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웹1.0 이란 무엇입니까? 2.0; 3.0?
웹1.0 이란 무엇입니까? 2.0; 3.0?
1.웹1.0 은 기본적으로 기술 혁신의 선두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정보 기술의 변화와 활용은 웹 사이트의 재생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나닷컴은 기술 플랫폼으로, 소후는 검색 기술로, 텐센트는 인스턴트 메신저 기술로, 성대하게 온라인 게임으로 출발했다. 이 사이트들은 초기 단계에서 기술의 흔적이 상당히 무겁다.
둘째, 웹1.0 의 이윤은 모두 한 가지 공통점, 즉 거대한 클릭 트래픽에 기반을 두고 있다. 초기 융자 또는 후기 이윤은 대량의 사용자와 조회수에 의존하며 조회수를 기준으로 상장하거나 부가 가치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청중의 기초는 이윤의 수준과 속도를 결정하여 인터넷의 눈에 띄는 경제 색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셋째, 웹1.0 의 발전은 종합포털로 합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초기의 시나닷컴, 소호, 인터넷거래 등. 계속해서 포털의 길을 견지하고 있으며, 텐센트, MSN, 구글 등과 같은 새롭고 비싸다. 모두 포털, 특히 뉴스 정보에 갔는데, 큰 공동이익이 있다. 이런 상황은 포털 자체의 이윤 공간이 넓어지고, 이윤 방식이 다양해지고, 사이트 플랫폼을 차지하며, 부가가치의 의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실현하고, 주업 외의 각종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넷째, 웹1.0 의 융합도 명확한 주업과 겸업이 결합된 산업 구도를 형성했다. 시나닷컴은 뉴스+광고, 인터넷 확장 게임, 소호 확장 포털 매트릭스, 주업을 돌파점으로 알바를 보완점으로 주먹 손바닥의 발전 모델을 형성하고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웹1.0 은 html 기반이 아닙니다. 1.0 시대에는 포럼과 같은 동적 사이트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웹 2.0
200 1 가을 인터넷 거품의 붕괴는 인터넷의 전환점을 상징한다.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이 과대 선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인터넷 거품과 이후의 주식시장 쇠퇴는 모든 기술혁명의 공통된 특징인 것 같다. 주식시장의 대불황은 통상 번창하는 기술이 이미 중심 무대를 차지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조자가 추방되었고, 진정한 성공 이야기는 그들의 힘을 보여 주었고, 사람들은 무엇이 한 이야기를 다른 이야기와 구별하게 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했다.
웹 2.0' 의 개념은 한 회의에서 시작되며, O'Reilly 와 MediaLive International 의 브레인스토밍 부분에서 시작된다. 소위 인터넷 선구자, O'Reilly 부사장인 Dale Dougherty 는 소위' 붕괴' 와는 달리 인터넷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고 흥미진진한 새로운 앱과 사이트가 놀라운 법칙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인터넷 거품에서 살아남은 회사들은 공통점이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인터넷 회사 거품의 붕괴는 인터넷의 전환점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웹 2.0' 의 외침이 의미가 있을까? 우리 모두는이 견해에 동의합니다. 웹 2.0 대회가 탄생했습니다.
그 만남 후 1 년 반 동안' 웹 2.0' 이라는 단어는 이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구글에서 950 만 개 이상의 링크를 검색할 수 있다. 그러나 웹 2.0 의 의미에 대해서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웹2.0 을 의심할 바 없는 마케팅 구호로 폄하하는 사람도 있고, 새로운 전통 개념으로 해석하는 사람도 있다.
이 기사는 웹 2.0 의 원래 의미를 명확히하려는 시도입니다.
우리의 초기 브레인스토밍에서 우리는 웹 2.0 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사용했습니다.
웹1.0 웹 2.0
구글 광고를 두 번 클릭합니다
Ofoto Flickr
아카마이비트 토런트
Mp3.com· 나프스터
브리티시 온라인 위키피디아 (위키피디아)
개인 웹 사이트 블로그
에비드 upcoming.org 와 EVDB
도메인 이름 투기 검색 엔진 최적화
클릭할 때마다 페이지 찾아보기 비용
화면 캡처 네트워크 서비스 (웹 서비스)
참여 게시
컨텐츠 관리 시스템 wiki
카탈로그 (분류) 레이블 ("대중 분류")
점성 중합
이 목록은 계속 될 것입니다. 그런데 왜 우리가 하나의 앱이나 한 가지 방식을' 웹1.0' 이라고 부르고 다른 하나는' 웹 2.0' 이라고 부를까요? 이 문제는 특히 절실하다. 웹 2.0 의 개념이 너무 널리 퍼져서 많은 회사들이 이 단어를 마케팅 홍보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그들은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구호를 좋아하는 많은 창업회사들이 분명히 웹 2.0 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웹 2.0 이라고 생각하는 앱 (예: Napster, BitTorrent, 심지어 정말 적합한 인터넷 프로그램도 아니기 때문이다! 먼저 웹1.0 의 몇 가지 성공 사례와 가장 흥미로운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사용
많은 중요한 개념과 마찬가지로 웹 2.0 은 명확한 경계가 아니라 중력의 핵심이다. 우리는 Web 2.0 을 원칙과 실천으로 보고, 멀리 혹은 가까운 핵심 사이트에서 태양계와 같은 인터넷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은 웹 2.0 의 원칙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그림 1 은 웹 2.0 의' 아날로그' 로' 올리리의 친구 (Foo)' 라는 회의 세미나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이 그림은 기본적으로 여전히 발전 단계에 있지만 웹 2.0 의 핵심 사상에서 비롯된 많은 개념을 묘사한다.
예를 들어, 2004 년 6 월 5438+ 10 월의 첫 번째 웹 2.0 회의에서 존 바틀리와 저는 각자의 개회사에 예비 원칙을 나열했습니다.
이 원칙들 중 첫 번째는' 인터넷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Web 1.0 의 총아망경의 전투 구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쟁에서 망경이 쓰러졌다. 또한 이전의 두 개의 웹1.0 모델인 DoubleClick 과 Akamai 는 네트워크를 플랫폼의 선구자로 삼았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이것이 인터넷 서비스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사실 광고 서비스는 처음으로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 서비스이자 처음으로 널리 사용되는 mashup 이다. 만약 또 다른 최근 유행하는 단어로 말하면. 각 배너는 두 사이트 앞에서 원활하게 협력하고 다른 컴퓨터의 독자에게 통합 페이지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Akamai 는 또한 네트워크를 플랫폼으로 사용하여 투명한 캐시 및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를 더욱 심층적으로 구축하여 광대역 정체를 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선행자들은 유익한 대비를 제공한다. 후자가 같은 문제에 부딪히면 선행자의 해결책을 더 확장해 새로운 플랫폼의 본질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DoubleClick 과 Akamai 는 모두 웹 2.0 의 선구자이다. 동시에 더 많은 웹 2.0 디자인 패턴을 도입하여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상황을 깊이 연구하여 그것들 사이의 본질적 차이를 탐구합시다.
넷스케이프 대 구글
망경이 웹1.0 의 기수라고 불릴 수 있다면 구글은 웹 2.0 의 기수가 될 수 있다. 그들의 첫 공개 발행 (IPO) 이 어떻게 각자의 시대를 드러내는지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먼저 이 두 회사의 차이점과 포지셔닝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넷스케이프는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복제본을 사용하여 소위 "플랫폼으로서의 인터넷" 이라고 부르는 것을 설명합니다. 그들의 주력 제품은 인터넷 브라우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동시에, 그들의 전략은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이용하여 값비싼 서버 제품에 대한 시장을 세우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내용과 프로그램을 제어하는 기준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서 누리는 것처럼 망경의 시장 지배권을 부여한다. 마치' 무마마차' 가 자동차를 친숙한 것의 확장으로 묘사한 것처럼, 망경은 기존 데스크톱 대신 Webtop 을 보급한 적이 있으며, 망경 서버를 구입한 정보 제공자가 푸시한 정보 업데이트와 각종 애플릿을 통해 이 Webtop 을 개발하고 보급할 계획이다.
결국 브라우저와 웹 서버는' 일상 필수품' 으로 바뀌었고 가치 사슬은 인터넷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올라갔다.
대조적으로 Google 은 자연스러운 웹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그것은 그것의 프로그램을 판매하거나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로 전달한다. 고객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그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구글에 비용을 지불한다. 원래 소프트웨어 업계의 결함이 다 없어졌다. 정기적 인 소프트웨어 릴리스가 없으며 지속적인 개선 만 필요합니다. 면허도 없고 판매도 없으니 마음대로 사용하세요. 사용자는 플랫폼 마이그레이션 없이 자신의 장치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해야 할 일은 오픈 소스 운영 체제와 자체 개발 응용 프로그램 및 도구가 실행되는 많은 개인용 컴퓨터로 구성된 거대한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뿐입니다. 회사 외부의 누구도 이러한 것들을 만질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은 웹상에서 한 번도 필요하지 않은 능력, 즉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필요하다. 구글은 소프트웨어 도구의 집합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이다. 이 데이터가 없으면 그 도구는 쓸모가 없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데이터가 통제불능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싱 제도와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API) 제어-이전 시대의 마법 무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구글의 소프트웨어는 실행만 하고, 배포하지 않으며, 소프트웨어 자체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의 규모와 활동에 비례합니다.
구글의 서비스는 단순한 서버가 아니다. 비록 그 서비스는 대규모 인터넷 서버 집합을 통해 제공된다. 그 서비스는 브라우저가 아니지만,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체험하는 것이다. 구글의 주력 제품 검색 서비스에는 사용자 검색을 호스팅할 내용도 없다. 전화 대화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통화의 양단뿐만 아니라 중간 네트워크에서도 발생한다. 구글은 사용자와 온라인 경험 사이의 중개자로서 브라우저, 검색 엔진, 최종 콘텐츠 서버 사이의 공간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풍경과 구글은 모두 소프트웨어 회사로 묘사할 수 있지만, 1980 년대 소프트웨어 혁명에서 시작된 Lotus, Microsoft, Oracle, SAP 등의 회사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세계에 속하는 것이 분명하다. 구글의 파트너는 이베이, 아마존, 냅스터, DoubleClick, Akamai 와 같은 인터넷 회사입니다.
Overture 와 AdSense 를 두 번 클릭합니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DoubleClick 은 명실상부한 인터넷 시대의 산물이다.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취급하고, 데이터 관리에서 핵심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이, 인터넷 서비스라는 이름이 아직 존재하지 않았을 때 서비스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서비스명언) 그러나 DoubleClick 은 결국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제한되었다. 그것은 90 년대의 인터넷 개념을 실현했다. 이 개념은 참여가 아니라 게시를 중심으로 합니다. 소비자 조작이 아닌 광고주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규모를 둘러싸고, 인터넷은 MediaMetrix 등 온라인 광고 평가사 규모 아래 이른바 최고급 사이트가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DoubleClick 은 자사 웹 사이트에서' 2000 건이 넘는 성공 신청' 을 자랑스럽게 인용했다. 대조적으로, 야후! 이 회사의 검색 시장 (Overture) 과 구글의 AdSense 제품은 10 만 명의 광고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verture 와 Google 의 성공은 크리스 앤더슨이 말하는 이른바' 긴 꼬리' 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 즉, 수많은 작은 웹사이트의 집단력이 인터넷의 대부분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DoubleClick 제품은 수천 개의 대형 웹 사이트로 제한된 공식 판매 계약이 필요합니다. Overture 와 Google 은 거의 모든 웹 페이지에 광고를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또한 이들은 출판사와 광고 대행사가 좋아하는 광고 형식 (예: 배너 광고 및 팝업 광고) 을 피하고 간섭이 가장 적고 문맥이 민감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텍스트 광고 형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웹 2.0 의 경험은 소비자의 셀프 서비스 및 알고리즘 데이터 관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촉수를 인터넷 전체로, 중심뿐만 아니라 긴 꼬리까지 뻗을 수 있습니다.
다른 웹 2.0 성공 사례가 같은 궤적을 보여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베이 (EBay) 는 자동중개 역할을 하여 개인이 가끔 몇 달러의 거래를 할 수 있게 했다. Napster (법적 이유로 폐쇄됨) 는 네트워크를 중앙 집중식 노래 데이터베이스에 구축하지만 각 다운로더를 서버로 변경하여 네트워크를 점차 확장합니다.
Akamai 대 BitTorrent
DoubleClick 과 마찬가지로 Akamai 의 업무는 꼬리보다는 네트워크의 머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가장자리가 아닌 중심을 향합니다. 인터넷 변두리 개인의 이익을 위해 인터넷 센터에 있는 수요가 많은 웹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는 길을 닦았지만, 그 수입은 여전히 중앙에 있는 웹 사이트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터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터넷명언)
BitTorrent 는 P2P 트렌드의 다른 지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심 제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급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각 클라이언트도 서버입니다. 파일은 여러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네트워크의 여러 곳에서 제공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다운로드를 투명하게 사용하여 다른 다운로드자에게 대역폭과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파일이 유행할수록 다운로드가 빨라진다. 더 많은 사용자가 이 파일에 대역폭과 각종 조각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BitTorrent 는 웹 2.0 의 핵심 원칙 중 하나를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많을수록 서비스가 좋아집니다. 한편 Akamai 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서버를 추가해야 하고, BitTorrent 사용자는 자신의 자원을 모두에게 기부해야 한다. 협력 기준에는 숨겨진' 참여 시스템' 이 내장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참여 시스템에서 서비스는 주로 지능형 에이전트 역할을 하며 네트워크의 모든 가장자리를 연결하고 사용자 자신의 힘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집단적 지혜를 이용하다
웹1.0 시대에서 태어나 살아남았고, 웹 2.0 시대를 계속 이끌 거물들의 성공 이야기 뒤에는 인터넷의 힘을 활용하고 집단적 지혜를 활용한다는 핵심 원칙이 있다.
-하이퍼링크는 인터넷의 기본이다. 사용자가 새 컨텐츠와 새 웹 사이트를 추가하면 다른 사용자가 찾아 링크를 설정하는 특정 네트워크 구조로 제한됩니다. 뇌의 시냅스처럼 복제와 강화를 통해 연결성이 강해지면서 인터넷은 모든 네트워크 사용자의 모든 활동의 직접적인 결과로 유기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야후! 분류 디렉토리 또는 링크 디렉토리에서 태어난 최초의 위대한 성공 이야기로 수만 명 또는 수백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가장 멋진 작품을 요약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나중에 야후!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업무에 들어갔지만 인터넷 사용자 집단 작품을 수집하는 포털로서의 역할은 여전히 가치의 핵심이다.
구글의 검색 돌파구는 PageRank 기술에 있다. 이 기술은 빠르게 검색시장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검색명언) PageRank 는 문서의 속성뿐 아니라 네트워크의 링크 구조를 활용하여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베이의 제품은 모든 사용자의 집단 활동이다. 인터넷 자체와 마찬가지로, 이베는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유기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회사의 역할은 특정 환경의 추진자이며, 사용자의 행동은 이 환경에서 발생한다. 더 중요한 것은, 이베의 경쟁 우위는 거의 많은 주요 구매자와 판매자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많은 경쟁사들의 제품 흡인력이 떨어지고 있다.
-아마존은 Barnesandnoble.com 과 같은 경쟁사와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들 회사는 판매자로부터 동일한 제품 설명, 표지 사진 및 카탈로그를 받습니다. 차이점은 아마존이 사용자 참여를 장려하는 과학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경쟁사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준의 사용자 평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페이지에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초대를 받고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활동을 이용하여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산출한다는 것입니다. Barnesandnoble.com 의 검색 결과는 회사 자체의 제품이나 스폰서의 결과를 가리킬 가능성이 높으며, 아마존은 항상 이른바' 가장 인기 있는' 으로 시작한다. 이는 실시간 계산으로 판매뿐만 아니라 아마존 내부 인사가 제품 주변의' 유량' 이라고 부르는 다른 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 참여도가 경쟁사보다 한 단계 높은 경우 아마존 매출이 경쟁사를 능가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현재 이런 통찰력을 가지고 이런 통찰력을 확장할 수 있는 혁신회사들이 인터넷에 그들의 흔적을 남기고 있다.
위키피디아는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아이디어는 모든 인터넷 사용자가 항목을 추가할 수 있고 누구나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릭 레이몬드 (Eric Raymond) 의 격언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배경) 을' 충분한 눈망울로 모든 버그가 얕다' 는 내용의 창작에 적용하는 신뢰의 극단적인 실험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위키피디아는 이미 세계 상위 100 의 사이트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곧 상위 10 에 진입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콘텐츠 창작의 의미심장한 변화이다.
최근 del.icio.us (맛있는 북마크) 및 Flickr 와 같은 웹사이트는 "folksonomy" (전통적인 분류와 다름) 개념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초점 분류' 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를 공동 분류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레이블이라고 합니다. 마커는 엄격한 분류 대신 뇌 자체와 같은 다중적이고 겹치는 연관을 사용합니다. 고전적인 예를 들어 Flickr 웹사이트에서 강아지 한 장의 사진에' 강아지' 와' 귀엽다' 라는 꼬리표가 붙어 시스템이 사용자 행동의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Cloudmark 와 같은 협업 스팸 필터링 제품은 이메일이 스팸인지 여부에 대한 이메일 사용자의 독립적인 결정을 많이 수집합니다. 이는 이메일 자체 분석에 의존하는 시스템보다 낫습니다.
인터넷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도처에서 그들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는 것은 거의 공리이다. 그들은' 바이러스 마케팅'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즉, 일부 보급은 한 사용자에서 다른 사용자로 직접 전파된다. 만약 웹사이트나 제품이 광고에 의존하여 보급된다면, 당신은 그것이 웹 2.0 이 아니라고 거의 단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웹 서버에서 사용되는 Linux, Apache, MySQL, Perl, PHP 또는 Python 코드를 포함한 많은 인터넷 인프라도 오픈 소스 피어 제품에 의존합니다. 그것은 집단과 인터넷이 부여한 지혜를 포함하고 있다. SourceForge.net 웹 사이트에는 최소 6 억 5438 만 개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누구나 프로젝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누구나 프로젝트 코드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사용자가 사용한 결과로, 새 프로젝트는 가장자리에서 중심으로 마이그레이션된다. 소프트웨어의 유기적 수용 과정은 거의 전적으로 바이러스 마케팅에 의존한다. 동시에,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의 결과로, 새로운 프로젝트는 주변에서 센터로, 거의 전적으로 바이러스 마케팅에 의존 하는 유기적인 소프트웨어 채택 프로세스입니다.
경험은 사용자 기여의 네트워크 효과가 웹 2.0 시대 주도 시장의 관건이라는 것이다.
플랫폼은 항상 애플리케이션보다 낫다.
Microsoft 는 과거 상대와의 모든 경쟁에서 플랫폼 카드를 성공적으로 쳤으며, 심지어 가장 우세한 어플리케이션까지 물리쳤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Windows 플랫폼은 Microsoft 가 Lotus 1-2-3 대신 Excel 을 사용하고, Word 대신 Word 를 사용하고, Netscape 대신 Internet Explorer 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충돌은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있지 않고 두 플랫폼 사이에 있습니다. 각 플랫폼마다 완전히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한편,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와 운영 체제를 긴밀하게 결합하여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어하는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것은 일련의 계약, 개방 기준, 협력 합의로 연결된 소유자가 없는 시스템이다.
Windows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독점 제어의 절정을 나타냅니다. 넷스케이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과거에 상대를 상대했던 방식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그러나, 오픈 인터넷 표준을 가진 아파치는 번창하고 있다. 이번에 상연된 전세는 더 이상 실력 차이가 큰 플랫폼 대항의 고립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플랫폼 대항 플랫폼이다. 문제는 어떤 플랫폼, 혹은 어느 시스템인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미래의 기회에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Windows 는 초기 PC 시대 문제에 대한 훌륭한 솔루션입니다. 그것은 프로그램 개발자의 무대를 통일하여 이 분야를 괴롭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했다. 그러나, 단일 공급업체가 통제하는 이러한 일률적인 접근 방식은 더 이상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가 되고 있다. 통신 지향 시스템은 협업이 필요하며 플랫폼인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급업체가 각 상호 작용의 두 터미널을 제어할 수 없는 한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를 잠글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정의에 따르면 제어 플랫폼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홍보하려는 모든 웹 2.0 공급업체는 이 플랫폼의 장점을 상실했습니다.
이것은 잠금과 경쟁 우위의 기회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제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게임 규칙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게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는 회사만이 PC 소프트웨어 시대의 오래된 규칙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웹 2.0 시대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대중의 지혜
웹 2.0 시대의 가장 인기 있는 특징 중 하나는 블로그의 부상이다. 개인 홈페이지는 인터넷 초기부터 존재했고, 관점을 표현하는 개인 일기와 데일리 칼럼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럼 뭐가 그렇게 크게 놀라는 거야?
결국 블로그는 일기 형태의 개인 홈페이지일 뿐이다. 하지만 리치 스클렌타가 지적한 바와 같이 블로그의 시간 구조는 보잘것없는 변화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매우 다른 유통, 광고, 가치 사슬을 이끌고 있다. "
주요 변화 중 하나는 RSS 라는 기술입니다. RSS 는 CGI (Common Gateway Interface) 가 데이터베이스 기반 웹 사이트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초기 컴퓨터 전문가가 깨달은 이후 인터넷 인프라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이었습니다. RSS 를 통해 사람들은 웹 페이지뿐만 아니라 웹 페이지에도 가입할 수 있으므로 웹 페이지가 변경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Screnta 는 그것을 "증분 네트워크" 라고 부릅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살아있는 그물" 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소위' 동적 웹 사이트' (즉,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구동되고 컨텐츠가 동적으로 생성된 웹 사이트) 는 10 년 전에 정적 웹 사이트를 대체했습니다. 동적 웹 사이트의 생명력은 페이지뿐만 아니라 링크에도 있다. 온라인 블로그에 대한 링크는 실제로 모든 문장 "영구 링크" 및 각 업데이트에 대한 알림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웹 페이지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RSS 는 책갈피나 개별 웹 페이지에 대한 링크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RSS 는 웹 브라우저가 더 이상 웹 페이지를 탐색하는 도구가 아님을 의미합니다. Bloglines 와 같은 RSS 집계기는 네트워크 기반이지만, 다른 것은 데스크톱 프로그램이며, 일부는 휴대용 장치에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수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RSS 는 이제 새 블로그 문장 알림을 푸시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주식 견적, 날씨 상황, 사진 등 다양한 기타 데이터 업데이트에도 사용됩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실제로 RSS 의 기원에 대한 회귀입니다. RSS 는 1997 에서 태어났습니다. 두 기술의 융합입니다. 하나는 Dave Winer 의 "Really Simple Syndication" 기술로 블로그 업데이트를 알리는 기술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데이터 스트림으로 웹 홈페이지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도록 하는 웹뷰 회사가 제공하는' 리치 사이트 요약' 기술입니다. 그 후 인터넷 장면은 흥미를 잃었고, 이 기술은 윈나의 블로그 선구자인 Userland 가 인수했다. 그러나 현재의 응용 구현에서는 두 가지의 공동 작용을 볼 수 있다.
그러나 RSS 는 블로그가 일반 웹 페이지와 다른 이유의 일부일 뿐이다. Tom cotz 는 고정 링크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이제는 일반적인 기능처럼 보이지만 블로그를 쉽게 게시할 수 있는 현상에서 교차 커뮤니티 대화 참여로 효과적으로 전환시킵니다.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에 있는 매우 구체적인 게시물을 표현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이렇게 쉬워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토론이 나타나고 채팅도 나타났다. 동시에, 결과는 우정이나 더 튼튼한 우정이다. Fixed link 는 블로그 사이에 다리를 놓는 처음이자 가장 성공적인 시도입니다. "
여러 방면에서 RSS 와 고정 링크의 결합은 HTPP (인터넷 프로토콜) 에 많은 NNTP (뉴스그룹의 인터넷 뉴스 프로토콜) 의 특징을 추가합니다. 이른바' 블로그 서클' 은 인터넷 초기 뉴스그룹과 게시판에 비해 대등한 의미에서 새로운 대등현상으로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의 웹 사이트에 쉽게 가입하고 한 페이지의 특정 댓글에 링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trackbacks 라는 메커니즘을 통해 다른 사람이 자신의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서로 연결하거나 댓글을 추가하여 응답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양방향 링크는 Xanadu 와 같은 초기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의 목표입니다. 하이퍼텍스트 순수주의자들이 환호하며 통지를 인용하는 것은 양방향 링크로 가는 한 걸음이다. 그러나 참조 알림은 실제 양방향 링크가 아니라 (잠재적으로) 양방향 링크 효과를 달성하는 대칭 단방향 링크입니다. 이 차이는 미묘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엄청납니다. Friendster, Orkut, LinkedIn 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시스템은 일종의 연결을 설정하기 위해 수신자의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터넷 아키텍처 자체의 확장성이 부족합니다. 사진 공유 서비스 Flickr 의 설립자 중 한 명인 Caterina Fake 가 지적한 바와 같이 주의력은 발생할 때만 돌아온다. (Flickr 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시청 목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사용자가 RSS 를 통해 다른 모든 사용자의 사진 스트림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대상은 통지를 받지만, 반드시 이런 관계를 식별할 필요는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Web 2.0 의 본질 중 하나가 집단적 지혜로 인터넷을 소위 글로벌 뇌로 디버깅하는 것이라면, 블로거들은 우리 머리 전체에서 들을 수 있는 뇌의 재잘거리는 소리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뇌의 깊은 구조를 반영하지 않을 수도 있고, 뇌는 종종 무의식적이지만, 의식적인 사고에 해당한다. 의식적인 사고와 관심의 반영으로 블로그 세계는 이미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첫째, 검색 엔진이 링크 구조를 사용하여 유용한 페이지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장 생산적이고 시기적절한 링크자로서 블로그는 검색 엔진 결과를 손질하는 데 부적절한 역할을 합니다. 둘째, 블로그 커뮤니티가 자신을 너무 많이 인용해 다른 블로그를 주목하는 블로거들이 시야와 능력을 넓혔다. 게다가 평론가의 비판을 받은' 메아리실' 도 증폭기다.
증폭기라면 블로그를 쓰는 것은 지루해진다. 하지만 위키피디아처럼 블로그는 집단 지혜를 필터로 사용합니다. 제임스 수리오비치 (James Suriowecki) 가 제시한' 집단의 지혜' 법칙은 유효하다. PageRank 기술의 결과가 어떤 개별 문서보다 낫듯이, 블로그의 집단적 관심은 가치 있는 것을 걸러낸다.
주류 언론은 단일 블로그를 경쟁자로 볼 수 있지만, 실제로 그들을 긴장시키는 것은 블로그 전체와의 경쟁이다. 이것은 사이트 간의 경쟁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간의 경쟁이기도 하다. 웹 2.0 의 세계도 댄 길의 소위' 우리, 미디어' 의 세계다. 이 세상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결정하는 것은 이른바' 원시 관객' 이지 밀실의 몇 사람이 아니다.
3. 데이터는 다음 Intel Inside 입니다.
이제 모든 중요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구글의 웹 파충류, 야후와 같은 특수한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구동되고 있습니다! 카탈로그 (웹 파충류), 아마존의 제품 데이터베이스, 이벨의 제품 데이터베이스 및 공급업체, MapQuest 의 지도 데이터베이스, Napster 의 분산 노래 라이브러리. 할 바리안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