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관용의 좌우명은 무엇입니까?
관용의 좌우명은 무엇입니까?
"국학" 이라는 단어는 예로부터 있었다. 중국 고대에' 국학' 은 국가급 학교를 가리키며 한대의' 국자감' 에 해당했다. 당나라 정원년 동안 이보는 여산 백록동에 은거해 책을 읽었다. 그가 남당에 도착했을 때, 그는 본지에 학습 박물관을 지어 학생들을 가르치고 그것을' 여산곽설' 이라고 명명했다. 송대는' 백록동 서원' 으로 개칭했다. 이때' 국학' 은 사실 장서가 강의하는 곳이다.
국학' 오늘의 의미는 중국 전통문화 전적을 전달체로 중화민족의 전통사회적 가치관과 도덕윤리관을 표현하는 사상체계를 가리킨다. 하지만 정의는 학술토론도 필요하고, 아직 정의되지 않았다.
중국 연구의 내용:
처음에는 역사상의 한. 예문지' 는 국학에 대한 기본적인 분류가 있어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이 여섯 부분은 국학의 전신을 구성한다. 제 1 부: 육예. 육경: 시, 책, 의식, 음악, 이경, 춘추를 가리킨다. 육예는 대육예와 소육예를 포함한다. 작은 육예는 예예, 음악, 사격, 어우, 수, 술이다. 사람의 성격과 각종 기술을 키우는 것이다. 대육예는 육경이다. 언제나 고전은 언제나 1 위다. 이것이 바로 중국 정신입니다. 이것은 국학 정신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두 번째 부분: 백가쟁명. 철학자들은 황제가 여행할 때 동행했던 왕자들처럼 각자 직무를 수행한다. 철학자는 유교, 도가, 묵가, 법가, 명가, 음양가, 농민, 군사가, 소설가를 포함한다. 국학은 중화문명의 핵심으로,' 황제 윤복경',' 노자',' 장자',' 우',' 소서' 등 백가의 고전이 있다. 세 번째 부분: 시와 푸. 시와 부는 다르다. 그것들은 두 가지 다른 장르이다. 한사에는 시와 부의 법이 있다. 고대의 학자는 등산을 할 수 있지만, 우리는 고대인만큼 좋지 않다. 네 번째 부분: 손자병법. 손자병법' 은 고대 지식 분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뒤에서 언급한 기술과 방법은 모두 실용적이고 이성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다섯 번째 부분: 트릭. 예를 들어 점술을 하는' 주역' 처럼요. 여섯 번째 부분: 지팡. 방예와 의술은 모두 방법이다.
중국 문화 기구
국학' 은 원래 국자감 국자감 서원 등 국가 고등 학부를 가리킨다. 최근 몇 년 동안,' 국학열' 에 적응하기 위해, 일부 상응하는 기구도 성립되었다.
국학 고전:
고전부, 역사부, 차관부, 소장부.
첫째, 국학은 문화적 가치관과 민족정신을 포함한다.
간단히 말해서 국학은 중국 전통문화의 총칭이다. 책, 풍속, 예절, 언어, 문자, 천문학, 지질학, 농학, 의학, 수공예, 건축, 수학과 수학, 음악, 춤, 연극, 시, 음악, 거문고 서화, 사상, 심리, 신앙 중국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각 민족의 것이다.
따라서 국학은 만상을 포괄하는 것이다. 물론 국학의 내용이 광범위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여전히 빗질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학은 네 가지 수준이 있다. 첫 번째는 상식 수준, 즉 국학 ABC 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우리 젊은이들 중 일부는 농담을 많이 해서' 네 아빠',' 우리 아빠',' 내 아내' 를 거꾸로 사용했다. 두 번째는 지역 문화, 민간 기예, 학술 전통의 전승을 포함한 학술 기술 수준, 즉 전통문화의 각 방면이 상대적으로 전문화된 것이다. 세 번째는 도덕적 가치와 삶의 의미의 수준이다. 국학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되는 법, 삶의 가치, 개인의 절조를 양성하는 방법, 어떻게 안주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넷째, 민족정신, 혹은 중국의 혼과 국혼의 수준이다.
전통 서적과 학술의 분류에 따라 국학은 경, 사, 유, 집네 부분, 이론, 고증, 수사, 실학 등 방향으로 나눌 수 있다. 국학의 핵심 가치는 3 층과 4 층에 있다. 만청 () 이 일본에 체류하는 인인지사 () 가 사용하는' 한학 ()' 이라는 이름부터 한학의 핵심은 주로 민족 역사 문화의 근본 정신가치를 가리킨다.
당시 국세가 쇠퇴하고 민족이 위태로울 때 장태염이 말했다. "국사는 입국의 근본이다. 경쟁 세계에서는 국학만으로는 건국이 부족하다고 한다. 그리고 국학이 불황일 때 자립할 수 있는 사람도 들어 본 적이 없다. 누군가 죽고 국학이 죽지 않는다고 들었다. 그러나, 나는 국학이 먼저 죽고 나라가 아직 존재한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그래서 오늘 국학의 출현은 곧 국가의 존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는가? "
승세는 "중국 학자는요? 한 나라의 모든 학문도 ... 한 나라가 자신의 학문을 가지고 있다. 공부하는 자는 한 나라의 학문을 배우고, 국가에 유용하다고 생각하지만, 한 나라를 다스리는 자도 있다. 중국의 독서인은 천성적으로 한 나라이다. 지리와 인간의 본성 때문에 잠시도 빼놓을 수 없다. 군자는 한 나라에서 태어나면 배움을 알고, 그 나라를 사랑하고, 그 배움을 사랑한다. "
다시 말해 국학은 학문이나 치학의 개념일 뿐만 아니라 민족과 국혼의 개념이다. 근대 이래 인인지사는 일본인의 국학 관념을 이용하여 서학에 응했다. 그들의 마음속에서, "죽음을 배우면 죽고, 죽으면 죽는다." " 서방 열강의 야만적인 침략에 직면하여 그들은 문화와 학술을 보존함으로써 국가와 민족을 구하려고 시도했다.
양계초는 서학을 적극 도입하지만, 국민들이 자신의 민족 문화 전통을 경시할까 봐 걱정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외국 학술사상의 입력없이 국내 학술사상의 발명을 앓고 있지 않다. 한 나라가 천지 정상에 우뚝 솟아 있으면 반드시 그 특색이 있을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을 하고 싶다면, 당신은 이런 자질과 함께 성장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고대인의 노예에서 벗어나 외부인을 숭배하고 자신의 노예를 경멸할 수 있습니다. 아마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고대인들이 맹목적으로 외국인을 숭배하는 것을 맹목적으로 숭배해서는 안 되며, 우리의 문화 전통이 모두 찌끼라고 생각하고, 중국 시가 사람보다 못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실 한학은 개방되어 역대 소화 흡수의 각종 외래문화를 포함한다. 우리는 국학의 범위를 좁힐 수 없다. 첫째, 한학은 한족의 학술문화일 뿐만 아니라 역사상 소수민족의 언어, 문자, 학술문화 및 한족과의 교제사까지 포함한다. 둘째, 국학은 엘리트 전통뿐만 아니라 민간 문화, 전설, 음악, 가무, 기예, 건축, 의상, 예절, 관습, 부계 가문, 계약, 길드, 민간조직 등 작은 전통도 포함한다. 오늘날의 물질적, 무형문화유산처럼 말이죠. 다시 한 번, 한학은 또한 역사상 중외 지역 문명의 융합을 포함한다. 이를테면 외래문명의 도입, 서역 연구, 불교와 중국, 서학 동진, 중학교 서계의 내용과 역사 과정 등은 모두 한학의 범주에 속한다.
국학, 고전, 역사의 하위 집합 등을 이해해야 한다. 한족의 특허가 아니라, 역사상 많은 민족의 지혜와 문화를 포함하고 모은다. 우리나라 각 민족이 공동으로 창조하고 소유한 문화와 정신자원이다. 이른바' 화합과 차이',' 화합과 차이' 라고 한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국학의 다단계 중 가장 높은 수준은 국혼, 즉 중화민족의 주요 정신방면으로 중국인으로서, 중국 문화는 중국 문화의 근본 특징이다.
사실 국학을 제창하고 서학을 흡수하는 것은 모순이 아니다. 진인각은 "한편으로는 외래이론을 흡수하고 입력하며, 한편으로는 본민족의 지위를 잊지 않는다" 고 말했다. 어떤 민족의 현대화도 뿌리 없는 현대화가 될 수 없다. 우리가 조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이념, 생존지혜, 치국방략에 대한 이해와 발굴이 깊어질수록, 우리가 가진 가치자원이 풍부해질수록, 외래문화의 정수를 흡수할 수 있을 수록 서구 등 외래문화의 이치를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그래야만 현 시대의 요구에 따라 중서문화나 중외문화의 정수를 진정으로 융합하여 새로운 중화문명을 건설할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를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은 중국인의 인문정신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중화민족과 중국문화가 융합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왜 오래도록 정직한 중국인이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국학은 사람의 심성을 도야한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로 볼 때 양계초는' 논어',' 맹자' 등 고전이' 2000 년 동안 중국인 사상의 총원천' 으로 중국인의 내외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현의 심신에 유익한 격언 경구는 우리 사회 전체에서 이미 같은 의식을 형성했다. 이 사회의 일환으로, 우리는 항상 그것을 철저히 이해해야 같은 의식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 "즉, 사서 등은 인인, 인, 의식, 지혜, 편지와 같은 중화민족의 핵심 가치관을 표현했다. 이것은 중국 국민의 일상생활이며, 사람들은 이 신앙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중국 문화의 큰 전통과 작은 전통 사이에 다리를 놓았다. 국학은 대중화와 풀뿌리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기층에서 중국 민간에는 "작은 선을 위해 하지 말고, 작은 악을 위해 하지 말라" 는 속담이 전해지고 있다. "나와 노인, 젊은 나와 젊은이"; "좋은 가정이 있으면 여경이 있고, 나쁜 가정이 있으면 더 많은 재난이 있다." 。 중국 전적에서 온 이러한 정신은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 천수시, 제수규, 가훈, 촌요, 족보, 선본을 통해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는 압운 이야기, 속극, 속담을 통해' 백성들은 일용할 줄 모른다' 는 언행규범이 되었다.
송대에서 왕응린의' 성자정' 의 시작은' 생명의 시작, 성본선' 이라는 명확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같은 천성은 교양에 따라 다르다. 교육이 없으면 편차가 있을 것이다. 가르치는 방식이 비싸다. " 이것은 공자, 맹자, 순자의 인간성에 대한 견해를 단순화된 방식으로 표현했다. 공자는 항상 성이 학문에 가깝다고 말했고, 맹자는 자연지식과 능력의 전시를 강조하며, 순자는 후천적인 교육과 훈련을 강조했다.
청대 이영수' 제수규 서문' 은 "제수규, 성인훈련" 이라고 말했다. 제 1 효제, 제 2 성실. 대중을 사랑하지만 선량하고 여력이 있으면 문학을 배운다. " 다음은' 진효',' 출효',' 충실',' 애인' 등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 이 개요들은 모두 《논어》에서 나온 것이다. "제수규" 에는 아이의 자세에 대한 요구가 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서 있을 때 고개를 들어 가슴을 펴고, 두 다리를 똑바로 세우고, 어른들을 만나면 인사를 하고, 문을 열고 문을 닫을 때 가벼워야 하며, 힘껏 문을 두드리지 말아야 한다. 이 규범들은 적어도 문명인이 가져야 할 것이며, 타인과 자존심을 존중하는 표현이다.
주보로' 주자 치가 격언' 1 항은 "여명 즉 시작, 법정 청소, 안팎 청결" 이라고 말했다. 당신이 의식을 잃을 때, 당신은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문을 닫으면, 너는 아주 잘 할 것이다.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이 쉽지 않을 때; 반가닥 반가닥, 물력의 생각을 보존하기 어렵다. 클릭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간단명료한 이치로, 한 사람의 과외에 나타난다. 예전에는 아무개에게 과외가 없다고 욕하는 것은 중언이었는데, 그의 온 가족을 수치스럽게 했다. 우리는 청소년들이 너무 많은 집안일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초등학교 때부터 자신과 가정을 돌보는 일을 시작하길 바라며, 부모와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일어서서 책임감을 키워야 한다. 동시에, 죽 한 끼와 반 실이 모두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부모와 다른 사람의 노동을 존중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정말 경외심을 가지고 있다면, 아껴야 한다는 것을 알고 낭비해서는 안 된다.
난카이 중학교의 전신인 천진 사립중학교는 1904+00 년 6 월에 설립되었다. 노교장 엄범손이 친필로' 용지의 좌우명' 이라고 적었다. "얼굴은 반드시 깨끗해야 하고, 머리는 반드시 이발해야 하고, 옷은 꼭 곧게 펴야 하고, 매듭은 꼭 잘 쳐야 한다. 머리가 곧고 어깨가 평평하며 가슴이 넓고 등이 곧다. 날씨: 자만하지 말고, 조급해하지 말고, 게으르지 마라. 색상: Yihe, Yijing, yizhuang. 클릭합니다 이 40 자 잠언은' 제수규' 를 참고하여 학교에서 중학생들의 용모 품행을 검사하는 기본 요건이 되었다. 학교에는 화장경이 있고, 선생님과 학생은 학교에 들어가면 모두 거울을 봐야 한다. 나중에 장볼링 선생의 주정학교 때, 이런 방법을 견지했다.
현재 난징부자묘 초등학교의 교훈은' 인 의식 지 예예' 이다. 나는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어린이 청소년에 대한 교육은 건강한 마음과 기질을 키우고 일상생활 습관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는 성인 교육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천부적인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재 교육은 우리가 완전하고 건강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중 일부를 소홀히 하며 인격 발전에는 거의 공백이다. 이 문제는 대학 교육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므로 초등 및 중등 교육은 모두 주목해야 한다. 청소년의 기질을 키우려면 가정, 학교, 사회의 협조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는 학부모를 밀고, 학부모는 학교를 밀고, 초등학교는 중학교를 밀고, 중학교는 대학을 밀고, 대학은 사회를 밀어낸다. 아이가 가정부식 교육 모델을 떠나 집을 떠나 대학에 진학할 때, 그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자신의 학업을 어떻게 안배해야 할지 모른다. 사회에 들어선 후, 어떻게 사람들과 어울리고 어떻게 일하는지 모르겠다. 이는 사실 성장과정에서 아이의 인격이 아직 확립되지 않아 스스로 자신의 하늘을 지탱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지식 교육은 도덕 교육보다 낫다. 학부모와 학교는 학생들의 미래를 일방적으로 강조하며 학업 성적에만 집중하고 다른 방면에는 관심이 부족하다. 사실, 그들은 대학과 사회에 문제를 남겼지만, 아이들이 진정으로 스스로 대면할 때, 그들은 오히려 어찌할 바를 몰라 전혀 어울리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한 청소년들의 책임감을 키워 필요한 책임과 일을 맡게 해야 한다. 요즘 부모들은 보편적으로 아이를 지나치게 귀여워하며, 아이가 학교에 가는 스트레스가 크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아이들이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스스로 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대학에 입학하여 자신이 전혀 자립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것은 계몽 교육의 결핍이다.
요컨대 국학의 여러 방면은 모두 우리의 마음을 도야시키고, 우리의 건강한 기질을 키우고, 책임있는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배우고 실천할 가치가 있다.
셋째, 국학은 군자의 인격을 배양한다
채원배 씨가 독일에서 집필한' 중학교 슬림화' 교재는 19 12 부터 192 1 년 상무인서관에서 출판/Kloc 화남 이공대를 위해 법화공에서 강의를 쓰는 것은 민국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그들은 국가 재배로 결합되었다. 채선생은 기층 시민 교육을 중시하는데, 그 의도는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그는 창조적으로 본토 문화 자원, 특히 유교 도덕 자원을 변화시켜 중국 근대 사회 도덕 건설과 시민 교육을 위해 봉사한다.
채선생은 효성이 미덕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미덕의 침투와 배양은 군자의 건강한 심리, 기질, 인격, 자질을 이룩하고, 그의 공덕과 정의감을 강화시켜 국가, 사회, 공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고, 직무에 충실하며, 심지어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채선생은 가정은 인생의 계몽학교이고, 화목한 가정은 사회와 국가가 번창하는 기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덕이 건전하지 않으면 건전한 공덕을 갖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가족 내 사랑의 영향을 받아 집안에 효심이 있는 사람은 사회에 들어선 후 자연스럽게 그룹, 사회, 국가로 이런 사랑을 확장한다. 이것이 바로 인, 충성이다. 가족과 사회, 사덕, 공덕은 차이가 있지만, 전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안팎에서 점진적으로 확장, 실천,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채 씨는 또한 지혜, 인, 용삼덕이 내면적인 도덕이지만 행동을 외적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수덕의 방법은 먼저 양심을 키우는 것이다. 양심은 항상 발견되는데, 좋은 일을 하면 만족하고, 악을 하면 부끄럽다. 그것의 발견을 통해 그것을 확장하고 배양하면 수덕의 기초가 될 수 있다. " 그는 유교 수련 전통과 건전한 군자 인격의 양성이 시민사회 공덕 건설에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고 긍정했다. 예를 들면 선과 대소를 가리지 않고, 악무를 제외하고는 선행의 근본을 다하고, 참회를 선함의 기회로 삼고, 도덕을 자성보다 앞세우는 등.
사실, 남송 이후 중국과 동아시아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주가훈은 "스승이 의보다 의리를 중시하고, 친구를 사귀는 것이 신의보다 무겁다" 고 말했다. 어른을 만나면 그들을 존경해야 한다. 젊은이를 보고 그들을 사랑하다. 그들은 나보다 어리지만, 나는 그 품격이 고상한 사람들을 존중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무량한 자는 나보다 나이가 많지만, 나는 존경하고 멀리 떨어져 있을 것이다. " \ "사람은 너무 작아서 포용하라; 큰 실수가 있는 사람은 도리를 따져 말해야 한다. 선함 때문에 하지 말고, 악 때문에 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이기적으로 남을 해치지 말고, 인재를 질투하지 마라. 화를 내고 항명을 신고한다고 말하지 말고, 무례하게 보지 말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면 이기적이지 않다. 불의한 재물을 보면 가져가지 마라. 이치에 맞는 일이 생기면 반드시 자신의 아이와 자녀를 잘 교육해야 하고, 아이의 하인은 반드시 동정심이 있어야 한다. 스벤은 불경할 수 없고, 어려움이 있으면 도와주지 않을 수 없다. " Zhu 는 이것이 일상 생활의 일부이며 사람들은 하루 종일 그것을 떠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내용들은 시례악교, 공맹의 길에서 나온 것으로 대중에게 매우 가깝다고 말해야 한다. 그것은 개인과 사회 도덕을 포함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일반인의 생활철학이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대부분 사덕에서 공익으로 떠넘기는 것이다.
국학에서는 수양성이 있고 군자의 인격을 키우는 내용이 많다. 중국의 문어문 교육은 사실 문과교육이다. 육예의 내용은 예절, 음악, 사격술, 어술, 서예, 산수, 즉 예절, 음악, 양궁, 운전, 문해 (서예), 산수이다. 시사가부, 거문고 서화를 보충하다. 이런 것들은 기교와 관련이 있다. 전통과 유가의 교육은 결코 기술을 배제하지 않지만, 그것은 기술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생활 차원을 넓히는 방법이며, 일종의 고아한 취미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의 매개체이다. 전통 교육은 수영을 매우 중시하고, 몰입하고, 그 속에 깊이 파고드는 실제 체험이다. 취미의 배양에서 사람을 도야시키고, 깨달으며, 사람을 선량하고, 사교적이고, 성실하고, 고아한 성격으로 키운다.
중국 전통교육은 오늘날의 기술교육,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예술교육, 생사교육, 체육교육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교육이다. 그것은 위대한 교육 이념을 구현했다. 이런 교육관은 인격의 성취를 중심으로 인간의 품성과 기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자의 사덕, 말, 정치, 문은 모두 덕을 기초로 한다. 전통 교육은 도덕적 설교도 아니고, 오리식 교육도 아니고, 봄비처럼, 시가 교육, 윤리 교육, 음악 교육 등 학생들로 하여금 그로부터 수확을 거둘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이를 좋은 문화 분위기 속에 두어야 한다. 학부모와 교사는 솔선수범하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 하는데,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학부모와 선생님은 자신의 언행을 바로잡을 의무가 있다, 특히 아이들 앞에서. 평소에 아이들에게 옳고 그름을 분간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어쩌면 우리는 기질 교육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아이의 정신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아이의 감정을 통찰하고, 올바른 인도를 해야 할지도 모른다. 지금 많은 부모들이 할 수 없다. 그들은 아이들 앞에서 거짓말을 하고, 욕하고, 노인을 존중하지 않는다. 이것들은 모두 아이의 성장에 부정적인 흔적을 남길 것이다.
또한, 우리는 또한 학생들이 젊고 기억력이 좋을 때, 네 권의 책, 노자, 등을 외우는 것이 가장 좋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뒤의 뜻이 점차 이해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고전은 늘 새로운 것을 읽는다. 새로운 경험이 있을 때마다 고전에서 새로운 의미를 느낄 수 있다. 우리 친구들 중 일부는 심지어 매일 아침마다 고전을 외우며, 그것을 분발하고 투지가 왕성한 좋은 약으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우리는 항상 더 많은 국학 고전이 중학교 수업에 들어가 필수 과목이 되고, 적어도 네 권의 책이 교재에 포함될 수 있기를 바랬다. 우리는 초등 및 중등 학교 학생들이 전통 언어 및 문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더 많은 중국어 수업이 있기를 바랍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언론은 국학 고전을 전승하는 캠퍼스 문화를 건설하는 데 있어서의 경험과 관행을 끊임없이 보도하고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자신의 교과 교재를 편성하여 각 학년 학생들에게 국학 계몽 교육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교명언) 초중고교는 한 사람의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이 형성된 계몽기이다. 이 단계에서 국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아이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학생을 가르치고, 사람을 배우고, 덕성과 지능의 성장을 촉진하며,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통문화의 훈도, 양성, 양성, 인격을 보완하고, 도덕을 쌓고, 올바른 성장의 길을 걷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