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문어문을 가르치고 인재를 양성하다
문어문을 가르치고 인재를 양성하다
2. "옥은 다듬을 수 없고, 사람은 갈아서는 안 된다." 원나라. 마치원
3.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논어 10 편
4. "왕 선생님은 전문적으로 가르치면 안 된다. 그의 책임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은 전문적으로 책을 읽어서는 안 된다. 그의 책임은 생활의 길을 배우는 것이다. " -타오 Xingzhi
5. "교사의 손에 청소년의 운명은 민족과 인류의 운명이다." -타오 Xingzhi
6. "도덕은 인간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비록 네가 약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 " -타오 Xingzhi
7. "교육 중 1% 의 낭비가 국가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마카롄코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경험;
1. 중국 고대인들은 "그 자리에서 그 정치를 도모하다" 고 강조했다. 미국 작가 에머슨은 "책임은 최고의 가치로, 숭고한 품격을 가지고 모든 가치 중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고 주장했다.
2. 당인 한유는' 스승' 을' 전파, 수료, 해혹' 의 수준으로 정했다. 나 자신을 위해,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영광스럽고 신성한 직업이며, "행복한 베이스 캠프" 범주에 속합니다.
3. 나는 페효통 선생의 명언을 기억한다: 내 발이 밟힌 곳은 곳곳에 장미의 향기가 가득하다. 홍루몽' 에는 일을 하지 않으면 지혜를 얻지 못한다는 경구가 있다. 복숭아는 또 봄이다.
4. 한비자가 잘 말했다: 세상은 다르고, 물건은 사람이 옳고,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하루 스님이 하루 시계를 치는 것" 은 현재 비하와 포의를 가지고 있으며, 직장을 사랑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청춘을 잃으면서 책임감을 얻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2. 지식을 전수하고, 글을 가르치고, 고어를 가르친다 1.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에 대하여
1. "선생님도 선생님이고, 가르치는 것도 모든 미덕의 은유이다."
-축의기
2. "왕 선생님은 전문적으로 가르치면 안 된다. 그의 책임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한 학생은 전문적으로 책을 읽어서는 안 된다. 그의 책임은 생활의 길을 배우는 것이다. "
-타오 Xingzhi
3. "교사의 손에 청소년의 운명은 민족과 인류의 운명이다."
-타오 Xingzhi
4. "도덕은 인간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비록 네가 약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 "
-타오 Xingzhi
5. "선생님의 임무는 천교만교를 가르치고, 사람들에게 진리를 구하는 것이다." 학생의 직책은' 천리의 일을 배우고, 인간으로서 배우는 것' 이다. ""
-타오 Xingzhi
6. "지혜, 자애, 용기는 중국의 중요한 정신유산이다. 과거에는' 세계의 여신' 으로 여겨졌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개인의 완벽한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
-타오 Xingzhi
7. "교육 중 1% 의 낭비는 국가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마카롄코
8. "저는 우리 교육에서 단순한 지육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흔히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바로 도덕교육에 대한 손해를 초래하게 됩니다."
-아인슈타인
9. "학교의 목표는 항상 젊은이들이 학교를 떠나 전문가가 아니라 조화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3. 지식을 전수하고,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고문과 명언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선생님도 선생님이고, 가르치는 것은 모든 미덕의 은유이다." 예기'' 선생님은 전문적으로 가르치면 안 된다. 그의 책임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은 전문적으로 책을 읽어서는 안 되지만, 그의 책임은 생활의 길을 배우는 것이다. 도행지는 "한 청년의 운명은 선생님의 손에 달려 있고, 한 민족과 인류의 운명도 선생님의 손에 달려 있다" 고 말했다. 도행지는 "도덕은 인간의 근본이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설령 네가 전혀 나쁘다고 해도, 네가 약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소용이 없다. "—「교사의 직책은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Tao Xingzhi). 학생의 임무는 천 가지를 배우고 진정한 사람이 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도행지의 지혜, 자애, 용기는 중국의 중요한 정신유산이다. 과거에는' 세계의 여신' 으로 여겨졌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개인의 완벽한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교육의 낭비의 1% 는 국가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마카 리안 코 "나는 정말로 믿는다:
루소 교육은 사업이고, 사업의 성공은 헌신에 있다. 교육은 과학이고, 과학적 탐구는 진실을 추구하는 데 있다. 교육은 예술이고, 예술의 생명은 혁신에 있다. 학교의 이상은 지능 훈련을 받지 않은 어떤 사람도 생활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어떤 수준의 교육을 받았든 사회에 위험하다. 소홀린스키가 가르치는 예술은 가르치는 능력이 아니라 계발과 격려에 있다.
-드 스토시 지혜, 우수성, 야망. 주독사는 사람을 현명하게 하고, 사립을 읽으면 영수를 하게 하고, 수학을 읽으면 치밀하게 하고, 자연철학을 읽으면 치밀하게 하고, 윤리학을 읽으면 점잖게 하고, 논리수사학을 읽으면 변명을 잘하게 한다.
베이컨 학습, 질문, 생각, 분별, 실천. 중용의 도리.
4. 선생님의 고시는 사람들에게 성실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1. 만약 네가 강한 의지가 없다면, 너는 현명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믿지 않는다면, 너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Zhai mo, 전국 사상가
2. 내외 대응, 언행에 걸맞다.
-한비, 전국 철학자, 교육자
3. 선은 외래할 수 없고, 이름은 헛되이 얻을 수 없다.
굴원, 전국시대의 시인
4. 진실한 사람은 진실하고, 진실하지 않고, 감동적이지 않다.
-주앙 저우, 전국 철학자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유명하지 않다.
-유향, 한대 유생
6. 거짓된 왕따는 오래갈 수 없고, 공허함은 오래갈 수 없고,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사랑은 오래갈 수 없다.
--한 왕조시 학자 한 잉
7. 편지로 사람을 평가하면 세상은 반드시 믿을 것이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믿지 않는다면, 너의 아내는 그들을 의심할 것이다.
--진나라 은둔자 상권
8. 사람은 충성이 없으면 세상에 발붙일 수 없다.
쳉 이순신, 송나라 철학자.
9. 더 많은 가상은 항상 적은 진실보다 낫다.
--첸 푸, 송나라 철학자
10.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것은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유익합니다.
--송나라 학자 양 지안
5.' 설위' 고문작가 자료는 펑단숙 (약 1699- 약 1779), 명악재, 1 호, 쓰촨 단령인이다.
그는 청대 쓰촨 저명한 문학가로, 이 () 와 청대 쓰촨 3 재자 () 라고 부른다. 펑단숙은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영리해서 열 살 때 글씨를 쓸 수 있었다.
그와 동생 펭, 펑존록은 자운산 기슭에서' 스승 친구' 로 결성되어 6 년 동안 함께 공부했다. 그의 이후의 업적은 선천적인 재능이 아니라 주로 후천적인 노력에 달려 있다.
그는 유명한 산문 한 편을 쓴 적이 있다.' 시자 조카를 배움으로' 는 쓰촨 중 두 명, 한 명은 가난하고 한 명은 부자라고 말했다. 가난한 스님이 부승에게 말했다. "남해에 순례를 가고 싶어요." 부유 한 스님이 물었다: "왜 가니? 클릭합니다 가난한 스님이 대답했다: "나는 병 하나와 그릇 하나를 가져간다."
부중이 말했다. "배 한 척을 빌려 온 지 이미 몇 년이 되었지만, 지금까지는 실현되지 않았다. 너는 왜 가느냐! " 이듬해, 가난한 스님이 남해에서 돌아와 부스님에게 알렸다. 부중이 깊은 부끄러움을 느끼다.
이 이야기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의 난이도, 주관과 객관적 사이의 변증관계를 생동감 있고 간결하게 논술하며, 특히 그것들이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전환의 조건은 사람들이 고투하고 완강하게 싸우는 주관적인 정신이다. 바로 고행승으로부터 펑단숙은 보편적인 진리를 깨달았다.
그래서 일이 힘들어요.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세상은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것은 쉽게 어렵다; 하지 않으면 쉬운 사람도 어렵다.
사람이 배우기가 어렵습니까? 배우면 어려운 사람도 쉬워진다. 배우지 않으면 쉬운 사람은 어렵다. \ "Peng duanshu 공식 기간 동안, 진취적인 노력 에도 불구하고, xingli 부정 행위 를 제거 하기로 결정, 법원에 보고, 사람들을 위로하고, 평범한 삶을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시 청나라는 이미 북한에 들어섰다. 건륭 시대에는 인민이 극도로 부유했고, 경제문화도 번영의 정경을 보였고, 계급 갈등, 민족 갈등, 통치계급 내부의 투쟁은 날로 첨예하고 복잡해졌다.
여러 해 동안 벼슬을 하는 과정에서 펑단숙은 청나라 표면의 번화한 민생 어려운 사회현실을 보고 관직에서의 고심 싸움, 최고 통치자의 야망과 성공, 마음속으로 점점 분노와 우울한 정서가 생겨났고, 소극적인 은둔의 사상이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큰 돌을 광동시로 운반하는 도중에 그는 미끄러져 물에 빠졌다. 비록 그가 살아남았지만, 그는 이것이 재난이 곧 닥칠 징조라고 생각한다.
그는 하늘을 우러러보며 한숨을 쉬었다. "만약 사람들이 그들의 벼슬길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비난을 받아야 한다. 누가 그들을 착취할 것인가? " ! 나는 오늘 어복에 묻히지 않는다, 날이 나보다 두껍다. 내가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 "그것은 광동 ciguan 후이 슈 입니다.
촉국으로 돌아온 후 금강서원의 주교가 되어 그의 일생의 교인 생활을 시작했다. 금강서원은 강희 43 년 (1704) 쓰촨 성 안찰사 유가 청두옹시 옛터에 설립한 최고 성급 고등 학부이다.
학생은 성 내 학자 이상 인원 중에서 선발한다. 학생의 학비와 생활비는 청나라가 제공한다. 학교에는 약 200 명의 학생이 있다. 저명한 학자 이전원은 일찍이 이 학교의 학생이었다. 펑단숙 금강서원에서 강의한 후, 만년에는 그 광범위한 지식으로 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때 그는 자신의 벼슬길에 극도로 싫증이 나서, 심지어 자신이 그 해에 열렬히 좋아했던 것을 후회하여 명리를 다투고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된 것을 후회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는' 송종음'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칠 줄 모르는 당나귀는 해와 달을 없애고, 관원은 얇다.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기러기는 바다를 헤엄쳐 건넜다. ""
늙어 죽을 때까지 펑단숙은 생명의 마지막 20 년을 쓰촨 문화교육 사업에 바쳤다. 그는' 무술 한식' 시에서' 진강 저녁 20 년, 한식은 모두 분명하다' 는 명확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가 학원에서 연설하는 시간과 심정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펑단숙은 평생 시에 힘쓰고, 그는 시종' 시인' 이 되는 것을 견지했다.
위, 문학 좌파, 역사는 모두 매우 미묘하다. "하지만 문학의 길에서 그는 우여곡절 경험을 했다.
그는' 백학당 만년 창작시' 의 서문에서 "나는 일생동안 의미를 시도했다" 고 말했다. 40 년은 고문, 5 년은 집자, 거의 50 년은 시로, 이미 25 년이 되었다. " "의" 는 바로 인주이다.
펑단숙은 50 세 이전에 주로 8 주와 고문에 힘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문에 정통하지만 청팅 독재통치와' 문자옥' 의 압력으로 그는 감히' 실수' 를 할 수 없다. 그의 사상을 속박하는 팔주문도 그의 문학상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나이가 거의 50 이 되어서야, 그의 몇몇 작품들은 격분된 정신을 나타냈다. 심오하고 안정적인 추세는 고무적이고 교육적이다.
펑단숙의 위관 경험은 그로 하여금 사회 민생 현실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갖게 했기 때문에, 그는 시에서 가난한 농민에 대한 충분한 동정을 표했다. 흉년이 흉작할 때마다 배고픈 사람들은 먹을 것이 없을 때마다 그는 늘 근심이 태산이다.
그는' 하진' 시에서 화가 나서 이렇게 썼다. "양귀비는 구슬처럼 비싸고 이듬해에는 물에 잠겼다. 남녀는 비둘기 모양이고, 물고기와 새우는 정말 생명이다. "
7 월 16 일' 이라는 시에서, 나는 여러 해 동안 열심히 일해 온 가난한 농민들을 깊이 존경한다. 펑단숙의 산수시는 매우 감상적이다. 예를 들어 진강 봄에 쓴' 청명':' 곽희흥을 밖으로 나가는 것은 짜릿한 명절이다.
꽃은 찬비를 먹을 수 있고, 늙은 두쥐안 춘명은 울린다. 모든 마을은 아름답고 곳곳에 새 연기가 가득하다.
진성의 풍경은 괜찮다. 그런 미련은 없다. 봄이 아니라면 청두 교외로 몇 번 갔더라면, 이런 감상적인 시는 영원히 실현되지 않았을 것이다.
펑단숙은 평생 많은 책을 썼지만, 불행히도 그 중 많은 것은 이미 실전되었다. 그와 그의 동생 펭, 펭 zunling 모두 자본과 함께 일을 한 적이 있는데, 당시 모두 저술로 유명했고,' 단령 삼봉' 이라는 명칭이 있었다.
물론,' 삼붕' 에서 펑단숙은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이 있다. 백학당 문집',' 설야시',' 만년시' 등이 있습니다.
펑단숙은 81 세를 살았고, 사후에 펑산현 공익장 옥가산에 묻혔다. 이곳은 여전히 묘지이다. 학습의 주석: 학습, 학습.
자질: 재능, 자질. 혼미: 막막하다.
캐치: 도착, 그리고. 재료: 인재.
평범: 보통, 평범. 댄: 매일.
게으름: 게으름, 나태함. 배: 초과.
포기: 포기, 포기. 성인: 공자.
고 말했다: 생각, 말. 죽음: 마침내, 마침내.
루: 천천히. 용도: 용도, 기능.
뭐: 안 돼. 자주: 불변, 고정됨.
외진 곳, 테두리. 언어: 네 번 읽고 말하세요.
남해: 푸타산 (저장주산제도), 불교성지를 가리킨다. 호주: 왜, 왜? 이것은 협상이다.
6. 안사출고도에 관한 고문, 문어문, 시사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잡담병.
시대: 송 작가: 육유
국가는 척박해서는 안 되고, 몸은 척박해서는 안 된다.
나라가 어지러워지지 않으면 더 빨라지고, 병이 없으면 죽지 않고 날이 없다.
쿤이일의 은 주왕에게 무해하며, 국군 부국은 수나라를 면할 수 없다.
몸이 건장한 사람이 누울 수 없고, 빨리 죽어도 항상 어색한 것은 아니다.
옛날에는 악병으로 빈 계곡을 버리는 것이 더 좋았다.
나는 이미 90 세이며, 병상에 누워 3 일 동안 누워 있으니, 신이 나를 기억하게 할 때가 되었으니, 한시도 나를 잊지 마라.
자신의 일상생활과 음식을 스스로 생각할 때마다 친구를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인민에 대한 충성은 일이 아니라 오래된 바늘이다.
2. "청명일 오후에 다시 앉아서 운으로"
시대: 송 작가:
유행이라면 찾지 않아도 되고, 연은 가라앉는다.
자세히 보면 안씨가 심장인 게 분명해요.
3.' Xi 이순신 팬 웽 shuangqing 법사' 제목
시대: 송작가: 원수원
주인 방은 푸른 구름으로 가득하고 이끼는 채 차지 않았다.
대나무로 덮인 6 ~ 7 개의 고대 석두 조각이 있습니다.
선배는 훌륭하고 고상하다.
연말은 영원히 함께 있다.
팡 shenxiang 엄격한 교사, 총리 소 를 알고 있었다.
안장을 풀 때 숨을 헐떡이면 나도 한가해야 한다.
4. 55 곡의 고대 송가
시대: 송 작가: 석소담
바보가 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탐욕을 위해 시서를 낭비하는 것이다.
그때는 일찌감치 선생님께 징계를 받아야지, 수로에 도착하지 않았다.
5. 춘추말년에 푸몽지사의 충고를 했는데, 여러분 학생들이 모두 성공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시대: 당 작가: 주
태산 선생은 오랫동안 묵묵히 알려지지 않아, 세상은 이미 고각춘추를 묶었다.
탐관학자는 은퇴한 지 30 년 만에 혼자서 놀면서 붓을 깎으려 했다.
선생님의 자리에서 지나치게 생활하는 것은 치욕이며, 일상적인 표현은 더욱 늙어 보인다.
넓은 길을 따라 올림픽을 보고 싶으면 푸른 하늘을 몰래 바라보겠다고 맹세했다.
나는 여기서 나의 설명을 끝내고, 담력 곡방준은 영원히 그의 재능을 보완할 것이다.
자막은 진격의 충절론을 감동시켰다. 비밀은 전 세계의 축복입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잠시 북경을 떠나야 했다. 아들을 사랑하는 것처럼 국민을 사랑하고,
정치적 용도와 화면 남용. 깊지만 교육은 무질서한 상태에 있습니다.
유교를 도와 악을 그치게 하다. 만약 이 재료가 충분하다면, 그것은 성장할 것이다.
무엇을 두려워 하는가? 걱정과 엄격한 요구,
익익원이 단번에 윤곽을 깨끗이 닦았다. 유명한 중국 건물이 완공될 것입니다.
막 속도를 낭비하고 싶다. 아침에 시작했을 때, 나는 두 개의 절을 참관했다.
엄사로부터 온 존경과 존경. 여름 강의를 잊으세요.
자조, 자존감, 자천. 살찌고, 술을 마시고, 잔치를 하고,
금인이 휘황찬란하고, 짱 박보. 젊은이들과 노인들이 서로 알려준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시를 외우고 책을 외우려고 노력하다. 스크린에서 환호성이 들려왔다.
구름 권운 슈가 러시아를 모아 중국을 빛냈다. 문옹은 촉중 수재가 되었다.
노후수 판민락사. 내가 전파하는 치욕을 어떻게 메울 수 있을까?
밥을 먹고 허기를 채우고 퀴노아밀을 피하다. 다행히도, 모든 성인은 현재를 계승하는 데 능하다.
오인과 함께 취하니 화기애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