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네가 말한' 하지 마라, 사실 중간에서 올 수 없고, 하지 않고, 중간에서 올 수 없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네가 말한' 하지 마라, 사실 중간에서 올 수 없고, 하지 않고, 중간에서 올 수 없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맹자 * 량에서, 왕은 말했다 (1): "시경" 은 (2):' 사람이 마음이 있다면, 생각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 "주인 도 불렀다.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했지만, 나는 자초한 것이지 진심이 아니다. 대사가 말한 것은 내가 매우 염려하는 것이다. 왜 이 마음이 왕에게 적합합니까? 클릭합니다 왕위: "복왕이 말했다.' 내 힘은 백군 [5] 을 들어 올리기에 충분하고, 한 깃을 들기에는 부족하다. 월급 [7] 대신 가을 말 [6]' 을 볼 수 있다면 왕욱은요? "아니" 라고 말했다. "이런 풍채는 야수가 되기에 충분하지만, 사람은 아니다. 이게 뭐야? 그러나 깃털 하나를 들지 않으면 힘을 쓰지 않는다. 자신의 월급을 볼 수 없다면, 명확할 필요가 없고, 인민이 볼 수 없다면, 선량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왕이 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⑼: "하지 않는 사람과 할 수 없는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는 "태산이 북해를 뛰어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람들은' 나는 안 된다' 고 말한다. 노인에게 가지를 꺾으면, 사람들은' 난 안 돼' 라고 말하는데, 그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안 된다. 그래서 왕은 왕이 아니며, 태산에 의지하지 않고 북해를 뛰어넘는 등등이다. 왕은 왕이 아니라 부러진 가지와 같은 것이다. " \ "나는 늙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는 젊고 젊은이도 젊다. 세상은 너의 손바닥에서 운송할 수 있다. 시는 말했다:' 형은 과부에게, 형은 집에 있다. 단지 글자를 마음속에 더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선량함은 온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하며, 선량하지 않으면 당신의 아내 고대인이 남보다 덩치가 큰 이유는 그들이 자신과 사람을 밀기에 능숙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겸손명언) 오늘의 선량함은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부족하다.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래 [6] 그리고 경중을 알아라.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은 무엇이냐. 왕, 재어 주세요! ⑵ 왕흥이 군인과 위험한 부장이 되는 것을 막고 왕자를 비난하고 신속하게 그들과 화해하는 것을 막았는가? 왕이 말했다: "아니, 내가 어떻게 빨리 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찾을 것이다. 주 ① 는 말했다: "왕위" 와 함께. ⑵ "시" 구름: "노래 책" 에서 인용. 소아하다. 예쁜 얼굴. " (3) 추측: 추측, 추측. (4) 슬픔: 마음이 움직이는 느낌. ⑸ 6 월: 고대 무게 단위, 30 근은 1 월 ... [6] 가을 말: 미묘하고 보기 어려운 것을 가리킨다. 유: 그 차. 임금: 땔나무. 서: 네, 동의합니다. ⑼: 상황, 상황. ⒇ 태산: 태산. 북해: 발해. ⑵ 나는 늙었다, 나는 젊다, 나는 젊다: 첫 번째 "오래된" 과 "젊은" 동사, 오래된: 존경; 젊은: 사랑. ⑶ 손바닥 행운: 손바닥에서 실행, 세상을 쉽게 치료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13] 시에서 말했다: 다음 세 문장은 시경, 풍아, 기이한 것에서 인용된다. 14. 형벌:' 형' 과 같은 것은 솔선수범하여 시범적인 역할을 한다. 과부: 군주의 진정한 아내. ⑵ 로얄: 거버넌스. [14] 예: 이것은 음계를 가리키며, 여기서는 동사와 지칭물로 쓰인다. ⑵ 억제: 접속사를 선택하는 것은 현대 중국어의' 또는' 에 해당한다. ⑵ 증오: 증오는 증오를 구성합니다. 제선왕은 기뻐하며 말했다. "'시경' 에서' 나는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 즉, 선생님, 제발. 내가 직접 한 일인데, 반대로 나도 왜 해야 할지 생각했지만, 왜 그런지 말할 수가 없었다. 네 가족이 말한 거야, 내 마음이 갑자기 밝아졌어. 하지만 어떻게 내 마음과 도덕으로 천하를 통일하는 왕도가 일치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까? 맹자는 말했다: "만약 누군가가 왕을 만나러 온다면,' 나는 힘이 3 천 근을 들 수 있지만, 한 깃을 들 수는 없다. 시야는 가을털의 양끝을 똑똑히 볼 수 있지만 눈앞의 땔나무는 볼 수 없다. "폐하, 그를 믿으시겠습니까? 선왕은 말했다: "물론 아닙니다. 맹자는 계속해서 말했다. "자, 폐하, 당신의 인자함은 동물에게 줄 수 있지만, 일반인에게는 줄 수 없습니다. 왜요 "나는 깃털을 살 여유가 없다. 왜냐하면 나는 힘으로 가져가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눈으로 보고 싶지 않기 때문에 장작 한 짐을 볼 수 없다.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없는 것은 국왕이 수하의 사정을 봐주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폐하, 당신은 도덕으로 천하를 통일하지 못했습니다. 당신이 하고 싶지 않은 것이지 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덕명언). " 선왕은 "하고 싶지 않은 것과 할 수 없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태산을 협박하여 북해를 건너 뛰면 사람들에게'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정말 불가능하다. 한 남자가 노인을 위해 나뭇가지 하나를 꺾게 하다. 그 사람은 사람들에게' 나는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하기 싫은 것이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폐하, 당신은 도덕으로 천하를 통일하지 않았습니다. 너는 태산을 끼고 북해를 뛰어넘는 범주가 아니라 노인을 위해 나뭇가지를 꺾는 범주에 속한다. "자신의 노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노인까지 확장합니다. 당신의 아이를 돌보고, 이것으로 다른 사람을 돌보는 아이까지 뻗는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만약 네가 이렇게 한다면, 온 세상은 너의 손바닥을 달리는 것처럼 쉽게 다스릴 수 있다. 《시경》은' 아내를 본보기로 삼아 형제에게, 가족에게, 나라에 전파한다' 고 말했다. 내 말은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것이다. 따라서, 앤드의 진급은 세상을 안정시키기에 충분하다. 만약 네가 앤드를 발탁하지 않는다면, 너는 심지어 너의 아내와 아이를 보호할 수도 없다. 고대 성현이 사람을 멀리 초월할 수 있었던 것은 단지 그들의 좋은 행동을 잘 홍보하는 것에 불과하다. 지금 폐하, 당신의 인자함은 동물에게 줄 수 있지만 일반인에게는 줄 수 없습니다. 왜요 \ "무게를 알고, 무게를 재야 길이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이 이렇다, 특히 마음. 폐하, 생각해 보세요! 당신은 정말로 국군을 동원해야 합니까, 아니면 군인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나라와 적이 되어야 당신의 마음이 기쁘겠습니까? 선왕은 "아니, 내가 이렇게 하면 왜 행복해야 하지?" 라고 말했다. "? 나는 단지 나의 가장 큰 소망을 이루고 싶다. "맹자의' 군자 먼 밥 짓는 것' 에 대한 심리분석을 읽으면서 제선왕은 우리가 의사를 찾아갔을 때 정확한 진단을 받은 것처럼, 의사에게 근심 걱정과 친절을 느끼게 하고, 더 많은 진단과 치료를 받았다. 이번에 맹자는 논리귀류법을 사용했고, 먼저 두 가지 터무니없는 주장을 가정했다. "힘은 천 수를 들기에 충분하고, 땅 깃털을 들기에 충분치 않다. 명나라는 가을 말까지는 볼 수 있지만 월급은 아니다. " 제선왕은 직접 이 점을 부인하고 왕현 자신의 관행을 보충했다. "은혜는 여러 동물에게는 충분하지만 사람에게는 충분하지 않다." 이런 식으로, 제선왕은 자신의 문제를 쉽게 깨달을 수 있다: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하지 않는 것이다. 즉,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하기 싫은 것이다. 왕현이 이 두 개념의 차이를 아직 알지 못했을 때 맹자는 생생한 예를 들었다. 이것이 바로 태산이 북해를 건너는 것과' 가지를 꺾는 노인' 의 차이다. 태산이 북해를 건너는 것은 불가능하고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지를 접고 노후를 하는 것' 은 하지 말아야 할 문제이다. 결국, 관건은 네가 이런 정신이 있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느냐에 달려 있다. 맹자의 분석은 마오쩌둥의' 기념 백구은' 이라는 명언을 쉽게 떠올리게 한다. "한 사람의 능력은 크고 작지만, 그가 이런 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고귀한 사람, 순결한 사람, 도덕적인 사람, 저급한 재미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유익한 사람이다." 오늘날 우리의 삶에는 이런 일이 많이 있는데, 모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예를 들어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거나, 교통규칙을 준수하는 등. 이들은 "태산에 올라 북해를 건너다" 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봉신연의" 의 영웅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쉬운 "가지를 접고 노후"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하지만 우리는 천성이 게으르고' 이런 정신' 이 부족하기 때문에 항상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고, 아무데나 침을 뱉고, 빨간불을 뚫고 교통규칙을 어기는 등' 할 수 없다' 와' 할 수 없다' 는 이치를 분명히 생각하지 못했다. 말하자면, 우리가 생활 속의 작은 일에 대해 반성하고,' 가지를 꺾는 노인' 의 정신을 좀 더 반성할 가치가 있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맹자의 화제로 돌아가' 무위' 와' 불가능' 문제를 천명한 후, 그는 다시 한 번 자신의 심리학 기교를 과시하고 정치행동심리학에서 제선왕을 계몽했다. 이것은 유명한 "늙고 늙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라는 이론은 "자신과 사람을 밀어라" 는 이론으로, 자신부터 시작하여 아내와 형제, 그리고 온 가족과 국가에 이르기까지. 결국 공자의 충용서도, 즉' 사람을 세우려고 하면 된다',' 자기가 원하지 않으면 남에게 행하지 마라','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의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의 인생 학습 사다리에 부합한다. 일단 이렇게 되면,' 손안에 천하를 운반할 수 있다' 는 것에 대해 또 통일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 제목을 끝내자 맹자는 격언을 인용했다. "권리는 경중을 안다. 학위, 그리고 길이 를 알고;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고, 마음이 가는 대로 한다. " 나는 제선왕이 그가 한 일을 자세히 고려하기를 바란다. 결국' 위압적' 관행과 군국주의 행위의 반격을 받아 제선왕을 자극하여 유일한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강요했다. 인정을 실시하고 덕통천하의 왕도를 실시한다. 맹자가 여기서 하는 일은 사람의 심리를 물리 논리의 이치에서 밀어내고 제선왕에게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알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논어' 에서 유교가 사람의 자성 쿵푸를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증자는 "나는 하루 3 성" 이라고 말했다. 。 유가는 정기적으로 측정해야만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갑자기 생각나는 것은, 자신을 아는 데는 당연히 내성이 필요하고, 다른 사람을 아는 것도 절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속담에 "범표범은 타기 어렵고, 마음은 뱃가죽을 갈라놓는다" 는 말이 있다 누가 이 공평한 저울과 표준의 자를 만들어 인심을 측정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까? 장 폴 사르트르가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은 당신의 지옥입니다." "지옥" 의 길이와 심각성을 누가 알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