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서클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서클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원도 없습니다.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원도 없다는 뜻입니다.
전국시대 조몽가가 지은 『맹자이루1』 중에서. 이는 권력자들에게 자비로운 정부를 실시하라는 맹자의 외침이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구현됩니다. 첫째, "법현왕", 둘째, 인재를 선택합니다.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원을 만들 수 없다"는 말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격언이다.
1. 맹자는 “이누의 지혜와 공서자의 영리함은 규칙을 따르지 않고는 사각형 원을 이룰 수 없고, 시광의 지혜는 이를 바로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6법을 따르지 않고 오성(五聲)을 행하지 아니하면 요순(堯舜)의 도(道)는 인(仁)이 없이는 천하를 평안하게 다스릴 수 없다. 만일 오늘날 선한 마음과 선한 사람이 있어도 백성이 영향을 받지 않고 후세도 따라갈 수 없다면
그러므로 백성이 선할 뿐입니다. 다스릴 만큼 선하지 않으면 법을 지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시경에는 "실수하지 않고 잊지 않으면 옛 법칙을 따르게 된다"고 적혀 있다.
성인은 그 후로 자신의 비전을 소진시켰고, 그는 규칙과 지침을 사용했다. 네모와 원이 직선이라 생각하여 잘 쓰지 못하고 귀와 힘을 다하여 6장 5성을 사용했으나 마음이 피곤하여 잘 쓰지 못하였다.
그래서 높은 것은 반드시 산에 있고 낮은 것은 강과 호수에 있음이 틀림없다. 선왕의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어찌 지혜로울 수 있겠느냐 높은 자리에 오르는 것은 백성 중에 악을 퍼뜨리는 것이니라 길이 없으면 아래 백성이 이를 지킬 수 없느니라. 도를 믿지 않으면 일꾼이 믿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라가 살아남으면 복이 있다고 한다. 완성되지 않고 군사와 갑옷이 많지 않으면 나라에 재앙이 되지 않고, 밭을 개척하지 않고 재물을 모으지 않으면 나라에 해가 되지 않는다. 위는 없고 아래는 학문이 없느니라.''하늘은 힘이 넘치니 발산할 길이 없느니라'
왕을 섬기는 것은 불의하고, 전진과 후퇴는 무례하며, 조상의 길이 아니니라”고 말씀하셨다. “나를 공경한다고 해서 너를 도적이라 할 수는 없다.”
2. 번역
맹자는 "이루가 있어도"라고 말했다. 공수자처럼 좋은 시력과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컴퍼스와 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사광처럼 듣기 실력이 뛰어나도 육순을 쓰지 않으면 세상을 잘 다스릴 수 없다. 인(仁)정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늘날 어떤 군주들은 인(仁)한 마음과 인(仁)이라는 평판을 갖고 있지만, 그 선(善)은 후대들에게 본보기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선대 성왕들의 자비로운 정책을 시행하지 않았다.
그래서 좋은 의도만으로는 정치를 다스릴 수 없다. 좋은 방법만으로는 좋은 정치를 할 수 없다. 노래”는 “실수하지 말고, 미치지 말고, 조상의 고대 규칙을 따르십시오.”라고 말합니다. 이전 성왕의 법을 따르는 일은 결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성인은 눈이 피곤하여 컴퍼스와 자, 수평계와 줄과 먹을 사용하여 네모지고 둥글고 납작하고 곧은 것을 만들었는데, 성자는 청력을 지치게 하여 6장으로 오성을 고치고
성인은 지력을 다했을 뿐만 아니라 참을 수 없는 자비를 실천했고, 그의 자비의 덕이 세상을 뒤덮었습니다. 산과 구릉을 파려면 계곡과 늪에 의지해야 하는데, 선왕의 방법을 따르지 않는다면 선한 사람만이 통치할 수 있겠는가? .
불친절한 사람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면 그의 악행은 서민들에게 퍼질 것입니다. 위에는 도덕 기준이 없고, 아래에는 법과 규정이 없으며, 법원은 도덕을 믿지 않으며, 장인은 기준을 믿지 않으며, 관리는 정의를 위반하고, 사람들은 형법을 위반합니다. 이것이 계속된다면 나라가 살아남는 것은 축복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벽이 튼튼하지 않고 무기가 부족하면 나라에 재앙이 되지 않고, 밭을 개척하지 않고 물자가 풍부하지 않으면 나라에 재앙이 되지 않습니다. ; 교육이 없으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법과 규율을 어길 것이며 나라는 곧 멸망할 것입니다.
시경에는 '하늘이 소란을 일으키니 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미루는 것입니다. 군주에게 충성심 없이 섬기고, 예의를 지키지 않고 행동하며, 선왕의 도를 비방하는 말을 하는 것을 미루는 일이라 한다.
그래서 왕에게 높은 기준을 두는 것을 '경외'라고 하고, 왕에게 좋은 생각을 주고 나쁜 것을 막는 것을 '존경'이라고 하고, 왕이 인덕을 행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도둑'이라고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