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에티켓" 중용시가 3 군자의 도를 풀다

"에티켓" 중용시가 3 군자의 도를 풀다

' 예기' 중용시 해석 3 군자의 도 < P > 문시: < P > 중용진정, 진정성, 정감 지도, 도가 멀지 않은 사람, < P > 는 도원인, 도가 될 수 없다. 군자 중용, 중용지인 친구를 구하려면 반드시 먼저 해야 한다. < P > 지용은 지극히 지덕하고, 용덕은 행하고, 용덕은 삼가고, < P > 는 부족한 것이 있어, 마지못해 하지 않고, 여유가 있어야 하고, 항상 겸손하게 물러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말은 구 행이고, 행은 구 언이다. 프라임 라인, 외부 싶지 않아:

프라임 거의 부자, 오만 하지 음란; 시골은 가난하고 비천하고, 아첨하지 않으면 억지를 부리지 않는다.

거의 야만인 에 살고, 저속한 shoudao 에 따라; 환난에 처하고 위험에 처하면 기울어지지 않는다. < P > 군자의 진실, 지덕, 지덕, 자만, 들어갈 수 없다. < P > 는 오르지 않고, 오르지 않고, 정정은 구하지 않고, 원한도 없고, < P > 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아래는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작은 인정휴가, 기욕이 그치지 않고, 행험 () 은 운이 좋다. < P > 군자의 길은 마치 총을 쏘는 것 같고, 정조를 잃고, 몸을 거스르는 것 같다. < P > 는 멀리서, 열등감을 높인다. 아내가 잘 어울리는데, 드럼 거문고와 같다. < P > 형제는 이재와 즐거움과 탐닉을 모두 하고 있다. 이일실 집, 르 아내. < P > 부모는 교교, 방, 순을 가르친다. 의기투합하고, 내부 사정이 통한다. < P >? 예기 정의' 정현주 공영달수 < P > 본문: < P > 자가 말했다. "도가 멀지 않은 사람. 사람은 도를 위해 먼 사람은 도를 위해 해서는 안 된다. 시 윤: "절단 코바코, 멀지 않습니다. \ "커코 집행 절단, 수이 는 여전히 멀리 생각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으로 사람을 다스리고, 고치고 그쳤다. 충성과 용서가 도를 어기고 멀지 않아, 자기에게 베풀고 싶지 않고, 남에게 행하지도 마라. 군자의 길은 넷째, 언덕은 한 가지도 이루지 못했다. 거의 아들이 일을 하는 아버지를 바라며, 실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거의 신하에게 일을 부탁하고, 군주를 섬기지 못하고, 또한 하지 못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형제가 일을 하는 것을 바라며, 실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형제명언) 친구가 먼저 해 달라고 부탁하지만, 실패한다. (서양속담, 친구속담) 용덕 여행, 용언의 삼가, 부족한 점이 있어, 격려하지 않을 수 없고, 남은 것은 할 수 없다. 말 구 행, 행 구 연, 신사 후진타오 는 아이 윤 서울 을 좋아하지 않는다? 군자는 그 자리를 지키며 행하지만, 그 밖에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스와 부귀, 라인은 거의 부귀; 스와 겸손, 라인은 거의 가난; 스와 야만인, 라인 거의 야만인; 소환난, 행락은 환난이다: 군자는 들어오지 않고 득의양양하지 않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상위에서 능이하지 않고, 하위에서 돕지 않고, 자기를 바로잡고 남에게 부탁하지 않으면 원망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위로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아래로는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기 쉽고, 소인행은 위험을 무릅쓰고 다행으로 여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 "

정현주:? 아들은 말했다: "길은 멀지 않다, 사람은 도를 위해 멀리 떨어져 있다, 도를 위해 할 수 없다. 말은 곧 사람에게 멀지 않으니, 사람은 할 수 없다. "시" 구름:' 커벌코, 멀지 않다. 클릭합니다 애 를 절단 하기 위해 실행, 수이 는 여전히 멀리 생각, 그것을 보았다. 그럼, 법도. 즉, 벌목 에 애 를 들고, 법 의 크기에 코 근처, 이 방법 은 멀지 않은 사람, 사람들은 여전히 멀리, 명나라 는 멀리 할 수 없습니다. 코, 구호반. 수이, 쑤 음 이순신, 수이 도.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으로 사람을 다스리고, 고치고 그쳤다. 언인은 죄가 있고, 군자는 인도적으로 다스리고, 그 사람은 잘못을 고치고, 사람은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충성과 용서가 도를 어기고 멀지 않아, 자기에게 베풀고 싶지 않고, 남에게 행하지도 마라. 유유에 어긋나서 가다. 군자의 길은 넷이고, 언덕은 한 가지도 이루지 못했다. 아들이 사부님을 바라며, 역시 하지 못했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신하가 일을 하는 것을 바라며, 실패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형제가 일을 하는 것을 바라며, 역시 하지 못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친구가 먼저 해 달라고 부탁하지만, 실패한다. (서양속담, 친구속담) 성인은 내가 실패했다고 말했고, 명인은 마지못해 어쩔 수 없었다. 용덕의 여행, 용언의 삼가, 부족한 점이 있고, 격려하지 않을 수 없고, 할 수 없는 것이 있고, 할 수 없는 것이 있고, 말과 행구 () 가 있고, 행구 () 가 있다. 용은 여전히 늘 있고, 언덕은 늘 행하고, 말은 늘 삼가야 한다. 성자 여행, 정말 너무 사람, "할 수 없다", 종종 사람 법, 의식 에서. 좋아, 모두 맹반 아래,' 성자의 여행' 에 주석을 달거나, 한 번 읽으면 모두 글자와 같다. 군자는 제멋대로 군다. 군자는 중현이라고 한다. 성욕, 실제 언행에 상응하는 모습을 지키다. 욕심, 일곱 ~ 반. 좋아, 아래 맹반. 응응, 능반. 낡은 소리에 대응해야 한다. 군자는 그 자리를 지키며 행하지만, 그 밖에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스와 부귀 라인은 부귀, 스와 빈천 라인은 빈천, 스와 야만인 라인은 거의 야만인, 스와 환난 라인은 거의 환난 이다. 군자는 들어오지 않고 스스로 건성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모두 수수하게 읽는다. "그 밖에 있고 싶지 않다" 는 말은 그 자리를 생각할 수 없다고 한다. "만족", 소위 시골은 그 길을 잃지 않는다. 어려운, 댄 안티, xiayong 입니다. 상위에는 능이하지 않고, 하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원조, 그 견인도 있다. 원음원, 주동. 자기를 바로잡고 남에게 구하지 않으면 원한이 없다. 위로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아래로는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원한이 없다", 사람은 원한이 없는 사람도 있다. "논어" 는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여러 사람을 구한다" 고 말했다. 자신의 음기. 원한, 기꺼이 반대, 또 원반, 아래, 참고, 함께. 그러므로 군자는 살기 쉽고, 소인행은 위험을 무릅쓰고 다행으로 여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 "이순신, 유타 핑안 도. 곧 삶, 또한 일 임명을 듣고. 위험, 위험을 덤핑하는 길이라고 한다. 쉬운, 안티-검은 콩, 같은 주. 신, 고요반.

[스파 스] "공자" 에서 "신운" 까지. 정의는 말했다: 이 중용의 길은 사람이 멀지 않지만, 자기 행로는 외능과 사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정의명언) "도가 멀지 않은 사람" 은 중용의 도가 인신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지만, 사람이 자기에게 할 수 있다면 중용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은 도를 위해 먼 사람은 도가 될 수 없다", "말은 중용의 도리", "근처에 사람이 있을 때, 사람이 할 수 있다고 하면, 자기가 하는 일은 도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리를 어기고 멀리 떨어져 있다면 자신에게 적용해서는 안 되고, 남에게 할 수도 없고, 비도가 아니어서, 구름이 "사람이 도를 위해 멀리 있는 사람은 도를 위해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시 \" 구름' 절단 코바코, 멀지 않다'. 집행 애 절단, 수이 에 따라, 여전히 멀리 생각 \ ",이 \" 돼지 바람 절단 코 \ "기사, 미국 저우 공 시. 코, 도끼자루도. 주례' 구름: "코장 3 피트, 보 3 인치." 그럼, 법도. 말 절단 애, 또한 들어온다. 커크 길이, 그 법은 멀지 않지만, 커슈를 집행하고 그것을 보면, 여전히 멀다고 생각한다. 언욕은 그 도를 사람에게 행하려고 하는데, 그 법도 멀지 않지만, 근래에 법을 몸에 취하니, 어찌 이종애 () 가 커코 () 를 벌채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사람은 여전히 멀다고 생각하고, 분명히 도를 밝히는 법도 멀어서는 안 된다. 즉, 원래 위 에 있지 않고, 아래 에 넘겨 줄 수 없다; 하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할 일이 없다. 상황이 몸 밖에서, 다른 사람이 있는 곳에서, 도를 생각하려고 하는데, 어찌 평화를 얻을 수 있겠는가? 명도는 몸에 있고 도를 구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을 다스리고, 고치고, 멈춘다' 는 자는, 길로 가는 사람은 그리 멀지 않고, 언인은 있었다. 군자는 인도적으로 이 사람을 다스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고치고 멈추라", 만약 사람이 스스로 고치고 쉬면, 더 이상 할 수 없는 일에 대해 더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이 할 수 없다면, 자기도 할 수 없고, 길은 자기 몸에 있다. "충성은 도를 어기고 멀지 않다" 는 자, 충직한 자는 마음 속에 최선을 다하고, 용서하는 자는 외적으로 물건을 속이지 않는다. (서양속담, 용서속담) 용서, 추측. 그 의리를 헤아리다. 위반, 이동 합니다. 언신행충용, 가는 길도 멀지 않다. "자기에게 베풀고 원하지 않고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사람, 모두, 또한. 다른 사람은 자신에게 나쁜 일을 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도 남에게 행하지 말고, 사람도 원초하지 않는다. "아이를 사부로 청하고, 실패한다." 이 네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분명히 구하려면 먼저 자기 자신보다 앞서고, 그 아들을 효도로 삼고, 이미 효도로 부모를 모시고, 그래서 운은 "아들을 사부에게 부탁하고, 실패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람이 할 수 없을까 봐 두렵다. 스승님, 성자, 성인은 여전히 내가 할 수 없다고 말했고, 필사자는 자기도 없이 격려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를 들어, 자신이 제후인 것처럼, 신하가 충사에 충실하기를 원하고, 먼저 천자와 사찰의 시체에 충성해야 하는 것은 신하의 도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친구가 먼저 해 달라고 부탁하고, 실패한다" 며, 친구가 은혜로 자신을 베풀기를 원한다면, 이미 먼저 친구에게 은혜를 베풀고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용덕 여행, 용언의 삼가", "용, 늘. 자기 몸을 자습하고, 늘 덕으로 행하며, 늘 말로 삼가야 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부족한 것이 있으면, 격려하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이 부족한 점이 있어야 하고, 마지못해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남은 것은 다 할 수 없다. "자기가 해야 할 일이 있고, 사람은 항상 겸손하게 물러서고, 너무 많은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언구 행행" 은 말을 할 수 없게 하고, 항시 행만을 돌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행구" 는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 즉 항구 () 는 말 () 에 따라 행동한다. (서양속담, 언어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군자 호불욕", "정욕, 실제 언행에 상응하는 용모" 를 지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후, 유호. 말과 행동이 서로 어긋나는 것을 고려하면, 군자는 어찌 실제 언행에 상응하는 도를 지키려고 애쓰지 않겠는가. (공자, 논어, 자기관리명언) "군자는 그 자리에 있고, 그 밖의 것을 원하지 않는다." 에서 "환난을 행하다", "평소에, 향도 마찬가지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향은 그 자리에 있고, 그 일을 하고, 재위 밖의 일을 하고 싶지 않다. 공자의 논어는 말했다: "신사는 그 자리를 생각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향부귀 가운데, 부귀에 가로수가 있는데, 교만하지 않고 음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시골 빈천 가운데 빈천한 가운데, 빈천한 가운데, 아첨하지 않고, 억지를 부리지 않는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농촌 야만인 가운데, 야만인 에 거리, 야만인 누추한 있지만, 저속한 과 함께 도로 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시골 환난 속에서 길은 환난에 처해 있지만, 위험에 직면해도 기울어지지 않고, 선도로 () 에서 죽는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군자는 들어가지 않고 스스로 연 ()" 하는 자는 군자가 들어가는 곳마다 모두 선도를 지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상위 불릉 아래, 이' 소부귀행 부귀' 도 있다. 부귀에 처하면, 나의 정상적인 성에 따라 부귀를 능인으로 삼지 않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부귀릉인으로 하면 부귀한 길은 안 된다. "다음 자리에 오르지 않는다" 는 사람, 이 "소천한 행빈천" 도 있다. 원조, 견인도. 빈천한 곳에 있으면 안이다. 스스로 즐기도록 해야지, 부귀를 끌어서는 안 된다. (서양속담, 돈속담) 원조로 부귀를 끌고 있다면 빈천한 길은 안 된다. "자기를 바로잡고 남에게 구하지 않으면 원망이 없다", 이 "소이디 라인 야만인" 도 있다. 야만인 에 몸, 야만인 무례한 의미 경우, 자신의 라인, 다른 사람 을 추구 할 수 없을 때, 자신을 원망하지 않는 사람 이었다. 논어' 구름: "말은 충실하고, 행실은 독실하며, 비록 야만인이지만 포기할 수 없다." 위로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아래로는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이' 고난과 환난' 도 마찬가지다. 우, 지나도 책임을 진다. 군웅은 모두 응당 환난을 겪어야 하고, 또한 기꺼이 천하를 원망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논어' 구름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군자는 쉽게 목숨을 건진다." 는 사람은, 쉽고, 핑안 역시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는 도처 () 로, 핑안 속에 항거하여 천명 () 을 기다리고 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소인행은 위험을 무릅쓰고", 소인은 악으로 자처하고, 항행험난한 일은 명예를 구하는 길이다. "논어" 는 "불인자, 오래도록 약속을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들은 말했다: "총을 쏘는 것은 군자가 있는 것 같고, 모든 정조를 잃고, 오히려 그 몸을 거스르는 것 같다. 군자의 길은 행원처럼 스스로 접근하고, 높은 곳에 오르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시는 말했다: "드럼 거문고와 같은 그의 아내는 잘 어울린다; 형제는 지독하고, 즐겁고, 탐닉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일 룸 집, 르 아내 재무. \ "\" 아들은 말했다: \ "부모 그 순 남자 평화! "< P > 정현주: 자가 말했다." 총을 쏘는 것은 군자가 있는 것 같고,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오히려 그 몸을 거스르는 것 같다. 그 몸에 반하여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그림은 긍정이라고 하고, 서식피는 오리라고 한다. 정음정, 주동. 에뮤, 고대 독성 방지, 참고. 긍정적 인, 모든 새 이름 도, 긍정적 인 말, 긍정적 인; 에뮤, 똑바로. 큰 샷은 장 pihou 과 서식지 에뮤, 빈 샷 장 buhou 및 설정 도 긍정적 이다. 서식하고, 섬세하고, 역효과를 내다. 군자의 길은 행원처럼 스스로 접근하고, 높은 곳에 오르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부터, 에서. 가까이, 가까이. 가까운 사람, 겸손한 사람, 점차 높은 원인 으로 시작합니다. 음예를 제공하고, 하동하다. 근음어. 비음 여비, 또 글자, 주와 같다. "시" 는 말했다:' 아내는 드럼과 같이 잘 어울린다. 형제는 지독하고, 즐겁고, 탐닉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이르실 집, 르 아내 재무.' 을 (를) 클릭합니다 \ "거문고, 소리가 상응한다. 이순신, 함께. 지연, 또한 행복. 고대인들은 자손이' 공금' 이라고 불렀고, 이' 시' 와 화해실의 길은 가까이에서 시작되었다. 네, 반보를 하겠습니다. 이순신, 쑤 긴급 안티. 음악 낙로, 아래와 주동하다. 지연, 정남반. 공음노, 자손도, 본래는' 상서전',' 모시지안' 과 구름' 자식' 도, 뒤는' 좌전' 구름을 예주했다. "아내도." 응당 대응해야 한다. 그리고, 후진타오 거짓말 반대.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그 순순히 수행합니까? 클릭합니다 그 교령행이 방 집안을 순조롭게 한다고 한다.

[스파 스] "공자" 에서 "아내 재무" 까지. 정의는 말했다: 위의 가로는 자기 몸에 있지만, 그러므로 한 절은 가로가 몸에 있는 일을 덮고, 이를 쏘기 위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의명언) "신사를 쏘는 것 같다" 는 사람은 필사자의 사격을 말하는데, 군자의 도리가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 "모든 긍정적 인 에뮤 를 잃고, 그 몸 을 반대 \" 하는 사람들, 모두, 그래서; 제발, 책임 도; 긍정적 인, 그 빈 샷 허우; 에뮤, 그 큰 샷 허우. 말 사격자가 정황을 잃었는데, 화살이 장개석 () 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남을 탓하지 않고, 반향은 자기 몸을 자책하고, 군자를 말하는 사람은 길을 잃고, 도리어 자기 자신을 자책한다. "군자의 길, 예를 들어 행원 () 은 자기 () 에 가깝고, 예를 들면 높은 곳에 오르면 열등감 () 과 같다." 는 사람, 자기 (), 자 () 도 있다. 가까이, 가까이; 겸손, 아래 도. 여행은 먼 자의 근근으로 시작하고, 높은 자의 비천한 시작으로, 말은 점점 지극히 높은 곳으로 올라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구름이 가까이 있는 사람은 멀리 시작하고, 비천한 사람은 높은 시작을 하지만, 근면한 행로는 몸에 있고, 그 다음에는 사물에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높은 귀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겸손명언) \ "\" 시 \ "윤 아내는 드럼 거문고와 같이 잘 어울린다. 형제 모두 이순신, 행복 및 지연 \ ",이 \" 샤오 야 창지 \ "기사, 미국 왕 의 시. 시인의 구름, 욕망과 원인, 그의 아내 형제, 그래서 구름 아내가 잘 어울리고, 애정이 서로 어우러져 드럼 탄슬과 피아노, 목소리와 조화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형제는 모두 합심하고, 애정과 즐거움이 넘치고, 지체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탐닉하는 자는 매우 친하다. \ "이얼 룸 집, 르 아내 재무 \" 사람, 이선 서울 의 방 집, 필 의 아내 재무. 재무, 아들 도. 고대인들은 자손을 공금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기꺼이 맹세하다' 는 구름이 말했다. "주는 것은 너를 죽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람은 아내가 공금이고, 새는 새꼬리가 공금이다. 좌전' 구름이' 해를 입힌 새 공금' 도 마찬가지다. "아들이 부모를 순순히 따르는 자" 라고 말했다. 정의는 말했다: 위로와 위원인, 선화실집 때문에, 따라서 한 번 뒤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부모 그 순은 지금 평화" 로, 부모가 교령에 따라 실가를 행할 수 있고, 그 화순은 아래로 내려갈 수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중용의 도는 먼저 방 집과 순함을 만들어 주는 것이, 외부, 즉 상운도가 멀지 않고, 자기 자신을 적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참고 번역:

공자는 "도는 사람을 배척하지 않는다. 만약 누군가가 도를 실행하고 다른 사람을 배척한다면, 도를 실행할 수 없다. 《시경》은' 도끼자루를 베고, 도끼자루를 베고, 도끼자루의 모양을 눈앞에 두고 있다' 고 말했다 도끼자루를 잡고 도끼자루를 베는 것은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말해야 하지만, 비스듬히 보면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도끼명언) 따라서 군자는 항상 다른 사람의 상황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다스린다. 그가 잘못된 시행도를 바로잡을 수만 있다면 된다. 한 사람이 충서를 하면, 길에서 멀지 않다. 충천이란 무엇입니까? 자기가 원하지 않는 일도 남에게 가하지 마라. 군자의 길은 네 가지가 있는데, 내 공구는 그 중 한 가지도 할 수 없다. 아들로서 아버지에게 해야 할 일은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신하로서 왕에게 해야 할 일인데, 나는 할 수 없었다. 동생으로서 형에게 해야 할 일인데, 나는 할 수 없었다. 친구로서 먼저 해야 할 일인데, 나는 할 수 없었다. 평소의 덕행은 열심히 실천하고, 평소의 말은 가급적 신중하다. 덕행의 실천에는 부족한 점이 있어, 감히 자신에게 노력을 격려하지 않을 수 없다. 말은 감히 방자하지 못하고 거리낌이 없다. 말은 자신의 행동과 일치하고, 행동은 자신이 한 말과 일치하는데, 이런 군자는 어떻게 충직하고 성실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 "< P > 군자는 지금 처한 지위에 안주하여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고, 분수에 어긋나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 P > 부귀한 지위에 있으면 부귀한 사람이 해야 할 일을 한다. 빈천한 상황에 처하면 빈천한 사람이 해야 할 일을 한다. 외진 지역에서는 외진 지역에서 해야 할 일을 한다. 환난 중에 있으면 환난 속에서 해야 할 일을 한다. 군자는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모두 편안히 자만한다.

상위권에 있고 하위에 있는 사람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하위에 있고, 상위권에 오르지 않는 사람. 자신을 단정하게 하고 다른 사람을 가혹하게 요구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하면 아무런 불평도 없을 것이다. 하늘은 원망하지 않고, 아래는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 P > 그래서 군자는 현실에 안주하여 천명을 기다리지만 소인은 위험을 무릅쓰고 분수에 맞지 않는 것을 얻으려고 한다. < P > 공자는 "군자가 세상에 서 있는 것은 화살을 쏘는 것과 같다. 명중할 수 없고, 과녁이 바르지 않은 것을 탓하지 않고, 자신의 화살만 탓하면 안 된다" 고 말했다. < P > 군자는 중용의 도를 실행하는데, 먼 길을 걷는 것처럼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 높은 산에 오르는 것처럼 반드시 낮은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 「시경」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아내와 자녀들의 감정이 화목한 것은 거문고를 연주하는 것과 같다. 형제 관계가 화목하고 화목하며 즐겁다. 너의 가정을 원만하게 하고, 너의 처자를 행복하게 해라. " 공자는 감탄하며 말했다. "그러면 부모님도 마음에 드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