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교육에서 "사람 중심" 과 "교육 중심" 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

교육에서 "사람 중심" 과 "교육 중심" 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

첫째, "사람 중심" 교육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교육에서 "사람 중심" 교육을 구현하는 방법

생각?

사람 중심의 교육 이념은 시대 발전의 산물이다. 그것은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을 교육 교수의 출발점으로 삼고, 사람의 자질에 순응하고, 인간의 잠재력을 높이고,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고 주장한다. 근본적인 점은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근본으로 하고, 사람을 근본으로 하는 것이다. 교육에서 사람 중심의 구현은 "사람의 발전, 특히 구체적인 개인의 조화로운 발전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다" 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은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풍부한 지식이나 고급 졸업장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높은 점수와 저능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질교육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는 오늘날, 과거의' 학생' 만 중시하고' 학생' 을 무시하는 교육 관념을 바꿔야 한다. 학생을 지식의 전수자로 여겨서는 안 되며,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 관점에서 학생을 학습의 주체로 만들어야 한다. 자질교육의 핵심 이념은: 교육 중심에서부터 학습 중심까지; 수동에서 주동으로 기억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사고에 이르기까지 공부에서 공부까지 지식의 양을 강조하는 것에서 지식의 질에 이르기까지 학습 결과 강조에서 학습 과정에 이르기까지 문화 지식의 전수에서부터 자질의 전면적인 발전에 이르기까지, 이것들은 마침' 사람 중심' 의 교육 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학생을 전면적이고 높은 자질의' 사람' 으로 양성하는 것은 교육의 책임이자 교사의 직책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고, 학생에게 인간으로 가르치고, 인격이 건전한 사람이 되고, 영과 고기의 조화, 사랑과 이성의 균형, 언행이 통일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교육에서' 사람 중심' 의 교육 이념을 반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을 발전의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발전중인 사제관계도 고려해야 하고, 발전중인 학생의 차이도 고려해야 하며, 학생 자체 발전의 단계적 특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며, 학생 발전의 다양성을 허용하고 유도해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 실천에서, 다음 세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a) 동등한 교사-학생 관계를 수립하고 학생들을 더 잘 이해하고 존중하십시오.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모든 학생은 그가 우수한 학생이든 가난한 학생이든 우리의 존경을 받아야 한다. 관념을 바꾸고, 평등과 존중을 강조하고, 교사의 존엄성을 무시해야 한다. 이해와 인도를 강조하고, 도맡아 대신하지 않고, 명령을 강행하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학생들을 지식으로 가득 찬 용기로 여기지 마라. 동등한 사제관계를 맺고,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학생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고, 학생의 학습 여정에서 친구와 호위자가 되어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항상 차이가 있고, 각자의 존재는 모두 합리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합리성과 다양성을 직시하여' 목적이 있는 사람' 을 달성해야 한다. 이' 사람' 은 단지 재우생일 뿐만 아니라, 단지 형편없는 학생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이다. 우리는 사랑의 빛을 곳곳에 뿌리고, 지식의 씨앗을 모든 땅에 뿌리고, 학생들이 교육의 공평한 즐거움을 누리고, 생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모든 사람은 이해되고, 존중받고, 인정받는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우리 선생님은 선반을 내려놓고 학생들 사이에 서서 멘토이자 학습자, 학생의 심신 상태를 이해하고, 그들의 학습 생활 상태를 연구하고, 그들의 성격 특성과 심리적 수요를 연구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서로 싸우고, 그들의 절친한 친구가 되고, 그들의 희로애락을 이해하고, 그들의 희로애락을 느껴야 한다.

(2) 학생의 인격 발전의 단계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사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다.

미성년자의 심신이 성장 발육 단계에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각 성장 단계의 생리적, 심리적, 학습 특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점진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그들의 좋은 생활 습관, 학습 습관, 작업 습관, 문명 예의를 배양하고, 동시에 학생들의' 간섭 방지' 와' 좌절 저항' 능력 배양에 주의를 기울여 그들이 실패에서 벗어나 성공으로 나아가고 건전하고 독립된 성인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미성년자의 가변성과 가소성이 가장 크다. 교사는 발전된 시각으로 학생의 성장을 보고 평가해야 한다. 성인의 시각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의 기준을 학생에게 강요하지 말고, 점수로만 학생을 판단하지 말고, 한두 가지 잘못으로 학생에게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 학생에게 무한한 희망을 걸고, 학생을 많이 감상하고, 학생들이 자신을 능가하고, 선생님을 능가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을 수도 있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청출어람, 파랑보다 낫다" 는 것은 인류의 지혜 발전 법칙에 대한 개괄이다.

미성년자의 생리와 심리는 모두 발육이 잘 되지 않아 특별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을 평화, 즐거움, 친절, 격려로 사랑해야 하며, 인자한 어머니가 아이를 대하는 것처럼 그들에게 모든 열정을 쏟아야 한다. 유명 특급교사 스샤는 70 여 년 동안의 종교 경험을 네 글자로 요약했다: 동심, 모성애. 구 소련 교육자 수홀린스키가 말했듯이, "사랑은 교육의 전제이다." "사랑이 없으면 교육이 없다."

(c) 학생 간의 차이를 변증적으로 보고, 관용과 연마를 많이 한다.

옛사람은 구름이 있고, 금은 족적도 없고, 사람은 완벽한 사람이 없다. 인간의 불완전함은 사실 변증법에 부합한다. 선생님은 학생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해야 하며, 학생을 두 부분으로 나눌 뿐만 아니라, 학생의 빛나는 점을 보고 자존감, 자신감, 희망의 서광을 주어야 한다.

불완전한 사람은 개인차를 표현하는데, 왕왕 차이는 성격을 보고, 차이는 특징을 보고, 차이는 생동감을 본다. 교사는 차이를 정확하게 대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이곳의' 재료' 는 일반적으로 각 학생이 생리학, 심리, 지식을 받아들이는 각종 능력, 사상도덕수양, 체육 운동, 보건습관 등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가리킨다. 교사는 이러한 상황에 따라 학생들을 다르게 교육해야 한다. 성격 특성이 다른 학생들에게도 유연하고 원칙적인 교육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열등감이나 자포자기가 있는 학생에게 선생님은 너무 많은 비판을 써서는 안 되며, 계발, 암시, 칭찬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보여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선생님은 자존심이 강하거나 자만하는 학생을 거듭 칭찬하지 말고 이해해야지 비판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 동시에, 그들은 주도권을 잡고, 그가 학습의 단점과 부족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겸허하게 진보할 수 있다. 고집이 센 학우에 대해서는 냉정해야 하고, 오만함을 삼가야 한다. 장난꾸러기 학생에게 너무 수용하지 말고, 너무 부드럽다.

사람의 불완전함은 또한 실수하기 쉽다는 것을 보여준다. 많은 학생들이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학습 습관, 생활습관, 호기심 또는 기타 심리적 원인 때문이지, 자질 문제가 아니다. 학생이 문제가 생겼을 때, 선생님은 꼼꼼히 분석하고 적극적으로 지도해야지, 다짜고짜 나무라지 마라. 교사는 최대한의 자제, 이해, 관용을 유지하고 학생들을 잘 대해야 한다. 관용은 양보가 아니라 방종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로운 마음으로 학생들을 대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인도한다. (존 F. 케네디, 용서명언) 학생이 실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교사가 현상을 잘 관찰하고, 낌새를 보고, 선견지명이 있고, 먼저 조치를 취하고, 미연에 방지하고,' 소방대장' 이 아니라' 예방대장' 이 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인본교육은 느슨하고 민주적이며 조화되고 자유로운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사람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인문정신을 발양하고, 학생이 사람, 생활, 혁신을 배우고, 새로운 자질의 인재가 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