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주씨가 말한' 존물 수련 제가평천하' 인가요? 그게 무슨 뜻이에요?

주씨가 말한' 존물 수련 제가평천하' 인가요? 그게 무슨 뜻이에요?

1.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예기 대학" 에서 나온 것으로, "모든 것을 알고, 청렴성을 알고, 성의를 따르고, 마음을 수련하고, 몸과 집과 집안을 따라 천하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예기 대학

원문은 "고욕이 분명히 세상보다 낫다. 먼저 나라를 다스리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마음이 올바르면 몸을 수리하고, 몸을 수리하고, 뒷집은 함께 하고, 집안은 뒤이어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의 욕망은 세상에 드러났으며,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릴 것입니다. 국가를 잘 다스리려면 우선 자신의 집을 잘 정돈해야 한다. 가정을 정돈하려면 우선 슬림해야 한다. 수양을 하고 싶은 사람은 먼저 생각을 단정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수양을 높이다. 수양이 완벽하고 가정이 질서 정연하다. 가정은 질서 정연하고, 국가는 안정되고 번영한다. 국가가 안정되고 번영하고, 그 후 천하가 태평하다.

이것은 유교 전통에서 지식인들이 추앙하는 신조이다. 자강불식을 근본으로, 집안을 천하가 안정될 때까지 다스리는 것은 천백 년 동안 수많은 지식인들의 최고 이상이다. 하지만 실제로 성공할 기회는 적고 실망의 횟수도 많아' 가난은 독선하고, 달성은 천하를 겸비한다' 는 생각이 들었다. 입심,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인생 이상과' 가난은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 는 적극적인 철학 태도를 결합하여 서로 보완해 수천 년 동안 영향이 약해진 적이 없다.

2.

오가' 와' 지정지' 는 8 개 항목의 기초이다. 합격한' 물건' 과' 지식' 은 모두 윤리도덕 원칙을 가리키며, 수련, 제가의 도덕수양을 가리킨다.

T.com.cn/wisdom/rujia/daxue/daxue.htm

3.

예기' 는 전국 ~ 진한시대 선생의 문장 선집이며 유교 사상의 편집이다. 예기' 의 저자는 한 명 이상이고, 기록 시간도 따라온다. 대부분의 장은 공자 72 명의 제자와 그 학생의 작품일 수 있으며, 광진의 다른 경전도 소장되어 있다.

예기' 의 내용은 주로 선진 예절제도와 의미를 기록하고 토론하며 예의를 설명하고 공자와 제자 사이의 문답을 기록하며 수련성의 원칙을 묘사하는 것이다. 사실 이 9 만 자의 책은 내용이 광범위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정치, 법률, 도덕, 철학, 역사, 제사, 문학예술, 일상생활, 역법, 지리 등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그것은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며, 선진시대 유가의 정치 철학 윤리 사상을 집중적으로 구현했다. 선진 사회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예기' 는 산문으로 쓴 것으로, 어떤 장들은 상당한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짧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어떤 이치를 설명하고, 어떤 구조는 아름답고 정밀하며, 어떤 말은 간결하고, 어떤 말은 심리 묘사와 인물 묘사에 능하며, 책에는 대량의 철리 격언 경구가 있어, 정밀하고 깊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예기' 는 서한예악학자 대덕과 그의 조카 대승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이다. 대덕선' 85 편은' 대덕이기기' 라고 불리지만, 이후 유포 과정에서 당대에는 39 편밖에 남지 않았다. 다이승선의 49 편은 바로 우리가 오늘 본' 소대례기' 이다. 이 두 권의 책은 각각 중점과 선택이 있고, 각각 특색이 있다. 동한 말년에 저명한 학자 정현이' 샤오다이 예기' 에 대해 아주 좋은 해석을 했다. 나중에 이 책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성구를 해석하는 작품부터 점차 고전이 되었다. 그것은 당대의' 구경' 중 하나로 꼽히고, 송대' 13 경' 중 하나로 등재되어 독서인의 필독 책이다.

예기' 와' 의례',' 주리' 는' 삼례' 라고 불리며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쳐 역대 사람들이 사상자원을 찾고 있다. 이 때문에 역대' 예기' 에 주석을 단 책이 많았고, 당대 학자들도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이 글에서 선택한 원문은 청대 원원 편집장의' 13 경주' 를 기초로 각종 영향력 있는 연구 성과를 광범위하게 참고하여 정확하고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노력하였다. 선택한 장은 저자가 명명한다 (원문은 제목만 있고, 각 원문은 길다). 원칙적으로, 선택한 텍스트의 첫 번째 문장을 제목으로, 주석은 특정 문장 중 하나에서만 선택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예기' 는 많은 사람들이 쓴 것으로 각종 고서를 수집했다. 그것의 내용은 매우 복잡하고, 배열도 매우 어지럽다. 후세 사람들은 분류 방법을 이용하여 그것을 연구한다. 동한 정현은 문장 49 편을 총론, 제도, 제사, 장례, 상서 8 대 범주로 나누었다. 근대 양계초는 다섯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이운, 경계, 악집, 학집, 대학, 중용, 유행, 계방, 표집, 의리를 포함한 예의와 학술의 총론이다. 의례 17 편을 설명하고, 혼이, 향음료, 사이,, 초빙, 사제 등을 포함한다. 공자의 언행이나 공자 제자의 제때 잡무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 즉 공자의 한가한 거처, 공자의 담배, 담공화문이 있다. 네 가지 고대 제도식을 기록하고 고증했는데, 그중에는 곡례, 위조, 위,,, 교외예배, 제사제, 제사법, 전, 추모, 추모 등이 있다. 다섯째,' 곡례',' 소이',' 입행' 에는 속담과 명문이 있다. 빔의 분류와 분할은 우리에게 일정한 참고가치가 있다.

한대 공자가 정한 경전은' 경' 이라고 하고, 제자의' 경' 에 대한 해석은' 전' 혹은' 록' 이기 때문에' 예기' 라는 이름, 즉' 의식' 의 해석이다. 서한 초년경에는' 예기' 에 13 1 조가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대덕은 그 중 85 편을 편찬하여' 대데이 이기기' 라고 부른다. 데이승은 이 중 49 편을 선정해' 샤오다이 예기' 라고 불렀다. 동한 말년, 다이 리 벤 (Dai Liben) 은 인기가 없었기 때문에 다이 샤오 벤 (Dai Xiaoben) 은 "의식 (Li Zhou)" 이라고 불리며 리 이순신 (Li Yi) 과 "세 의식" 이라고 불리며 청 현 (Zheng Xuan) 책 속의 내용도 매우 광범위하다. 예를 들면 예의 논의, 해석 제도, 유교 이상 선포 등이다.

송대 이학은'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를 선정해' 사서' 라고 부르며 유학의 기본 독서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