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지혜의 격언과 묘어집
지혜의 격언과 묘어집
격언, 어록 형식의 글, 짧고, 세련되고, 철리가 풍부하며, 우리를 인생의 긴 여정에서 인도하는 등불이다.
좌우명, 황금률로 여명 황혼에 경고한다. 정말 인생 지침서의 보전이라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다음 30 개의 격언은 간결하고 흥미진진하며,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어 소장할 만하다!
1, 좋은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고,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좋다.
남을 잘 대하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이며, 독서는 사람을 박학하게 할 수 있다. 모두 인생에서 해야 할 일이다.
2. 마음이 신중하고 잡다하면 정신이 많다. 신중하고 막막하면 더욱 분명해진다.
잡념을 배제하고, 마음은 자연스럽고, 눈은 자연스럽고, 어지러운 풍경은 보지 않는다.
3. 시야가 넓어서 명산대천을 누비다. 측정은 거시적이어야 하고, 오경 역사에 익숙해야 한다.
시야를 넓히려면 명산대천을 두루 여행해야 한다. 우아함을 원한다면 고전과 사서를 숙지해야 한다.
4. 차근차근 앞서가는 사람은 압착될 것이다. 한 걸음 한 걸음 승자를 쟁취하면, 항상 그것을 이기는 사람이 있다.
모든 것이 각광을 좋아하는 사람은 반드시 소인에게 쫓기게 될 것이다. 매사에 승부욕이 강한 사람을 좋아하면, 반드시 배후의 중상을 자초할 것이다.
5, 기개가 있어야 하고 덕이 크다. 은근함이 있어야 하고, 물건은 희귀하고 비싸다.
관용과 관대함이 있어야 인재가 거창할 수 있다. 너는 반드시 인내와 끈기가 있어야 매사에 성공할 수 있다.
6, 날마다 천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주 하면 천두만서가 두렵지 않다.
매일 가고, 만리길이 두렵지 않고, 매일 일을 하고, 일이 많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7. 느린 일은 급하고 민감한 일은 주동적이다. 급한 일이 지체되어 바쁜 일이 많다. 말이 많지 않을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일도 빨리 처리해야 행동이 빨라야 효율성이 있다. 대신, 우리는 긴급한 일에 대해 속도를 늦춰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바쁜 일정에서 우리의 결함을 드러낼 운명이기 때문이다. 말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나는 내가 남보다 우월한 견해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이미 자기도 모르게 많은 약점을 드러냈다는 것을 몰랐다.
8.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복이다.
아는 척하지 못하는 사람이 가장 어리석은 사람이다. 할 일이 없는 사람이 가장 운이 없다.
9. 사람이 먼저 주인이 없는데 어떻게 조직합니까?
사람은 자신의 내면과 주인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어떻게 자신의 행동을 단정하게 할 수 있습니까? 나는 내 얼굴만 때렸다.
10, 방 커튼에서 농담을 듣지 않으면 상호 존경의 바람도 불고 있다.
집에서 아내를 놀리거나 놀리지 않고 예의 바르게 대한다면, 함께 노래를 부르고 상대방을 존중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1 1, 화목하지 않고 가정 형편이 좋지 않은 사람들.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지 않고 집안이 없는 부패들.
화목하고 번창하지 않는 가정도 없고, 화목하지 않고 쇠퇴하지 않는 가정도 한 번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가족명언)
12, 하루를 살고 좋은 하루 되세요. 벼슬을 하는 날, 선을 행하는 날.
세상에서 하루를 사는 것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고, 벼슬을 하는 것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13, 진지한 사람이 인계되지 않으면, 사람을 화나게 하면 반드시 악할 것이다. 셀 수 없이 많은 친지들과 친지들이 있으면, 그의 집은 필연적으로 속물이다.
정파적인 사람이 교제할 수 없다면, 이 사람은 틀림없이 간사한 사람일 것이다. 가난한 친척이나 친구가 없다면, 그 가족은 틀림없이 속물일 것이다.
14, 마음이 설레고 곳곳에 파도가 잔잔하다. 성의 하늘에는 교육이 있고, 물고기가 껑충 뛰자 연은 한 번 건드리면 날아간다.
마음속에 파란만장한 기복이 없으니, 자연히 모든 것이 매우 평온하다. 사랑에는 깨달음이 있고, 아름다운 경치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15, 도덕휴일은 복지이다. 이것은 거주할 수 있는 동굴이라고 한다.
끊임없는 수양성은 복의 경지이고, 자연의 안식처는 천도에 대한 통찰이다.
16, 적당한 때에 내용만으로도 충분하다. 한가해야지 한가해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한가하다면, 너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 만족할 수 있습니까? 만족은 만족이다. 자유를 원하면 자유다. 바쁠 수 있으면 시간이 있다.
17, 꽃의 아름다움, 업장벽. 흐르는 물로 현가를 들으면 영혼에 어떤 상처가 있습니까?
아름다움을 꽃처럼 오래 살 수 없다는 것을 알면 아름다움에 대한 미련을 없앨 수 있다. 달콤한 음악과 흐르는 물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고 듣고 잊어버리다. 왜 그 속에 빠져야 하는가?
18, 돈을 모아 가난을 다스리고, 피아노를 치고 조울증을 치료하고, 독방에 누워 창녀를 치료하고, 목숨으로 불안을 다스리고, 독서로 풍속을 다스리다.
돈을 모으면 가난을 치료할 수 있고, 거문고를 타면 조급함을 치료할 수 있고, 혼자 자면 욕망을 통제할 수 있고, 모든 물결에 따라 근심을 다스릴 수 있고, 독서는 풍속을 다스릴 수 있다.
19. 부자들이 너그럽게 대하려 하지 않으면 곤란하다. 현자는 무술을 배우지 않으면 필연코 죽는다.
만약 부유한 가정이 관대함을 거부한다면, 그것은 반드시 예상치 못한 재난을 당할 것이다. 만약 똑똑한 사람이 인자함을 배우기를 거부한다면, 그는 젊은 나이에 일찍 죽을 것이다.
20. 형세로 사람을 속이고, 형세가 다 소진되고, 다른 사람이 속아 넘어간다. 재물로 남을 업신여기고, 부는 흩어지고, 남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남을 괴롭히고 후원자가 사라지면 괴롭힘을 당한다. 부자는 남을 괴롭히지만, 재산이 다 떨어지면 괴롭힘을 당한다.
(30), 성쇠의 시작, 복의 기초. 기쁨은 무지보다 크고, 재난은 초청악보다 크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번영은 쇠퇴의 시작이고, 번영은 재난의 기초이다. 가장 큰 복은 무악이고, 가장 큰 악은 복을 구하는 것이다.
(22), 인간의 옳고 그름에 대해 논하면, 원래의 마음이 진흙이 아니다. 남의 선을 판단하고, 그 자취에 따라 그 마음을 깊이 따지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토론할 때, 단지 그녀의 행동만이 아니라 그녀의 동기를 탐구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선행을 선택하고, 그녀의 행동에 따라 그녀의 초심을 깊이 따지지 않는다.
23. 광대는 소인으로, 엄은 소인으로 한다.
소인을 대할 때 너그럽게 대하고, 소인을 엄밀히 방비하다.
24, 먼저 사심을 제거한 후에야 장사를 할 수 있다. 먼저 너의 생각을 말해야 네가 너의 사업을 경영할 수 있다.
먼저 마음속의 이기적인 생각을 없애야 사업을 공평하게 처리할 수 있다. 먼저 자신의 마음속의 편견을 없애야 다른 사람의 건의를 들을 수 있다.
25. 하늘이 얇으면 나는 복이 있고, 사람은 두껍고 나는 현하다.
신이 주신 축복은 매우 적기 때문에 나는 미덕을 더해 메웠다.
26. 일을 할 여지를 남겨두고 성실하고 성실하다.
일을 할 여지를 남겨두고, 해야 할 일에 멈추도록 권하고, 아무 말도 하지 마라.
27. 지혜로운 사람은 많이 끊고, 강자는 폭력을 끊고, 군자는 끊고 깨지지 않는다.
총명한 사람은 관찰에 너무 능숙하지 말고, 강인한 사람은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온화한 사람은 우유부단하지 마라.
28. 7 피트를 중시해야 하고, 먼저 방인치를 중시해야 한다. 육합에 관심을 갖고 싶으면 먼저 그것에 관심을 가져라.
한 사람을 이해하려면 먼저 그녀의 마음을 알아야 하고, 이 세상을 이해하려면 먼저 너 자신을 알아야 한다.
29. 자책만 빼고는 이길 수 없다. 자강불식 외에 다른 기예가 없다.
자기 반성 외에도 다른 사람들을 이길 수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자기 동기 부여 외에는 다른 사람을 능가할 방법이 없다.
30. 남에게 힘쓰는 사람들은 왕왕 마음이 넓다. 솔직한 사람이 말하는 데는 많은 결점이 있다.
남의 장단을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종종 자신의 행동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온종일 성실한 사람을 공격하는 것을 좋아해서, 하는 말은 왕왕 실수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