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누가 나를 도와 속담을 찾을 수 있을까?
누가 나를 도와 속담을 찾을 수 있을까?
(2) 사회를 인식하고 사회활동 경험을 총결하는 속담은 "사람이 부자를 공경하고, 개가 깨물다", "호랑이를 산으로 돌려보내면 후환이 있을 것" 이다.
(3) 일반적인 생활경험을 요약한 속담은 "추위가 발에서 시작되고, 병은 입에서 들어온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8 도 늙지 않는다" 는 것이다. < P > 중국 속담 대전
◆ 1 등 2 위는 3 으로 허사가 되고, 2, 3 은 성공한다.
◆ 하루는 손발이 느리지 않고, 이틀은 반을 잃지 않고, 사흘은 문외한을 연습하지 않고, 나흘은 눈을 부릅뜨지 않는다.
◆ 1 년 동안 문수재를 잘 연습했고, 1 년 동안 논수재를 연습할 수 없었다.
◆ 사람은 세상에서 연습하고 칼은 돌에 갈린다.
◆ 인도천리 길을 걷는 것이 1 년 동안 책을 읽는 것보다 낫다.
◆ 사람들이 배를 사이에 두고 사람들이 행동을 보는 것을 본다.
◆ 힘은 억세고 담력은 무섭다.
◆ 3 일 동안 구생을 그리워하지 않고 3 년 동안 수생을 하지 않는다.
◆ 말로는 근거가 없고 사실은 증거로 한다.
◆ 호수에 큰 잉어가 헤엄치고 있어 책상 위의 작은 붕어보다 못하다.
◆ 입말은 몸보다 못하며, 듣는 것은 목격보다 못하다.
◆ 산 아이들은 늑대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시 아이들은 벼슬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만 마디 말로는 배불리 먹을 수 없고, 물 한 움큼 갈증을 풀 수 있다.
◆ 산은 한 걸음씩 올라오고 배는 한 자루씩 흔들렸다.
◆ 천학은 보기보다, 천보기는 연습보다 못하다.
◆ 경사면에 오래 살면 가파르지 않다.
◆ 말은 잇몸을 보고, 사람은 언행을 본다.
◆ 겨울추위를 거치지 않고 봄온기를 모른다.
◆ 짐을 짊어지지 않으면 무거울 줄 모르고, 먼 길을 걷지 않으면 멀어질 줄 모른다.
◆ 이불 속에서 자지 않고 이불이 넓다는 것을 모른다.
◆ 물에 들어가지 않으면 평생 수영을 할 수 없다. 돛을 올리지 않으면 평생 배를 떠받들지 않을 것이다.
◆ 주인이 아니라 쌀이 비싼지 모르겠다. 아이를 낳지 않고 부모의 은혜를 모른다.
◆ 냄비 밑바닥을 만지지 않으면 손이 검지 않고 기름병 손을 들지 않으면 느끼하지 않다.
◆ 물이 석두 아래로 떨어지면서 오래도록 인심을 볼 수 있다.
◆ 쇠를 치는 사람은 스스로 클램프를 하고, 농사를 짓는 사람은 스스로 밭에 나가야 한다.
◆ 장작은 나무꾼에게 물었고, 배는 뱃사공에게 물었다.
◆ 차라리 해봤으면 놓치지 마라.
◆ 처음 속아 두 번 돌아섰다.
◆ 물을 돌려보내고 진흙을 쌓는다. 한 가지 일을 겪으면 지혜가 생긴다.
◆ 귀는 거짓이고 보는 것은 사실이다.
◆ 노마는 길 수를 알고 노인은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있다.
◆ 노인은 옛말을 하지 않고, 후생은 실보한다.
◆ 쇠고기는 씹는 머리가 있고, 노인은 말을 잘 듣는다.
◆ 생강은 매운 맛이 크고 노인은 경험이 많다.
◆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
◆ 한 번 손해를 보고 한 번 착하게 배워라.
◆ 살림꾼은 소금쌀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나서야 길을 알 수 있었다.
◆ 가짜 무술을 연습하지 않는다고 말만 하고, 연습만 하면 진짜 무술을 말하지 않고, 연습까지 한다고 말한다.
◆ 톱질을 많이 하고 긴 지식을 많이 한다.
◆ 나무는 뿌리가 많고 사람은 지식이 많다.
◆ 나무를 베어 산에 올라가 새를 잡아 나무에 오르다.
◆ 나무를 베고 작은 머리를 베고 노인에게 길을 물었다.
◆ 뚝배기는 깨지지 않고 나무는 뚫지 못한다.
◆ 풀은 독수리의 눈을 가릴 수 없고, 물은 물고기의 눈을 가릴 수 없다.
◆ 약농이 산에 들어가 약초를 보고 사냥꾼은 산에 들어가 짐승을 본다.
◆ 뱀은 온몸이 춥고 늑대의 온몸에 비린내가 난다.
◆ 향화는 꼭 예쁘지는 않고 반드시 유능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 좌절을 겪고 식견을 넓히다.
◆ 많이 경험하고 많이 알고 있다.
◆ 산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시골은 노농에게 물었다.
◆ 부모의 은혜를 알고 품에 자녀와 손자를 안아야 한다.
입니다. 。 。 。 。 < P > "거미가 그물을 걸면 비가 오래 오면 맑을 것" 이라는 속담의 유래 < P > 는 우리나라 여러 곳에서 관찰되었다. 거미줄을 보면 비가 오는 날씨가 맑아질 것이다. 거미가 그물을 받는 것을 보면 날씨가 장마로 바뀔 것이다. < P > 거미는 날씨를 예측할 수 있다. 주로 거미가 공기 중 습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거미 꼬리에 작은 토사기가 많이 있고, 토사기 부분이 끈적하고 차갑다. 장마가 올 때 공기 중 습도가 높고 물기가 많기 때문에 물기가 거미 토사기 부분에 작은 물방울로 응결되기 쉽다. 이렇게 거미가 실크를 뱉을 때 어려움을 느끼면 실을 놓지 않고 그물을 닫는다. (마크 트웨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반대로 공기 중 습도가 작아지고 날씨가 좋아지면 거미가 실을 잘 뱉어 벌레를 잡는다. < P > 또 거미의 다리는 2 ~ 5 헤르츠 주파수의 소리를 감지할 수 있으며, 날씨가 맑을 때 곤충이 움직이기 쉽고, 비행할 때 나는 윙윙거리는 소리가 거미가 곧 알아차리므로 거미줄을 더해 잡을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바로 민간이' 거미가 그물을 걸어도 오래도록 비가 맑을 것' 이라는 속담으로 날씨의 청우를 관찰하는 이치이다. < P > "생강을 일찍 먹고 늦게 무를 먹고, 랑중선생이 급하게 울고 있다" 는 속담은 장정 1 호 (쑤저우) < P > 에서 1 년 동안 자희태후가 갑자기 중병, 두통, 가슴 통증, 뱃가죽통증, 병이 죽어가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속담에서 유래했다. 북경시의 명의차 적재량은 서태후의 병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다. 재주가 없는 건가요? 아니, 정말 책임이 너무 커서, 약에 난감하고, 가볍고, 효과를 보지 못하고, 만일의 실수를 두려워하며, 죄를 먹을 수 없다. 그래서 자희태후의 버릇을 하루 위급하게 만들고, 곧 가로지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신과장원은 쑤저우 사람인데, 한 권을 연주했는데, 쑤저우 () 에는 조창주 () 라는 조상의 명의가 있는데, 별명인 사이화투 () 는 묘수 회춘술 () 이 있어 그를 초대했는데, 아마도 태후의 복체는 안으로 돌릴 수 있을 것이다. < P > 조창주는 시골뜨기 같다. 평소에는 입을 열지 않고 걷는 것도 느릿하다. 이날 그는 칙령을 받고 갑자기 촌색을 띠며 막내를 안고 울부짖었다. 그는 서태후가 구제 불능의 지경에 이르지 않으면 경성에서 쑤저우로 와서 그를 초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서태후를 치료하지 못하면 의사는 순장해야 한다. 자신의 이 생명은 돌아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칙령은 거스를 수 없고, 조창주는 억지로 두피를 가지고 출발할 수밖에 없었다. 그가 베이징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길에서 추위에 시달렸다는 핑계로 침대에 누웠지만, 사실 병은 거짓이었다. 자희태후의 아픈 뿌리를 만져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희태후, 병자, 병자, 병자, 병자, 병자) 첫 번째 큰일은 그녀가 어떤 약을 먹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조사하지 않으면 몰라, 한번 조사해 보니 깜짝 놀랐다. 자희태후가 매일 먹는 산해진미는 말할 것도 없고 인삼 한 가지만으로는 매일 삼탕에 담가 목욕하는 것을 기다릴 수 없다. 제비집, 은어, 그리고 밥으로 먹는다. 조창주는 의서에 이미 기록이 있다고 생각했다. "보양이 너무 많으면 반드시 식저항이 초점이 맞고, 중초가 막히고, 위태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병의 원인을 찾아내자, 그의 담력이 커졌고, 자희태후를 대신해서 진찰을 받으러 갔다. < P > 조창주는 좋은 약을 쓰지 않고 단독초두약을 처방해 무씨 3 돈이라는 다섯 글자만 썼다. 중어의가 즉석에서 멍하니 있는 것을 보고, 모두 혀가 얼마나 길게 뻗어 있는지, 이 시골 의사 중에서 상경하여 죽으러 온 것으로 여겼다. 그들은 모두 약성을 알고, 무씨는 기름을 함유하고 있고, 서태후는 항상 몸을 보양하고, 이 약은 서태후의 마음에 분명히 맞지 않지만, 조창주는 직접 약을 집고, 손수 약을 달이고, 직접 약을 서태후의 침실로 보내며, 그녀가 마시기를 기다린 후에야 비로소 숙소로 돌아가 휴식을 취한다. 서태후는 무씨 세 푼의 약탕을 마셨고, 그날 밤 대변을 통과했고,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났다. 그녀의 첫 번째 일은 신의인 조창주 () 에게 감사하는 것이다. 만난 후 조창주 () 구품 () 을 선물하고 경성 () 을 기마하여 순회하는 것이다. 조창주 () 는 황봉 () 을 얻었고, 귀향할 때 집에 도착하지 않았다. 지방관은 이미 그를 위해 삼진집을 지었다. 그 이후로, 그는 집에서 지방 마을 사람들을 위해 특별히 진찰을 받았는데, 진료를 할 뿐만 아니라 약도 보내야 했다. 사람을 만나면 무를 많이 먹으라고 권하고, 시간이 오래되자 쑤저우는 "생강을 일찍 먹고 늦게 무를 먹고, 랑중 선생은 초조하게 울고 있다" 는 속담이 생겼다. < P > 그리고 속담은 사람들이 생산, 생활, 중장기 축적된 경험을 묘사하는 간결한 언어다. 이것이 바로 그것의 원천이다. 。 속담에도 있듯이, 속담에도 있듯이, 이 세 동의어 되어야 합니다. 속담이라는 단어는 이미 언어학의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고전 중국어 색상; 속담이란 말은 구어의 기운이 있다.
어떤 문장 중에서도 가끔 속담을 성어라고 부른다. 속담과 성어는 모두 중국어 중의 약속된 속된 언어 형식이며, 둘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약속속성' 이라는 성어에는 속과 성어가 담겨 있다. 그러나 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들은 여전히 제각기 특징이 있다. 다음 예문을 비교해 보십시오: < P > 갑,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먹고, 작은 물고기는 새우를 먹고 < P > 을 먹고, 약한 고기는 강식 < P > 갑, 여러 해 동안 낡은 비뚤어진 나무를 먹으며, < P > 을, 축적은 < P > 갑으로 돌아가기 어렵다. 나는 나의 외나무다리 < P > 을을 지나 갈라졌다. < P > 갑, 앞은 늑대를 두려워하고, 뒤는 호랑이 < P > 을 두려워하고, 후미 < P > 갑을 두려워하고, 뚝배기를 깨고 끝까지 < P > 을, 꼬치꼬치꼬치 < P > 를 물었다. 속담은 이미지를 주체로 한다. 성어는 정련을 특색으로 한다. 속담은 대부분 완전한 문장이고, 길이가 다르고, 운용할 때 융통성이 있다. 성어는 대부분 네 글자의 안정된 구조로, 형식이 가지런하다. 속담은 인민 대중의 구두에 유행하고, 글에는 통속적인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성어는 대부분 문어로 쓰이고, 글은 우아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 비교에서, 속담은 이미지를 주체로 하는 통속적인 구어이며, 그 구조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실제 운용에서는 융통성이 있다. < P > 이것은 속담의 주요 내포이며, 외연에 있어서는 성어와 엇갈리는 상황을 피할 수 없다. 속담은 이미지를 주체로 하지만, 정련을 배제하지는 않는다. 성어는 정련을 특색으로 하지만 이미지도 배제하지 않는다. 성어는 절대다수가 4 자 구조이지만, 일부는 4 자 이상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속담의 문장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지만, 소량도 네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속담은 대부분 구어이지만, 이미 문학 작품에 광범위하게 들어왔고, 심지어 철학, 과학 기술 도서에도 자주 사용되었다. 사람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성어는 구어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이렇게 하면 속담과 성어가 서로 스며들어 엇갈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① 성문에 불이 나면 연못어 (이미지, 여덟 글자, 성어 → 속어)
② 3 일 고기잡이, 이틀 햇볕 (이미지, 여덟 글자, 성어 → 속어)
③ 설상가상 이런 어례들은 속담과 성어의 어떤 특징을 겸하고 있는데, 속담사전과 성어 사전이 모두 수록될 수 있는 것 같은데, 이런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속담과 성어, 때로는 서로 바꿔서 동시에 존재할 수도 있다. 예:
① 벤치가 뜨거워지지 않음 ←→ 좌석이 덥지 않음
② 쥐를 때려도 옥병 깨질까 봐 두려워 ←→ 투쥐 금기
③ 불 눈썹으로 눈 앞에서 ←→ 눈살을 태우는 긴급
④ 달걀이 석두 ← → 를 만지기 위해
⑨목이 메어 목이 메어 밥을 먹지 않을까 봐 ←→ 목이 메어
⑵ 무슨 병으로 어떤 약을 먹을까 ← → 증상에 대해 약
① 1 그물로 강물을 가득 채우다 ←→ 한 그물로
속담문 구조를 정돈하면 성어로 변할 수 있다 성어가 시각화된 성분을 늘리면 속담으로 바뀔 수 있다. 속담이 성어로 바뀌어도 여전히 그 형상성을 유지할 수 있다. 성어는 속담으로 바뀐다. 이미지가 부족하면 보충해야 하고, 왕왕 휴후어로 바뀐다. 속담과 성어 () 는 연결도 있고 차이도 있다. 속담에는 속담의 장점이 있다. 성어는 성어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속담은 묘사를 생동감 있고 활발하게 하고, 성어는 논술을 쩌렁쩌렁하게 하며, 모두 공부할 가치가 있다. < P > 둘째, 속담과 격언 < P > 일부 도서는 속담과 속담을 속담이라고 부르며 그것들을 한데 모았다. 한데 모은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양자는 같지 않다. 속담은 속담의 일부일 뿐, 지식 경험을 총결하고 사상적 의의가 있는 속담이다. 예를 들면:
① 백주 홍인면, 황금흑세심
② 노인의 말을 듣지 않으면 눈앞에서 손해를 본다
③ 국가의 일이 아무리 작아도 크다. 개인의 일이 아무리 커도 작은
④ 기차가 빨리 달리고, 전부 정면대
⑤ 강산에 달려 있다 여자가 나빠지면 돈 < P > ① 인심이 일치하고 태산이 < P > ① 사람을 물어뜯는 개는 이를 드러내지 않는 < P > ① 만큼 쿵푸가 깊다면 철자를 갈아 바늘 < P > 격언도 지식경험을 총결하고 사상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자세히 구분하면 여전히 약간 다르다. 격언에 요약된 지식 경험은 주로 사회 방면이며, 대부분 논리적 사유이며, 철학적인 문장으로, 흔히 유명인의 명작에서 나온다. 속담이 총결한 지식 경험은 사회 방면에 국한되지 않고, 자연과학, 생산실천 (예: 농희) 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은 인민 군중의 입에서 나온 것으로, 대부분 형상적 사고이며 문학적인 언어이다. 이런 차이는 격언을 문어 부류로, 속담을 구어 부류로 분류해야 한다. 그러나 엇갈리는 경우도 있을 수밖에 없다. < P > 갑, 만수 손실, 겸손 이익 (문어) < P > 을 겸허하게 진보시키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 P > 갑, 뜻이 있는 사람은 결국 (문어) < P > 을, 을; 하지만 사람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문어적 색채를 지닌 이 격언들도 구어에 들어갔다. 우리는 가능한 한 구별할 수 있을 뿐, 실제로 일부 엇갈린 현상 < P > 속담의 일부는 속담이고, 다른 일부는 서술적인 문장이며, 그들은 지식 경험을 총화하지 않고, 단지 일종의 정태를 표현한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예를 들면:
① 이 술값 < P > ① 어느 구들열
③ 매미가 잔소리를 끌며 별가지
④ 코를 가로지르며 눈을 가리는 것
⑤ 눈썹 수염이
⑥ 아침 일찍 일어나 저녁집 < P 녹색을 입는 < P > 의 이 구절은 서술적이며, 지식경험을 총결하는 속담과는 달리, 불확실한 용어와는 달리, 지금은 그저 속담으로 통칭하는 말일 뿐이니, 그것을 속담과 구별하여 확실한 이름을 줄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일부 도서는' 관용어' 라고 부르지만 관련된 언어 현상은' 비속어' 이다. 예를 들면 등뒤로, 밤차, 함부로 피아노를 치고, 맷돌, 양공, 봉머리 등이다. 필자는 이전에' 속담 오천조' 의 머리말에서' 숙어' 를 묘사적인 속담이라고 불렀다. 숙어라는 용어의 정의도 분명하지 않다. 어떤 사전들은 그것을 속담이나 성어보다 높은 용어로 사용하며, 그 자체는' 속담' 의 발음과 비슷하고, 어떤 사투리 지역은 심지어 동음어까지 용어로서 그 자체로 부족한 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재삼 생각해 보면,' 비속어' 로 대체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비속어, 이 용어는 때때로 속담과 뒤섞여 속어라고 한다. 이' 속어' 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