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군자가 물처럼 좋다는 모토
군자가 물처럼 좋다는 모토
노인은 "선은 물처럼 좋다", "물은 만물의 선함을 위해 다투지 않고, 뭇사람의 악을 위해, 그것은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사람이 되는 방법이다. 바로 사람이 물처럼 만물을 키워야 하지만, 만물과 결코 경쟁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런 성격은 도로에 가장 가깝다. 전반적으로, 노자의 인생 철학은 소극적이지만, 우리가 그 부정적인 성분을 제거하고 물의 본질을 세세히 음미하면 유용한 이치나 이치를 탐구하거나 추론할 수 있다.
하나는 바보라고 한다.
물은 만물의 원천이다. 공훈을 논하면 천 짱 만비가 있고, 자랑하는 자본은 두껍지 않다. 그러나 그것은 항상 평범한 태도를 유지해 왔으며, 광고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빛과 먼지를 공유하십시오.", 어디에서 흐르고, 더 많이 모이고, 더 깊어질수록, 더 조용해집니다. 이러한 평온함과 철학적 태도는 많은 사람들이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확실히' 무위' 이지만,' 대나' 에 대한 무위가 아니라' 소나' 에 대한 무위, 개인의 이익에 대한 무위이다.
둘째, 제신.
물의 응집력이 매우 강하다. 일단 하나가 되면, 영욕과 함께 생사와 함께, 의연히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래서 이백은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으니, 비록 우리가 칼로 그것을 베었음에도 불구하고" 라는 감탄을 했다. 그것의 통일로 인해 물의 힘은 비길 데 없다. 강과 바다로 모여서 호탕하고 오늘을 씻어내고 과거를 씻어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람이 불면 파도가 일어나 장렬하다.
셋째는 끈기다.
물은 부드럽지만, 부드러운 것은 뼈가 있다. 신앙에 대한 집착 추구는 사람을 숙연하게 한다. 구불구불한 황하, 장애물이 많고 유혹이 심하다. 산들이 푸르고 변화무쌍하지만, 동쪽으로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의지는 결코 흔들리지 않고, 자태가 늠름한 발걸음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파도가 암초에 부딪쳐서 산산조각이 나더라도 결코 움츠러들지 않는다. 파도와 파도, 또 한 파도, 힘차게 싸워 결국 암초를 만신창이로 때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낭떠러지 물방울이 매일, 해마다, 목표를 견지하고, 교만하지 않고, 천백 번' 똑딱',' 똑딱',' 똑딱',' 똑딱',' 똑딱', 다만 완고한 석두 위에 구멍을 뚫었다. "세상이 가장 부드럽고 세상이 가장 강하다" 고 할 수 있다
넷은 광범하다.
"하이나 백천, 기품이 크다." 물은 가장 사랑스럽고, 포용하고, 가장 관통력이 있고, 가장 우호적이다. 그것은 도달 가능하고, 광범위하게 세계에 유익하며, 보답을 구하지 않는 헌신이다. 산과 물을 키우고, 화초를 키우고, 곡식을 낳고, 살찌고 날씬하며, 부자연스러워하는 것을 결코 고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은' 연못의 달빛' 을 돋보이게 하고, 동정승경을 건설하고, 돛을 올리고, 배를 타고, 고등어를 먹이고, 열심히 일한다. 토지와의 결합은 토지의 일부이며, 생명과의 결합은 생명의 일부이지만, 결코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다섯째, 민첩하다.
물천마가 텅 비고, 고지식하고, 고지식하고, 때로는 섬세하고, 때로는 거칠고, 때로는 매력적이고, 때로는 분방하다. 그것은 때때로 변한다, 밤 이슬, 아침 안개가 자욱하고, 맑은 날 김이 모락모락 나고, 상서로운, 흐린 날, 여름에는 비가 오고, 겨울에는 눈이 내리고, 화가 나서 얼음이 된다. 그것은 상황에 따라 변하여, 개울을 부드럽게 하고, 작은 소리로 읊는다. 폭포처럼 가파르고, 호랑이가 울부짖는 용이 읊조리다. 깊은 호수 물, taoguang 어두운 유지; 광대는 바다와 같고, 개선가는 전진한다. 그것은 악기 때문에 바뀔 것이다. 원을 만나면 둥글고, 정사각형을 만나면, 조각선처럼, 곡은 용이 될 수 있으니, 이를' 물의 무상' 이라고 부른다. 물은 기계로 움직이고, 움직이고, 생으로 인해 들어오기 때문에 무한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육은 투명하다.
흙탕물, 오수, 탁수, 심지어 악취가 나지만 오염자와 악취가 나는 사람은 물이 아니다. 물 자체는 맑고 투명하다. 그것은 무색, 무색, 영롱하다; 공명정대하고, 욕심이 없고, 당당하다. 물은 투명해야 거울로 선악미추를 비출 수 있다. 사람이 물처럼 투명하고 물처럼 평온하다면 좋지 않다.
일곱은 공평합니다.
물은 부를 섭취하지도 않고 가난에도 개의치 않는다. 도자기 그릇이나 금그릇에 넣어도 똑같이 대하고, 물이 기울어지지 않고, 물이 기울어지지 않으면' 평평한' 이라고 부른다. 만약 네가 납치된다면, 물은 세차게 울부짖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불공평하면 울린다' 입니다. 사람이 물을 자로 하면 길이를 자를 수 있다.
물론, 이상은 물의 우수한 성격의 일부일 뿐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더 많은 물을 배울 가치가 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만물을 이롭게 하는 것' 이다. 이것이 진정한' 선' 이다.
이덕재물' 은' 이전' 의 한 문장으로, 원문은' 지세곤, 군자 이덕재물' 이다.
덕에 관해서는,' 덕' 이 무엇인지는 사실 매우 간단하다. 다른 사람이 어떤 종류의 보답을 요구하도록 돕는 것을 거래라고 한다. 보답을 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덕' 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도움을 받고 당신이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덕행이 두터워지면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선함이 물이라면 가장 좋고, 가장 좋은 활법은 물과 같다. 물은 어떤 것인가요? 물은 만물에 다 좋다. 즉 물은 만물에 좋은 점을 가져온다. 싸우지 않고, 전쟁은 이익을 위해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물은 싸우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남을 돕고 보답을 구하지 않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전쟁명언)
하지만 난 그 게 충분 하다 고 생각 하지 않습니다. 노인은 계속해서 그가 만악의 근원이라고 말했다. 좋은 말이 있다. 사람은 높은 곳으로 가고,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른다. 사람들은 무엇을 싫어합니까? 매우 낮다. 그래서 모두가 싫어하는 것은 지위가 낮고 겸손하고 신중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은 보답을 바라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도울 뿐만 아니라 겸손하고 신중한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너의 착함 때문에 남이 오만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만약 네가 이것을 할 수 있다면, 너는 "아주 적은 수의 말" 이 될 것이다. 즉, 당신은 도로에 가까운 생활방식을 가지게 됩니다.
보충: 라오 어 손자는 말했다: 물은 물과 같고, 물 관리는 모든 것에 사용됩니다.
공자운: 물은 오덕이 있다. 물이 끊임없이 흐르고 모든 생물을 보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 덕이 있는 것 같다. 흐름은 반드시 하향이어야 하고, 뒤로 향하는 것도 아니고, 정사각형이나 긴 것도 아니어야 하며, 그것이 정의인 것처럼 이성적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무한대로 넓어서 길이 있는 것 같다. 두려움없이 10 만 개의 산을 흐르는 것은 용감해 보인다. 규율을 준수하는 것처럼 들쭉날쭉하게 늘어놓지 않는다. 얼마나 많이 보고, 긁지 않고, 똑바로 서 있는 것 같다. 구멍이 뚫린 것처럼 구멍이 없습니다. 서양에서 유래한 것은 마치 결심한 것 같다. 꺼내서 다시 받아라, 모든 것이 깨끗이 씻겨지고, 변화도 잘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에는 이런 미덕이 있으니, 군자가 만날 때 꼭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