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이백이 태백봉에 오르다
이백이 태백봉에 오르다
승태백봉' 작가는 이백으로' 전당시' 제 180 권에 뽑혔다. 이 시는 저자가 태백산과 태백별에 올랐을 때의 속삭임, 하늘을 떠도는 판타지, 태백산의 우뚝 솟은 웅장한 경치를 생생하게 표현하며 작가가 정치적 이상을 이룰 수 없는 우울한 심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시 전체는 풍부한 상상력으로 어둠의 현실에 대한 시인의 불만과 광명세계에 대한 동경을 생동감 있게 반영해 낭만주의의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원문
태백봉에 오르다 (1)
작가: 당 이백
태백봉은 서쪽에 있고 석양은 나쁘다.
태백은 나에게 말한다 (3), 나를 위해 하늘을 열어 준다 (4).
나는 바람을 타고 5] 구름 밖으로 나오길 원한다.
손을 들면 달에 접근할 수 있고, 앞으로 날면 높은 산장애가 없는 것 같다.
무협 [6] 에 가지 않고 언제 갚을까?
주다주석을 달다
(1) 태백봉: 태백산, 일명 태을산, 태을산이라고도 합니다. 오늘 산시 () 의 미현 () 과 태백현 () 에 있다. 이 산봉우리는 매우 높아서 늘 적설로 덮여 있다. 남련무공산, 친링 수봉으로 유명하다.
(2) 빈곤: 소진.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정상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⑶ 타이 바이: 이것은 타이 바이 스타, 즉 진싱. 이것은 신선을 가리킨다.
(4) 천관: 고대 별명, 일명 천문. "진서 전문지": "동양에서는 뿔숙성이 천문이고, 그 중에서도 천문도 천문이다. 그러므로 황도는 지나간다. 칠숙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 이것은 상상 속의 천국 입구를 가리킨다.
⑸ 바람: 미풍. 가벼운 바람.
[6] 무공: 이것은 무공산을 가리키며 산시 () 성 무공현 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백화번역
서쪽으로 태백봉을 오르고, 해가 질 때 정상에 도달한다. 태백성이 나에게 인사를 해서 나를 위해 하늘을 열고 싶다. 나는 미풍을 타고 구름 사이를 날고 싶다. 손을 들면 달에 접근할 수 있고, 앞으로 날면 장애물이 없는 것 같다. 일단 무협을 떠나면 언제 돌아올 수 있습니까?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당현종 천보 원년 (742 년) 이백이 상경했을 때 망설였다. 그러나 법원의 졸용과 권세의 따돌림 때문에 그의 정치적 포부는 전혀 실현되지 않아 그를 우울하고 우울하게 했다. 이런 심정으로 시인은' 태백봉에 오르다' 라는 시를 한 편 썼다.
"태백봉은 서쪽에 있고 석양은 나쁘다."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측면에서 태백산의 우뚝 솟은 웅장함을 돋보이게 한다. 이백은 서쪽에서 태백산에 올라 해가 질 때까지 정상에 오르지 않았다. 태백봉은 구름 위에 높고 일년 내내 눈이 쌓여 있다. 속담에 "무공은 태백이고, 300 일은 죽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이 산은 매우 가파르지만 이백은 산꼭대기까지 올라가고 싶어한다. "가난" 이라는 단어는 시인의 진취적인 정신을 표현했다. 태백봉이 서쪽에 있다' 는 말은 바로 단도직입적으로 산을 보는 방식이며, 아래에 별을 써서 달을 쓸 준비를 하고 있다.
등반이 장관을 이루자 시인은 마치 "태백이 나에게 말을 하고, 나를 위해 하늘을 열어 준다" 는 말을 들은 것 같았다. 태백별은 그에게 하소연하여 그를 위해 천국의 문을 열고 싶다고 말했다. 시인과 별 사이의 우정은 매우 친절하고 감동적이며 인간미가 넘친다. 이백은 항상 밝은 달과 반짝이는 별을 사랑했고, 종종 그들을 의인화한다. "푸른 하늘은 언제 달이 있습니까?" 오늘 나는 커피 한 잔을 멈추고 물어볼 것이다. ("술로 달을 묻다") 내가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나에게 나의 그림자를 가져다 주고, 우리 셋을 만들었다. 시인 ('독음명월') 은 마치 지기인 악명을 맞이하며 그의 감정을 나누는 것 같다. 이 시에서 태백성은 자발적으로 그에게 인사하고 말을 하며, 그것을 위해' 천지개벽' 을 할 의향이 있다. 시인의 상상력은 참신하고 생동적이며 정취가 풍부하다. 여기서 이백은 태백봉의 우뚝 솟은 웅장함을 직접 묘사하지 않고 태백성과 속삭이는 모습만 기록하며 태백산의 우뚝 솟은 웅장한 자태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이것은 실화를 허위로 하고, 허를 실재로 하는 수법이다. 이백의 다른 시들도 태백산의 장엄함을 묘사하지만,' 고체 5 수' 와 같이 사실적으로 쓰여졌다.' 태백은 싱겁지 않고 별은 숲에 있다. 하늘 삼백 리, 필연코 죽을 것이다. "촉도난" 에서도 험준하고 웅장한 태백산을 정면으로 묘사했다. "대백산, 서쪽, 지금까지 단 한 마리의 새길만이 아미의 정상에 이를 수 있다. "같은 묘사 대상이지만 이백은 시 내용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채로운 표현 수법을 활용해 독자들에게 신기한 느낌을 주었다. 시인이 태백봉에 오르자 천국의 문이 다시 열리자, 그는 미풍을 타고 높이 떠다니며 자유롭게 날고, 빽빽한 구름층을 통과해 우주로 돌진하며 달로 달려가는 환상을 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바람을 타고 구름 밖으로 곧장 나가고 싶다", "바람" 은 미풍을 뜻한다. 이런 이미지는 자유롭고 가벼우며, 광활하고 얽매이지 않는 스타일처럼 경지가 매우 넓다. 시인이 우쭐대며 출세할 생각이 있다. 영봉을 타고 가고 싶다' 는 뜻은' 장자 소요여행' 에서' 부열자가 바람을 타고 행한다, 현란히 선하다' 는 뜻이지만, 여기서는 유연하고 자연스러워 도끼 자국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 "가까운 달 에 손을 들어, 산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두 문장의 의경은' 뜻이 먼 곳에 있어서 하늘에 올라 밝은 달을 안고 싶다' (선주 사산장에서 서운대신을 송별하고 싶다) 와 비슷하다. 시인은 호정으로 가득 차서 숭산준령을 날고, 두 손을 높이 들고, 명월을 향해 날고, 속세를 초월하고, 세속적인 저속에서 벗어나고,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추구하고, 광명 이상의 세계로 나아가는 상상을 하고 있다. 위의 네 마디, 의경이 높고, 상상력이 특이하며, 이미지가 아름답고, 의경이 참신하며, 긍정적인 낭만주의 정신이 충만하여 시 전체의 고조이다.
그러나 이백은 이 세상을 떠나고 싶지 않아 현실에서 벗어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그는 시에서 "언제 무술로 돌아갈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이백이 태백봉에서 날아가는 것을 꿈꾸며 달을 돌고 있을 때, 그는 무공산을 뒤돌아보았지만, 마음속으로는 "일단 떠나면 언제 돌아올 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다. 세계에 대한 미련과 무언가에 대한 동경의 사상 감정이 저절로 생겨 시인의 머릿속에 깊이 감돌고 있다. 장안에서 이백은 비록' 한림 출입' 이지만,' 추함은 같은 열에 있고, 중상은 비방할 수 있고, 격언 경구는 없기 때문에 황제는 신중히 사용한다' ('이초당 집서'). 시인은 중용을 받지 못해 행복하지 않다. 태백봉에 올라 속세를 멀리하는 유랑을 상상하는 것이 바로 이런 억눌린 정서의 이미지 반영이다. "언제 갚을까?" 그는 체류하고 출세하고 싶은 미묘하고 복잡한 심리상태를 상세히 표현하며, 의미심장하고 생각을 자극한다.
만당 시인 피일휴는 "천지를 말하자마자 귀신을 떠올린다" 고 말했다. 네가 그것들을 읽을 때, 너는 팔극에 끌릴 것이다. 네가 그들을 측정할 때, 너는 공명정대하게 될 것이다. 정말 세속적인 말이 아니라 이태백이다. " 이 시는 이런 낭만적인 창작 특색을 가지고 있다. 시 전체가 풍부한 상상력으로 갑자기 하늘을 질주하며 세상을 돌아보았다. 구조 점프 변화, 오르락 내리락, 오르락 내리락, 기복, 어둠의 현실에 대한 시인의 불만과 광명세계에 대한 동경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