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괴테의 "친화력" 소개
괴테의 "친화력" 소개
' 친합력' 은 189 년' 소년비트의 고민' 과' 윌리엄 마이스터의 학습시대' 에 이어 괴테의 세 번째 소설역작으로 괴테의 만년 문학 창작의 서막을 열었다. < P > 소설' 친합력' 에서 사람의 이중속성은 괴테의 글에서 또 조절할 수 없게 된 것 같다. 괴테는 이 소설에서 이 모순을 사랑과 결혼의 갈등 속에 두고 인간 사회법, 윤리, 도덕의 규범과 인간의 자연감정 사이의 조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인간의 고유한 자연속성과 사회가 그에게 부여한 도덕적 속성 사이의 조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서 말하는 자연은 넓은 의미의 자연으로, 인간의 감정의 충동과 억제력, 인간과 자연계의 결합성을 포함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는 어떤 의미에서도 좁은 시민사회의 범주를 넘어선다. 괴테는 그것을 거의 비현실적이고, 진공적이며, 순전히 윤리도덕법만을 대표하는 장소로 만들려고 한다. 자연의 힘과 도덕의 힘을 이 진공에서 대치하게 하다. 괴테 자신은 자연의 마력을 이성으로 해석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고, 그는 또 망설이는 듯 대치의 어느 쪽이 우위를 차지해야 할지 몰랐다. 이 시점에서 사람들은 저자가 중세 이성주의에 대항하는 신비주의 신학자처럼 또 다른 길, 즉 신비주의 색채를 지닌 비이성적인 길을 통해 인간성의 진실을 고찰하고, 증명하고, 접근하고, 찬양하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신비주의는 원래 종교중의 개념으로, 인간의 이성은 분석, 설명, 달성할 수 없는 경험을 나타낸다. 종교사에서 그것은 종교의리의 분파이자 종교경건행위의 형태이며, 신과 신의 계시의 신비를 강조하며 신성과 개인의 경험의 단결을 강조한다. 독일 중세 후기 기독교의 신비주의는 종교 경건한 범위를 넘어 독일 중세와 이후 문학에 영향을 미쳤다. 여기서 논의해야 할' 친합력' 의 신비주의 색채는 물론 이 단어의 종교적 함의를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비, 어두움, 인간 이성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 과 같은 넓은 의미의 의미를 차용하는 것이다. 괴테는 작품에서 신비주의에서 유래한 비이성적인 인식론과 사고방식을 의식적으로 활용해 사랑의 진실을 표현하고, 이 감정의 진실성과 지극히 높은 성을 강조했다. 신비주의 색채는 괴테의' 친합력' 이전 작품에는 흔적이 있었지만, 이 소설에서처럼 집중된 적이 없었다. 이 글은 개괄적인 괴테 작품의 신비주의 색채의 몇 가지 측면을 분석해 그의 만년 작품에 다양한 정도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괴테의 집대성작' 부스드' 의 신비주의 색채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 * * 괴테의 만년 세계관과 방법론의 불가분의 다른 측면을 보여 주는 한편, 이 방면의 존재로 인해 그의 작품은 더욱 넓고 깊어졌다. < P > 독일의 게르만 어문학계는 금세기 초부터' 친합력' 이 그 의미와 심미각에서 괴테의 최고의 소설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문학가는 자연, 인생, 인간관계에 대한 가장 예민하고 깊은 통찰과 지혜를 반영한 것입니다. 위트' 와' 학습시대' 와는 달리' 친합력' 은 먼저 급변하는 시대에 드러난 격정과 외침이 없고, 개인의 이상과 사회의 통일을 추구하지 않고, 대신 현자의 여유로 인간의 자연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에 대한 깊은 탐문이다. 이때부터 괴테는 더 깊은 인본적인 수준에서 이 모순된 문제를 탐구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만년의 괴테가 세계관과 인식론상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계몽 운동, 프랑스 대혁명, 나폴레옹 전쟁을 겪은 뒤 이성의 힘을 변증적으로 살피기 시작하면서 인간성 중 더 깊은 내포의 진실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아마도 괴테가 이 말기 작품에서 과감한 시도와 가장 뚜렷한 돌파구일 것이다. < P >' 친합력' 이라는 소설의 이름은 자연과학에서 온 용어이다. 소설 제 4 장에서는 에드워드, 사록티, 대위 사이의 대화로 이 화학 용어의 의미를 설명했다. 저자는 자연과학의 원리를 인문 사회에 적용해 모든 사람의 개성, 사회관계의 조합, 부부와 연인 사이의 수렴과 이산을 이런 비유에 포함시켰다. 그것은 또한 소설 전체에서 인물 관계와 줄거리 발전의 기초를 다졌다. 자연의 법칙에서 인간의 정신과 마음의 관계 법칙을 찾는 이런 방법은 그 자체로 원시적인 자연신비주의의 색채를 띠고 있다. 작가는 대위의 말을 통해 그 성격을 요약했다. "사람들은 그들 밖에 있는 모든 것을 이렇게 대하고, 지혜와 어리석음, 의지와 제멋대로를 동물, 식물, 자연력, 신에게 부여한다." 이것은 매우 원시적인 사람과 자연과 신의 관계로, 사람들이 자신의 특성과 사회와의 관계를 해석하고 표현할 수 없을 때 자연, 신 또는 운명으로 이 모든 것을 설명한다. < P > 만년의 괴테는 자신의 문학 작품에서나 문학에 대한 대화와 반성에서 자연의 마력의 존재와 역할을 자주 전시하거나 논술한다. 마법은 괴테가 보기에 자연의 진실이고, 인간성 속 어디에나 있는 것으로, 시시각각 작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친합력' 이 보여주는 자연의 마법은 인간의 힘을 초월하고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는 신비한 힘이다. 그것은 인간의 이성과 의지로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 소설 속 에드워드와 오틸리 사이의 기묘한 상호 흡인은 이미 내재 정신의 범위를 넘어 더 깊은 자연의 조화에 이르렀다. 그들은 완전히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의 의지를 지키며, 자신의 기존 조합에서 벗어나 새로운 더욱 긴밀한 결합을 찾는다. 친합력' 에서 이런 자연의 마력은 주로 오틸리라는 비극적인 인물에게 나타난다. 그녀는 이 친력 실험에 던져져 자신도 모르게 에드워드에 이끌려 열정에 사로잡혔지만, 그녀의 사회적 속성과 그녀의 윤리 의식은 그녀를 자연의 격정과 항쟁하여 이성과 도덕의 궤도로 다시 돌아가게 했다. 그러나 그녀가 억제하려고 애쓸수록 피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결과는 더욱 심각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성은 결국 감정을 막지 못했고, 오틸리의 사랑은 그녀의 결혼 생활을 망쳤다. 그녀의 진실과 선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비극을 초래했다. 이는 이성이 해석할 수 없는 모순이다. 그러나 작가는 오틸리의 열정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를 자연적이고 신비롭게 융합시켜 자연에 대한 신비한 감응을 가진 요정식 여자로 빚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그녀는 괴테의 글에서 더 이상 진실한 사회의 여성이 아니라, 이미 초험적이고 본질적인 여성으로 진화하여 여성의 정신과 영혼으로 진화했다. 분명히 괴테는 이성이 해석할 수 없는 힘을 자연의 마법이라는 신비로운 범주로 귀결시켜 인간성 중국 슈퍼리그 경험의 진실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그의 심오한 문학 필체를 통해 작품의 깊은 구조에서 이런 진실을 긍정하고 있다. < P >' 친합력' 의 신비주의 색채는 자연의 신비로운 힘뿐만 아니라 종교의 신비에도 나타난다. 이것은 소설의 두 번째 부분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괴테 본인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가 아니라 무신론이나 범신론자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오틸리 (Ottili) 는 인간 본성을 대표하는 진정한 인물의 형성에 있어서, 그는 예사롭지 않게 깊은 기독교 감정을 드러냈다. 괴테는 오틸리에게 반지를 행하는 수사의 미덕과 성모의 후광을 주었는데, 그는 곳곳에서 오틸리의 절제와 겸손을 극력 묘사할 뿐만 아니라 소설의 두 번째 부분에서도 함축적으로 성모의 이미지에 따라 그녀를 빚었다. 소설의 두 번째 부분은 건축가와 오틸리가 예배당의 천정화를 보수하고 위의 천사를 다시 그리는 것을 시작으로 제 1 장부터 짙은 기독교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이어 크리스마스 오틸리가 성아 탄생시 성모 마리아를 연기하는 장면이 이어졌다. 작가는 그녀의 얼굴에 드러난' 가장 순수한 겸손' 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이 인물의 고귀함과 신성함을 형성했다. 이 성아의 탄생 장면은 어린 오토의 물에 빠진 모습과 멀리서 호응하여 소설의 두 번째 부분을 기독교의 틀에 담는다. 오틸리는 두 손으로 뻣뻣한 아이를 그녀의 순결하고 흠잡을 데 없는 가슴에 받치고 하늘을 바라보며 무릎을 꿇고 배에 무릎을 꿇는 광경은 성모가 수난성자를 안고 있는 모습을 연상케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미지의 순결과 신성함은 오틸리가 결혼을 파괴하고 그녀의 흥분으로 인해 작은 오토가 물에 빠져 죽었다는 사실과 뚜렷한 대조를 이뤘다. 즉, 괴테는 여기서 한 사회의 죄인과 윤리도덕의 파괴자를 기독교의 성모의 이미지로 대담하게 만들어 기독교 교리의 성모 무원죄를 연상시킨다. 성모의 무원죄를 통해 오틸리의 무죄와 인간의 자연감정의 신성함을 증명하고 싶다는 것이다. < P > 이와 관련해 작가는 소설의 끝에서 오틸리를 위해 매우 특별한 외부와 소통하는 방식인 침묵을 선택했다. 침묵은 기독교의 오래되고 엄한 교단의 교칙으로, 사람의 마음과 신의 대화를 깊어지게 하고, 소리 없는 생각 속에서 하느님의 음성을 듣고, 하느님의 존재를 감지하는 신비하고 독실한 형식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오틸리는 겉으로는 에드워드에 대한 단념을 표현했지만, 사실 그녀는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내면세계를 잠갔다. 그녀는 엄격한 침묵교칙을 집행하는 수사처럼 외적인 육체와 내면의 마음의 통일이 되었다. 수사에게는 사람과 하느님이고 오틸리에게는 사람과 진정한 사랑이다. 이런 사랑은 인간의 욕망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연에서 나온 것이다. 선택이 아니라 순수한 자연정신,' 자연의 필요' 로 주인공을 순교자로 만들었다. 작가는 전적으로 기독교 민간 전설에서 순교자에 대한 묘사에 따라 오틸리가 죽은 후의 기적을 묘사한 것이다. 인간 본성의 본진을 다른 고도로 승화하기 위해 저자는 결혼이라는 표면적인 종교 의식보다 더 깊은 신성감을 부여한다. < P > 괴테가 소설' 친합력' 을 창작한 시대는 시민의 비극의 시대였지만 괴테는 시민의 비극의 구조에 따라 이 비극을 표현하지 않았다. 친합력' 은 19 세기 가면을 쓴 고전적 운명의 비극으로 고대 그리스의 운명 비극에 더 가깝다. 운명 자체가 소설 표현의 대상이 되고, 그 전조와 성취는 소설의 또 다른 기본 틀을 형성하고, 운명의 우연은 줄거리 발전의 계기적인 추진력이 된다. 그것은 사람들이 외부 사회와 현실의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이 사랑과 결혼의 비극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비극의 뿌리를 운명의 신비한 힘의 역할로 귀결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또 다른 각도에서 소설에 신비주의적 색채를 더했다. < P > 소설에서는 사록티의 말을 통해 저자가 운명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어떤 것은 운명이 변할 수 없는 것이고, 이성, 도덕, 책임, 그리고 이른바 신성한 것은 모두 막을 수 없다. 운명이 합리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는 한, 설령 우리가 보기에 불합리해 보이더라도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존 F. 케네디, 운명명언)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든, 그것은 결국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것이다. " 소설에 묘사된 친합력 반응 중 두 조의 인물은 침전된 단단한 물질이든 승천의 기체든, 그들의 특징이 차분하고 견고하든, 땅의 생명이든, 변동과 떠다니든, 하늘의 생명에 속한다. 이성, 자제, 감정, 충동 등 어떤 속성이든 예외 없이 운명에 이끌려 운명의 노예가 된다. 소설의 시작 부분에서 에드워드의 아내 사록티의 직감과 예감은 대위의 도착은 불길한 징조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지만, 운명이 그녀를 백방으로 막았던 이 사람을 사랑하게 했다. 이로 인해 그녀는 운명과 맞서고 결혼에 대한 모든 대가를 아끼지 않는 과정을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무의식 속에서 진행되었다. 오토의 죽음이 비로소 그녀는 운명의 불가항력을 깨닫게 되었고, 결국 운명과의 대립을 포기하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 P > 에드워드와 오틸리 사이의 운명 연관은 어디에나 있다. 에드워드 컵에 새겨진 글씨, 오동나무, 에드워드, 오틸리의 두통, 이런 줄거리는 작은 모제로 소설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며 운명의 그림자가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보편적 질서와 보편적 법칙으로 해석된 고대 그리스 철학의 운명에 대한 이미지 해석이다. 그리고 이런 법칙은 항상 우연의 일치를 통해 사람들의 항쟁을 피한다. 결국 그 목적을 달성한다. 작은 오토의 탄생은 우연의 일치였다. 에드워드가 실수로 자신을 방에 가두고 오틸리와 작은 여관에서 만나 그녀의 마지막 생로를 끊은 것은 우연의 일치였다. 오틸리와 에드워드가 호숫가에서의 만남이 마지막 비극을 초래한 것도 우연의 일치였다 운명' 은 인력보다 높고 사람의 생활 궤도를 지배하는 힘을 대표하며, 그것이 남기는 공간은 사람이 윤리도덕의 규범에 따라 행동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친합력' 에서 운명이 남긴 이 공간은 극히 제한적이다. 소설의 끝에서 앞으로 보면 이 공간은 거의 허황된 가상이다. 주인공들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가능성은 사실상 남아 있지 않다. 그것은' 자연의 필요' 와 본질적으로 동의어다. < P > 상징, 특히 죽음의 상징은 소설' 친합력' 구조의 또 다른 특징이다. 괴테 본인은 소설에서 함축된 내용에 대해 끊임없이 암시하면서 독자들이 더 많은 내용과 비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번 읽어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그러면 사람들이 더 많은 내용과 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성경을 읽는 것처럼 여러 번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답하는 관건은 아마도 소설의 상징의 구조적 특징일 것이다. 소설 전체에는 인물, 말, 자연경관, 물건이 거의 없다. 그리고 각 세부 사항이 대표하는 비유와 상징적 의미는 소설의 모티브로 전후하여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괴테의 다른 서사작품과는 달리' 친합력' 속 인물들 중 어느 누구도 진정한 이름을 부여받지 않았다. 이들은 모두 귀족 등급이나 시민직업의 호칭이며 주인공의 이름도 각각 내력이나 의미가 있다. 이 소설에는 부차적인 인물이 거의 없으며, 모든 사람이나 각 인물은 사상적으로나 성격적으로 사회의 한 부류의 인물을 대표한다. 즉, 그들은 소설에서 상징적인 상징의 재현이다. 또 작품에서는 인물의 외모와 당시 역사적 배경, 사회적 갈등에 대한 묘사를 일부러 피한 만큼 진공 속에 놓인 몰드와 같다. 19 세기 초 옷을 입고 당시 교양 있는 시민층 대화의 화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당시 유행했던 사교적 방식으로 교제한 유럽인도 언제든지 어떤 옷을 입은 어떤 민족의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소설' 친합력' 은 좁은 의미에서 18 세기 말 19 세기 초 시민사회의 각 계층 인물들의 성격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했고, 넓은 의미에서 인문 사회 전체의 자연과 사회적 속성,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중국 슈퍼리그 계급, 초시대의 특성을 표현했다. 상징적인 의미에서' 친합력' 이라는 작품에는 삶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괴테의 모든 견해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는 모든 상징 중에서 가장 신비주의적인 색깔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