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증국판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증국판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마오쩌둥 주석은 쩡국판을 평가하면서 쩡국판은 지주 계급 중 가장 권세 있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유물사관은 역사 인물을 분석하고 그 지혜를 흡수하는 강력한 인지 도구이다. 마오쩌둥 주석은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증국판에 포지셔닝하여 우리가 그의 지혜를 배우고 그의 계급 한계를 돌파할 수 있도록 전제를 제공하였다. 이 전제를 통해 우리는 증국판으로부터 진정한 능력을 배울 수 있다.' 천고의 완벽한 사람, 정신 멘토' 라는 칭호가 가져온 미신과 맹종이기 때문이다. 증국판은 청대 군사가, 철학자, 정치가, 서예가, 문학가로, 만청 산문' 향파' 의 창시자이다. 몸에 동그라미를 칠 수 있는 곳이 많고, 자연히 후세 사람들을 교육하는 데 쓸 수 있는 것도 많다. 증국판에는 10 세트의 기예가 있다고 하는데,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것은 두 벌밖에 없는데, 하나는' 정경' 이고, 하나는' 빙감' 이라고 한다. 현재, 많은 사람들 중 상당 부분은 정부 관리들이 이 두 권의 책을 연구하고 있다. 이 두 권의 책을 나는 모두 읽었다. 전자에게 그것은 증국판이 군사가, 이학자, 정치가, 서예가, 문학가, 만청산문' 향파' 창시자로서의 정신경지의 구현이다. 후자의 경우, 그것은 중국 전통 관상과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통찰력 있고 재능 있는 공구서이다. 이 두 가지 기교에 대해 필자의 졸견은 어느 정도의 국학 기초, 특히 이학 기초가 없고, 일정한 음양학 기초가 없으면 배울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Zeng Guofan 의 두 기술 중 어느 것도 잘 배우지 못했습니다. 증국판의 두 가지 재주를 배우는 것은 어렵지만 갈 길이 있다. 필자는 이런 물건들을 우리가 증국판에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Zeng Guofan 의 인생 경험을 따르십시오. Zeng Guofan 의 인생 경험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계: 가경 16 년부터 함풍 2 년까지 이 단계는 농민 출신의 지식인에서 봉건 관료로의 진화 과정이다. 증국번 인생 1 단계의 경험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상위는 진정한 능력에 의존한다. 쩡국판은 정통 과거노선을 따라 봉건 관료로 승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시험의 의발은 오늘날의 정치생활, 특히 인재 선발에서 이어졌다. 그래서 오늘날의 간부들은 여전히 자신의 승진의 기점을 선발시험에 고정시켜야 한다. 시험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그 공정성과 정의는 다른 선발 방식에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반드시 이런 시험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올해 간쑤 () 에서 세 소를 가르치는 것은 시험 능력 발탁이기 때문에 시험은 지식 장악력뿐만 아니라 정치력이기도 하다. 시험 정치 능력을 장악하는 것은 오늘날 간부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정치적 예민성의 구현이 무엇인지 배우고, 추가 운동을 해야 한다. 증국판의 이학 성과는 바로 이런 과거 분위기 속에서 단련된 것이다. 이것은 오늘 우리 간부들의 본보기이다. 시험은 고대와 현재 모두 진정한 능력이다. 정부 관리들도 이런 진정한 능력을 연습해야 한다. 두 번째 요점은 일상적인 정무에서 증국판을 따르는 것이다. 증국판은 다방면수이다. 태평천국운동을 진압하기 전에 그는 이미 예부, 병부, 주택부, 공부, 형부의 시랑이었다. 당시 청정부는 6 개 부처가 있었는데, 증국판은 이미 5 개 부처에서 재직했다. 이것은 당연히 청나라 황실의 선호와 관련이 있다. 개인적으로 용감하고 일을 잘하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많은 간부들이 대강대강 책임을 미루고 있다. 매일 지도자의 눈 주위를 돌고, 이익 주위를 돈다. 속담에도 있듯이: 당신의 위치가 있을 것입니다! 증국번 5 임 시랑 뒤에는 일련의 업무 성적이 있다. 이것은 현재 간부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것이다. 둘째, 소셜 서클을 다루는 방법. 모든 사람은 일정한 사교계를 가지고 있다. 상급자, 동료, 부하는 예나 지금이나 공무관광객 사교계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쩡 Guofan 은 상사를 아첨하지 않았지만 하급자를 괴롭혔다. 그는 동료와의 각종 관계를 너그럽게 처리하고 이홍장 등 많은 거물들을 선발하여 임용했다. 증국번 2 단계는 함풍 3 년에서 동치 1 1 년 사이입니다. 이 단계는 증국판이 태평천국을 진압하고 양무활동을 설립하는 데 참여한 영광스러운 시기이다. 역사적 기회는 인생에 매우 중요하다. 역사는 쩡국판이 태평천국 운동을 진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Zeng Guofan 자신은 문사에 속하며 군사 분야에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병부 시랑의 이력을 가지고 군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군사 지식을 축적했다. 그리고 한 무리의 군사 인재를 모집했다. 이를 바탕으로 만청정부가 버팀목으로 의존하는 호남군이 세워졌다. 역사적 기회에 직면하여 어떻게 파악합니까? 증국판은 수재에서 장군에 이르기까지 이 역사적 기회를 잡았다. 오늘날 얻기 어려운 역사 발전 기회에 직면하여, 당대 간부들은 증국판이 형세에 순응하고 기회의 변화를 파악하여 정공, 업무, 감찰 등의 직위를 전환할 수 있도록 배워야 한다. 변화에서 기회를 잡아라. 이 변화가 우연한 변화가 아니라 어느 정도의 기초 위에 있는 변화일 때. (존 F. 케네디, 변화명언) 또 자신의 정치 성과와 명성을 어떻게 보는가. 증국번 공부도 할 만하다. 태평천국운동이 진압된 후 증국판은 자발적으로 양군을 폐지하고 양무운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이익 보장 태국의 조치. 현재 많은 간부들이 큰 성적을 거두고 장교 대오를 조직했다. 너는 이 성적과 팀을 너의 개인 재산으로 생각하느냐, 아니면 당과 국가의 공공 재산으로 여기느냐? 증국번은 자신의 실천으로 우리에게 현명한 선택을 했다. 천진교안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증국판 정치 생애의 실패라고 생각하여 그의 일생의 명성을 망쳤다. 사실, 증국판은 개인의 영욕을 내려놓고 청정부가 서방 열강의 무장 공격을 피하고 청정부를 구했다. 정치적으로는 실용적입니다. 이것은 오늘날의 간부들에게 어느 정도 지도적 의의가 있다. 그들은 주인공이 되고 광대가 되어야 한다. 때때로, 지방의 안정과 단결을 지키기 위해 간부들은 여론의 의심과 비판을 받고, 여전히 치욕을 참고 견디는 마음과 지구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증국판의 묵보에 이어 증국판은 세계가 공인하는 서예가이다. 쩡 구오 판, 가방, 그는 청나라 3 대 서예가라고 불린다. 증국판도 일부 서예가들이 명청 () 의' 팔인' 중 하나로 추앙받았다. 말이 좋으니 글자가 그 이름과 같다. 그의 서예는 그의 인생 경험, 학술 수양, 정치 군사 생활의 응결이다.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정경, 빙감 두 가지 기법은 서예 글리프와 서예 이론에서도 흔히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책론: 세상 만물이 건곤 이괘를 기초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즉, 말, 순신으로, 공기팽창으로, 맥통으로, 내면으로, 이 간선도; 구조가 정교하고, 북쪽 방향의 길이 있고, 합체가 짧아지는 것도 곤의 길이다. 모든 마른 글자는 기운을 띠고, 모든 곤자는 형질을 띠고 있다. 예악은 몸을 향해서는 안 된다. 즉, 이 길, 즉 즐거움의 뜻이다. 버클 마이크로 트위스트, 법 도, 즉 의식 의 의미입니다. "그의" 정경 "처럼: 변화의 길을 맛보고, 가짜 뉴스의 진실을 살피고, 사람을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오, 달이 가득 차고, 달이 둥글고, 하늘이 외롭고, 땅이 남동쪽이다. 영원히 배불리 먹고 모자라지 않는 사람은 없다. 탈의'' 회복' 도 소수다. 군자는 기쁘다고 생각한다. " 나' 도' 나' 가 점점, 군자는 위태롭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길조 이후, 인색 하고 치열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약 네가 흉악하다면, 너는 후회에서 행운으로 변할 것이다. 군자는 알고 후회한다. 후회하는 사람, 그래서 단점을 유지하고 완벽을 추구하지 않는다. 소인은 영원히 완벽을 추구한다. 온 사람이 다 생겼고, 비열함과 흉악함도 뒤따랐다. 모든 사람은 종종 부족한 점이 있지만, 항상 한 사람은 온전하다. 천도는 휘어져 있다. 불공평하지 않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같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서예는 많은 간부들, 특히 일부 지도 간부들이 수양하는 방식이다. 증국판의 서예와 서예 이론은 아주 좋은 학습 자료이다. 왜 그렇게 말하죠? 모두 알다시피, 강서성 부총독 후장청은 이미 법에 처해졌다. 그의 예쁜 붓글씨가 그의 축재의 도구가 되었다. 진나라의 조고 (), 북송 () 의 채경 (), 남송 () 의 진회 (), 명나라 () 의 엄송 () 도 역사에 아름다운 좋은 글자를 썼다. 이 사람들은 모두 서예를 잘하지만, 모두 천고의 악명이다. 따라서 글연습만으로는 사람의 경지를 높일 수 없고, 증국판의 서예는 그의 인생 이력이다. 학술수양, 정치군사생활의 집중은 사람들이 학술수양을 제고하고 정치군사생활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혜로, 사람들이 삶의 경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40 세 이후 증국판은 구양문의, 이북해, 황구의 서풍을 배우고 흡수하는 데 치중하여 서풍이 크게 발전했다. 해서체의 창력이 우뚝 솟아 있고, 강건하고, 구조가 엄격하고, 정취가 넘치며, 당컵의 운율, 한비의 웅장함, 강유하고, 부드럽다. 그 작은 해서체는 부드럽고 자연스럽며, 창력이 나부끼며, 정취가 유장하다. 그의 행서는 딱딱하고 다육적이고 강건하며 부드럽고 찰랑거린다. 이런 서예 스타일은 당연히 당대 간부들이 서예를 통해 기교를 배우는 중점이다. 우리는 그것의 스타일을 헤아려 그 정신을 얻어야 한다. 다음으로 필자는 증국판의 서예 작품을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말한다. 이것은 Zeng Guofan 이 쓴 플라크입니다. 증국판이 그에게 증여한 절친인 곽송이의 현패로, 곽송은 양무운동의 선구자이자 중국 근대 최초의 주외대사이다. 책별 스타일은 목록서 유형에 속한다. 스타일에는' 획은 단어로, 점은 구슬로, 그림은 옥으로, 몸은 독수리, 기세는 용이다' 는 추앙이 있다. 그의 스타일을 통해 우리는 증국판이 불경에서 그런 상큼하고 강직한 정신과 인내의 정신을 느낄 수 있다. 이 편액을 통해 증국판과 당시' 학문 문장' 을 가진 곽송과의 우정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나는 빙감에서 그가 사람에 대해 아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따라 서예 글쓰기에서' 육지' 의 의미를 체득했다. 끊임없이 배우고, 지식을 늘리고, 증국판이 다른 이학자와 다르다고 추측하며, 그는 넓은 마음으로 서방의 선진 과학 지식을 받아들이고 양무운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