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대 중국 의학의 문화적 격언
고대 중국 의학의 문화적 격언
한의학 문화는 중국 고대 우수 전통문화의 걸출한 대표이다. 한의학의' 도법자연',' 천인합',' 음양상보성',' 사람의 생명이 가장 소중하다' 등 우수한 사상은 풍부한 철학을 담고 있어 중국인의 인생관, 양생심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30 개의 수양성 양생의 지리명언을 보세요. 첫째, 건강 1 배불리 먹고 누워 있는 것은 병이다. 해석: 배불리 먹고 눕는다. 음식이 모이는 것을 멈추면 소화되지 않고 오히려 정체가 누적된다. 기착은 안 되고, 비위는 다치고, 만병은 모두 기혈가래탁축적으로 인한 것이다. 2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가구 축은 물지 않는다. 제나라 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양이 움직이지 않으면 정밀하지 않고, 정밀하지 않으면 기운이 난다. 해석: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회전문 축은 썩지 않는다.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몸과 본질도 마찬가지다. 몸이 움직이지 않으면 체내의 정기가 작동하지 않고, 정기가 작동하지 않으면 가스가 정체된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생명은 운동에 있다. 밥을 다 먹고 차 한 잔 마시고 백 걸음 걸으며 배꼽을 손으로 문지른다. 해석: 고대인들은 예로부터 식후 양생을 중시했다. 여기에 식사 후에 해야 할 세 가지 일이 있는데, 각각 차를 마시고, 산책을 하고, 배를 문지르는 것이다. 장기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몸에 좋다. 일찍 일어나면 울지 않고, 늦게 일어나면 일출 뒤에 있지 않다. 해석: 한의사는 사람의 휴식은 생리와 휴식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대 양생전문가 조정동은 해가 뜨고 해가 지고 낮이 움직이고 밤이 고요한 것이 음양의 어떤 원리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일찍 일어나는 것이 까마귀 이전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개음의 아침 도착 (새벽 3 시) 은 폐가스의 시작이므로 잘 자는 것이 좋다. 새벽에 (새벽 5 시) 대장에 들어가야 일어날 수 있다. 일출시 (오전 7 시) 아침 운동을 하고 밥을 먹어야지 침대에서 떼면 안 된다. 아침에는 이 두 시간 사이에 있어야 한다. 5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해석: 4 시 음양의 가스는 만물이 존재하는 기초이다. 고대인들은 이에 따라 양, 가을겨울, 음양을 춘하 기르며, 4 시에 음양의 근본을 지키며 만물과 함께 자란다. 이 근본 원칙을 어기면, 그 본원을 해치고 그 진정한 정신을 파괴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사계절 조정의 목적이다. 치아 6 개, 뼈 차이, 이빨은 법원이 썰고, 이빨은 충치가 아니다. 보건요령' 해석:' 치아가 탄탄하다' 는 것은 건강과 장수의 상징이며, 이를 두드리는 것은 중국에서 전해지는 오래된 보건법이다. 신장주골, 이빨은 신장과 마찬가지로 뼈의 일부이다. 충치는 치아에 매우 해롭다. 사람들이 매일 아침 입안에서 상하 치아 사이를 두드리며 쪼아먹는다는 것은 상하 치아에 해당하는 각 치아가 서로 쪼아먹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충치의 위험을 줄이고 치아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칠곡은 양으로 하고, 오저축은 보조로 하고, 오요리는 보양으로 하고, 오과는 이익으로 삼는다. 오곡: 밀, 기장, 기장, 마, 찹쌀. 다섯 가지 요리: 부추, 양파, 해바라기, 양파, 음양. 오축: 소, 개, 양, 돼지, 닭. 오과: 매, 살구, 대추, 복숭아, 밤. 이 말은 식량 (주식) 이 인간 생존의 근본이며 과일, 채소, 육류를 주식으로 보조, 유익, 보충한다는 뜻이다. 자연을 보양하는 데 능한 사람은 먼저 먹고, 목이 마르면 먼저 마시고, 식사량이 적어서 많이 먹고 싶지 않다. 늘 허기를 채우려고 하는데, 배고픔이 귀에 가득하다. 해석: 수양을 잘하는 사람은 배가 고파야 먹을 줄 알고 목이 마르면 마실 줄 안다. 먹는 횟수가 많을수록 먹는 음식이 적고 먹고 싶지 않은 횟수가 적을수록 먹는 음식이 많아진다. 자주 먹고 싶다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배고프면 많이 먹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말은 우리가 말하는 적게 먹고 많이 먹고, 배고프면 먹고, 소화흡수에 더 좋다. 9 진약심, 화약간, 향약비장, 석약신장, 춘약폐, 검약담. 해석: 고대인들이 말한 일종의 고급 양생술입니다. 즉,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수양을 하고 몸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름답고 감동적인 거문고 소리는 마음을 상쾌하게 하고 마음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애교가 뚝뚝 떨어지는 꽃들은 사람들의 감상을 받아 짜증을 없애고 간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향긋한 냄새는 사람을 맛있게 하고 비장을 보충할 수 있게 한다. 침술은 신장을 보충할 수 있다. 산속의 샘폭포는 공기를 정화하고 폐를 자양할 수 있다. 자주 칼과 총을 단련하면 용감하고 과감한 성격을 형성하여 담력을 높일 수 있다. 10 옷은 두껍고 얇아서 언제든지 몸에 꼭 맞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름 달은 완전히 얇지 말고, 추운 달도 너무 두껍지 마세요. 해석: 중국 고대 의학자들은 오래전부터 옷과 보건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언제나 옷의 두께가 적당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여름에는 너무 얇게 입지 말고 추운 날에는 너무 두껍게 입지 마라. 옷은 외부 기후에 적응해야지 너무 극단적이어서는 안 된다. 또 "갑자기 춥고 더울 때 벗으면 한열에 해롭다" 고 지적했다. 추위에 대한 갈망은 점점 강해지고, 열에 대한 갈망은 점점 약해지고 있다. "둘째, 마음가짐 1 마음의 사랑, 사랑도 필요없고, 마음도 미워할 필요도 없고, 미움도 필요없고, 해롭다. 해석: 손사우는 마음을 고치는 길은 중화에 있고, 과도하게 해서는 안 되며, 폭력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면, 너무 많이 투자하지 마세요. 마찬가지로, 당신이 싫어하는 것이 있다면, 오랫동안 미워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당신의 생각과 마음에 해롭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2 마음을 가다듬고 정욕에 능하지 못하다. 수직을 이루려면 재앙이 되어야 한다. 나는 매우 즐겁다, 나는 매우 즐겁다. "양생사요" 해석: 역대 의사 1 단, 계욕은 양생의 첫 번째 요지, 계욕은 양생의 도리, 모든 일의 중용. 지나친 방종은 신체적 재앙을 초래할 수 있고, 쾌감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몸이 쇠퇴할 수 있다. 3 한가하고 소욕, 마음의 평화, 두려움, 지칠 줄 모르고, 성령에 복종하고, 각자 자기 욕망에서 제각기 자기 몫을 얻는다. 해석: 마음이 편안하고, 욕망이 작고, 마음이 안정되고, 두려움이 없고, 몸이 피곤하고 지치지 않기 때문에, 진기가 일치하고, 각자 마음대로 하고, 자신의 소원을 만족시킨다. 4. 행복하면 조금만 자제하면 확고하다. 매우 화가 나고 짜증이 나서 인내심이 좀 있다. 해석: 큰 기쁨이 있을 때 마음을 설레게 하고, 조금만 자제하면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분노가 사람을 짜증나게 할 때, 약간의 인내심은 사람을 진정시킬 수 있다. 자제는 정서가 불안정할 때 자제하는 것으로 몸에 좋다. 의지가 확고한 사람은 조용하고 정력이 왕성할 때 강하고, 조급하고 지친 사람은 늙었다. ("화이난자") 해석: 마음을 기르는 것은 정신을 기르는 것이다. 중국 역대 양생 이론은 모두 정신을 가다듬는 것을 강조한다. 마음이 조용한 사람은 본질이 날로 풍부해지고, 몸은 나날이 건강해진다. 마음이 불안한 사람은, 정기가 나날이 사라지고, 몸도 점점 늙어간다. 6 일은 적응해야 하고, 일은 너무 태평해서 장수할 수 있다. "수세보원" 해석: 실제 사물에 대해서는 그대로 놔둬야 하고, 사고 후에는 걱정하지 말고 내면의 평온을 이루기 위해 장수를 연장해야 한다. 7. 평화로우면 사물에 대한 느낌이 싱겁고 평화로우면 해야 할 일은 순하고, 겉은 은은하고, 몸준비는 잘 해야 한다. 소신 양방 해석: 송대 문학가 소동파는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안',' 화' 라는 네 글자와' 합' 이 명상,' 합' 이 만족이라고 생각한다. 평화 추구는 나로 하여금 외물이 만질 때 가벼워지고, 조화를 숭상하며, 외물이 느낄 때 편안함을 느끼게 하여 인생의 참뜻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평화명언) 사람이 기를 빌려 몸을 보충하기 때문에 평일에는 선행에 신경을 쓰는데, 가장 꺼리는 것은 화를 내는 것이다. 노항언' 해석: 양생의 길은 양기에 있다. 사람의 칠정 불균형은 가장 쉽게 기체의 운행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화가 났을 때 가장 꺼리는 것은 화를 내는 것이고, 분노의 피해가 가장 크다. 인자가 장수하는 것은 그들 밖에 욕심이 없고, 안에 평온이 있고, 마음이 평화롭고, 정기를 잃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천지의 아름다움으로 자신의 몸을 지탱한다. 해석: 인자가 장수하는 것은 탐욕이 없고, 마음이 깨끗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천지의 선을 취하고, 몸을 보양하기 때문에 장수하고, 건강하기 때문이다. 10 많이 생각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많이 생각하면 딴생각을 하게 된다. 욕망이 너무 많으면 지혜를 잃는다. 많이 하면 피곤해 죽겠어요. 해석: 너무 많이 생각하면 너무 많은 마음이 소모된다. 많이 생각하면 사유가 발산되어 집중할 수 없다. 너무 많이 생각하면 정신을 차리고 지혜를 사용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너무 많은 물건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몸이 피로함을 느낄 것이다. 셋째, 건강 관리 1 건강 관리, 식사 전에. 옹산문외해석: 양생은 먼저 합리적인 음식부터 시작해야 한다.' 약식 동원성',' 약보보다 식보만 못하다' 는 뜻이다. 올바른 음식을 먹는 것이 장생불로약보다 더 유용하다. 2 정자, 가스, 신은 양생 전문가에 의해 삼보라고 불린다. 해석: 한의사는 정, 기, 신은 인체의 삼보, 정, 기, 신은 장수의 기초이라고 생각한다. 고본생정, 정력, 화가 나서 신이 온전하게 건강하다. 3 악한 기운이 그의 본성을 자양하고, 그의 정신을 자양하고, 성언으로 그의 정신을 자양하고, 결코 이기적인 생각으로 그의 마음을 자양하고 싶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해석: 나쁜 기운을 끊으면 사람의 성품을 키울 수 있고, 걱정을 적게 하면 마음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되고, 말을 적게 하면 정신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되며, 각종 사리사욕을 없애면 마음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네 사람은 모두 중년경이고, 큰 수리를 할 때 또 기초를 흔들며, 아직 반 점을 더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해석: 이것은 중국 고대의 유명한 중흥 양생이론으로 중년은 몸이 성황에서 쇠퇴할 때이다. 사람은 생명력이 아직 크지 않을 때 중년의 기회를 포착하고, 진지하게 조정하고, 생명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기초신체를 공고히 해야 한다. 봄은 여름에 자라고 가을은 겨울에 수확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상이다. 하루는 네 시간, 아침은 봄, 낮에는 여름, 낮에는 가을, 자정은 겨울이다. 해석: 중국의 건강 이론은 특히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강조한다. 조상은 사람이 천지 사이에 살면서 자연과 화목하게 지낸다고 생각했다. 자연이 변하면 인체도 따라서 변한다. 자연에 순응해야 사람들이 오래 살 수 있다. 양생은 사계절의 변화에 순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하루 사계절의 변화에도 순응해야 한다. 6 소년 사랑, 수렴해야지, 현혜가 될 수 있다. 노인의 감정은 부귀하고 우울하지 않으면 양생할 수 있다. ("채근담") 해석: 젊은이의 감정, 대담하고 근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 수렴을 원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릴 수 있다. 노인의 감정은 자유롭고, 근심이 없는 것이지, 억압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을 도야할 수 있어야 한다. 보양을 잘하는 것보다 약을 잘 먹는 것이 낫다. 해석: 한의학 이론소에는' 삼분치료 7 분양' 이라는 말이 있다. 평소 적절한 보양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약을 먹는 고통도 면할 수 있다. 8 좋은 양생자는 해와 달의 질투도 없고, 허송세월의 합도 없다. 해석: 양생의 길은 자연에 순응하고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 양생을 잘하는 사람은 해와 달과 별의 자연 법칙을 위반하지 않는다. 고대에 알고 있던 사람은 음양이 정진하고, 수가 조화를 이루고, 음식도 있고, 생활도 규칙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해석: 고대인들은 양생의 길을 알고 음양의 변화 법칙을 따르고, 자연 운행의 법칙과 천명에 순응하며, 음식이 적당하고, 생활이 규칙적이다. 10 독서는 화기애애하고 산림이 번성하여 장수할 수 있다. (수세보원) 참고: 이 문서에 언급된 각종 처방제, 처방약은 전문 한의사 참고용이며 처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맹목적으로 시도하지 마세요. 본 플랫폼은 이에 따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선언: 위의 내용은 인터넷에서 나온 것이며 저작권은 원작자가 소유합니다. 만약 당신의 오리지널 저작권을 침해한다면, 우리에게 알려 주십시오.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관련 내용을 삭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