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강희는 어떤 학문을 가지고 있습니까? 특수하다
강희는 어떤 학문을 가지고 있습니까? 특수하다
(1) 지경: 일치. 강희 황제는 군자 수덕이 존중할 줄 아는 데 있다고 생각했다. 아는 것은 하늘, 땅, 사람, 자기를 공경하는 것이며, 경외심을 가져야 한다. 강희황제, 지고무상의 지위와 권력, 어떻게 자신을 구속할 수 있습니까? 황제로서' 존함' 은 자신에 대한 구속이다. 강희 황제는 하늘을 공경하며 "어릴 때부터 장대에 올라 제단묘에서 부처님을 숭배하니, 반드시 성실하고 공경해야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겸손명언). " 강희' 정원훈련' 도 "예년 가뭄으로 궁전에 제단을 세우고 3 일 3 박 무릎을 꿇었다" 고 말했다. 넷째 날 천단에 가서 복을 빌자 유운은 갑자기 메모처럼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 나는 진심으로 느꼈다고 말했다. 그래서 전건을 초대할 수 있었다. "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미신이 아니라 하늘에 대한 경외이다. 우리는 반드시 발밑의 땅을 경외해야 한다. 남을 존중하는 것이 착하다. "대학" 은 말했다: "군주를 위해 인에서 멈추다. 클릭합니다 강희제의 인자함은 그의 마음과 자신의 마음을 비교한 것에서 비롯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 강희제는 자중하며 "적게 먹고 적게 마시고 조심해서 살아라" 고 말했다. 이것은 너의 몸과 너 자신을 존중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자신을 존중하려면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모든 인간은 자기 재배를 하고 과거의 본성을 다스려야 한다. 우리가 6 월의 무더위 속에서, 우리는 부채질이나 우리의 왕관을 벗을 필요가 없다. 이것은 우리가 평일에 자기 방종이 없기 때문입니다. 클릭합니다 강희' 마당훈련' 존경합니다. 간헐적으로 계속하지 말고' 한결같이' 해야 합니다. 요컨대 강희 황제는' 존중' 이' 정의' 라고 생각했다. 그는 "존경을 놓치면 의를 놓친다" 고 말했다. 영원히 존중하고, 영원히 옳다. 매사에 존경하고, 매사에 옳다. 군자는 어디에나 있고 불경스럽기 때문에 어디에나 있고 불의도 있다. " "강희 정원 격언"
(2) 지식과 근면: 일치. 근면이란 근면이지 게으름이 아니다. 강희황제 8 세 계승, 69 세 사망. 그는 일생 동안 근면하고, 평생 근면하며, 노동을 복으로 하고, 도피를 재앙으로 삼았다. 그의 근면함은 근검절약을 포함한다. 그는 "조상은 가법을 올리고 근검하고 소박하게 바람을 피운다" 고 말했다. 강희의' 정훈 격언' 은 한 사람의 가난과 부유의 중요한 요소가 운명이 아니라 근면이라고 생각한다. "오직 인내심만이 부지런하지 않다." " (강희' 정원훈련') 그러므로 모두들 기꺼이 책을 읽어야 하지만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강희 황제의 일생은 힘든 일생이었다. 그의 근면을 예로 들다. 50 여 년 동안, 그는 여지껏 태만한 적이 없고, 정부에 대해 시종 백순을 따랐다. 그는 매일 적어도 1000 자를 쓴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서예에 능한 사람들은 더 많은 본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근면한 공부에 의지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서예명언) 나는 어려서부터 독서를 잘했는데 올해는 늙었다. 급하지만 하루에도 쉬지 않고 몇 줄을 써야 하기 때문에 버림받지 않았다. 한 가지 일을 부지런히 공부하는 사람은 기술을 증가시킬 수 있다. 황폐하면 버려진다. " 강희' 마당훈련' 은 어떻게 읽나요? 그는 주씨의 말을 차용했다. "질서 있고 규칙적이어야 하고, 항심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강희제는 군자에게' 오감히' 를 제창했다.' 부지런한 훈련은 게으르지 않고, 억제욕은 방종할 수 없고, 검소하고, 사치하고, 교만하다' (강희의' 정훈' 격언).
(3) 주의 깊게 이해: 일관성. 신중함은 신중함이다. 작작과 형벌을 수여하는 것은 공평과 신중함을 겸비한다. "상작과 징벌은 민정일이며,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도 신중하다." " 강희 () 강희 () 황제는 "세상 만물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작지만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 신중한 사람이 너를 존중한다! 할 일이 없을 때 자신을 존중하라. 일에 부딪히면 바로 일을 존중하고, 시작처럼 신중히 생각하고, 배우고 안전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강희' 정원훈련') 강희 황제도 "인간이 오면 대소를 막론하고 심사해야 걱정이 없다" 고 말했다. 강희' 마당훈련' 은 소심하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직장에서 신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생활에서도 신중해야 한다. "나이가 많고 수명이 긴 사람은 평일에는 매우 신중하다. 음식에 있어서도 나는 감히 지나치지 못한다. " (강희' 정원훈련') 요컨대 강희제는 평생 신중을 기했다. "신중하고, 밤을 놓치지 않는다." (「청성부 실록」 권 275)
⑷ 지사: 일관되게 이렇다. 사람은 기복뿐만 아니라 점수도 알아야 한다. 전진하고 바꾸는 방법을 알고 만족할 필요가 있다. 지식 부동, 오만 할 수 없다; 침몰할 줄 알아야 어색하지 않을 수 있다. 친구, 독방 할 수 없다; 지분은 무패할 수 있다. 진보가 영원하다는 것을 아십시오. 지식 변화, 뻣뻣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족, 모욕 할 수 없다; 그만, 괜찮아. 강희황제는 왕으로서 자신이 물러나고 지중지에 만족하도록 독려했다. 강희 황제는 "천하의 옷은 이불일 뿐, 수천 원짜리 옷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메추라기 옷이 굳었는지 모르겠다. " 음식은 장을 채우기에는 부족하지만 만 원짜리 음식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무당벌레를 마시는 사람은 모두 단단한 금탕이라 화기애애하다! 나는 이 점을 알아차렸고, 나는 항상 만족한다. 당신은 황제 이지만, 당신의 옷 은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해에서 생산되며, 매일의 모든 식사는 상을 제외하고는 같은 맛을 본 적이 없다. 이것은 내가 하기 싫은 일이 아니라 천성적인 것이다. 내가 이렇게 검소하고 현명하다는 것을 보니 정말 고무적이다. (강희' 마당훈련') 강희 황제는 지중지에 대해 매우 만족했고, 제사도 자기자랑도 하지 않았다. 그는 신하가 자기를 위해 비석을 세우라는 요구를 거절하며 말했다. "누구든지 비석을 세우는 것은 일시적인 이름일 뿐, 천고의 역사와 비교할 수 없으니, 이 일은 그만두어야 한다. \ "그는 그에게 표지를 줄 수 없다. 강희는 20 년 (168 1) 동안 샌프란시스코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장관에게 존칭을 요구했다. 그는 "이 공연은 쓸모가 없다" 고 생각하여 허락되지 않았다. 2 년 후 대만성은 지도를 그렸고 신하들은 그들을 훈훈하게 초대했다. 그는 "나는 더 많은 문제를 원하지 않는다" 고 생각했고, 두 사람은 허용되지 않았다. 신하가 다시 요청을 한 후, "할 필요 없다" 고 말했다. 같은 해, 카카카 몽골 지도자들이 공동으로 책을 썼는데, 이름을 붙여주세요. 4 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강희 36 년 (1697), 가르단 3 징이 승리한 후 대신에게 현금으로 바꿔주세요. 후제후, 관리 등은 함께 장춘원에 가서 다시 표지를 구하며, 그 후' 재주' 를 명하고, 6 은 허용되지 않는다. 강희 41 년 (1702), 강희디 50 세, 왕공, 관민이 그를 훈훈으로 초대했고, 그는' 결국 허락하지 않는다', 일곱 번 허락하지 않았다. 강희 황제 화가 생신을 앞두고 신하들은 덕월 삼왕과 이제를 뛰어넘어' 효도하라' 고 칭찬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진공덕을 폐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게다가 너의 명예까지 더해서 허명을 잡는 것은 치도에 무익하다. "강희제의 문학무공과 걸출한 재능은 중국 제왕들 중에서 정말 희귀한 기린각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신하에게 여덟 개의 경자를 말하는데, 여태껏 다른 사람의 칭찬과 칭찬을 단호히 거절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강희 41 년 (1702), 9 월 24 일 양강 총독 아산은 현지 오곡이 풍성하다고 말했다. 황제의 대은덕의 결과이다. 반면 강희 황제는 "구름이 모두 홍복황제 하늘의 임재, 은정이 멀리 퍼지면 장강 북쪽의 여러 곳에서 산둥 여러 곳이 물에 잠기고 밥을 먹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비복과 천도가 맞지 않고 은정이 방송되지 않았다" 고 답했다. 강희제는 61 년 동안 겸손하고 오만하여 다른 사람이 지나치게 아첨하고 칭찬하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았다.
(5) 지식과 학습: 일치. 학문을 아는 것은 곧 독서 학습을 중시하는 것이다. 강희제는 고원에 뜻을 세웠다. 그는 성인은 평생 공부에만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야망의 추세는 그리 멀지 않다. 가고 싶은 곳, 가고 싶은 곳, 무적 "(강희" 정훈 "). 필사자와 평신도, 성현과 성인의 차이? 독서학습에 있어서 일관성과 항심을 가지고 있다. "초보자는 뜻을 세우고, 너는 용감하고 근면하며, 특히 네가 충성스럽게 집착한다." (강희' 정원훈련') 강희 황제는 공부했고, 평생 버티며, 절대 놓지 않았다. 그는' 대학' (1753 자),' 중용' (3567 자),' 논어' (15876 자),' 맹자' () 를 읽었다. 강희제는 늙어도 책을 놓지 않을 때까지 평생 책을 읽었다. 강희 황제는 박학한 황제이다.
요컨대 강희 황제의 이러한 자질은 폭력적이고 냉혹하거나 겉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한결같이 일관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강희 황제의 자질, 자질, 자질, 자질, 자질, 자질, 자질) 강희 황제의 진귀한 업적은 바로' 하나' 이다. 강희제의 말로 말하자면,' 공익사해, 천하의 마음' 이다. " 강희 황제는' 하나' 라는 글자를 부각시켰지만' 경직' 이라는 글자를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중국 역사상 천년의 황제이다.
-'강희황제' 제 26 회' 천년 황제' 에서 발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