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의 7 대 주요 내용. < P > 한 성의 원류 < P > 성씨의 원류는 같은 족득성의 원천과 변천이다. 중국인의 성씨의 연원은 대부분 오래되었다. 고서나 낡은 스펙트럼의 기록이 없다면 후세 사람들은 잘 연구하지 못할 것이다. 한 성부터 한 나라 일가까지 자신의 뿌리가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고, 자신의 성씨의 출처를 알 수 없고, 각' 족보' 는 자신의 성씨의 원류를 상세히 소개하여 대대로 계승할 수 있고, 족계 근연을 천백 년 동안 전해줄 수 있다. < P > 중국 성은 전란, 이전, 세대교체, 성변경 기피, 피난 개성, 복성, 단성 변경 등 역사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성은 더욱 복잡해지고, 그 진정한 출처, 근원은 더 자세한 고증이 필요하며,' 족보' 에는 상세한 기록이 있다. < P > 봉건시대에는 많은 성이 자신의 문제와 군망을 높이기 위해 유명인과 관계를 맺거나 한 황제로 거슬러 올라가는 데 익숙해졌다. 그러나 이것이 혈연의 순수성과 확실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 후세 사람들은 부주의해서는 안 된다. < P >' 족보' 에는' 서본계, 서술시봉' 의 전통이 있으며, 그 목적도' 명세회, 친소' 와 성씨의 원류를 시험하는 데 있다. 족보' 에는 성씨를 기록한 장이 있어 가문의 성씨의 출처를 서술하거나, 가문이 어떤 이유로 성을 바꾼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족보, 가문, 가문, 가문, 가문, 가문, 가문) 따라서' 족보' 의 성씨의 원류는 매우 중요해졌으며, 그것은 당신 가문의 혈통을 분별하는 증거문헌이다. < P > 2 당호 < P > 당호는 성씨의 발원 지정학적 관계를 보여주는 성의 특수 표시이다. 족보에서 당호는 성씨와 부계 가문의 관계를 연결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후대의 뿌리를 찾아 조상에게 묻는 중요한 단서 중 하나이다. < P > 당호 이름은 일반적으로 군호명 또는 가족사조 또는 유명인사를 기념하기 위해 창작한 것이다. < P > 일반적으로 당호는 군호명에서 따온 것이 많다. 군은 진 () 한 () 시대의 행정구역 건설이고, 군호명 () 은 군명 () 이나 제후국명 (), 지방부 (), 주 (), 현명 () 에서 따온 것이다. 성씨 가문의 발전과 함께 각 성의 명문족 발상지인 군명을 군호로 삼는 유래가 나왔다. < P > 대가족이 오랫동안 사람들을 대하거나 자연재해를 당할 때, 민족들은 이주로 인해 각지를 유포할 것이다. 그래서' 본당호' 아래에' 분당호' 라는 이름을 붙이는 방법이 생겼다. "총당호" 는 가족 (성) 의 발상지를 대표하고, 아파트 후손들은 근원을 잊지 않고, "분당호" 는 민족이 새 땅으로 이주하여 현지의 명망 있는 가문이 된 후 해당 지역의 군호를 당호로 삼고, "총당호" 와 "분당호" 를 통칭하여 "군망" 이라고 부른다 < P > 각 민족의 성은 기본적으로 군명을 자기 가문의 군호로 삼고 있기 때문에 여러 성이 같은 당호인 현상이 나타났다. 예: 왕, 후 두 성의 군망은 모두' 청하당' 이다. < P > 당호 이름의 또 다른 출처: 자창당호는 가족 중 자립하는 당호이며, 이 당호는 각 성과는 다른 분파로 조상이나 유명인의 공덕사적이나 가르침을 명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영씨의' 사지당' 은' 천지, 지지, 나, 아들' 의 품격을 뜻한다. < P > 삼가계표 < P > 당신의 신세에 관한 족보를 발견하면 가장 보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자신의 조상이 누구인지 알고 싶습니까? 가족 중에 어떤 유명인과 공적이 있었나요? 가족 중 사람들은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잠깐 만요, 모든 대답은 가계도의 가계도에 있습니다. < P > 족보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인' 족보표' 는 간단히 말해 한 가족 구성원 (예: 부자, 형제 간의 관계) 을 설명하고, 조상의 후손 각 가족 구성원의 이름을 명확하게 기록하는 차트다. 그것은 유럽식, 수식, 보탑식, 파견 등 네 가지 기본 서술 형식을 가지고 있다. < P > 유럽식: 횡행체라고도 하며 북송 문학가 구양수가 창립했습니다. 유럽식의 특징은 세대분격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횡행하며 5 세 1 표가 편리하게 사용된다는 점이다. 유럽식에서는 각 세대명 왼쪽에 그 사람의 글자, 호, 명성, 관작, 생년월일, 배우자, 장지, 공적 등을 소개하는 생애 기록이 있다. < P > 수식: 일명 구슬체라고도 하며 북송 문학가 소경이 창립한 것이다. 수식 가계표는 세대가 곧게 늘어지고 세대간에 가로줄이 없고, 모두 세로줄로 연결되어 있고, 차트 형식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주로 종법 관계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 P > 보탑식: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세대명을 보탑처럼 위에서 아래로 배열하는 것이다. 보탑식은 가로세로선 연결법을 채택하고 있는데, 세로줄은 항상 가로줄 중간에 위치하는데, 이는 사람이 많은 대가족에게 인명이 같은 페이지에 줄을 설 수 없고, 형제 간의 장년 관계가 불분명하여, 스펙트럼을 쓰고 보보를 보는 데 많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P > 파견식: 세대인명 간의 관계를 가로세로선으로 연결하지 않고 글로 표현한다. 각 사람의 이름 아래에는 글자, 호, 명성, 관작, 생년월일, 장지, 공적 등과 같은 관련 소개가 있다. 연대기의 족보 형식은 고정되어 있고, 순서가 분명하며, 비교적 종이를 절약한다. < P > 위의 네 가지 족보 형식은 모두 특색이 있다. 이는 일반 족보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족보이지만, 다른 변화도 있다. 우리가 가족 가계표를 기술할 때, 자료의 수, 가족 구성원의 수 등 융통성에 따라 채택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가계표는 이해하기 쉽고, 내용이 진실하고, 순서가 분명하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P > 4 가훈 < P > 가훈도 족보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전통 부계 교육에 큰 역할을 했다. < P > 원고시대에 인류사회는 씨족, 가족, 가정의 변천을 경험했지만, 이것들은 모두 한 나라를 형성하는 초석이다. 국가 불안정과 국법이 불분명할 때 가훈은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가문이 필요한 법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행동 규범을 마련해 가족 중 사람을 구속하는 것이 가법가훈의 가장 빠른 기원이기 때문이다. < P > 한초부터 가훈 저작은 왕조에 따라 점점 다채로워졌다. 족보에는 많은 가정교사를 다스리는 명언과 경구가 기록되어 있어 사람들이 흠모하는 치가의 좋은 책이 되어' 슬림함',' 제가' 의 모범이 되었다. 예를 들어,' 죽 한 끼, 생각만 해도 쉽지 않다' 는 검소한 가정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긍정적인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족보에는 가훈, 가규 등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자자손주들이 행한 것이 적지 않다. 그중 가장 칭찬받는 명훈은 안씨 가훈, 주자치가 격언 등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 < P > 가훈이 세인에게 무거운 이유는 충효절의를 추앙하고 예의를 가르치는 염치이기 때문이다. 또한, 무엇을 제창하고 금지하는 것도 족규가법의 중요한 내용이다. 예를 들면' 검소한 숭상',' 사악한 무당 금지' 등이다. 간단히 말해서, 각 가족마다 서로 다른 족규 가훈이 있다. 족보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사람은 대략 < P > (1), 가법, 국법 < P > (2), 화목한 부계 가문, 향리 < P > (3), 효부모, 웃어른을 공경하는 내용 < P > 을 포함한다 < P > 가전은 가족 중 명망있고 공적인 사람의 사적을 기술하는 문체로, 명조 이전에 전기와 스펙트럼을 분리해서 기록한 공식 전기이다. < P >' 전기' 는 한 사람의 일생의 공적 품성을 국가 민족 사회에 대한 공헌부터 지방, 가문에 대한 모든 업적 (예: 출자 건설 사당, 조묘 등) 에 이르기까지 모두 기술하여 후세 학습의 본보기로 삼고 가족을 영광스럽게 한다.
가전은 일반적으로 열전, 내전, 외전 등으로 나뉜다. 열전은 가문에서 공적이 있는 남자를 기록한 전기이다. 내전은 가족 중 품행이 있는 여자의 전기를 기록하는 것이다. 외전은 가문에서 이미 시집간 품행이 있는 여자를 기록한 전기이다. < P > 전기에는 그 사람의 초상화나 그 사람에 대한 이야기 그림이 많이 들어 있어 후손들이 읽으면 생생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 P > 가전의 용어는 진실과 평박함을 중시하며,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금물이다. 이것도' 가전' 수준의 높낮이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 P > 육예문 저술 < P >' 스펙트럼은 일가의 역사' 로, 그중에서도 당연히 가족의 예문 저술이 빼놓을 수 없다. 육조부터 가족 중 유명 인사의 저작을 족보에 입력하는 관행이 있었다. 특히 명나라에 이르러 이 바람은 더욱 성행하고, 이 부분의 내용은 더욱 풍부해 사학, 문화, 경제, 종교 등 많은 분야에 걸쳐 형식적으로는' 고전 사료' 에 비견될 정도다. < P > 족보의 예문 저술은 일반적으로 예문지, 사원집, 문모집 등으로 불린다. < P >' 예문 저술' 은 가족 중 유명 인사가 쓴 시문저작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본족과 외부인의 편지와 경적, 표책, 비문, 서찰 등을 수집하고, 판화, 초상화, 판작, 명가 서예, 노래 등도 형식부터 내용까지 풍부하다. < P > 예문 저술은 가족 선조들의 심혈을 기울인 결정체로, 그 중 대량의 진귀한 사료 문헌으로, 매우 귀중한 참고와 감상가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예문 저술의 종류와 내용이 다양하고 들쭉날쭉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정성껏 정리해야 가문의 예문 부티크를 유포하고 활용할 수 있다. < P > 동시에 우리는 족보 현대예문 저술을 계속할 때 더욱 세심하게 선정하고 신중하게 입력하여 가장 가치 있고 대표적인 문헌을 후대에 전해야 한다. < P > 7 족보 이미지 < P > 족보의 구현, 책, 그림, 역사, 표, 뜻을 합칠 수 있는 사람은 활용 가치가 더 크다. 족보는 주로 문자 내용을 위주로 하고, 사진 자료는 부차적이지만, 좋은 사진과 사진은 여전히 시대의 정신적 면모와 특성을 전달할 수 있다. < P > 사진, 사진을 족보에 포함시키는 것은 가족 전승에 가장 직접적인 환경 배경을 높여 족보를 문자 기록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체적인 개념도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만든다는 점이다. < P > 족보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고대 지도나 오래된 사진이라면 모두 족보에 수록해야 한다.
1) 오래된 사진 < P > 집에 있는 오래된 흑백 사진, 가족의 사진 등은 모두 역사적 가치가 있으며 족보를 목격하는 가장 원시적인 자료이기도 하다.
2) 조상사진 (유상, 인물화, 초상화) < P > 중국은 역대 많은 인물화와 초상화가 많았는데, 그 중 대부분은 조상을 기념하거나 성현의 친족에 대한 추모를 표현하기 위해서였다. 가족 선조들 가운데 현달한 사람들을 그린 족보도 있고, 그 용모를 그려 두루마리에 올려놓아 광대족망을 이루고, 후세 사람들의 목적을 계발하고, 선인택유묵을 실어 주는 족보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3) 풍수도 (사당도, 묘도) < P < P > 한 가문의 흥망은 조상이 거주하고 매장한 장소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믿는 이들은 모두 풍부한' 풍수' 내용을 담고 있어' 풍수도' 라고도 불린다. (
4) 옛집/마을도 < P > 명청족보에는 거주지 이주를 기술할 뿐만 아니라, 많은 부잣집에서 지은 스펙트럼 책도 정교한 지도로 그들 가족의 정원, 누각, 서재, 집 등을 인쇄했다.
(출처: 백성의 족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