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왕과 백성의 관계에 대한 당태종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왕과 백성의 관계에 대한 당태종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당태종 이세민은 자신의 역사적 이미지를 중시하며, 살아 있는 동안 만인의 지지를 받고 죽은 뒤에도 만인의 칭송을 받는 현명한 군주가 되기를 열망했다. 역대 황제들 중에서 보기 드문 정치적 자질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Zhenguan의 통치, 특히 Li Shimin의 국민 통치 방식은 미래 세대에게 계속해서 유용한 영감을 제공합니다. 1. 평시에는 위험에 대비하고 국민을 두려워하십시오. 리 시민이 집권 한 후 그는 Fang Xuanling 및 Wei Zheng과 같은 장관들과 함께 역사를 거울로 사용하여 혼란의 흥망 성쇠를 논의했습니다. 평화로운 시기에 위험에 대비하는 것은 그들의 대화에서 오랜 주제였습니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묻습니다. 이렇게 강한 긴박감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직접적인 이유는 어제 일어난 수나라의 급격한 흥망성쇠가 리세민과 신하들의 마음 속에 악몽처럼 다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통치의 기쁨과 즉각적인 성공을 즐기지 않고 승리 뒤에 숨겨진 엄청난 위험에 대해 깊이 걱정했습니다. 위정은 다음과 같이 잘 표현했다: 당시 수나라는 천하를 통일하고 막강한 세력을 갖고 있었지만, 수나라의 양제는 “부와 권력에만 의지하고 미래를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백성이 비참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나라가 무너진다." 그러므로 Wei Zheng은 Li Shimin에게 이렇게 권고했습니다. "지금은 세계가 평화 롭지 만 나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습니다. 폐하께서 평화의 때 위험에 대비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시기를 바랍니다!" "평안할 때 위험을 잊지 말고, 통제할 때 혼란을 잊지 말고 항상 경계하십시오." 이런 것이 정말 가치 있는 일입니다. 평안할 때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인지,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인지, 리세민의 군주와 신하들은 자주 이야기를 나누지만, 실제로는 백성을 두려워합니다. 봉건 통치에서 가장 큰 위험은 사회 계급 모순이 극도로 심화되면 수많은 농민이 봉기하는 것입니다. 이 점에 대한 리 시민의 이해는 참으로 대단합니다. 그는 황제의 '통치자격'에 대해 왕의 신권이나 천명 등의 헛소리를 믿지 않고, 오히려 '권리가 있으면 천자가 주인으로 여겨진다'고 솔직하게 믿었다. 방법이 없으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거부당할 것입니다. 진심이고 무섭습니다.” 수나라가 갑자기 멸망한 이후 그는 백성들의 힘을 직접 눈으로 보았기 때문에 백성에 대한 두려움이 저절로 나타났다. 인민에 대한 두려움은 확실히 봉건 지배 집단과 인민 사이의 근본적인 반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민의 강대국에 대한 봉건 지배집단의 선견지명 있는 인민들의 인식과 복종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는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리 시민의 군주와 장관들에게 인민에 대한 두려움은 계급 모순을 완화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일련의 진보적 조치를 취하는 중요한 이념적 기반이었습니다. 2. 국민을 먼저 보호하고 평화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봉건 사회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볼 수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리세민의 군주와 대신들을 더욱 훌륭하게 만드는 것은 그들이 상황을 평가하고 더 의식적으로 가벼운 코르비와 낮은 세금의 양보 정책을 채택하여 국민들이 휴식과 회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백성이 부족하면 어느 통치자가 죽느냐?”라는 공자의 말에 크게 동의했습니다. '백성을 먼저 지키는 것'을 '왕이 되는 길'이라고 표현한 이 말은 황제의 입에서 나온 말인데, 좀 의외다. 물론 국민이 회복하고 회복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국민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통치를위한 타협 일뿐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말과 행동은 다른 봉건 지배 집단의 그것과 확실히 다르며, 객관적으로는 역사적 발전의 요구에 더 부합하고 동시에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제공합니다. , 그들은 또한 미래 세대에게 높은 순위와 능력을 갖춘 사회를 제공합니다. 3. 사치를 삼가고 성교를 삼가하여 국민을 안정시키십시오. 정관 시대에 형성된 검소한 풍습은 후손들에게 감동과 깊은 생각을 심어줄 가치가 있습니다. 20년이 넘는 역사 기록에 따르면, "풍속은 단순하고 단순하며, 옷은 아름답지 않고, 돈과 비단은 풍부하며, 굶주림과 추위의 불이익이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좋은 사회적 분위기는 리 시민의 군주와 장관들이 사치와 금욕을 삼가는 자제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리 시민은 "내가 내 몸에 해를 끼치는 것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나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외부 물체가 아니라 모두 음욕에 의해 발생합니다. 욕망이 많기 때문에 피해도 크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방해가 될뿐만 아니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을 생각할 때마다 감히 "방종"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렇게 말했고, 일반적으로 그렇게 했습니다. 한때 그는 새로운 궁전을 지을 계획을 세웠는데 "목재는 이미 제자리에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진시황이 사람과 돈을 낭비하여 재앙의 씨앗을 심은 일에서 배운 교훈을 생각했습니다. " 그래서 그만하라고 명령했다. 이는 '위에서' 출발한다는 귀중한 정신을 어느 정도 반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리 시민 주변의 장관들 역시 상당히 감동적인 행동을 취했다는 점을 지적할 가치가 있습니다. 높은 직위에 있는 관료들은 평생 동안 직무를 다했으나 죽은 뒤에야 집이 형편없거나, 가족이 가난하고, 잠잘 곳도 없고, 바칠 것도 없고, 심지어 바칠 곳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즐겨라 리 시민이 한숨을 쉬었다. 특히 Wei Zheng은 극도로 검소한 것 외에도 이 민감한 문제에 대해 때때로 Li Shimin에게 훈계했습니다. 인기 있는 "태종을 훈계하는 10가지 생각"에서 그는 리 시민이 "원하는 것을 보면 자제할 만큼 생각하고 알고, 할 일이 있을 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진정시킬 수 있을 만큼 알기를 진심으로 바랐습니다." 하다."

오늘날의 말로 표현하자면, 세계의 부유한 황제들이 앞장서서 쾌락주의와 사치의 경향에 저항하여 서민들이 부담을 줄이고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상당히 진지하고 의미 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어느 시대에나 상승하는 것과 하락하는 것은 항상 공통된 현상입니다. 리 시민의 황제와 대신들이 위의 모범을 세울 수 있었고 당시 사람들은 단순하고 사회가 번영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4. 국민을 알기 위해 겸손하게 조언을 구하십시오. 그는 '국민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국민을 아는 것', 즉 국민의 상황과 여론을 이해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후궁에서 자라 백성의 고통을 모르는 그의 후계자들에 비하면 그는 원래 정치적 우위를 가지고 있었다. 난 다 알고 있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황제가 된 후에도 오랫동안 깊은 궁궐에서 생활하는 데 한계를 느꼈다. “세상의 모든 일을 다 볼 수 없었다.” 잘못된 행동을 했고, 제가 깨어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꾸짖음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겸손히 조언을 구하고 듣는 것을 '국민의 이익과 정치와 종교의 득실'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여겼습니다. 비록 리 시민은 노년기에 더 이상 초창기만큼 겸손하고 신중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겸손하게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뒤에서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였습니다. 위엄 있고 오만한 봉건 황제로서 이렇게 높은 자제력과 자제력을 갖는 것은 참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Wei Zheng은 원래 Li Shimin의 정치적적인 그의 형제 Li Jiancheng의 가까운 동료였습니다. 현무문 사건 이후 리세민은 과거의 원한에도 불구하고 인재를 찾는 관대함을 보여 점차 그를 총리의 높은 자리로 승진시켰습니다. Wei Zheng이 친절에 보답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얼굴을 상하게하고 훈계를 중단"하고 숨기지 않고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정관 13년, 위정은 "민중의 마음이 더 이상 전날과 같이 평안할 수 없다"는 위험 신호에 응하고 서슴없이 길을 나섰다. 이는 이세민의 '점진적 실패' 때문이었다. 열 가지 측면. 에세이에 담긴 말은 너무나 강렬해서 지금 읽어도 여전히 충격적입니다. 그러나 이세민은 시를 읽은 뒤 위정에게 진심으로 말했다. "공식 시를 받은 이후로 반복해서 공부해 보니 그 시가 강하고 곧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장벽으로 삼아 우러러봤습니다. 그리고 밤." 그는 "내가 바꿀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말을 어기면 어떻게 당신을 다시 볼 수 있습니까? 어떻게 세상을 다시 규제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역사가에게 위정의 기록을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명령했습니다. 수천년이 지난 후에도 사람들은 그들 사이의 모범적인 "군주와 신하 사이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세민의 깨달음과 위정의 충성심, 그리고 그 결과 그들이 소유한 '민중의 지식'의 정도는 봉건 사회가 허용하는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미래 세대의 칭찬을 얻었으며, 이는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나라 역사상 냉철한 정치인과 사상가들은 모두 집권세력과 인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해 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들이 형성한 거의 격언에 가까운 정치사상은 우리나라의 찬란한 고대문명의 귀중한 유산입니다. 그중에서도 리 시민의 국민 통치 방식은 더욱 특별하고 정관의 통치는 우연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