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논어' 원문은 여전히 ​​흥미롭다

'논어' 원문은 여전히 ​​흥미롭다

원문: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며,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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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께서는 "세 친구는 이롭고 세 친구는 해롭다. 솔직하고 이해심 많고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하고, 유순하고 온유하며 아첨하는 친구는 해롭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Zixia는 "매일 무엇을 하는지 알고,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는다면"이라고 말했다. 매월 행하면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있다고 할 수 있느니라."?

번역: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여행하면 그들 중에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의 선생님이 되어라.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고, 그들의 약점에서 배우라. 네, 바꿔야 합니다."

공자는 "세 가지 종류의 유용한 친구가 있고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습니다. 정직한 사람과 친구가 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과 친구가 되며, 마음이 넓은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은 유익하고, 악한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은 해로우며,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은 해롭습니다.

사람은 생각 없이 배운다. 배우지 않고 생각만 하면 의심이 생기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이전에 몰랐던 것을 매일 배우고, 매달 배운 것을 잊지 말라. 『논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총 2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자(孔子)의 제자들과 그 제자들이 편찬한 이 책은 우리 나라의 고대 유학경전 중 하나이며, 최초의 인용문집이다. 중국 기사의 패러다임적 성격도 여기에 기인한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의 정치사상(춘추전국시대 묵가에 반대)은 '인(仁)', '예(禮)'였다. "와 "유순함". 『논어』는 공자의 주요 제자들과 그 후대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의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그 의미는 심오합니다. 그 발언 중 많은 부분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진실로 간주됩니다.

논어는 주로 말을 기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룬'은 편찬을 의미하고, '유'는 담론을 의미한다.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 공자의 제자들, 공자 밖의 사람들이 쓴 책이지만 주로 공자의 제자들이 쓴 책이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

인용문의 훌륭한 산문집으로 공자의 말씀을 간결하고 간결하며 함축적이고 의미 있는 언어로 기록하고 있다. 『논어』에 기록된 공자의 가르침의 말씀은 요점에 그치는 단순한 대답일 수도 있고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유창하게 말할 수도 있으며 다양하고 유창합니다.

<논어>는 표정과 목소리의 묘사를 통해 인물을 표현하는 데에도 능숙하다. 공자는 "논어"에서 묘사의 중심입니다. "스승의 문체는 격언으로 넘쳐납니다"( "Wen Xin Diao Long Zheng Sheng"). 이 책에는 그의 매너와 태도에 대한 정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이 드러납니다. 또한 『논어』 역시 공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교 제자들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어, Zi Lu는 솔직하고 무모하며, Yan Hui는 온화하고 고결하며, Zigong은 똑똑하고 웅변이 좋으며, Zeng Xi는 절제되고 세련된 등입니다. 그들은 모두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자질과 장단점,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다른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의 귀중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안원』에 따르면, 같은 제자가 인(仁)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서로 다른 대답을 했다. 안원에게는 "자제하고 예의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다"라고 했고, 종공에게는 "남에게 하지 말라"고 말했다. 남이 자기에게 하기를 바라지 아니하고 자신이 남에게 하고 싶은 것을 남에게 하도록 조심하라.” 사마종이 대답했다. “인자한 사람의 말은 꾸짖는 것이기도 하다.” 안원은 교육 수준이 높아 '인(仁)'이라는 개요로 대답했고, 종공(Zhong Gong)과 사마종(Sima Zhong)은 자세하게 대답했다. 또 다른 예는 “이 말을 듣고 무엇을 합니까?”라는 동일한 질문으로, 공자는 자로에게 “게다가 부모님이 계시다면 왜 이 말을 들었을 때 합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사람이니까 후퇴한다.” 대답은 “이 말을 듣고 행하라”이다. 구하는 것은 후퇴하므로 전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공자의 높은 뜻도 담고 있다. 제자들에 대한 책임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