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Zeng Guofan의 철학적 인용문
Zeng Guofan의 철학적 인용문
증국범의 철학적 명언
1. 승리를 예측하는 사람은 패배할 가능성이 있고, 패배를 예측하는 사람은 생존할 가능성이 있다.
2.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립니다.
3. 평온함, 평온함, 걱정을 얻습니다. 이 다섯 단어는 항상 모든 것에 존재합니다. 이 다섯 단어가 없어도 Meng Lang은 해냅니다.
4. 자신의 장점을 말하기는 쉽지만 표면적으로만 이야기한다.
5. 모든 일은 은밀하고 자신있게 정리된다.
6. 선한 사람을 추천하여 선을 나타내지 말고, 배신자를 제거하여 선을 나타내지 마십시오.
7. 싸우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만 이기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라.
8. 모든 축복을 누릴 수도 없고, 가진 힘을 다 쓸 수도 없습니다.
9. 모든 주요 업무는 부분적으로는 인력으로, 부분적으로는 자연적으로 수행됩니다.
10. 몸을 만드는 방법은 속은 강하고 겉은 부드러운 것입니다. 조화가 없으면 받아들일 수 없고, 엄격하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습니다.
11. 가난을 참을 수 없고, 일어서지 못하고, 굴욕을 참을 수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12. 일이 끝나면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생각해 보세요. 성공하고 싶다면 서두르지 말고 서두르세요. 세상의 일을 처리하려면 평온이라는 두 단어만 있으면 되고, 군사를 빨리 하려면 이 두 단어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평화와 고요함은 느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의 중이에 영양을 공급하는 고요하고 신중한 배려를 의미합니다.
13. 사고와 학습은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14.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세상의 평범한 사람들은 모두 '게으르다'라는 단어에 패배하고, 세상의 재능있는 사람들은 고대와 현대를 모두 '오만'이라는 단어에 패배합니다. .
15. 교만과 게으름을 피하는 것이 가족을 지키는 길이다.
16. 책, 야채, 생선, 돼지는 가족에게 활력을 주고, 잠을 덜 자고 더 많은 일을 하게 하여 한 사람에게 활력을 줍니다.
17. 관용의 한마디는 끝없는 재난을 제거할 수 있고, "충분함"의 말은 끝없는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8. 지나친 고귀함은 인(仁)을 해치고, 지나친 온화함은 정의를 해친다.
19. 오랫동안 보면 익숙한 단어를 인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가만히 보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의심은 진실을 혼란스럽게 할 것이고, 너무 많이 생각하는 사람은 혼란을 겪을 것이다.
20. 가족의 오래 지속되는 성격은 일시적인 직함에 의존하지 않고 장기적인 가족 규칙에 의존합니다. 한두 사람의 갑작스런 폭발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대중의 유지.
21. 장군을 다스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힘이 아니라 성실이다.
22. 사람은 가까운 것을 보면 멀리 보고, 사람은 거친 것을 보면 미묘하다고 하고, 나는 그것을 슬기라고 한다.
23. 돈을 사용하여 능력 내에서 사람들을 지원하고 일을 관리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십시오.
24. 남의 단점을 뒤에서 공격하지 마세요.
25. 삶과 죽음은 오랫동안 무시되었습니다.
26. 선한 일을 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그러나 일단 좋은 평판을 얻으면 비방과 재앙이 따르게 된다.
27. 군대를 이끄는 방법은 친절보다는 친절을, 예의보다는 힘을 쓰는 것이다.
28. 큰 일을 하는 사람은 여러 대용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만족스러운 선택은 불가능하고, 두 번째 선택은 점진적인 교육을 기다리는 것이다.
29. 항상 첫 번째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세요.
30. 단기적으로 이익이 되는 일을 하지 말고, 모두가 다투는 곳에 가지 마세요. 상황이 극단적으로 진행되면 상황이 역전되어 해를 입게 됩니다.
31. 만족하면 행복해지고 욕심이 많으면 걱정이 된다.
32. 부귀영화는 이 세상에서 다 영광이지만 큰 마음이 진짜 유익이다.
33. 당신은 당신의 재능을 사랑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부분은 건너뛰어야 합니다.
34. 사람을 보는 방법은 윤리적이되 공식적이지 않고, 좀 더 논리적이고 덜 설득력 있게 보는 것입니다.
35. 세상에 나쁜 사람들이 가득한 것보다 좋은 사람들이 가득한 것을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36. 미간에 싱그러움이 넘치고, 포부가 평범하지 않은 미래에 성공할 수도 있다.
37. 좋은 사람을 골라서 따라가세요.
39. 미리 조심하고 나중에 후회하지 마세요.
40. 군자의 성품은 수천 권의 책이 깨져도 손상되지 않고, 한 마디도 몰라도 손상되지 않는다. 고대 철학 명언 모음, 관용에 관한 철학 명언, 증국번 명언
증국번 명언
1. 방종한 말은 본성에 어긋나고, 잡다한 지식은 사람의 본성을 어지럽힌다 . Zeng Guofan
2. 군자는 자신의 야망을 겸손하게 해야 하지만, 겸손해야 하는 악당은 아닙니다. Zeng Guofan
3. 악당에게 거짓 평판을주는 것보다 하늘의 말을 듣는 것이 낫습니다. 후손들이 남긴 부는 저우 사람들만큼 시급하지 않습니다.
증국번
4. 군자는 나갈 때 충성하고, 들어갈 때 효도하고, 쓸 때는 지식이 있고, 포기할 때는 어리석다. Zeng Guofan
5. 자존감이 높을수록 열등감을 더 많이 보게됩니다. Zeng Guofan
6. 일은 빨리 패배하지만 생각은 느려집니다. Zeng Guofan
7. 몸을 만드는 방법은 내부는 강하고 외부는 부드러운 것입니다. 조화가 없으면 받아들일 수 없고, 엄격하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습니다. 젱궈판
8. 거친 말은 잠시 감사하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은 평생 원망할 것이다. Zeng Guofan
9. 만족하면 행복해지고 욕심이 생기면 걱정하게 됩니다. Zeng Guofan
10. 점술과 풍수에 대한 믿음은 모두 망상에서 비롯됩니다. 읽고 분별력 있는 사람들이 그것을 의로운 삶으로 받아들인다면 믿지 않을 것입니다. 젱궈판
11. 바르지 못한 식음은 병의 원인이고, 바르지 못한 생각은 죽음의 근원이다. 젱궈판
12. 오만하고 남보다 열등한 사람은 천박해야 하고, 남을 의심하는 사람은 소심해야 합니다. 증국범
13. 많이 축적하는 사람은 후손에게 해를 끼치고, 지나치게 탐욕스러운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망치게 됩니다. Zeng Guofan
14. 무관심할 수 있다면 진정한 지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Zeng Guofan
15. 영리하고 노출이 심한 사람은 도덕성이 낮고, 말을 너무 잘하는 사람은 운이 좋지 않습니다. Zeng Guofan
16. 군자는 인간사에만 최선을 다하고 운명에 관계없이 운명은 인간사에 있습니다. Zeng Guofan
17. 옛날 사람들은 명성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수련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명성을 얻기 위해 자신을 꾸미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큰 일이 생기면 그것을 잡지 않았으나, 오늘날 사람들은 작은 이득을 보면 쉽게 그것을 방어한다. Zeng Guofan
18. 지능적이고 민첩한 사람은 지식이 풍부해야 합니다. Zeng Guofan
19. 지혜가 많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미친 사람이고 힘이 적고 책임이 무거운 사람은 고통을 겪습니다. 젱궈판
20. 생각을 무시하면 엉뚱한 말을 하게 된다. Zeng Guofan
21. 이익은 압도적일 수 있지만 독립적이지는 않으며, 계획은 소수에 의해 달성될 수 있지만 다수에 의해 달성될 수는 없습니다. 혼자 있으면 패할 것이고, 함께 하면 패배할 것이다. Zeng Guofan
22. 선한 사람은 덕을 닦고 행운을 천국에 가져옵니다. 악한 사람들은 재앙을 뿌리고 나중에 재앙을 가져온다. 젱궈판
23. 작은 의견 하나가 모든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모든 것을 무너뜨릴 수 있다. 증국범
24. 남을 이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결코 남을 이기지 못한다. 남을 이길 수 있다면 결코 승리할 수 없다. Zeng Guofan
25. 꾸미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점차 실수를 하게 됩니다. 서로의 말을 듣는 사람이 다툼의 시작이다. Zeng Guofan
26. 다른 사람을 파괴하는 선보다 더 큰 악은 없으며 백인의 불의보다 더 큰 미덕은 없습니다. Zeng Guofan
27. 명예, 직함, 돈, 소리, 섹스는 모두 욕망이라고 불리며 모두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Zeng Guofan
28. 진실하게 후회하지 말고, 용서하고, 원한 없이 화목하고, 굴욕 없이 견디십시오. Zeng Guofan
29. 능숙한 토론자는 종종 도에 반대하게 되고, 서투른 토론자는 필연적으로 도에 반대하는 것보다 세상에서 멀어지는 것이 낫습니다. Zeng Guofan
30. 회유는 큰 인내로 이어지고 평판은 배신으로 이어집니다. Zeng Guofan Zeng Guofan의 명언 Zeng Guofan의 유명한 격언 Mark Twain의 명언 Lao She의 명언 Zeng Guofan의 유명한 명언_Zeng Guofan의 유명한 명언_모든 문장은 고전입니다
Zeng Guofan (1811년 11월 26일 - 1872년 3월 12일), Han 국적은 이름은 자성(紫成)이고, 호는 박한(港港)이고, 이름은 디성(清興)이다. 현대 중국의 정치가, 전략가, 성리학자, 작가, 호남군의 창설자이자 총사령관. 호린이(胡燈伯)와 함께 증호(曾湖)로 불렸고, 이홍장(智洪章), 좌종당(左宗堂), 장즈동(張財东)과 함께 청나라 말기 4대 명관으로 불렸다. 양강태수, 직예태수, 오영전총각으로 승진하였고, 시호는 문정(文heng)이다.
1. 내 뜻대로 하는 사람은 악당이다. 급하면 멀리하라.
2. 방종한 말은 진리에 어긋나고 잡식한 지식은 어지러운 것입니다.
3. 모두의 사익을 모아 세상을 공론화하라.
4 우리가 공부할 때 오직 두 가지만 있는데, 하나는 도덕성을 높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경력을 쌓는 것입니다.
5. 가슴에 일종의 평온함을 키우십시오.
6 유명한 사람은 금과 비단이 없어도 부자이고, 왕관을 쓰지 않아도 고귀합니다. 학자들은 명성이 없습니다. 마치 여자가 부정한 것처럼 다른 아름다움이 있어도 그것을 구속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선인들은 명예와 명예를 얻기는 쉽지만 명예를 지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7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사람과 사물을 아는 것을 직업으로 삼습니다.
8 단맛과 신맛, 쓴맛과 좋고 싫음을 맛보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것은 항상 사람들이 결정합니다.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자신을 수련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9 가혹한 일에 연루된 사람은 아무리 정직하더라도 스스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10 야망, 지식(광범위하고 전문적), 인내는 학문의 세 가지 요소입니다.
야망이 있으면 결코 열등해지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지식이 있으면 지식이 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인내가 있으면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습니다.
11악인은 호랑이, 늑대, 뱀, 전갈과 같아서 거의 아무것도 아니다. 호랑이, 늑대, 뱀, 전갈의 힘은 모두 자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피하고 예방 조치를 취합니다. 악인의 마음은 호랑이와 같고 그 모습은 뱀과 같고 그 마음은 뱀과 전갈과 같으며 그 말은 조화로우며 사람이 자기를 해칠 줄을 모르고 공격하며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12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세상의 모든 평범한 사람들은 게으름 한 마디에 패하고, 세상의 모든 재능 있는 사람들은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오만 한 마디에 패합니다.
13 부유한 사람은 관용을 베풀고, 똑똑한 사람은 관대함을 조언해야 합니다.
14 세 가지 금기: 하늘의 도는 지혜를 반대하고, 하늘의 도는 방종을 반대하며, 하늘의 도는 그릇됨을 반대합니다.
15 명예, 직함, 부, 소리, 성은 모두 욕망이라고 하며 모두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6. 먼저 조용히 하고 나서 생각해보고, 50~60% 확신할 때 하세요.
17. 급할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더욱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마지막에는 더욱 조심하세요.
18. 군자를 남보다 열등하게 만드는 것은 지혜로운 눈과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이다.
19 최근에는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조합이 하늘과 땅의 도리로 여겨졌습니다. 단단함과 부드러움은 서로 보완되어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됩니다. 너무 부드러우면 약해지고, 너무 단단하면 이어집니다. 무너지다.
20 기가 너무 강하고 마음이 가득 차면 재능을 드러내는 것이 금지됩니다.
21 군자의 성품은 수천 권의 책이 깨져도 손상되지 않고, 한 마디도 몰라도 손상되지 않는다.
22. 교만과 게으름을 피하는 것이 가족을 지키는 길이다.
23. 전생에 실수를 저지른 사람은 스스로 고칠 수 있고, 전생에 손대지 않은 사람은 스스로 실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24 두 신사 사이에는 다툼이 없어서 서로 양보합니다. 군자와 소인 사이에는 다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관대하기 때문입니다. 두 명의 악당이 싸우고 있지만,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악당처럼 느껴질 방법은 없습니다.
25 옷 잘 입는 사람은 세상을 순결하게 떠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탐욕스럽고 잔인하고 비열한 사람은 그들과 어울리지 말아야 한다. .
26 남을 이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결코 남을 이길 수 없습니다.
27 모든 것을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여기고, 큰 것을 사소한 것으로 여기십시오.
28 예절, 정의, 고결함, 수치심은 자신을 징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사람들이 자녀와 손자를 위한 부의 계획을 세울 수는 없습니다. 열 중 아홉은 실패할 것입니다. 남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혜택을 받고 좋은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할 것이며, 남에게 알려달라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악을 행할 때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그것을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29 정직은 금과 돌로 만들어집니다.
30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세상의 평범한 사람들은 모두 게으른 한 마디에 패배한다.
31 영웅은 이를 부러뜨리고 피를 삼킨다.
32. 항상 차분하면 암묵적인 추론과 사물에 대한 강력한 반응을 갖게 됩니다.
33. 그는 부지런하고 공손하다. 비록 어리석더라도 여전히 현명하고 현명하다.
34 당신이 현자가 아니면 짐승이 될 것입니다. 당신은 수확에 관심이 없고 열심히 일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35 존경심을 표시하는 것은 가짜입니다. 숨어서 사랑하는 것은 사적인 것입니다.
36 군자는 다른 사람이 위험에 처했을 때 도와주고, 다른 사람이 어려울 때 도와주는 것이 참으로 좋은 일입니다.
37 고대인을 가볍게 비판하지 마십시오.
38. 군중을 따라 행복하고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39 책만 읽는 사람은 갈 곳이 없다.
40 작은 이득은 없습니다.
41 사람들은 당국을 두려워할 뿐입니다. 그 중 10명은 당국자들이지 방관자들은 5명이 아닙니다. 지혜로운 목사는 이익과 손실로 인해 기진하고, 이익과 손실로 인해 용기가 돋보입니다. 이득과 손실의 마음이 사라지면 목소리가 편안해지고 마음은 방관자의 마음과 같을 것입니다.
42 항상 첫 번째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세요.
43 악덕에 패하는 사람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교만하고 말이 많은 사람입니다.
44 뿌리가 바르지 아니한 것이 없고 가지와 잎이 자라서 자유롭게 자랄 수 있느니라.
45 재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46 선비가 하지 말아야 할 세 가지가 있으니, 군자와 명예를 다투지 말고, 소인과 다투지 말고, 지혜를 다투지 말고, 천지와 다투지 말라.
47 여자들이 집안에서 서로 질투하고, 학자들이 궁중에서 질투하는 것은 고대와 현대의 공통적인 문제이다. 명예와 총애를 바라는 마음이 없다면 어찌하여 시기가 있겠습니까?
48 번영하는 시대의 기업가 정신의 영웅들은 열린 마음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49 부지런한 집은 번영하고 부지런한 사람은 절약하며 결코 가난하지 않습니다.
50 오만하고 남보다 열등한 사람은 천박하고, 남을 의심하는 사람은 악역임에 틀림없다.
51 너무 고상하고 고상하면 인(仁)이 해롭고, 너무 온유하고 순종하면 정의가 손상됩니다.
52. 일을 처리할 때에는 임기 중에 발을 굳건히 하고 마음을 말해야 한다.
53 세상의 모든 일은 배려가 더 중요하고, 치밀한 실행이 더 중요하며, 계획이 더 중요하며, 독립성보다 타인의 의사결정이 더 중요합니다.
54 수양의 길은 마음을 수양하는 것보다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55 위대한 부드러움은 부드러움이 아니고, 극도의 단단함은 딱딱하지 않다.
56 열심히 생각하고 부지런히 질문한다면 하루하루 큰 발전을 이루는 것은 어떨까요?
57 사람이 이성과 정의로 마음을 다스리면 늙어도 정신이 쇠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밥도 못 먹게 되고, 도둑들에게 패하게 되고, 늙기도 전에 야망이 쇠퇴하게 될 것입니다. 영감을 주는 사람들은 그렇게 하는 것을 삼가해서는 안 됩니다.
58 인내의 한마디는 끝없는 재앙을 없앨 수 있고, 넉넉한 말은 끝없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59 값싼 사람은 돈에 연연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사람은 돈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60 겸손하면 남을 시기하지 않고, 공경하면 모욕을 당하지 않습니다.
61 부자를 의지하는 사람은 가난해지고, 귀인을 의지하는 사람은 겸손해지고, 강한 사람을 의지하는 사람은 약해지고, 기술을 의지하는 사람은 서투르게 될 것이다. 인(仁)과 의(仁)에 의지하면 가난하지도 않고 비천하지도 않고 나약하지도 서투르지도 않습니다.
62 세상에서 가장 성실한 사람만이 세상에서 가장 거짓된 사람을 이길 수 있고, 세상에서 가장 서투른 사람만이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사람을 이길 수 있다.
63 하나님이 옳으면 사람도 옳고, 하나님이 악하면 사람도 악하다.
64 시골에 친구가 없다는 게 제일 싫다.
65 과거의 모든 것은 어제의 죽음과 같고, 미래의 모든 것은 오늘의 삶과 같습니다.
66 사람들에게 명확한 도덕률이 있으면 의식과 기쁨이 번창할 것입니다.
67 근면은 건강으로 이어지고, 근면은 부를 가져온다. 세상의 모든 질병은 게으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사람이 부지런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헛될 것이다. 시대의 성인과 영웅, 심지어 세상에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이들도 '근면'이라는 단어에 지나지 않습니다.
68 군자의 야망은 반드시 사람과 사물로 가늠되어야 하며 안으로는 성자가 되고 밖으로는 왕이 되는 공이 있어야 하며, 그러면 그는 태어날 때부터 부모에게 불순종하지 않을 것이며, 하늘과 땅에서 온전한 사람이 될 자격이 있을 것입니다.
69 군자는 사람의 선행을 칭찬하기보다는 칭찬하고, 사람의 허물을 망하게 하기보다는 꾸짖고, 사람의 잘못을 바로잡기보다는 선을 행하도록 비판한다. 악당은 그렇지 않습니다. 좋으면 피해야 하고, 잘못하면 홍보합니다.
70 이를 악물고 결단력을 갖고 에너지를 축적하고 야망을 키워야 하며 낙심해서는 안 됩니다.
71 조심하면 재난을 피할 수 있고, 부지런하면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제갈창경: 조심스럽고 부지런하며 남을 배려하는 것이 살아있는 보살입니다.
72 나라에서는 근면하고 집안에서는 검소하며 말에 충실하고 행동에 공경하십시오.
73 악당은 타인의 친절함만을 바라볼 뿐, 그 친절함에 감사하지 않는다. 군자는 은혜를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지만 결코 잊지 않습니다.
74. 사람을 관찰하는 네 가지 방법: 신뢰할 수 있고, 비관료적이며, 조직적이며, 말이 적습니다.
75 모든 것을 위한 공간을 남겨두고 다른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는 관대함을 가지십시오.
76 잠이 안 올 때 망상이 없으면 사람은 지혜롭다고 할 수 있다.
77 남의 단점을 뒤에서 공격하지 마세요.
78 고대인의 정신을 오늘날의 정신으로 신뢰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고대인의 진심이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면 오늘날의 사람들은 돌고래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9 인간의 영혼은 혼자 남겨질 수 없습니다.
80 선행을 하기는 쉽지만 선행을 쌓는 것은 어렵다. 친절을 베풀면 선비는 비록 그것이 오래 지속되더라도 지치지 않을 것입니다. 외딴 곳에 있어서 아무도 알지 못하며, 세상을 유혹하는 질병은 때가 되어도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에 뿌리를 내리고 말과 행동이 진실하며 언제나 격려하고 노력을 비난하지 않으면 친척과 친구가 그것을 믿고 나라 사람들이 화평하게 될 것입니다. 유령과 신들이 그것을 따를 것이다. 아직 선행을 쌓지 못했다면 그 범위가 이와 같을 수 있겠습니까?
81 세상에서 가장 성실한 사람만이 세상에서 가장 거짓된 사람을 이길 수 있고, 세상에서 가장 서투른 사람만이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사람을 이길 수 있다.
82 요즘 사람들은 남을 조종하는 것을 조심하고 조심하지만 남에게 해를 끼친 적이 있습니까? 단지 정신을 잃고 활력이 손상되었을 뿐입니다.
83 모든 일에는 집중력과 전문화가 필요하며, 지식을 확장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특별한 종파가 없고, 다른 생각을 보고 마음이 바뀐다면 이것은 큰 실수입니다.
84 남에게 묻지 않고 선을 행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일이다. 악을 행할 때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그것을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위한 공간을 남겨두고 관대하며 다른 사람들을 수용하십시오.
85 밖에서 배워서 안에서 얻는 것을 명이라 하고, 안에서 배워서 밖에서 합치는 것을 성실이라 한다.
86. 이익은 모두가 얻을 수 있지만 혼자서 얻을 수는 없습니다. 전략은 소수가 얻을 수 있지만 다수는 얻을 수 없습니다. 혼자 있으면 패할 것이고, 함께 하면 패배할 것이다.
87 사람의 기질은 타고난 특성상 바꾸기 어려운데, 독서를 하면 기질이 바뀔 수 있습니다.
변화를 이루고 싶다면 먼저 강한 야망을 세워야 합니다.
88 특히 업보에 시달려 귀가 좋지 않다.
89 책, 야채, 생선, 돼지는 가족에게 활력을 주고, 잠을 덜 자고 더 많은 일을 하게 하여 한 사람에게는 활력을 줍니다.
90 자제와 반성
91 세상에 좋은 사람들이 가득한 것보다 나쁜 사람들이 가득한 것을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92 옛날 사람들은 명성을 피하기 위해 수련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명성을 얻기 위해 자신을 꾸미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큰 일이 생기면 그것을 잡지 않았으나, 오늘날 사람들은 작은 이득을 보면 쉽게 그것을 방어한다.
93 수만 금을 가진 집은 덕을 닦는 사람만큼 믿음직스럽지 못하다
94 권력자가 강하면 나는 그를 공격할 수도 없고 그와 싸울 수도 없다. 이름의 방식도 그렇습니다.
95 모든 것이 극도로 어려울 때 그것을 이겨내는 사람이 영웅이다.
96 너무 똑똑해지지 마세요.
97 다른 사람을 조언할 때, 그 사람의 결점을 지적하지 말고, 먼저 그 사람의 장점을 칭찬하십시오. 사람이 기쁠 때는 말이 들어가기 쉽지만, 화가 났을 때는 개인적인 이유보다 분노가 더 낫다.
98 산에 있는 도둑을 없애기는 쉽지만 마음속에 있는 도둑을 없애기는 어렵다.
99 오직 양심을 높이고 스스로 주인이 되어야 하며 결코 악한 욕망에 굴복하지 않는 것이 쿵푸이다.
100 단순한 것이 덕의 근본이다. 걱정과 근면은 경력의 기초입니다. 고대 회족에는 부유한 성인도 없었고, 즐기는 영웅도 없었습니다. 제갈창경:채식은 군자가 하는 일이자 부덕을 쌓는 방법입니다!
101 세 과부: 말의 침묵은 에너지를 키우고, 보는 침묵은 정신을 키우고, 욕망의 침묵은 본질을 키운다.
102 증국번 명언: 1. 남의 미움을 받는 것과 오만한 것은 분리될 수 없습니다. 2. 너무 똑똑해지지 마세요. 3. 넓은 마음을 가지려면 평탄함이라는 단어를 배워야 합니다. 4. 현실 없이 큰 명성을 누리는 사람은 곤경에 처하게 된다. 5. 고대인을 가볍게 비판하지 마십시오. 6. 먼저 마음을 진정시킨 후 생각해보고 50~60%의 자신감을 가지고 해보세요. 7. 새롭게 시작하고 세상을 다시 열어보세요. 8. 자립하려면 남자는 완고해야 한다. 9.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은 영웅을 연마할 때이다.
103 싸우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만 이기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라.
104. 하루하루 한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면 출산 예정일이 다가올 것이다. 거리를 계산하고 헛된 한숨을 쉴 필요가 없다.
105. 젊은이들은 야망이 있고, 지식이 풍부하며, 학업에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106 많이 모으는 사람은 자기 자손에게 재앙을 끼치고, 방탕한 사람은 자기 인생을 망치게 됩니다.
107 꾸미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점차 실수를 하게 된다. 서로의 말을 듣는 사람이 다툼의 시작이다.
108 가문의 장수성은 일시적인 직함에 의지하지 않고, 한두 사람의 갑작스런 부흥에 의지하지 않고, 유지에 달려 있다. 대중의.
109 자신을 바로잡아야 남을 변화시킬 수 있고, 최선을 다해야 남을 섬길 수 있습니다.
110 시대가 어지럽든 어지러워도 집안이 근면하고 공손하면 실패하는 사람이 없고, 근면하지 않고 공경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사람이 없다. 무적이다.
111 거친 말은 일시적인 칭찬을 가져다 주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평생 원망을 하게 될 것입니다.
112 자랑스러울 때 기뻐하고, 좌절할 때 화를 내면 역경과 역경이 공존할 수 있겠습니까? 말과 소는 마치 콧구멍이 뚫린 사람과 같아서 자기 뜻대로 가고 자기 뜻대로 멈춘다. 새벽부터 황혼까지, 젊음부터 노년까지, 말이나 소가 아닌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아아!
113. 성실하고 후회하지 말고, 용서하고 원망하지 말고, 화목하고 미워하지 말고, 굴욕 없이 견디어라.
114 작은 이익에는 관심을 두지 마세요.
115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이다. 그러나 독서는 위치가 아니라 성격의 측면에서 지위를 차지합니다.
116 몸을 만드는 방법은 속은 강하고 겉은 부드러운 것입니다. 조화가 없으면 받아들일 수 없고, 엄격하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습니다.
117 고민하고 고민하는 것이 영웅을 연마할 때다.
118 마음대로 행하지 말고 입대로 말하지 말라.
119 너무 부자이고 고귀하다면 좋은 코끼리가 아닙니다.
120 프레임이 국가를 지원하고 성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121 모든 것은 계획대로 이루어진다.
122명이 주로 기(氣)족이다.
123 사람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면 성인과 영웅은 무엇을 할 수 없습니까? 왜 사람에게 의존하나요?
124 지혜는 괴로울수록 더욱 빛난다.
125 작은 악으로 누군가의 큰 아름다움을 버리지 말고, 작은 원한으로 누군가의 큰 친절을 잊지 마세요.
126 야망이 있는 곳에는 금과 돌이 문을 열어줄 것입니다.
127 남을 지킬 수 있으면 대단한 사람이고, 남에게 지켜주면 악인이다.
128 세 가지 지식: 운명을 알고, 예절을 알고, 말을 아는 것.
129 현명하고 덕을 과시하는 사람은 도덕이 나쁘고, 말을 너무 잘하는 사람은 운이 좋지 않다.
130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부끄러워하고 혐오감을 느낄 것이다.
131 번영하는 시대에 장사를 시작한 영웅들은 열린 마음을 첫 번째 의로 삼았는데, 너무 교만하면 인(仁)이 손상되고, 너무 유순하면 의가 손상됩니다.
132 좌절감이 찾아오면 인내심을 갖고 대처하라. 그래야 좌절감에 시달리지 않을 것이다. 어떤 일이 생각나면 가볍게 생각하여 걱정에 휩싸이지 않도록 하세요.
133 군자는 나가도 의롭고, 들어가도 효성이 있고, 쓸 때에는 지식이 있고, 포기하면 어리석다.
134 칭찬과 칭찬의 양을 알아야 한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세상의 칭찬을 보면 거기로 몰려들고, 세상의 멸망을 보면 위아래로 우러러보는 경향이 있다. , 단지 양이 넓지 않을뿐입니다. 참된 선과 참된 악은 나에게 속하며 명성과 명성은 나와 관련이 없습니다.
135 가족이 화목하면 행복은 저절로 찾아옵니다.
136 친척을 섬기는 주요 목적은 즐거움을 얻는 것입니다.
137 인의가 적은 사람은 인의가 큰 도둑이다.
138. 좋은 이름만 누리는 것은 재산을 줄이는 길이다.
139 생명에 해를 끼치지 않고 한 순간이라도 참을 수 있는 성자와 성자에게서도 '분노'라는 단어가 나온다.
140 벼락수단을 이용해야만 먼저 보살의 마음을 드러낼 수 있다.
141 기억을 구할 필요는 없지만 이해를 구해야 한다.
142 마음이 평안하면 생명의 위험을 이겨낼 수 있다. 복잡한 연결은 나의 재능을 테스트할 수 있고, 파도와 파도는 나의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143 지위 없이 존경받는 사람을 도(道)라 하고, 꾸어주지 않아도 부자인 사람을 문(文)이라 한다. 아아! 이제 시간이 되었다고 말할 것인가? 공손하고 오만한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시간을 잃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나는 부유하고 안전한 사람이다.
144 자립하려면 남자가 고집을 부려야 한다.
145 남의 잘못을 탓하지 말고 묵묵히 반성하고 이런 일이 있으면 총리도 후회하고 빨리 바꿀 것이다.
146 지능적이고 민첩한 사람은 지식이 풍부해야 합니다.
147 돈을 줄이고 싶으면 반드시 줄이고, 돈을 절약하고 싶다면 반드시 저축한다.
148 그러므로 우리가 오만함을 없애고 안일함을 경계하며 남의 비웃음을 받지 않으려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우리는 발전할 것입니다.
149 한 영혼에는 두 눈이 있다.
150 위대한 일을 할 때 절반은 인력이, 절반은 자연이 한다.
151. 행동을 취하기 전에 먼저 마음과 마음을 진정시켜야 한다. 마음이 맑아지고 마음이 차분해지면 모든 것이 바로잡힐 수 있다.
152 남을 파괴하는 선보다 더 큰 악은 없고, 백인들에게 행해진 불의보다 더 큰 미덕은 없습니다.
153 하늘과 땅, 만물이 하나라는 것을 알면 사랑할 수 있다.
154 기는 심장에 해롭다.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려면 먼저 기를 다스려야 한다. Zhuge Changqing: 분노를 통제하고 분노를 통제하십시오. 분노는 마음을 태울 것이며 결과는 심각할 것입니다!
155. 뚱뚱하다고 자신을 탓하고, 날씬하다고 남을 탓한다.
156 일을 빨리 하지 않으면 해야 할 일이 잘 안 되고, 생각만큼 빨리 하지 않으면 잘 안 된다. 당신이 그것을 할 때처럼.
157 실력이 뛰어난 기사는 잘하면 유명해지기 충분하고, 못하면 재앙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158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친구를 찾아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 큰 유익이 됩니다! 좋은 친구 없이는 누구도 살 수 없습니다! , 좋은 사람, 좋은 관리, 유명한 장군은 누구나 좋은 선생님, 좋은 친구, 좋은 롤모델이되어야합니다. , 우리는 항상 진심을 다해 추구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합니다. 성실하면 헌신적이고 활력이 넘치며, 습관을 바꾸지 않고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 결국 일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참지 않으면 결국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게 됩니다.
159 안팎의 6명의 야만인 중에서 감히 무기를 사용하는 자는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160 선을 행하는 자는 복을 많이 받고, 선을 행하는 자는 화를 당하는 일이 많으니라. 마음의 평안은 복이요, 수고는 재앙이니라.
161 순종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제멋대로 하는 것은 미워한 일입니다.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는 것이 중도이다. 흔치 않은 일이지만, 파도와 트렌드 속에 서는 것이 가장 우아한 일이다.
162는 집중력과 집중력을 모두 갖고 있어요.
163 삶과 죽음은 오랫동안 무시되었습니다.
164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도를 만들 수 없다. 깊은 생각 없이 얻은 것은 쉽게 잃어버리게 마련이다.
165 단기적으로는 지킬 수 없고, 지키면 결국은 단명하게 된다. 키가 안 크면 키도 안 자랄 거예요.
자신보다 남을 대접하는 것이 낫고, 둥근 것보다 네모난 것이 더 낫습니다. 당신이 겸손하다면 세상은 당신의 지혜를 놓고 당신과 경쟁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겸손하다면 세상은 당신과 힘을 놓고 경쟁하지 않을 것입니다. 말을 너무 많이 하는 사람은 노시가 경고하고, 남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사람은 종니장에게 벌을 준다. 경솔하게 행동하면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가만히 있고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까? 너무 강하면 부러질 것입니다. 왜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하지 않아야 합니까? 나는 자족하지 않고 나아가는 자는 패할 것을 보았고, 자족하지 못하고 퇴각하는 자는 멸망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선을 행하면 군자(君子)의 나라에 들어가고, 악을 행하면 악인의 나라에 들어갈 것이다.
166 당장 이익이 되는 일을 하지 말고, 경쟁이 심한 곳에 가지 마세요. 상황이 극단적으로 진행되면 상황이 역전되어 해를 입게 됩니다.
167 이기적인 생각이 생긴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것을 극복하는 것은 큰 용기이다.
168 놓아버리고, 대담해지고, 앞뒤를 보지 마세요.
169 자존감이 높을수록 열등감을 더 많이 보게 됩니다.
170 바르지 못한 식음은 병의 원인이고, 바르지 못한 생각은 죽음의 근원이다.
171 진전이 없는 하루는 퇴각의 하루를 의미한다!
172성인, 큰 일을 이루는 성자는 모두 떨리는 마음에서 나온다.
173. 어떤 일을 할 때에는 온 힘을 다해 집중하고, 생각의 변화 없이 집중해야 한다.
174 걱정될 때 술을 많이 마시지 말고, 화가 났을 때 편지를 쓰지 마세요.
175 세 가지 즐거움: 책을 읽는 소리는 금과 돌을 멀리 떠내려오는 첫 번째 즐거움, 재능에 대한 넉넉한 보상, 매일의 발전을 유혹하는 즐거움, 두 번째 즐거움, 그리고 휴식을 취하는 즐거움입니다. 세 가지 즐거움.
176 여론이 좋은 사람을 골라서 따르세요.
177 관료 집안에서는 검소함에서 사치로 변하기는 쉽지만, 사치에서 검소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178 형제가 화목하면 가난한 집도 흥하고, 형제가 사이가 나쁘면 귀한 집이라도 패망한다.
179 친절한 말은 인의의 성실만큼 좋지 않고, 가까운 이로움은 먼 이로움만큼 좋지 못하다. 만족감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180 배우는 방법은 무궁무진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인내입니다. 어제 늦었다고 오늘 하지 말고, 내일 할 일이 있다고 오늘 하지 마세요.
181 남들한테 좋은 점이 있는데 왜 질투해야 합니까? 만일 당신이 누군가를 악하다고 부르는데 나도 악하다면, 내가 어떻게 그를 멸망시킬 수 있겠습니까?
182 새롭게 시작하고 세상을 다시 열어보세요.
183 남을 잘 관찰하는 사람은 자신을 관찰하고, 자신을 잘 관찰하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관찰한다.
184 자신에게 진실하고, 독창성을 멀리하고, 강하고 끈기 있고, 완고함을 멀리하십시오.
185 배신과 야심이 공존하는 시대의 현자와 영웅들에게는 '근면'이라는 단어밖에는 없다.
186 세상에서 당신의 경력을 지원하려면 먼저 발을 확고히 세워야 합니다.
187 정직하고 돈을 탐하지 말고, 신뢰를 저버리지 말고, 독선하지 말라 이 세 가지를 갖추면 자연히 신들에게 존경을 받고,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모든 용감한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자신의 주머니를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복용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저는 복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 바람을 이용해 부하들에게 보여 주는 것은 거룩하신 주님을 우러러보는 것입니다.
188 마음이 평안하면 인생의 위험을 이겨낼 수 있다. 복잡한 연결은 나의 재능을 시험할 수 있고, 어려움과 장애물은 나의 힘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189 복이 적은 자는 악하고, 악하면 복이 적다. 복 있는 사람은 관대해야 하고, 관대한 사람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증국번의 고전 명언
증국번의 고전 명언
1. 부자를 의지하는 사람은 가난해지고, 고귀한 사람을 의지하는 사람은 겸손해지고, 강자를 의지하는 사람은 가난해진다. 약할 것이요, 기술에 의지하는 자는 서투르리라. 인(仁)과 의(仁)에 의지하면 가난하지도 않고 비천하지도 않고 나약하지도 서투르지도 않습니다.
2. 충성을 위해 이름을 파는 자는 비난을 받고, 신뢰를 위해 이름을 파는 자는 거짓되고, 성실을 위해 이름을 파는 자는 탐욕스럽고, 순결을 위해 이름을 파는 자는 더러운 자들입니다. 충성심, 신용, 진실성은 단지 명성을 얻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개인 삶의 기초입니다. 그런 것이 있다면 시골 사람들은 어떻게 그것을 활용할 수 있습니까?
3. 덕을 버리는 자는 번영하고 화를 버리는 자는 망한다.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은 덕의 시작이고, 포악하고 배신하는 사람은 재앙의 시작이다.
4. 옷을 잘 입는 사람들은 세상을 순수하고 순진하게 떠나는 원칙을 기반으로합니다. 그들은 탐욕스럽고 잔인하고 비열한 남자와 어울리지 않아야합니다. 그들을.
5. 악당은 타인의 친절만 바라볼 뿐, 그 친절에 감사하지 않는다. 군자는 은혜를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지만 결코 잊지 않습니다.
6. 뭐가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감동을 준다면 좋은 것 같아요. 무엇이 악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을 미워하게 만드는 것은 악입니다.
7. 좋은 말을 들으면 예배하게 되고, 잘못을 보고하면 기뻐지며, 성스러운 기운을 갖게 됩니다. 밀실에 앉아 있는 것은 큰 길과 같고, 한치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육마와 같아서 피할 수 있다. 마음이 명확하지 않으면 길을 볼 수 없고, 야망이 명확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8. 가장 행복한 일은 남에게 묻지 않고 선을 행하는 것입니다. 악을 행할 때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그것을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9. 일이 일어나기 전에 일어나기를 기다리지 말고, 일이 일어나기 전에 일어나기를 기다리십시오. 숨을 생각을 하면, 방어를 생각하면 마치 불이 타오르고 물이 넘쳐 흐르는 것 같아서 막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10. 사실대로 사람을 판단하고 겉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선비들의 심각한 질병이다. 사후에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항상 호모 사피엔스가 극도로 멍청하다고 말합니다. 외부에서 사람들을 보면 어려운 일을 매우 쉽게 만듭니다. 둘 다 불신앙과 용서하지 않음에서 태어났습니다.
11. 세상의 모든 것에는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습니다. 조심하는 사람은 점수를 얻고, 부주의한 사람은 점수를 잃습니다. 조심하면 다 얻고, 조심하면 다 잃느니라. 작은 것은 너무 쉬우며, 너무 작으면 큰 것도 없어지고, 너무 쉬우면 큰 것도 잃게 됩니다. 진실한 마음을 가진 신사들은 만족의 경험을 즐길 것입니다.
12. 먹으면 배고픔을 달래고, 술을 마시면 갈증을 풀고, 두려움은 재앙을 달래고, 풍족함은 탐욕을 달래준다.
13. 인자한 말은 인자의 진실함보다 못하고, 가까운 이로움은 먼 이로움만큼 좋지 못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유에서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14. 인간의 통제는 물을 통제하는 제방과 같아야 합니다. 쉽게 새어나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버플로를 무시하면 절대 복구되지 않습니다.
15. 인생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미워하는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나쁜 일은 다른 사람의 결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16. 누구에게나 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미워하려는 욕망이 있으며, 모든 사람은 기꺼이 생명을 희생하고 죽음을 받아들이고 싶어합니다. 왜? 좋은 것을 보지만 듣지 못하는 것입니다.
17. 명확하면 부드러워지기 쉽지만, 야망이 높고 강하면 부드러워지기 쉬우나, 명확하면 조각하기 쉽다. 마음이 멀어지면 두꺼워 질 수 있습니다.
18. 가난할 때 재물에 관심이 없으면 성공해도 교만하지 않을 것이다. 부자가 되면 가난과 비천함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은퇴 후에도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19. 여자들은 집안에서 서로 질투하고, 선비들은 궁정에서 질투하는 것이 고대와 현대의 공통적인 문제이다. 명예와 총애를 바라는 마음이 없다면 어찌하여 시기가 있겠습니까?
20. 사랑을 하는 사람은 아내의 통제를 받고, 사랑을 하는 사람은 부에 굴복합니다. 진정한 남자는 친절함을 볼 때 태산처럼 자신의 이름과 성실함을 매우 중시합니다. 뜻이 강하면 삶과 죽음을 깃털처럼 가볍게 여길 것입니다.
21. 올바른 예절과 정의, 성실은 자신을 징계할 수 있지만 남을 징계하는 것은 아니다. 과두제가 되는 것은 세상을 다루는 방식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를 탓하고, 소인은 남을 탓한다. 덕이 넘치지만 부족한 사람은 겸손하고, 재물이 많지만 부족한 사람은 비열하다.
22. 한 마디로 사람의 고민을 일으키고, 한 마디로 사람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이것은 지나치게 피할 필요는 없지만, 유익하기 때문에 시장의 방식이다. .
23. 군자는 욕심을 참으면 굴하지 않고, 고난을 참으면 굴하지 않는다. 가난을 참으면 진보에 대해 고집을 부리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내심이 있어야 도움이 된다.
24. 오랫동안 보면 익숙한 단어를 인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보면 정지된 물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진실을 혼란스럽게 할 것이고, 생각이 너무 많은 사람은 혼란을 겪을 것이다.
25. 단기적으로 이익이 되는 일을 하지 말고, 모두가 다투는 곳에 가지 마세요. 상황이 극단적으로 진행되면 상황이 역전되어 해를 입게 됩니다.
26. 조용히 앉아서 자기 일을 하는 것은 독서가 미덕이다.
27. 단순함 속에 숨기는 만큼은 매우 영리해야 한다. 옛날 사람들은 어려움에 빠졌을 때 열에 아홉은 슬기로웠고, 정직해서 어려움에 빠진 사람은 없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자신이 충분히 똑똑하지 못해 어리석게 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28. 검소하고 정직하면 지역 당에서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고, 솔직하고 관대하면 자손이 생길 것입니다.
29. 남을 칭찬하는 사람은 남을 비방하는 경우가 많고, 은혜를 구하는 사람은 남의 것을 빼앗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험해요.
30. 그러므로 우리가 오만함을 없애고 안일함을 경계하며 다른 사람들의 비웃음을 받지 않으려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우리는 발전할 것입니다.
31. 재능이 뛰어난 기사는 잘하면 유명해질 수 있지만, 잘못하면 재앙이 될 수 있다.
32. 고요함과 평온함은 항상 모든 것에 존재하는 다섯 가지 단어입니다. 이 다섯 단어가 없어도 Meng Lang은 해냅니다.
33. 복이 적은 사람은 복이 적고, 복이 적은 사람은 복이 적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관대해야 하고, 관대한 사람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34. 결국 가장 먼저 예측하는 일이고 가장 나중에 하는 일이 능숙한 사람은 통일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