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이시진의 시 네 구절을 찬미하다.
이시진의 시 네 구절을 찬미하다.
이시진의 시 1 을 논하다. 이시진의 명언 10.
1, 분노는 반기, 기쁨은 반기, 슬픔은 반기, 두려움은 반기, 놀라움은 반기, 노동은 반기, 생각은 반기, 영은 반기, 추위는 반기, 인생 어록.
--이시진 \ "본초 강목 \" 2. 한 사람의 몸은 탐욕으로 가득 차 있어 진액을 초래하고, 슬플 때 눈물을 흘리고, 흥분할 때 땀을 흘리고, 움직이고 싶을 때 무사하다. --이시진 \ "본초 강목 \" 3. 모든 병은 먼저 치료해야 하고, 후치해야 한다.
-이시진 4. 완만하면 근본을 다스리고, 급하면 근본을 다스린다. --이시진 \ "본초 강목 \" 5. 인체는 겉과 속이 아닌 것 같고, 기혈은 허실일 뿐이다.
--이시진 \ "본초 강목 \" 6. 가래의 유형은 습기, 열, 바람, 추위, 음식, 가스의 여섯 가지입니다. 음료는 다섯 가지가 있다: 지탱, 체류, 숙식, 넘침, 매달림.
축축한 곳에서 태어나다. --이시진 \ "본초 강목 \".
2. 이시진이 쓴 시
이시진은 시의 몸은 물을 거슬러 배를 젓는 것과 같고, 마음은 돌보다 강하다고 썼다.
부친의 의지가 높고 멀어서 죽을 때까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명나라) 이시진.
이시진 (1518-1593), 본명 동비, 만년에 호산에서 태어났다. 그는 후베이 () 춘현 () 저우치 진동창가 비듬댐 () 에서 태어나 명대의 유명한 의학가이다. 나중에 추 황궁과 왕실 어병원에서 형을 선고받았다. 그가 죽은 후 명나라 법원은 그를' 문림랑' 으로 봉했다.
1565 년 이후 이시진은 무당산, 여산, 모산, 우수산, 호광, 안휘, 하남, 허베이 등을 두루 돌아다니며 약 표본과 처방을 채집해 어민, 나무꾼, 농민, 마부, 의약을 경배했다 작품은' 기경 팔맥',' 영호맥' 등과 같이 비교적 많다.
1982 년, 그 묘지 이시진 묘지 (이시진 무덤) 는 국무부에서 두 번째'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로 등재됐다. 개인 저술 이시진의 저서는 여전히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예를 들면' 기경 팔맥',' 영호맥학' 등이다. 그리고' 명문 카피',' 호수의안',' 오장도론',' 삼초점',' 전',' 백사전' 이 모두 실전됐다.
이시진, 아버지와 함께 의학을 공부하는 이시진 조각상은 명대 오종정덕 음력 13 월 26 일 (1565438+2008 년 7 월 3 일), 후베이 치춘현 저우치 진동장거리 비듬댐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는 약초 의사이고, 그의 아버지 이안완은 당시 유명한 의사였다. 그는 예전에 태극병원 의사였다.
당시 민간 의사는 지위가 낮아 생활이 힘들었다. 그의 아버지는 이시진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싶지 않았다. 이시진 14 살 때 아버지와 함께 황주부에 가서 시험을 봤지만 수재였다. 이시진은 의사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의학을 사랑했다. 그는 과거시험에 열중하지 않는다. 나중에 세 번이나 무창에 응시하러 갔는데 모두 실패하여, 유학을 포기하고 의학을 공부하기로 했다.
스물세 살에 아버지를 따라 의학을 공부하고, 의명이 날로 성성하다. 명세종 가정 30 년 (155 1), 이시진은 38 세 때 부순왕주의 병을 치료하여 유명해졌고, 무창의 초왕에게 임용된' 전관' 으로, 동시에 의사부의 업무를 담당했다.
명가정 35 년 (1556), 이시진은 태병원에서 일하도록 추천받았다. 태병원 판사' 라는 직위를 수여하다.
3 년 후, 부인 병원에서 베이징에 가서 형을 선고하도록 추천받았다. 복무 1 년 후, 그는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시진이 제국병원에서 일한 경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이시진이 제국병원의 법정판사 (정육품) 를 맡았던 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의사로만 일한 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의 입장이 어떻든 이시진이 북한에 추천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태병원의 업무 경험은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본초강목 편찬의 토대를 마련했다. 이 기간 동안 이시진은 약물 연구에 적극 참여해 태원병원의 약국과 왕실 약고를 자주 드나들며 전국 각지의 약재를 꼼꼼히 비교하고 감별해 대량의 자료를 수집했다. 동시에 그는 왕미와 황실이 소장한 풍부한 전적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여기에는 본초강목 () 도 포함되어 있다.
동시에 당시 궁정에서 민간 본초에 관한 자료를 많이 받았고, 평소에 보기 힘든 약물 표본을 많이 보고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풍부하게 했다. 당동비 의료인 당동비는 이시진이 명세종 가징 37 년 (1558) 태병원에서 돌아온 뒤 창립했다. 사직하고 귀국한 후 그는 의사가 되어 약물 조사 연구에 힘쓰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당동비는 자신의 단어인 동벽을 명칭으로 세웠다.
이시진은 글쓰기에 힘쓰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약을 연습하고 고전 의학 서적을 읽는 과정에서 그는 고대 약초 책의 많은 잘못을 발견하고 약초 책 한 권을 다시 쓰기로 결정했다. 35 세에 본초강목을 편찬하기 시작했고,' 증본초' 를 기초로 800 여 권의 책을 참고했다. 이 기간 동안 가징 44 년 (1565) 부터 그는 여러 차례 집을 떠나 호광, 강서, 직리 등 지역의 많은 명산대천을 두루 돌아다니며 많은 난제를 찾아냈다.
본초강목' 편찬 과정에서 가장 골치 아픈 것은 약물의 이름이 뒤섞여 약물의 모양과 성장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과거의 초서는 반복적으로 해석되었지만, 일부 저자는 실제 조사 연구가 아니라 책에서 베껴 쓴 것이기 때문에 해석이 할수록 혼란스럽고 갈등이 배가되어 동의할 수 없게 되었다.
예를 들어 남북조 유명 의학가 도홍경은 풀이라고 하는데, 마황처럼 보이지만 색깔은 파란색이고 흰 꽃이 피었다. 송 () 나라 말 () 은 대청 () 처럼 도홍경 () 이 전혀 모른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예는 개 척추를 치료하는 약이다. 어떤 사람은 잡초 같다고, 어떤 사람은 잡초 같다고, 어떤 사람은 꽃 같다고 말한다. 의견이 매우 일치하지 않다.
이시진은 아버지의 영감을 받아' 만권서 읽기' 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만리길' 이 더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백백' 뿐만 아니라' 방중주' 를 방문하여 심도 있는 조사를 진행했다.
오보뱀, 즉 주기산 오보뱀은 풍마비, 경풍, 버짐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이시진은 오랫동안 연구했지만 처음에는 뱀의 머리에서만 관찰했다.
내부자는 강남흥국부 (이 양신현) 의 산에서 잡은 것이지 진짜 독사가 아니라는 것을 그에게 일깨워 주었다. 진정한 독사를 찾기 위해서 그는 뱀잡이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는 독사의 송곳니가 독극물이라고 들었다. 만약 한 사람이 물린다면, 그는 즉시 다리를 절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중독되어 죽을 것이다.
치료에는 각종 질병에 특효가 있어 가치가 있다. 국가 관리들은 황제에게 공물을 바치기 위해 군중들에게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그들을 붙잡으라고 강요했다.
이렇게 큰 저우치, 사실 성북의 용봉산에만 진짜 독사가 있다. 이시진은 미주를 직접 관찰하고 싶어서 뱀잡이에게 그를 용봉산으로 데려가라고 꼬집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독사)
용봉산에는 Suānní 구멍이 하나 있는데, 주위는 바위로 둘러싸여 있고, 관목과 석남은 관목 수풀을 휘감고 있다. 바이퍼는 석남의 잎을 즐겨 먹는다. 뱀잡이의 도움으로 그는 마침내 독사를 직접 보았고, 뱀을 잡는 것과 뱀을 만드는 전 과정을 보았다.
"본초강목" 이 독사를 쓸 때, 말은 간결하고 간결하다. 이시진의 약물에 대한 인식은 주마관화식 고찰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 아주 진재 실재',' 각종 제품을 나열하고 반복해서 본다' 며 실물을 비교 점검한다.
이것은 그럴듯한, 애매모호한 약품을 많이 해명한다. 잉어나 천산갑 등은 매우 흔하다.
3. 이시진 명언 10 문장.
1, 분노는 반기, 기쁨은 반기, 슬픔은 반기, 두려움은 반기, 놀라움은 반기, 노동은 반기, 생각은 반기, 영은 반기, 추위는 반기, 인생 어록. --리 Shizhen \ "본초 강목 \"
2, 사람의 몸, 탐욕, 진, 슬픔, 눈물, 마음, 땀, 욕망. --리 Shizhen \ "본초 강목 \"
3, 모든 질병은 먼저 치료하고 규범화해야 한다. -이시진
4. 완만하면 근본을 치료하고, 급급하면 표지를 치료한다. --리 Shizhen \ "본초 강목 \"
5, 인체 안팎이 막 되어, 기혈이 허전하지 않다. --리 Shizhen \ "본초 강목 \"
6, 가래는 6: 습기, 열, 바람, 추위, 음식, 가스. 음료는 다섯 가지가 있다: 지탱, 체류, 숙식, 넘침, 매달림. 축축한 곳에서 태어나다. --리 Shizhen \ "본초 강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