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팔영팔욕에 관한 유명인사 이야기

팔영팔욕에 관한 유명인사 이야기

' 팔영팔치' 시비명 (김대 시평)

3 월 4 일 후진타오동지가 정협위원을 방문했을 때 발표한 사회주의 영욕관 확립에 관한 연설은 대표위원들 사이에서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후진타오동지는 우리 사회주의 사회에서 옳고 그름, 선악, 미추의 경계는 절대 혼동해서는 안 되고, 무엇을 견지하고, 무엇을 반대하고, 무엇을 제창하고, 무엇을 저항하고, 모두 깃발이 선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 P > 후진타오동지는 많은 간부 군중, 특히 청소년들이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우도록 유도해야 하며, 조국을 사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조국을 해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국민을 섬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인민을 저버리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과학을 숭상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우매무지를 수치스럽게 여기고, 근면한 노동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 P > 총서기는 영욕관의 8 개 방면에 대해 개괄하고, 의미심장하다. < P >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우고, 현재 많은 간부들이 보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한 가지 문제를 잡았다. 이것은 사회주의와 화합사회를 구축하는 근본적인 문제이며, 과학발전관의 지도 하에 법치국과 덕치국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경제건설, 정치건설, 문화건설, 사회건설을 하나로 융합한 우리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전반적인 배치를 보여준다.

명예와 불명예란 무엇인가? 영욕관은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의해 결정된다. 서로 다른 영욕관은 서로 다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의 반영이다. 명예와 불명예라는 개념은 사회 전체의 삶에 스며들며, 사회의 풍조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회의 가치 지향을 반영하고, 사회의 문명 정도를 상징하며, 사회의 경제 발전에 큰 반작용을 한다.

역사상 명예와 불명예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영욕관념은 옛날부터 이미 있었다. 우리나라 고대 사상가들은 예로부터 영욕 관념을 매우 중시해 왔다. 영욕을 모르면 성인이 될 수 없다',' 사람을 망칠지언정 명예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 가난하고 뜻이 있어도 부유해서는 안 된다' 등의 격언 경구는 고대의 철인 지사가 영욕을 인격만큼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소중한 사상부이며, 오늘날 우리가 사회주의 영욕관 교육을 진행하는 데도 긍정적인 참고의의가 있다. < P > 영욕관념은 시대마다 민족마다 차이가 있다. 후진타오동지가 제기한 사회주의 영욕관은 당대 중국 발전의 전반적, 중화민족의 미래를 바라보며 현재의 사회 풍조에 존재하는 두드러진 문제를 밀접하게 연결시켜 우리나라의 전통영욕관의 정수를 흡수하여 강한 민족성, 시대성, 실천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주의 영욕관의 현실적 타깃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전반적으로 개방적이고 관용적이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에는 여전히 자신의 최종선과 규범이 있다. 현대 사회 생활의 다양성은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생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그러나 어떻게 선택하든 인간으로서의 최종선을 떠나서는 안 되며, 옳고 그름을 뒤엎어서는 안 되고,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악을 선하게, 부끄러움을 자랑스럽게 여겨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회주의의 영욕관은 우리가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변화할 때 반드시 세워야 할 사회적 가치관과 개인의 인생관이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 * * 지식이 되어야 하며,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규범이 되어야 한다. < P > 후진타오동지의 영욕관에 관한 중요한 연설은 사람들의 사상 실제와 맞물려 뚜렷한 시대적 특색이 있어 많은 간부 군중 속에서 강한 * * * 소리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인민일보 (26 년 3 월 7 일 제 5 판)

후진타오의' 8 개 자랑, 8 개 부끄러움' 에 대한 중요한 논술이 대표위원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사회주의 영욕관 수립

3 월 4 일 후진타오 총서기가 정협위원을 방문했을 때 조국을 사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조국을 해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고, 국민을 섬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인민을 이탈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고, 과학을 숭상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우매무지를 수치스럽게 여기고, 근면한 노동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좋은 일과 나쁜 일을 수치로 삼고, 단결과 공조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 P > 후진타오 총서기의 중요한 논술이 대표위원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총서기의 연설은 사회주의 영욕관을 크게 풍요롭게 하고 좋은 사회 풍조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 P > 왕수청 대표: 매우 진동하는 < P > 흑룡장성 치치하르시 부시장 왕수청 대표는 "나는 노당원이다. 총서기가 말하는' 팔영',' 팔치' 를 읽고 나는 매우 진동했다" 고 말했다. 지방에서 일하는 간부로서, 반드시 대중과 긴밀하게 접촉하고, 항상 자신을 경계하고, 충만한 열정, 적자의 진실, 감사의 정, 경외심으로 우리 백성들을 위해 실제적인 일을 하고, 실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백성들이 좋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P > 황경균 위원: 시민도덕건설, 간부는 머리를 잘 잡아야 한다. < P > 전국정협위원 황경균은 시민도덕건설에서 간부가 머리를 잘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 풍조는 사회 문명 정도의 중요한 상징이며, 사회 가치 지향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신문출판계의 위원으로서 우리는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추진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서풍위원: 청소년 사상도덕교육은 대소조합 < P > 이 청소년 사상도덕교육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사회공덕건설의 중요한 내용이다. * * * 청단 상하이 시위 서기 서풍위원은 청소년 사상 도덕 교육에서 반드시 크기 조합, 즉 큰 곳에서 뜻을 세우고 작은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소년이 조국을 사랑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원대한 이상과 신념을 세워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 스승, 학우를 사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 P > 양선명 위원: 교사는 말과 행동으로 청년 학생 < P > 전국정협위원 양선명 () 이 인민을 섬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인민에서 벗어나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우리 고교 교사와 학생에게 중요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반드시 학술 추구와 사회 필요와 가장 많은 인민 군중의 이익을 결합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청년 학생들을 인도하여, 그들이 인생 선택에서 명확하고 정확한 가치 추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P > 연자항대표: 홍보문화진지 건설을 파악하고 홍보문화활동전달체 < P > 를 잡고 사회주의 새 농촌을 건설하는 관건은 농민의' 머리' 를 바꾸는 것이다. 우매무지에 작별을 고하고 과학문화지식을 최대한 많이 배워 농민을' 문화인' 으로 만드는 것이다. 삼문협 시당 서기 연자항 대표가 말했다. 지난 2 년 동안 삼문협은 농촌 문화공 * * * *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선전 문화진지 건설을 파악하여 선진 문화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홍보 문화 활동의 전달체를 파악하여, 끊임없이 군중의 정신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하다. < P > 양영신 위원: 단결은 힘이고, 서로 돕는 것은 힘을 증강시킬 수 있다. < P > 전국정협상위 양영신은 "단결공조의 목적은 각종 힘을 조직하여 한 줄로 엮어 각종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주의 현대화를 건설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단결은 힘이고, 공조는 힘을 증강시킬 수 있다. 인간관계의 조화는 화합 사회의 당연한 뜻이며, 사회 전체에서 다른 사람을 급하게 만드는 데 필요한 좋은 풍조를 형성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돕고, 곳곳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모두가 함께 생각하고, 힘을 다해 한 곳에서 하면, 우리의 사업은 큰 희망이 있다. < P > 하민 위원: 성실과 신용을 제창하고, 사회 정기를 고양하며 < P > 민진 중앙부주석, 랴오닝성 정협 부주석은 현대시장경제는 신용경제이고 성실은 시장경제사회의 핵심 이념 중 하나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 어떤 사람들은 성실을 요구하는데, 흔히 다른 기업이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에 대해 성실함을 요구하며, 자신은 종종 이익을 보고 의리를 잊고 함부로 편지를 파기하고 약속을 포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대량의 부정직 행위의 출현은 거래의 원가를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심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믿음명언) 따라서 불신자들을 처벌하기 위해 신용제도를 세울 필요가 있다. 또한 선진 문화교육, 지도, 깃발로 뚜렷한 반대, 부정직 행위를 비난하고 사회 정기를 발양해야 한다. < P > 고덕명 대표:' 성실기업' 의 경영 이념 수립 < P > 중국 강남우주그룹 상무 부총책임자 고덕명 대표는 중국 강남우주그룹이 최근 몇 년간 우주분야에서 국가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성실기업' 경영 이념을 고수한 결과라고 말했다. 현대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기업은 지속적인 이윤을 얻어야 하며, 성실성과 혁신에 의지해야 한다. < P > 소화 대표: 고된 분투정신을 발양하고 빈곤공방전을 잘 해나가고 < P > 구이저우 () 구이저우 () 성 구이저우 () 동남 묘족 동족자치주 서기 소화 () 대표는 후진타오 총서기가 우리에게 "고된 분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일을 수치로 삼는다" 고 요구하며, 우리가 고된 분투정신을 발양하고 빈곤 공방전을 잘 해나가야 한다는 신념을 더욱 확고히 했다. 빈곤과 낙후된 면모를 바꾸기 위해서는 국가의 지원에 의존하는 것 외에 당원 간부가 대중을 이끌고 고군분투하고 자력갱생, 근검절약과 어려움을 알아야 한다. < P > 고상 대표: 이상도 없고 신념도 없는 사회' 기생충' 이 될 수 없다. < P > 전국인대대표 고상은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의 정신적인 면모가 적극적이지만, 쾌락, 안락, 노고, 사치 낭비를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는 이상과 신념을 확고히 해야지, 이상과 신념이 없는 사회' 기생충' 이 되어서는 안 된다.

(본보 기자 왕과류비타오 오위남 왕명호 서원봉 류홍위 이시평전 이장군 왕위건 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