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진나라와 한 왕조의 역사 산문의 진화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1. 주요 산문 작품 소개 2. 그 진화 궤적을 요약한다. 3. 진화의 원인 4) 을 참조하십시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역사 산문의 진화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1. 주요 산문 작품 소개 2. 그 진화 궤적을 요약한다. 3. 진화의 원인 4) 을 참조하십시오
(1) 출처
선진문학의 출현과 발전의 초기 단계는 중국 문학의 원천이다. 선진문학의 일환으로, 선진산문은 그 독특한 매력으로 중국 문학의 강력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운하는 어떻게 이렇게 맑을 수 있는가, 근원에 생수가 있기 때문이다", "원작으로 돌아가야 작품에서 가장 정확한 내포를 끊임없이 해석하고, 중국의 우수한 고전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나라는 정치제도에서 한한 정책을 답습했지만 문화정책에서는 큰 조정을 하여 문학 발전에 유리한 일련의 조치를 취했다. 또한 국력이 강화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한대 문학은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중국 문학사를 장하에 비유한다면, 선진시대의 산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아름다운 파도이고, 한대의 산문은 장하 중의 흐르는 물이다.
(b) 진나라와 한 왕조의 산문 발전과 변화의 이유
왕조가 바뀌고 제도 변천이 문학 변천의 주요 원인일 뿐이다. 문학 자체의 변화를 진정으로 추진하는 것은 창작 주체의 발전 변화이다. 한대에 이르러 이미 글쓰기를 담당하는 많은 작가들이 있었다. 또한 작품의 사상 내용, 장르, 예술 수법에 대한 혁신은 양한 산문을 선진과는 확연히 다르게 한다. 예를 들어 한부와 같은 것은 시대 진보의 산물이다.
(c) 진나라 산문의 발전 맥락
선진 산문의 주요 형식은 역사 산문과 제자산문이다. 역사 산문은 사가의 문화 전통을 바탕으로 점차 생겨나고 성숙해졌다. 역사 산문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1 단계는' 상서',' 춘추' 로 대표된다. 상서' 는 우리나라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으로, 시간 범위에서 갑골문 김문과 비슷하다. 상서 중의 글은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언어의 기초는 갑골문 금문을 초월한다. 그리고 이 저술들은 모두 독립적이고 완전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선진시대 역사 서사 산문의 성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춘추' 는 루의 연대기이며 공자가 개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춘추' 는 주례를 추앙하고 이단과 폭행을 통탄한다. 역사 작문에 강한 감정을 주입하는 이런 방법은 후세의 역사 전기에 의해 계승되었다. 이 두 권의 책은 초기 역사 산문의 특징을 구현하였다.
(2) 2 단계에서는 국어와 좌전으로 대표된다. 국어' 는 중국 최초의 민족사서로서 각국의 사료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 는 주로 유가의 존례, 경인의 관념을 반영하는데, 대부분 풍자, 의론, 대응성의 글이다. 좌전' 은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이자 선진 역사 산문 중 사상성과 예술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좌전' 은' 춘추' 노트를 강령으로 대량의 역사적 사실과 전설을 더해 다채로운 역사적 사건을 서술하고 다양한 역사적 인물을 묘사하며' 춘추' 의 짧은 노트를 완전한 서사 산문으로 발전시켰다. 좌전' 의 서사는 종종 완전한 서사와 인과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흔히 도덕화와 신비화를 특징으로 한다. 그 서사의 가장 뛰어난 업적은 전쟁을 묘사하는 것이다. 좌전' 이 묘사한 인물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많은 인물들의 성격이 뚜렷하다. 서사 속 인물의 행동과 대화는 인물을 표현하는 주요 수단을 구성하지만, 인물의 외모, 심리 등에 대한 정적 묘사는 매우 적다. 진진채 전쟁을 예로 들자면, 진진진채 전쟁은' 좌전' 의 다른 장과 마찬가지로 주로 사건을 서술하는 것이다. 원래 주로 사건을 서술했던 문장, 주요 필자, 전기를 만드는 문장 등은 다르다. 어떤 인물에 대한 심도 있는 묘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건과 관련된 인물에 대해 필요하고 간결한 설명을 할 뿐이다. 요리전은 간결한 필치로, 숙부, 왕, 황무자, 진양공, 문보, 초양의 아버지 등의 인물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 모두들 필묵이 많지 않지만, 어떤 것은 몇 획밖에 없지만, 이미지는 생동감 있고 생동감이 있다. 예를 들어, 왕의 젊음, 영리함, 예민함, 애국, 기민함, 문환이 진 () 진의 특수한 지위, 아버지가 왼손 틀을 끊는 등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두 권의 책은 역사 산문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3) 세 번째 단계는 전국 정책을 대표한다. 전국책' 은 전국 시대의 모사와 군사가의 언행을 주로 기술하는 국가사서이기도 하다. 《전국책》의 문학적 업적은 우선 인물 형성에 나타난다. 전국책' 은 또한 기복이 심한 인물, 개인화된 언행, 생동감 있는 이미지와 디테일을 묘사했다. 전국책' 의 의론적이고 찰랑거리는 문풍은 당시 시대적 특징의 구현이며, 선진시대 서사 산문의 언어 운용이 새로운 수준에 이르렀음을 상징한다. 여충련은 한 걸음 황제 진 () 을 예로 들고, 진 () 은 조 () 를 에워싸고, 여충련 () 은 진진 () 을 한 걸음 내딛었다. 한단 솔루션 와이, Pingyuan 6 월 루 Zhonglian, "세 아들, 결국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문장 서술이 완전하여 줄거리가 할인되었다. 인물의 성격이 뚜렷하여 노충렴의 걸출한 지혜와 고상한 품격을 부각시켰다. 논거가 합리적으로 수렴하는 것은 날카롭고 심오하며 논리가 치밀하고 설득력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상서' 에 기재된 단어는 이미 이치에 맞는 논증 요소를 갖추기 시작했다. 고대 중국 이론 체계의 점진적인 형성은 백가쟁명, 제자백가 산문의 출현과 발전과 일치한다. 논어' 가 창조한 인용 시스템은' 묵자' 에서 발전하여' 맹자' 의 대화식 의론을 형성하였다. 장자의 풍부한 우화와 황당무계한 상상이 선진추리의 보물이 되었다. 순자' 와' 한비자자' 의 특집 논문은 중국 고대 추리체계의 완전한 성숙을 상징한다.
(4) 한대 산문의 발전 (1) 한부의 부상. 한부의 문체원은 다각적이다. 그것은 종합적인 문체로, 거대한 용량과 강한 표현력과 분리될 수 없다. 메이성의' 칠발' 은 새로운 부체가 정식으로 형성된다는 것을 상징한다. 작품' 자가상',' 상림' 은 표비와 과장으로 사물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구법이 유연하며 문장이 다르다. (2) Jia Yi 의 "진 이론" 과 같은 정치 이론 논문. 지아 이순신 (Jia Yi) 의 "진 (Qin)" 을 대표하는 정치 논문은 전국 산문의 기세를 계승 할뿐만 아니라 전국 산문이 부족한 엄격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이론적으로 정치 원칙을 탐구하는 대신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책과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3) 시마 키안의 "역사 기록" 과 같은 역사 산문. 사기' 는 복잡한 사건과 홍대 장면을 다루는 서사예술: 개성의 전시와 * * * 의 묘사; 강렬한 전설적인 스타일 특징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한 산문은 서한의 기초 위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역사 산문에서 반고의' 한수' 와 조영의' 오월 춘추' 는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정론 방면에서 왕충의' 논형' 과 왕부의' 천부론' 을 대표하는 작품들이 적극적으로 현실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여행기, 발문 등 새로운 산문 문체도 등장해 문체 대가족의 일원이 되었다. 한편, 많은 수필가들도 통속적이고 간결하며 명쾌한 문장 스타일을 추구해 겉치레한 문풍을 어느 정도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