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인의례지신명구

인의례지신명구

제 1 장:' 논어' 에서' 인의례지신' 에 관한 명문.

공자의 논어에서 "자비" 의 명문

1. [논어 원문] 공자가 말했다. "인자해야 선악을 알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이 있어야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미워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인' 을 말할 때는' 사랑' 뿐만 아니라' 미움' 도 해야 한다. "자비" 를 해야 올바른 사랑과 증오가 있다.

2. [논어 원문] 뒤늦게 인자에게 물었다. "인자한 자, 먼저 다투는 자, 인자한 자."

번지는 공자에게 인자가 무엇인지 물었고, 공자는 말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수확이 있을 때, 그는 다른 사람 뒤에 있어야 하는데, 인자라고 할 수 있다. "

3. [논어] 공자는 "아는 자는 물을 즐기고, 어진 자는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사랑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사랑한다. : 총명한 사람은 융통성이 있고, 어진 사람은 한결같다. 총명한 사람은 행복하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4. [논어 원문] 자공이 말했다: "만약 국민에게 줄 수 있다면, 백성을 도울 수 있을까?"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인은 무엇입니까? 거룩할 거야! 요순은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서 사람됨이 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됨이 되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5. [논어 원문] 공자는 "교묘한 말은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인의는 신선하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과 웃음이 가득한 사람은 선함을 거의 나타내지 않는다."

6. [논어 원문] 공자가 말했다. "인인지사, 존재하지 않고 인인을 해치고, 자살하고 인인을 이룬다."

공자가 말했다. "인자한 자는 목숨을 보전하기 위해 인인을 해쳐서는 안 되고, 인심을 지키기 위해 생사를 잊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7. [논어 원문] 공자가 말했다. "박학한 뜻을 세우고, 근사에 묻기 쉽다. 인자가 그 안에 있다. "

번역가 샤지는 "인은 광범위한 학습, 확고한 포부, 진지한 질문, 실제 사고와 연계되어 있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에서 "의미" 라는 명문

1. [논어 원문] 공자는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클릭합니다

2. [논어 원문] 공자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원자는 말했다: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쉬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면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부정한 수단으로 부를 얻는 것은 나에게는 뜬구름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3. [논어] 공자가 말했다: 그것을 보는 것은 긍정적이고, 사생은 의리를 취한다.

원자도는 어른에게 물었다. 공자는 "장무충의 지혜가 대중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변장자의 용기는 염구술이다" 고 말했다. 문도 예악 성인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오늘 성인의 필요성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고 오랫동안 인생을 잊지 않으면 어른이 될 수 있다. ""

Zilu 는 완벽한 사람이되는 법을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zang Wuzhong 의 지혜가 있다면, 멩

궁중의 금욕, 변장의 용맹함, 염구의 다재다능함; 예락으로 문채를 늘리면 완벽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는 "왜 완벽한 남자가 지금 이렇게 하는 거야?" 라고 덧붙였다. 그가 돈과 이윤을 볼 때, 그는 도덕을 생각할 수 있다. 국가의 위난을 보고 자신의 생명을 바칠 의향이 있다. 만약 당신이 오랫동안 가난해서 평소의 약속을 잊지 않는다면, 당신도 남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4. [논어 원문] 공자는 "백성을 위해 알고 귀신을 멀리하라" 고 말했다 Q. 르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첫 번째 쓴 사람. 클릭합니다

"지혜" 가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사람들이 따라야 할 인의도덕을 집중하고 귀신을 존중하지만 귀신을 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 말했다. 또 인자에게 묻자 그는 대답했다. "먼저 고생하고 기뻐하면 바로 인자하다."

5. [논어 원문] 공자는 "신근의는 반대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예의는 예의에 가깝고, 수치와는 거리가 멀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당신도 지킬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한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속을 지키려면 반드시 의로움에 부합해야 하고, 의리에 맞는 말을 해야 시행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존중은 예의에 부합해야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믿을 만한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존경할 만하다. ""

6. [논어 원문] 공자는 "뜻이 있는 자, 솔직하고 정직하며, 말을 살피고, 다음 사람을 고려한다" 고 말했다.

공자는 "진정한 이해는 정직한 품질, 예의와 정의를 이해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남의 눈치를 잘 살피다. 항상 어떻게 겸손할 것인지를 고려하다. ""

공자의 논어에서 "의식" 의 명문

1. [논어 원문] 공자는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고 말했다

공자는 "비윤리적인 일은 볼 수 없고, 비윤리적인 일은 들을 수 없고, 비윤리적인 말은 할 수 없고, 비윤리적인 일은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2. [논어 원문] 공자는 "자신을 억누르는 것은 인자하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하루에 한 번 자신을 억제하고 자기희생한다면, 세상은 자애로 돌아갈 것이다. 자비, 자기 자신과 사람. 클릭합니다

공자는 "자신을 억제하고 예의에 따라 행하는 것이 바로 인자하다" 고 말했다. 일단 네가 자신을 억제하고 예의의 요구에 따라 하면, 천하의 사람들은 너를 인자한 사람으로 칭찬할 것이다. 당신은 자비, 자비 는 자신 에 있지만, 다른 사람 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3. [논어 원문] 한 공자가 말했다. "예의는 화목을 귀하게 한다. 왕의 길, 스리랑카 제 1 미, 크기에 따라. 할 수 없는 일은 알고 있고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클릭합니다

한 아들은 말했다: "의식의 적용은 평화를 중요시합니다. 이것은 고대 왕들이 나라를 다스리는 길이며, 성현이 세상을 전하는 도리로, 가장 귀한 곳이다. 아무리 큰 일, 아무리 작은 일, 단지 조화로운 방법대로 한다면, 때로는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예의제도에 따라 자제하지 않고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는 것은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

4. [논어] 공자는 "네가 무슨 일을 하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아첨하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주례' 의 규칙에 따라 군주를 섬겼지만, 다른 사람들은 아첨하는 것으로 여겼다" 고 말했다.

공자는 자신이 평생' 이주조례' 에 따라 군주를 위해 엄격히 봉사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것은 그의 정치와 윤리신앙이다.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에게 비웃음을 당하는 것은 군주를 아첨하는 것이다. 이는 당시 군신 관계가 이미 파괴되어 군신의 예의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5. [논어 원문] 자는 말했다: "집은 불손하고 애도하지 않는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너그럽지 않다. 나는 경례를 하고 경의를 표하지 않았다. 장례식에 직면하여 나는 결코 슬퍼하지 않는다. 내가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 6. [논어 원문] 공자가 말했다. "예의는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가? 그 사람! 예의로 나라를 양보해서는 안 된다, 예처럼? "

아들은 말했다: "예의 바르게 나라를 통치할 수 있다면,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클릭합니다 -응? 예양 원칙은 치국에 쓸 수 없다. 어떻게 해야만 예의를 실천할 수 있습니까? ""

7. [논어 원문]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문필에 박학하고, 예의도 되고, 남편도 될 수 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고대 문화 경전을 광범위하게 연구하여 예의로 자신을 구속함으로써 자신의 본래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8. [논어 원문] 공자는 "공손하고 무례하면 피곤하고, 신중하고 무례하면 난처하고, 용감하고 무례하면 어지럽고, 곧고 무례하면 비틀어진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예의에 이끌리지 않고, 공경도 헛되다. 다만 신중하고 예의에 이끌리지 않으면, 너를 위축시키고 경직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예의가 없는 용감함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곧고 무례하면 빨리 입을 다물어라. 지위가 높은 사람이 자신의 친족을 잘 대한다면, 자애로운 풍조가 일반인들 사이에서 일어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군자는 고인을 버리지 않고, 백성은 사람들과 냉막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논어에서 "지혜" 라는 명문

1.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원자는 "여자를 가르치는 법을 아십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공자가 말했다. "루즈, 내가 너에게 말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2.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면, 지식과 실천이 하나로 합쳐진다고 할 수 있다.

번지가 이 일을 묻자 공자는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는 의미를 안다" 고 말했다. 인자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말했다. "인자야, 먼저 고생하고 얻은 후에 얻은 것은 인자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지혜" 가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사람들이 따라야 할 인의도덕을 집중하고 귀신을 존중하지만 귀신을 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 말했다. 또 인자에게 묻자 그는 대답했다. "먼저 고생하고 기뻐하면 바로 인자하다."

4.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공자는 "똑똑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적극적이고, 어진 사람은 침착하고 차분하다.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은 장수한다. ""

5.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는다. 용감한 사람은 역경에 직면하여 미소를 짓는다.

원자는 말했다: "학자는 도리이고, 나는 무능하다: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공은 말했다: "공자는 길이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의 길은 세 가지가 있는데, 나는 할 수 없다. 인자는 슬프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공은 말했다: "(이것은) 당신의 자기 표현 교사입니다! ""

아들은 말했다: "자비는 아름답다, 어떻게 알 수 있니 (zh) 평화?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어진 사람과 함께 사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만약 당신이 인인과 다른 곳을 선택했다면, 당신은 어떻게 당신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

공자의 논어에서 "편지" 의 명문

1. 아들이 말했다: "나라가 천배, 경사로 믿고, 구하고, 애인을 구하며, 백성들을 시기적절하게 만든다."

공자는 "한 대국을 다스리려면 정사를 진지하게 처리하고, 신용을 중시하고, 지출을 절약하고, 관원을 아끼고, 농번시간에 따라 인민의 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고 말했다.

2. 아들은 말했다: "제자,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가면 성실하고 믿고, 대중을 사랑하고 인자하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어린 동생-아들, 집에서 부모를 효도하고, 나가셔서 맏형을 공경하고, 말을 조심하고, 사람들을 사랑하고, 거의 어진 사람을 사랑합니다. 이렇게 한 뒤에는 문화 고전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 있다. "

Xia zi 는 말했다: "Xi' an xian yi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 아내를 대할 때, 당신은 그녀의 외모가 아니라 그녀의 성격을 중시할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 봉사하면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주를 섬기고, 생명을 바치다. 친구와 교제하면 반드시 말을 해야 한다. 비록 (이런 사람) 그가 배운 적이 없다고 말하지만, 나는 반드시 그가 배운 적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무겁지 않고 자랑스럽지 않습니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엄숙하지 않고 위엄이 없다. 만약 네가 공부에 종사한다면, 너의 공부는 공고하지 않을 것이다. 충실함은 주도적 사상이 되어야 한다.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공자는 말했다: "가까운 의미를 믿고,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한 아들은 "한 약속이 정의의 원칙에 부합할 때만 실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존중은 예의 원칙에 부합해야 모욕을 피할 수 있다. 자신의 친인재에 의지하여 믿을 만하다. "

6.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고 말했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말 없이 믿지 않고, 사람됨이 어떠한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큰 차와 작은 차가 없는데 작은 차는 어떻게 가나요? ""

공자는 네 가지를 가르친다: 문, 행, 충성, 편지.

공자는 고대 문학, 행동규범, 사람을 대하는 것,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네 가지 방면에서 학생들을 교육한다.

8. 아들은 말했다: "말은 반드시 지켜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을 것이다. 정말 소인이다! 억압도 두 번째가 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말은 반드시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이것은 고집이 센 작은 남자다! 하지만 1 등 택시도 더 계산할 수 있다. "

9. 장자온인은 공자에게 있다. 공자가 말했다: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죄송합니다."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넓으면 대중을 얻고, 편지는 책임을 지고, 민이는 공로가 있고, 넓으면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장자는 공자에게 어떻게 인자한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세상에 다섯 가지 덕을 적용할 수 있다, 그 자비. 클릭합니다 장자가 말했다: "어느 다섯 개?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존중, 두께, 편지, 근면, 선. 클릭합니다 。 존중은 모욕을 자초하지 않는다. 관대함은 모두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충후는 다른 사람의 임용을 받을 수 있고, 근면은 성취할 수 있고, 선량함은 사람을 지휘하기에 충분하다. ""

10.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방문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증자가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단 말인가? 친구를 대하는 것은 성실하지 않고 신용을 지키는 것이 아닌가?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은 자주 복습하지 않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