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대 격언과 격언은 노자, 장자 등 진나라 학자들의 논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 30개를 선택하도록 도와주세요.
고대 격언과 격언은 노자, 장자 등 진나라 학자들의 논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 30개를 선택하도록 도와주세요.
1. 토론하고 토론하는 것과 같고, 연마하는 것과 같습니다. (시경, 위봉, 홍오)
옥을 톱으로 자르고 줄을 다듬고 천천히 깎아 다듬는 방법을 말한다.
배움에는 옥처럼 공부하고 연마해야 한다는 뜻이다.
2. 다른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시서, 소야, 학명)
산에 있는 돌은 옥을 가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의 장점에서 배우는 것을 말합니다.
3. 천둥처럼 부지런히 일하라. (시경, 다야, 윤한) 일에 조심하고 부지런히 행함을 기술함
4. 말하는 사람은 죄가 없고 듣는 사람은 경고를 받는다. (아가서 서문) 말하는 자는 죄가 없으나 듣는 자는 경고를 받느니라.
5. 보조차들은 서로 의지하고 있어 입술이 죽고 치아가 차가워진다. (왼쪽 전기) 바퀴 바깥쪽의 곧은 나무와 자동차가 서로 의지하고 있습니다. 입술이 없으면 이가 차갑게 느껴집니다. "보조"는 휠 외부의 곧은 목재를 의미합니다. (은유적으로 둘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고 관심사도 연관되어 있다.)
6. 피부가 없어지면 머리카락이 붙는다. (좌주안)
피부가 없어지면 머리카락은 어디서 자라나요? 'Fu'는 '가까운'이라는 뜻의 'Fu'와 연결됩니다. (근본을 잃으면 사물이 존재할 수 없다는 비유이다.)
7. 말로는 쓸 수 없지만 행동은 멀리 갈 수 없다. (Zuo Zhuan) 문학적인 우아함 없이 말하면 멀리 퍼지지 않습니다.
8.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교사가 되십시오. (전국정책)은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미래 행동의 참고자료로 기억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9. 잃어버린 양을 복구하는 데는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전국정책) 양을 잃었다면 빨리 양우리를 고쳐도 늦지 않습니다. 실수는 제때에 바로잡아야 한다는 비유이다.
10. 도요새와 조개가 싸우고, 어부가 승리한다. (전국정책)
함정 환경에서는 더 크고 다른 적을 잊지 않도록 상대와 너무 경쟁하지 말라는 뜻이다.
11. 인자한 사람은 그것을 보고 인자라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보고 지식이라 부른다. (주역) 선한 사람은 사물을 관찰할 때 '인'의 측면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사물을 관찰할 때 '지혜'의 측면을 봅니다. (은유적으로 말하면, 같은 문제에 대해 사람마다 관점이나 각도가 다릅니다.)
12. 하늘은 활발하게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변화의 책) 천체의 움직임은 강하고 강력합니다. 군자는 하늘처럼 행동하고 진보를 위해 노력하고 결코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의미합니다.)
13. 충만함은 손실을 가져오고 겸손함은 유익을 가져옵니다. (상서) 교만하고 안주하면 손해를 보고, 겸손하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습니다. (사람들에게 안주하지 말고 겸손하라고 말하세요.)
14. 산에 오르려고 하면 실패할 것입니다. (상서)
9척의 흙산을 쌓는 것은 흙 한 광주리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완성할 수 없었다. 후회를 의미하는 마지막 단계 외에는 어떤 일을 완성할 수 없다는 비유이다.
15.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릅니다. (논어 위정) 사람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
16.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논어, 위정)
아는 것이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참된 지식이다. (겸손하고 실용적이 되십시오. 이해하는 척하지 마십시오.)
17. 생각 없이 배우면 실패할 것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할 것입니다. (논어, 위정), 혼란스럽다. 위험, 위험.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못하고 소화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모르고, 생각만 하고 배울 줄 모르면 더욱 위험하다.
18.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마흔 살에 운명을 알았습니다. 나는 예순 살이 되어서 귀가 밝았고, 칠십 살이 되어서야 마음의 뜻을 따르되 규례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열다섯 살에는 공부를 결심했고, 서른 살에는 세상을 살 수 있었고, 마흔 살에는 혼란에서 벗어났습니다. 60세가 되면 운명을 알 수 있고, 70세가 되면 운명에 순종할 수 있고, 70세가 되면 마침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고, 하는 일이 모두 규례에 부합하게 된다. (논어)
19. 말은 충실하고 행동은 단호해야 합니다. (자로 논어) 말은 신실하게 하고 일을 할 때에는 단호하라.
20 몸이 꼿꼿하고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 명령을 따르지 않아도 몸이 바르지 않습니다. (자로 논어) 권력을 가진 자의 말과 행동은 옳으니, 비록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백성은 따르게 마련이다. 그의 말과 행동은 옳지 않습니다. 그가 명령을 내리더라도 사람들은 그에게 순종하지 않습니다.
21. 이름이 정확하지 않으면 단어도 정확하지 않습니다. (자노 논어) 이름이 옳지 않으면 그 이유도 말이 되지 않는다.
22.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당장의 걱정도 있어야 한다. (공자 논어, 웨이링공) 사람이 장기적인 계획이 없으면 당장 걱정이 될 것입니다.
23. 군자는 남을 칭찬하기 위해 말을 하지 않으며, 사람을 이용해 말을 낭비하지도 않습니다. (논어, 위영공) 군자는 말로만 사람을 추천하지 않고, 사람만으로 자신의 말을 무효화하지 않습니다. 군자는 말이 좋다고 해서 그를 이용하지 않고, 쓸모 있는 말을 쓰지 않는다고 버리지 않는다.
24. 조금만 조급하면 큰 계획이 망가진다. (공자 논어, 웨이링공)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전체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큰 일을 망치게 됩니다.
25.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합니다. (공자 논어, 위영공)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합니다. (이 문장의 원래 의미는 인(仁)의 실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먼저 성인을 섬기고 인인과 친해지는 것이다. 현재의 의미는 "칼을 갈고 장작을 실수로 자르는 기술"이다.) 이: ...날카롭게 만들려면.
26. 배우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마십시오. (논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지루하지 않게 하고, 남을 가르쳐도 지루하지 않게 하라.
27.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논어) 그가 이해하고 싶어도 이해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말고, 그가 말하고 싶어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을 때까지 지도하지 마십시오. 분노: 이해하고 싶지만 아직 이해하지 못한 마음의 상태, 즉 호기심이 가득하면서도 에너지와 설렘이 넘치는 상태 명예훼손: 무엇인가를 언어로 표현하고 싶지만 아직 이해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맞는 단어를 찾았습니다.
28.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공자·수어의 논어) 군자는 마음이 넓으나 소인은 늘 슬프다.
오픈 마인드: 마음이 넓고 개방적이며 관용적입니다. Chang Qiqi: 자주 슬프고 괴로워합니다.
29. 세 사람이라면 선생이 있어야 하고, 좋은 것을 선택하고, 나쁜 것을 바꿔야 한다. (〈논어〉)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그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분이 틀림없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에게서 배우기 위해 그의 좋은 특성을 선택하고, 그의 나쁜 특성을 볼 때 그것을 참고하여 내 단점을 바로잡습니다.
30. 유덕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논어: 이인") 다른 사람의 좋은 도덕적 자질을 보면 열린 마음으로 그에게서 배워야 하고, 다른 사람의 나쁜 도덕적 행위를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합니다. (당신도 그 사람과 비슷한 실수를 한 적이 있나요?)
31.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논어: 이인") 군자는 큰 정의를 알고, 악당은 작은 이익만을 알고 있습니다.
32.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공자 자한의 논어) 군대는 장수를 빼앗길 수 있지만 사람은 야망을 빼앗길 수 없다. 세 군대: 군대의 총칭. 페이푸: 커플이 짝을 이룰 때는 페이푸, 페이푸를 따로 부르기 때문에 페이푸는 남자를 뜻한다.
33. 해가 추워지면 소나무와 편백나무 뒤에 조각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논어·자한')
날씨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늦게 시드는 것을 우리는 실감한다. Diao: "시들다", 떨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34. 새가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말이 친절하다. ('논어·토보')
새가 죽을 때는 지저귀는 소리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소리가 애틋하다.
35.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논어')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36. 수시로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어')
자주 공부하고 복습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시간: 자주. 연구: 검토. 말했다: "Yue"와 동일합니다. 행복합니다.
37.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논어. 설아" 먼 곳에서 친구가 찾아오는 것은 행복한 일이지 않습니까? 참고: 자, 콩
38.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논어. 안원" 번역: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참고: 바라고, 주고 싶어하고, 준다
39. 지혜로운 사람은 물 속에서 행복하고 자비로운 사람은 산 속에서 행복합니다. "논어. 안원"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지(Zhi)는 '지혜'와 같고, 기쁨은
40과 같습니다. 참을 수 없습니다. 『논어』 이것이 참을 수 있다면 또 무엇을 참을 수 없겠는가? 네, 그렇습니다.
41. 결핍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에 대해 걱정하십시오. 빈곤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불안에 대해 걱정하십시오.
논어는 인구가 적은 것이 아니라 정치적 불균형을 걱정하고, 가난이 아니라 사회적 불안을 걱정한다. 과부란 소수의 인구를 말하며, 균형은 평균적인 부나 평균적인 영토와 인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지키고 사회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2. 노인은 안전하고 친구는 신뢰하며 젊은이는 소중히 여깁니다. 『논어』는 노인들에게 위로를 주며, 친구를 신뢰하고, 젊은이들을 보살핀다.
43. 미리 예상하면 성공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망한다. 『예서. 중용』
무엇을 하든 미리 준비하면 성공하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한다. 예비, 미리 정함, 성취, 낭비, 실패
44. 옥을 닦지 않으면 도구가 되지 못하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의례서. 학문의 기록"
옥을 깎지 않으면 옥기가 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진리를 깨닫지 못한다. 깎아라, 새겨라
45. 배우고 나면 단점도 알게 되고, 가르치면 단점도 알게 될 것이다. "의례서. 배움의 책"
공부를 해봐야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고, 가르쳐야 자신의 혼란함을 알 수 있다. 참고: 졸리고, 혼란스럽고, 이해할 수 없다
46. 한 조각과 한 조각의 휴식, 예의와 무술의 길. 『의례서』는 관대함과 엄격함을 겸비하여 나라를 다스린다. 이것이 바로 문왕과 무왕이 나라를 다스리는 방식이다.
장치(Zhang, Chi): 활에 달린 줄을 장(張)이라 하고, 활에 달린 줄을 기(氣)라고 하는데 이는 엄격함과 넓이를 비유한 말이다. 문오(文吳) : 주(周)의 문왕(文王)과 주(周)의 무왕(吳王)을 가리킨다.
47. 현명하게 배우고, 깊이 생각하고, 명확하게 분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라. "중용의 법칙"
지식을 널리 연구하고, 지식에 대해 신중하게 탐구하고, 지식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지식을 명확하게 구별하고, 지식을 진심으로 사용하십시오. 리뷰, 상세
48. 큰 길의 여정, 세상은 대중을 위한 것입니다. "의례서. 이윤" 당신이 옳고 선한 한, 어디에나 공평함이 있을 것입니다.
49.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왔다가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갚을 생각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선물을 받는 것은 무례한 행동입니다. 리(Li)는 원래 에티켓과 공손함을 의미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흔히 선물을 언급합니다.
50.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유심히 관찰하면 제자가 없다. (다다이리경)
이 문장은 사람들에게 비판할 때 너무 가혹하지 말고, 문제를 볼 때 너무 가혹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두려워서 쉽게 대처하기를 꺼릴 것입니다. 너무 맑은 물은 물고기처럼 살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51.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사람의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행동을 망쳐놓아야 합니다. (맹자)
하나님이 그런 사람에게 큰 사명을 주실 때에는 먼저 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근육과 뼈를 피곤하게 하고, 살갗을 굶주리고 마르게 하며, 몸을 궁핍하게 하며, 온갖 고생을 하게 해야 합니다. 그의 경력을 방해하고 방해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가 취해집니다. (사람이 살아남고, 변화를 만들고, 유망해지려면, 내외적인 어려움에 감히 맞서야 하고,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하며, 육체적, 정신적 단련의 삶을 거쳐야 합니다. .)
52.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맹자) 걱정은 사람으로 하여금 생존을 추구하게 하지만, 행복은 반드시 멸망을 가져옵니다.
(즉, 사람이 항상 행복한 삶을 살며 발전을 생각하지 않으면 근심도 없고 망하게 된다.)
53. 라오어는 사람의 늙음이고, 나는 사람의 젊음이다. (맹자) 자기 부모와 어른을 공경하고, 또한 다른 사람의 부모와 어른을 공경하고, 자기 어린 자식도 소중히 여기고, 남의 어린 자식도 소중히 여기십시오.
54.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도 원도 만들 수 없다(맹자). 나침반과 자 없이는 진정한 "둥근" 또는 "사각형" 모양을 만들 수 없습니다. "Gui"는 나침반을 의미하고 "Jiu"는 직선자를 의미합니다. (일을 할 때 일정한 규칙을 따른다는 비유입니다.)
55. 옳은 길로 가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잘못된 길로 가면 거의 얻을 수 없습니다. 돕다. (맹자)
'인정(仁政)'을 시행할 수 있는 군주는 그를 돕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다. '자비로운 통치'를 실천하지 않는 군주는 그를 지지하고 도와줄 사람이 더 적습니다.
56. 백성이 가장 중요하고, 나라가 두 번째로 중요하며, 왕이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다. (맹자) 백성을 첫째로 두고 나라를 둘째로 삼고 왕을 맨 나중에 두라.
이것은 사실 군주가 인민의 정서를 배려하고, 인민의 생활을 돌보고, 인민의 복지를 위해 일하도록 요구하는 군주제 독재에 대한 유교적인 '훈련'입니다.
57. 부와 명예는 음행으로 이어질 수 없고, 가난과 비천은 변하지 않으며, 권력은 굴복하지 못합니다. (맹자)
부(富)가 마음을 어지럽힐 수 없고 가난과 비천이 그 행위를 바꾸지 못하며 권력이 그 뜻을 굴복시킬 수 없느니라.
58. 인내하면 금과 돌을 조각할 수 있다. (순자)
계속 조각하다 보면 금괴나 돌도 조각할 수 있다.
(은유적으로, 끈기 있게 일을 한다면 아무리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59.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옵니다. (순자)
녹색은 푸른 풀에서 얻어지지만 그 색은 파란색보다 어둡다. (젊은 세대가 공부와 축적을 통해 선배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다는 비유이다.)
60. 노예 말의 일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순자) 나쁜 말은 열흘 동안 멈추지 않고 걸을 수 있습니다(장거리도 걸을 수 있습니다). 그의 성공은 계속 걷는 데 있습니다. (선천성이 좋지 않은 사람을 비유한 것입니다. 부단히 노력하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61. 물은 배를 운반할 수 있고, 물은 배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Zhi" 물은 나르고 운반할 수 있습니다. 배를 타고 앞으로 나아가면 배가 전복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이중성이 있다는 것을 이 문장은 깊이 있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좋은 일을 제대로 지도하지 않으면 나쁜 결과를 낳고, 나쁜 일을 제대로 지도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있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62.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왜 죽음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서민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아직도 죽음을 두려워하여 겁을 주는 걸까요? (이 문장은 세상을 다스리기 위해 가혹한 형벌을 반대하는 노자가 내놓은 것입니다.)
63. 불행은 축복이 있는 곳에 있고, 불행은 불행이 있는 곳에 있다. 는 행복의 전제조건이며, 행복에는 재앙의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서로 바뀔 수 있다. 어떤 조건에서는 축복이 재앙으로 바뀔 수도 있고, 재앙도 축복으로 바뀔 수도 있다.)
64. 거대하다, 희박하다 '노자'는 신은 공평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벌을 받는다는 말을 잊지 않고 있다. 매우 부주의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결국 나쁜 사람은 가만 두지 않을 것이다.
(악을 행하는 자는 법의 형벌을 피할 수 없다는 뜻이다.)
65. 믿음의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노자 81장" 참되고 믿음직한 말은 믿지 않는다.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이 그렇지 않다. 진실하고 믿음직스럽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 진실이 아니고, 진실한 것이 아름답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노자는 아름다움과 진실을 상반되고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는 거짓된 본질을 은폐하기 위해 아름다운 말을 사용했던 당시 사회에 존재했던 사기와 추악함에 대한 폭로이자 공격이다. 중요한 비판의미가 있다 )
66. 허바오의 나무는 태초부터 탄생한다. 9층짜리 플랫폼은 땅바닥에서 솟아오릅니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노자도덕경'
두 손으로 안을 수 있는 큰 나무는 작은 묘목에서 자라난다. 9층짜리 탑은 흙더미로 지어졌습니다. 천 리 길도 첫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사물의 성취는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낮은 것에서 높은 것,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발전한다는 비유이다. 이러한 특정한 단계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서두르면 안 된다.)
67. 내 인생에도 한계가 있다. 그리고 지식에도 한계가 없다. "장자·건강보존사" 성: 생명. Ya: 마진, 한계, Zhi: 지식.
내 삶은 유한하지만 지식은 무한하다. 그것은 무한한 지식에 한정된 삶의 무력함을 한탄하는 것입니다
68. 군자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당 간의 우정은 술처럼 달콤합니다. 달콤한 와인이라는 뜻이다. 신사들은 같은 목표를 공유하고 개인적인 이득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우정은 물처럼 약해 보입니다. 악당들은 친구를 사귈 때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친밀하고 다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의 우정은 고급 와인처럼 달콤합니다.
69. 창림은 예절을 아는 견고한 곳이고, 음식과 의복이 충분하면 명예와 치욕을 알 수 있습니다. "관자"창림:곡물을 저장하는 창고.
나라에 곡식을 저장할 창고가 충분해야 국민들이 관료주의와 예절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나라에 식량과 의복이 충분해야 국민들이 영광과 수치를 알게 될 것입니다.
(두 문명 건설의 관계를 밝힌다. 정신문명은 물질문명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70.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번 승리할 수 있다. "손자의 병법·음모" 공격》나와 적을 알면 백번 싸워도 결코 패하지 않을 것이다. 즉, 적과 우리의 상황을 모두 이해할 수 있다면 전쟁에서 무적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철저한 준비를 한다는 비유.)
71. 그것을 하는 사람은 항상 성공할 것이고, 그것을 하는 사람은 항상 도착할 것입니다. "Yanzi Chunqiu"는 말합니다. 걷다. 도착: 목적지에 도착합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 있고,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72. 의심하는 행동은 성공하지 못하고, 의심하는 행동은 성공하지 못한다. "상군서·경법" 행동을 망설이면 성공하지 못하고, 행동을 주저하면 성공하지 못한다. 성공에.
73. 길은 멀고도 멀고, 위에서 아래로 '리사오'를 찾아보겠다.
세상은 너무 넓고 길은 멀다. 나와 같은 뜻을 가진 현자를 찾아보겠습니다.
시인이 미래의 길을 탐색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74 자는 짧고 1인치는 길다. (Chu Ci) 짧다: 부족하다, 길다: 충분하다. 각 은유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장점도 있습니다.
75. 흐르는 물은 썩지 않으며, 문 경첩에는 딱정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여가춘추기·관서)
흐르는 물은 악취가 나지 않고, 자주 회전하는 문짝은 썩지 않는다. 자주 움직이는 물건은 쉽게 부식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76. 현명한 사람은 걱정을 많이 하면 잃을 것이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걱정을 많이 하면 얻는 것이 있다. (사기: 회음후작전) 사람이 아무리 똑똑해도 여러 번 고찰하다 보면 개인의 실수는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여러 가지 고려 사항에서 한 번 옳을 것입니다.
77.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말을 하지 않지만 스스로 실수를 한다. 『역사기록: 리장군 전기』는 원래 복숭아나무가 사람을 끌지 않지만 꽃이 있기 때문이라는 뜻이다. 그 아래로 사람들이 돌아다니고, 그 아래로 사람들이 걷게 만드는 작은 길. 사람이 성실하고 충성스러우면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78. 규칙 없이 반경을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지침 없이는 직선도 불가능합니다. (Huainanzi)
측정은 기구 없이는 수행할 수 없으며, 기구를 사용할 때는 해당 작동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물건의 무게를 재는 많은 기준이 이제 고장나서 원을 이룰 수 없다는 비유입니다. 규칙의 제약 없이는 쓸모 있는 인재가 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79 .심연 속의 물고기가 부럽다면 물러서서 그물을 쌓는 것이 낫다. "회남자·린쉰을 말하다"
물고기를 잡으려면 집에 가서 물가에 서서 그물을 치는 것이 더 좋다. (원하기만 하고 대책이 없다는 비유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80. 약간의 차이가 큰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의례·경경'
처음에는 아주 작은 차이라도 결국에는 큰 실수로 이어진다. (일을 할 때 조심하고 실수하지 않는다는 비유)
81. 평판에 부응하기는 어렵습니다. 『후한·황충전기』성: 크다; 큰 평판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실제 재능과 미덕이 평판과 일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평판이 종종 현실보다 클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겸손함이나 자기 훈련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82. 뽕나무와 느릅나무를 얻었습니다. "후한풍이전(後한풍일전)" 동쪽 모퉁이: 동쪽에서 해가 뜨는 곳, 뽕나무를 가리킨다. 느릅나무(elm)는 설정 장소를 의미하며 일몰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비유는 한 측면에서 실패로 시작하여 다른 측면에서 승리로 끝난다.
83. 가난해도 강하고, 늙어서도 강하다. 『후한서·마원전』 공허함: 빈곤.
상황이 어려울수록 의지는 더욱 강해져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몸은 강해져야 한다.
84. 정성을 더하면 금석은 잃겠고/성실을 더하면 금석이 열릴 것이다. (후한서)
진심이 가는 곳마다 금이나 돌처럼 단단한 것들도 열릴 것이다.
85. 청년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은 비참해진다. (한위에푸) 사장님: 늙었어요. 제자: 어렸을 때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질 뿐입니다. (세상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변화를 만들도록 격려하십시오)
86. 헛된 성취를 하지 말고, 당신의 평판을 속이지 마십시오. (손님에게 대답하기) 당신의 명성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평판을 속여서는 안됩니다
87. 성문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연못의 물고기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관습)
성문에 불이 났어요. 모두 물을 길으러 해자로 갔는데, 물이 빠져서 물고기가 죽었어요. 연루되어 손실이나 재난을 겪는다는 비유입니다.
88. 작다고 악한 일을 하지 말고, 작다고 선한 일을 하지 말라. (삼국지) 작은 나쁜 짓도 하지 말고, 작은 좋은 일이라도 하세요.
89. 헤어진 지 3일이 지나면 서로를 존경하라. 『삼국지·오지·여맹전』은 다른 사람들이 발전을 이루었으니 같은 낡은 눈으로 볼 수 없다는 뜻이다.
90.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길이 없다. (삼국지)
단순하고 소박한 삶을 살아야만 야망을 보여줄 수 있고, 안정적이고 조용해야 시야를 넓힐 수 있습니다.
91. 열심히 일하고 죽는다. (삼국지연의·제갈량의 '후의 규율') 절: 존경과 신중을 기함. 지치다: 모든 노력을 다함. 근면하고 헌신하여 혁명을 위해 싸우다. 평생을 위한 사람들.
92. 노인은 언제나 야망을 품지만, 순교자는 노년에도 야망을 품는다. (삼국지, 조조의 『거북이는 생명을 지킨다』)
지: 좋은 말, 천리마: 구유, 말을 키우는 곳. 순교자(Martyr): 큰 야망을 가진 영웅. 있음: 중지됨, 부패됨.
야망 있는 사람은 늙어도 여전히 큰 야망을 갖고 있다는 비유다. 영웅이 늙어도 그의 야망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93. 주공이 음식을 토하면 세상은 다시 마음으로 돌아온다. (삼국지, 조조의 『단거흥』)은 재능에 대한 갈증을 표현하기 위해 재능에 대한 열망을 묘사한다
94. 주와 가까운 사람은 붉은색이고, 묵과 가까운 사람은 검은색이다. . (소부진태자 - 동진 부현) 진사를 의지하는 자는 붉게 되고 먹을 의지하는 자는 검게 된다. 좋은 사람과 가까워지면 사람이 좋아지고, 나쁜 사람과 가까워지면 사람이 나빠진다는 비유이다. 객관적인 환경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환경의 영향으로 사람의 습관이 변한다는 비유)
95. 튜브 안에 있는 표범을 보면 가끔 뭔가가 보인다. (진서, 왕헌지 전기)
대나무 통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표범을 보면 표범 몸에 있는 줄무늬만 보입니다. (어떤 것의 일부만 본다는 비유인데, 보이는 것이 불완전하거나 조금밖에 얻지 못한다는 뜻이다.)
96. 아버지가 죽지 않더라도 재앙은 끝나지 않는다. (진서, 리미 전기)
청복이 죽지 않는 한 루의 재앙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내란의 주범을 제거하지 않으면 평화가 없다는 비유이다.)
97. 그림자에 둘러싸여 홀로 서다. (서진 왕조, Li Mi Zhuan Chen Qing Biao) Qingqiong: 외로움의 모습, 孑: 외로움, 애도: 애도를 나타냅니다.
혼자서는 나만의 모습으로 서로를 위로할 뿐이다. (무기력하고 매우 외롭다고 묘사합니다.)
98. 멋진 기사를 감상하고 의심을 분석해 보세요. (도연명은 동진으로 이주했다)
특이한 기사를 만나면 함께 검토하고 의심을 분석해야 한다(진지하게, 주의 깊게, 열심히 읽는다는 비유)
99. 동쪽 담장 아래에서 국화를 따다 보면 여유롭게 남산(南山)이 보인다. (동진 도원명이 술을 마시고 있었다) 남산 : 일반적으로 산봉우리를 뜻함
동벽 아래에서 국화를 따다가 한가로워지더니 갑자기 고개를 들어 멋진 성지를 보았다. 남산의 장면
무엇을 묻겠습니까? 가능하다면 마음은 멀리 있고 편견이 있습니다. (동진의 도연명, 술을 마시다)
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야망이 높은 한, 당신이 사는 곳이 한적하다는 느낌이 자연스럽게 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