에 안주하고, 이자에 안주하다." 해석: 나는 행동 방식이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는 것이 기쁘다.
예: 백성들에게 가난과 즐거움을 권하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천하의 대경락이며, 처방전이 많지만, 완전무결한 효능은 없다. 노신 레이스 문학' 궁핍하면 사변'.
문법: 결합; 술어와 정어로 삼다. 빈곤과 열악한 환경에 안주하는 것을 묘사하다
동의어는 평화 평화 평화다.
반의어는 냉소적이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