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누가 역사를 배우는 명언을 가지고 있습니까?

누가 역사를 배우는 명언을 가지고 있습니까?

오! 6 개국을 소멸하는 자도 6 개국도 비진 () 이다. 진 역시 진 씨네 집이지 천하가 아니다. 이봐, 여보! 6 개국 은 진 을 거부 하기에 충분, 서로 사랑 합니다; 진 () 나라가 육국을 다시 사랑하게 하는 것은, 3 대에게 영원히 왕이 될 수 있도록, 누가 이기고 누가 멸망할 것인가? (공자, 논어, 명예명언) 진 은 애도 후, 자기 슬픔 을 이길 수 없다; 후세 사람들이 애통해하며 그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애통해하게 하였다. -무투 "아방궁푸"

구리를 거울로 하여 말쑥하게 입을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중국 역사에 걸출한 공헌을 한 거의 모든 사람들은 역사 사건에 대해 깊은 사고를 한 적이 있다. 중국 역사상 거의 모든 평화 성세는 역사 문화에서 정신적 동력과 지적 지지를 얻는다. 일찍이 서주에, 문자 기록에는' 은감 멀지 않다' 는 전고가 있었다. 시경? Daya? 당 편은 "은감은 멀지 않아, 여름 이후에 세상을 떠났다" 고 말했다. 이 시는 한 가지 역사적 교훈을 밝혀냈는데, 바로 하조의 멸망이 은조에 대한 교훈이라는 것이다. 강력한 여름 왕조는 역사가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상탕의 군대에 의해 전복된 큰 나라로, 역사상 큰 사건이었고, 심지어 동주까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공자는 이것이' 하걸이 그 백성을 포학하여 나라를 죽이고 망한다' 고 생각하여 고대 사상가들의 일관된 관점을 대표한다. 한시 열전' 도 "앞차가 뒷차를 가리고 뒷차가 가린다" 고 요약했다. 이후 역대는 역사적 성패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특히 중시하고,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며, 역사치국의 전통을 심화시키고 발전시켰다. 당태종 이세민은 사치국을 아는 황제 중의 하나이다. 그는 대량의 사서 기록에서' 인현' 이' 치국' 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덕이 있는 사람을 임용해야만 국민안이 될 수 있고, 신용의 악이 소멸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한위 이후 제갈량이 승상이었고, 정정당당하고, 적을 징벌하며, 결국 삼족정립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찬반 양방면의 예를 들었다. 그러나 수문제는' 국가의 재능' 의 고형을 거절하고, 형정은 쇠락했다. 결국 그는 양디 황제에게 죽임을 당했고, 국가 재산은 하락했다. 그래서 당태종은 항상 신하들에게 "치국의 근본은 국민을 얻는 데 있다" 고 말했다. 지역, 인연, 관직을 가리지 않고, 유일한 현자, 숭강하루 사이의 덕을 임용하여 정적으로, 마 주를 산둥 땅으로, 이정을 범인의 집으로 삼았다. 사람을 쓰는 데는 길고, 그 단점을 피하고, 완벽을 추구하지 않는다. 솔직히 말해서, 수애해야지, 감정적으로 일을 하지 마라. 그래서 정관 시절, 정통인과 국부민안은 역대 칭송을 받았다. 당태종은 한탄했다. "잘됐네요. 사기도 쓸모가 있어요." 그는 사관 설립, 역사 대대적인 수리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얻어' 정관의 통치' 의 성세 국면을 실현하고 중국의 부강과 세계 문명의 중심이 되는 데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역사치국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데도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고 고급 사무를 쓰는 예가 많이 나왔다. 예를 들어 공자가' 춘추' 를 쓴 것은 당시 예붕악했던 사회를 구하기 위해서였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역사 기록" 을 쓴 것은 "인간과 자연의 변화, 고대와 현대의 변화" 를 연구하는 것이다. 특히 북송 사마광은 혼란의 근본 원인을 고찰하기 위해 30 년 동안 규모가 크고 성과가 전무후무한' 자통치감' 을 편찬했다. 사마광은 이렇게 말했다. "역사가가 오늘날 사람들이 옛것을 알고 있고, 후세가 옛것을 아는 이유는 노인이 역사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송신종은 직접 이 책의 이름을' 자치통감' 으로 지었는데, 이는' 과거를 감안하면 우리는 길을 다스릴 자원이 있다' 는 뜻이다. 도와 도의 관계 (치국처법), 군신 관계, 민나 관계, 내외관계 등 여러 방면에서 사마광은 역사적 경험과 현실의 치국의 도를 결합하여 의식적으로 역사적 경험을 치국의 길로 바꾸어 치국의 시야를 넓혔다. 명말 사상가 왕부의 평론은 "자통치감" 이라고 말했다. "선인 부계 가문의 안대로 근심을 대신하고, 자류하는 자는 안전하다. "과거의 인민 감정의 장단점을 꺼내서 그들을 위해 고려하다. 지금은 이익을 창출하고 해를 없애야 한다. 지원도 할 수 있고, 분실도 지원될 수 있고, 동시에 지원도 할 수 있고, 이색도 지원될 수 있다. 그러므로 통치의 자금은 한 마음에만 있고, 역사도 거울이다. " ("독서는 거울론인가?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이다. 사마광은' 역사를 거울로 삼는다' 는 방법을 발양하여 더욱 견고한 사고방식과 치국방략이 될 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의 내포를 더욱 풍부하고 깊이 있게 한다.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은 고대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근대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 당은 이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역사 경험을 총화하고, 중국의 실제에 입각하고, 역사와 현실의 결합점을 찾고, 마르크스주의를 혁신하고 발전시켰다.

역사를 거울로 삼는 전통은 현재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우선, 역사를 거울로 삼으면 우리 당이 안사위급한 우환 의식을 세울 수 있다. 수백 년 전 이자성의 비참한 실패든, 소동의 격변으로 인한 깊은 교훈이든, 우리 당은 안사위급한 우환 의식이 있어야 하고, 당의 집권 능력을 크게 높여야 하며, 부패 방지를 거부하는 메커니즘을 세워야 하며,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그래야만 우리는 전진길의 각종 위험을 막고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각종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둘째, 역사를 거울로 삼아 사람을 교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몇 가지 새로운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그러나 새롭고 오래된 문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문제는 오래된 문제이고,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고, 어떤 새로운 문제는 낡은 얼굴로 나타나고, 어떤 문제는 그 자체로 연속적이다. 어떤 문제라도 역사상 이미 해결된 몇 가지 기본 문제, 즉 어떻게 인민을 안거낙업시키고, 어떻게 국가를 장구안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다. 어떻게 사회를 안정적이고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습니까? 사실,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사에는 생동감 있는 역사적 사례뿐만 아니라 풍부한 이론도 있다. 우리는 역사의 사상과 방법을 어느 정도 참고할 수 있으며, 이를 오늘의 내용과 형식으로 변환하여 우리의 업무 시야를 넓히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역사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통해 우리 간부의 역사감과 책임감도 증강될 것이며, 중화자녀들의 힘을 결집시키고, 전국민족의 애국주의 정신을 키우고, 중화민족의 정신을 전승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셋째,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은 개척과 혁신에 도움이 된다. 과거의 역사는 지금도 살아 있다. 역사가 없으면 당대가 없다. 역사와 당대 사이에는 깊은 연관성이 있다. 이런 연계를 찾으면 마르크스주의를 발전시키고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관건을 찾으면 끊임없이 혁신을 개척할 수 있다. 이 점에서 마오쩌둥 등 당과 국가 지도자는 우리가 배우는 모범이다. 그들은 중국 혁명이나 건설 실천에서 자신이 깊이 이해하고 있는 역사 지식을 유연하고 풍부하게 운용하여 계승에서 혁신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을 개척한다. 따라서, 역사를 거울로 삼는 전통에 치국리정의 실천에서 국정민의를 더 깊이 이해하고, 사회 발전 변화의 법칙을 파악하고, 중국의 사회주의 건설이 끊임없이 개선되고, 더욱 중국특색 있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