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신제국 격언
신제국 격언
중국어 이름: 장 헹
별칭: 평자.
국적: 중국 (동한)
민족: 한족
출생지: 허난성 남양시
생년월일: 기원 78 년
사망 날짜: 기원 139 년.
직업: 상서, 정치, 과학 연구, 책 쓰기.
신앙: 라오장, 공맹아,
주요 성과: 중국 천문 지리 연구의 선례를 세웠다.
대표작: 영선, 지동계, 사수시.
장형은 다재다능한 과학자이다. 그의 업적은 천문학, 지진학, 기계기술, 수학, 문학예술 등 많은 분야를 포함한다. 장형은 천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일이 있다. 영선 쓰기와 훈계 제작이다. 또한 역법도 연구했다. 영헌' 은 장형이 천문학에 관한 대표작으로, 장형이 천문학에서 이룬 성과와 발전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원문은' 후한서' 유조주가 인용해 대대로 전해진다. 이 기사에서 설명하는 천문학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1) 우주의 기원 영선은 우주가 원래 무형의 무색의 음정으로 조용하고 외롭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나" 라는 긴 단계입니다. 이 단계가 바로 도의 근본이다. 도근부터 줄기가 생기고 기체에 색깔이 생겼다. 그러나 "혼돈은 분별할 수 없다", 당신은 어떤 모양도 볼 수 없고, 그것의 이동 속도도 측정할 수 없다. 이 가스는' 태소' 라고 불린다. 이것은 또 다른 긴 단계인' 폰홍' 장형기념우표입니다.
。 줄기가 있으면 물체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때 "원기 판정, 강분, 탁분, 성외, 땅 포함." 천지협력은 만물을 낳는다. 이 단계를' 태현' 이라고 하는데, 바로 도의 실상이다. 영선은 우주 진화의 세 단계를' 도근',' 도간',' 도실' 이라고 부른다. 혼란스러운 태소기를 설명할 때, 나는' 도덕경' 의 한 구절을 인용했다.' 사물과 태생, 자연적으로 태어났다.' " 이것들은 모두 영헌에서 우주의 기원에 대한 관념을 설명하는데, 그것은 노자의 도가 철학에서 유래한 것이다. 영선' 의 우주기원학설은' 회남자 천문훈' 과 매우 비슷하지만' 회남자' 는 기청탁한 후' 청양자 소모, 중탁자 정체' 라고 생각한다. 천지, 개천은 이렇게 말한다. 영선 () 은 청기 () 가 만든 하늘이 밖에 있고 탁기 () 가 만든 땅을 포함한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이 바로 훈천설 () 이다. 결론적으로, 장형은 중국 고대의 사상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우주는 천성적으로 완벽하지 않고, 탄생과 진화의 과정이 있다고 생각한다. 장 헹 (Zhang Heng) 이 대표하는 이데올로기 적 전통은 고대 서구에서 우주의 구조가 영원하다고 믿었던 이데올로기 적 전통과 매우 다르지만 현대 우주 진화의 정신과는 다르다. (2) 우주의 무한성에 대하여 전국시대의' 시체' 에 대한 정의는' 상하, 상고, 상고, 상고 공간은 공간이고, 우주는 시간이다. 중국의 전통 사상은 공간과 시간을 연결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서구 고대에 그것들을 두 개의 독립 개념으로 여겼던 관념과는 크게 다르다. 그러나, 중국과 서방처럼, 그것들이 유한한지 무한한지 논쟁하고 있다. 장자' 에는 우주가 공간과 시간 모두에서 무한하다는 말이 있다. 서한말년에 양웅은 "우주를 위해 하늘을 합치고, 우주를 위해 하늘을 여는 것" 은 공간 제한이 있고, 시간의 시작점이 있다고 생각했다. 장형은 양웅의' 태현경' 을 장기간 연구하고 양웅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우주의 무한함 속에서 양웅을 따르려 하지 않았다. 영선 () 은 사람의 눈이 보는 세상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범위를 벗어나면 사람들은 "그것을 모르거나 알지 못한다" 고 생각한다. 몰라, 몰라, 우주도 불러요. 나머지의 시계는 무궁하고, 우주의 끝은 무궁하다. "우주는 공간에 경계가 없고, 시간에는 시작점이 없다. 양웅의 사상과 천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빅뱅 우주론은 궁극의 본질에서 서로 통한다. 그러나 장형의 결론은 당대 변증유물주의 철학과 일치한다. 제한된 우주의 문제는 오랫동안 논쟁해야 할 것 같다. (3) 영선은 하늘과 땅의 구조와 관련하여 하늘을 별이 있는 곳으로 묘사하는데, 편심률이 매우 작은 타원체이다. "8 극 차원은 직경 232300 리이다. 남북은 천리를 줄이고, 동서는 천리를 넓히다. 지나가면 어색해요. "하늘에는 북극이 있는데, 피봇 스타는 바로 이 위치에 있다. 태양, 달, 별 다섯 개가 모두 그 주위를 돈다. 하늘에는 남극이 하나 더 있는데, 지하에서는 사람이 볼 수 없다. 사람의 눈에 보이는 지면은 평평하고, 하늘의 중심에서, "땅에서 하늘까지, 반은 팔극에 있다. "그러면 땅의 깊이는 같다." 장 헹 (Zhang heng) 의 마음 속에 있는 땅은 반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상에서 8 피트 높이의 표로 같은 날 정오에 일영의 길이를 측정하면 남북으로 천리 떨어진 두 위치에서 측정한 일영길이의 차이는 1 인치입니다. 하늘과 땅이 타원체 구조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이해할 수 없다, 아마도, 하나는 우리가 전통에 얽매여 있을 수도 있다. 일찍이' 루춘추' 에서' 사방, 동서 2 만 8 천 리, 남북 2 만 6 천리' 를 언급했는데, 동서는 남북보다 2 천리 길다. 이 두 가지 수치는' 화남자낙법 훈련' 에서도 인용된다. 고대인들은 아마 천지의 물건이 남북의 물건보다 길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시야 이론과' 면영 차이 1 인치' 는 한때 개전 이론의 내용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영헌' 의 천지 구조가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훈천 모델과 개천 모델의 주요 차이점은 훈천의 하늘이 구형이며 지면으로 회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늘에는 지면에서 온 북극뿐만 아니라 지하에 숨겨진 남극도 있다. 하늘을 가리는 하늘은 덮개처럼 평지 (최근 제 1 차천론으로 불림) 를 덮거나 지면과 두 개의 평행면 (최근 제 2 차천론으로 불림) 을 형성한다. 요컨대 하늘은 영원히 지면 위에 있다. 하늘에는 북극만 있고 남극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하늘의 구조에 대한 이해로 볼 때, 영선은 하늘을 가리는 이론이 아니라 훈천론으로 분류될 수밖에 없다. 토지 문제와 관련하여, 역사의 진흙 뚜껑 싸움은 주로 땅이 아니라 하늘에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당나라 일행이 일영 1 촌의 옛말을 완전히 부정할 때까지 훈천설에는 여전히 지평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한바탕 말다툼을 한 후에도 서방 천문학의 도입까지 중국은 명확한 구형 지구의 수학적 모형을 세우지 못했다. 반면' 영현' 의' 천원지평' 이론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4)' 영헌' 은 태양과 달의 뿔이 하루 종일' 736 분의 1' 이라고 기록한다. 현대 일반 각도 단위는 29'2 1 "입니다. 돈보연의 고증에 따르면' 영현' 중' (일, 월) 의 지름은 그 날 1 주일의 7 분의 1 이고, 땅의 2 분의 1 은' (일, 월) 의 직경은 그 날 1 주일의 3 분의 1, 땅의 3 분의 1' 로 정정해야 한다. 그럼 태양과 달의 각도 지름은 29' 35.3 "이어야 합니다. 현대 천문학에서 측정한 일, 월 평균 각도 지름 31'59 "및 31'5" 에 비해 오차는 2' 정도밖에 안 된다. 2000 년 전의 관측 조건으로 볼 때, 장형의 측정은 정확하다. 장형전' 주근산경' 에서도 8 피트 높이의 장대가 바닥에 수직으로 서 있고, 태양이 자오선을 넘을 때마다 장대의 그림자 길이를 측정하는 관측결과가 소개됐다. 그림자 길이가 6 피트일 때 8 피트 길이, 구멍 지름이 1 인치인 대나무 통으로 태양을 바라본다. 주속경'' suan 경' 은 이때 태양시권이 대나무 통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천리 차이 1 인치" 의 비례 관계를 기준으로 현재 태양과 사람의 눈 사이의 거리가 10 만리인 경우 태양의 선경은 1250 리입니다. 천리차 1 인치 등 기본 출발점이 모두 틀렸기 때문에' 주평행계산' 이라는 책의 결과는 매우 터무니없다 (태양의 선의 지름은 실제로 1.39. 5438+0 만 관찰 자체로는 주필서정의 결과도 상당히 거칠다. 대나무 통 길이 8 피트, 구경 1 인치로 계산하면 태양각 지름은 42' 58 "입니다. 오차가 능현보다 훨씬 크다. (5) 일식에 대한 이유는 장형보다 앞서 일식의 원인을 이미 알고 있었다. 서한 유향은 "일식은 달에 가려질 것" 이라고 말했다. 동한 왕충은' 논형설일편' 에서 다른 사람의 더욱 노골적인 말을 인용했다. "아니면 월식도 덮였다. "태양은 위, 달은 아래, 태양의 모양에 가려져 있다." 장 헹은 월식의 원인에 대해서도 명확한 설명이 없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장형은' 능현' 에서 일식의 원인을 언급하지 않고 월식의 원인을 전문적으로 논술했다.' 달, 빛은 태양에서 태어났다. 햇빛 아래에서 태어나다. 낮에는 빛이 가득하고, 낮에는 빛이 가득하다. 별이 빛나고 있다. 물이 빛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하루의 분주함, 빛은 왕왕 일치하지 않고, 땅도 가득 차 있는데, 이를 허위라고 한다. 별에서는 달이 먹을 것이다. " 이 말은 달 자체가 빛나지 않고 태양이 달에 비추어 밝은 달을 만든다는 것이다. 달이 적자를 낸 것은 햇빛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이 태양과 마주 칠 때 보름달이 나타납니다. 달이 태양에 점점 가까워지면서 달의 적자가 점점 커지고 결국 완전히 사라졌다. 이런 월상 이론은' 주단산경' 이라는 책에서 이미 대체적으로' 해가 달을 비추고, 달빛이 생기므로 명월이 된다' 고 표현했다. 서한 () 의 방우 () 는 "전 스승은 날이 탄환 () 과 같고, 달은 거울 () 과 같다고 생각했다. 달이 탄환과 같고, 햇빛이 찬란하고, 밝지 않으면 어둡다 "("개원 자정 "권 1). 장형씨의 월상 이론은 그들의 것과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눈에 띄는 것은 장형이 월상과 일월의 상대적 위치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사람들은 당연히 물어야 한다.' 개기일식' 이후 왜 그날 월식이 가끔 나타났을까? 이에 장형은 "지하에 덮여 있다" 고 대답했다. 즉 지구가 햇빛을 막아 태양이 달에 닿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장형은 이 땅에서 생긴 그림자를' 가상' 이라고 명명했다. 달이 허공에 들어갔을 때 월식이 일어났다. 능현' 은 월식의 원인에 대한 해석이 매우 과학적이다. 그러나 자세히 생각해 보면 사람들이 또 질문을 할 것이다. 영선의 천지 구조에 따르면 지구는 하부가 천구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반타원체이다. 그럼: (1) 태양과 달을 지면으로 가라앉히기 위해 지하에서 움직이면 태양과 달은 두께가 없는 두 개의 둥근 면일 수 밖에 없다. 이는 위에서 말한 달과 상충되는 이론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달명언) (2)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가라앉을 때, 빛은 반구에 의해 완전히 가려져 언제든지 달에 투사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밤에는 달이 항상 보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월식 문제는 전혀 없다. 이 두 가지 모순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능현의 토지가 두 가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첫 번째 의미는 지구가 하늘을 기준으로 하는 반타원체라는 것이다. 2 층은 태양과 달을 기준으로 천구의 중심에 걸려 있는 작은 고체라는 뜻이다. 아니면, 우리는 이 두 가지 의미를 통일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는 육지가 단독으로 매달려 있고, 다른 한 육지에는 물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천구의 하반부와 밀접하게 결합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런 인식 속에서도 태양과 달은 여전히 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태양이 수면에 도달한 후에도 태양은 여전히 수면을 관통할 수 있으며, 달에 비춰지면 비교적 작은 육지만이 허공을 일으킬 수 있다. 물론, 이런 추측을 할 때, 장 헹 (Zhang Heng) 의 관점에서 볼 때, 물은 투명성이 매우 높은 물질이므로, 지하 깊숙이 들어간 태양은 여전히 두꺼운 수층을 관통하고 달에 비치어 달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6) 오성운동에 대하여 능헌은 네 가지 매우 귀중한 의견을 제시했다. 첫째, 일월 오성은 천구의 껍데기 위에 있지 않고 천지 사이를 운행하며 지면으로부터의 거리가 다르다. 둘째, 이 일곱 천체의 운동 속도는 다르다. 지면에 접근하는 속도가 빠르고 지면에서 멀어지는 속도가 느리다. 셋째, 영선은 천도력으로 왜 행성이 체류, 역전, 지연, 과속 등 운동 변화를 일으키는지 설명했다. 요즘 늦고, 먼 날이 빠르다. 만약 네가 이렇게 한다면, 너는 구부릴 것이고, 만약 네가 구부리면, 너는 뒤에 남아 있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남아서 돌아오면, 너는 위반하고, 그것은 늦었고, 너는 하늘에 핍박당할 것이다. "). 넷째, 5 성은 거리 거리와 운행 속도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달, 음속, 수성과 진싱. 다른 하나는 태양에 붙어 있고, 태양에 속하며, 화성, 목성, 토성을 포함한다.
관련 아틀라스 (13) 영선 위의 네 가지 점은 모두 재미있다. 첫 번째 요점은 기본적으로 정확하다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상황은 이 요약보다 훨씬 복잡하다. 두 번째 요점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각과 완전히 일치한다. 중국에서는 장형이 이전에 언급하지 않았고, 장형도 이후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중국 고대 수리천문학의 발전을 크게 제한했다. 세 번째 요점은 모호하고 완전히 정확하지 않지만, 분명히 행성 운동이 뒤와 앞으로 나아가는 역학의 원인임을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 자체는 천문사 전체에 쓸 가치가 있다. 65,438+0,500 여 년 후, 왕선선은' 오행석' 에서 비슷한 사상을 언급하고 천도에 자석과 같은 힘이 있어 바늘을 태양, 달, 오성에게 빨아들이는 것을 더 제안했다. 왕희지 사상의 메커니즘은 더욱 선명하다. 장형과 왕 희선의 생각은 정확하지 않지만, 행성과 그 위성 (달은 지구의 위성, 지구는 행성) 의 운동은 확실히 만유인력의 법칙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므로 이 천체운동의 역학 원인을 조사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정확한 방향이다. 서양에서는 장형 이후 1000 여 년 동안 이 역학의 원인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많은 위대한 그리스 천문학자들은 태양, 달, 별 다섯 개의 움직임을 상세히 묘사했을 뿐, 그들의 역학 원인을 설명할 생각은 한 번도 하지 않았다. 기계적 원인에 대한 토론은 16 세기 과학혁명이 시작된 후에야 제기된 것이다. 네 번째 점도 재미있다. 영선의 행성 분류는 태양계 내 행성과 외행성의 분류일 뿐이다. 물론, 지금 우리는 지구를 포함한 모든 행성이 태양 주위를 돌고 있고 달은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달에 붙다' 는 말은 당연히 틀렸다. 이런 실수가 생긴 것은 장형이 다른 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달을 음의 대표로 여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행성, 금, 물의 움직임을 보면 외행성과는 전혀 다른 것을 보는 경우는 드물다. 계외행성은 동방의 아침부터 회합 주기를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편, 내행성은 한 교차 기간 동안 동쪽에서 솟아오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달처럼 서쪽에서 어두워질 수도 있다. 이런 서출의 유사성 때문에 영선재는 그것이 달에 붙어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7) 고대의 별들은 쉽게 식별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별들을 별들로 결합했다. 이 별들은 한 별에서 수십 개의 별까지 다양하다. 이런 별들은 고대인들에 의해 성관이라고 불렸다. 천문학자들의 선택과 조합법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별관 체계가 형성되었다. 장형시대까지 전 세계에 전해져 내려오는 별관제도에는' 사기 천관서' 로 대표되는 별관제도, 돌, 감, 황제, 바다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장형은 이러한 특색 있는 체계를 비교, 정리, 총결하여 별 수가 가장 많은 새로운 체계를 발전시켰다. 영헌' 은 "중외관총지 24, 320 명, 2,500 성, 하지만 바다인의 비율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 기재했다. 장 헹 (Zhang Heng) 은 천문학 자 첸 주오 (Chen Zhuo) 가 간 (Gan), 돌 (Shi), 우 시안 삼성 (Wu Xian 삼성) 을 요약 한 것보다 훨씬 일찍 100 (Chen Zhuo 는 1464 별에 283 명의 공무원을 요약했다. 애석하게도 장별관제가 실전된 것은 우리나라 관성사의 큰 손실이다. 별 관리와 관련된 문제 중 하나는 영현에서 별하늘에 또 하나의' 마이크로위성', 즉 매우 미약한 별, 그 수는 1 1520 이라고 제안했다. 이 수치는 엄밀히 말하면 실측이 아니라 <역경> 속 신비로운' 만물의 수' 에서 나온 것이다. 숫자는 당연히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장형은 미성이 존재하고, 게다가 밝은 별보다 훨씬 많은 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객관적인 실제에 부합한다. (8) 하늘에는 일, 월, 별을 제외한 유성, 운석 (고대에는 삼광으로 불렸다. 행성과 별을 포함한 별은 흔히 볼 수 있는 멤버이고, 유성 등 천체도 가끔 볼 수 있다. "영헌" 은 "그리고 (삼광에 따르면) 쇠퇴하고, 신이 쉬기 때문에 운석이 있다" 고 생각한다. 하지만 별이 떨어지면 땅에 도착하면 석두. " 여기서 장형은 선인의' 별이 땅에 떨어지는 것도 돌이다' ('사기 천관서') 라는 견해를 계승하여 운석의 출처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해석을 하였다. 동시에 장형은 운석의 원인을 탐구하여 일월성의 쇠퇴와 관련이 있다. 이런 생각은 정확하지 않지만 (태양계에는 크고 작은 유성체가 있는데, 그들은 운행 중에 지구를 만나면 유성이 되어 대기로 들어간 후 마찰로 인해 연소한다. 대형 유성체는 대기에서 연소되기 전에 땅에 떨어져 운석이 되었지만, 각 천체마다' 쇠퇴' 와 죽음의 단계가 있다는 것은 매우 과학적인 결론이다. 장형의 사상은 변증적이며 서구 고대 천문학에서도 부족한 것이다. 운석과 관련된 또' 능현' 은 별에 대한 해석이 있다. "땅에는 산이 있어 그 기운을 선언하고 별을 모은다. 별들도 땅에서 태어나고 하늘에서 정련된다. " 별이 지구에서 태어났다는 이런 견해는 당연히 완전히 틀렸다. 당시 수백 년 동안 유행했던 천지대응 사상의 반영이었다. 「영선」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하늘에서와 같이 지하에 있는 것 같다. 하늘에는 9 곳이 있고 땅에는 9 구역이 있다. 하늘에는 3 일이 있고 땅에는 삼각형이 있다. 어떤 이미지들은 효과적이고 유형적이다. 감정이 다르고, 공감이 얇아, 자연 그대로 내버려 두어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이런 이른바 천지 대응은 순전히 주관적인 억단이며, 내포에는 과학적 연관이 없다. 예를 들어, 이른바 9 일간의 땅 (즉 고대인들이 말한 9 일), 9 구역의 땅 (즉 큐슈) 은 모두 중국 고대인들로 나뉘어 있다. 따라서 이 매핑은 순수 디지털 커플링입니다. 그러나 장 헹 (Zhang Heng) 이 산의 본질이 별 (star) 으로 상승 할 것이라는 생각은 그가 본 유성이 모두 석두 였고 산이 가장 석두 였기 때문입니다. 석두 어떻게 천국에 갈 수 있습니까? 그래서 이것이 산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승천할 수 있고 별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운석이 외계에서 온 관점을 반영한다. 서양에서는 17 세기까지, 여전히 천문학자들은 운석이 땅 밖에서 온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영헌' 은 우수한 고대 천문 저작으로서 여전히 많은 결점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점을 제외하면, 예를 들어 창아가 달로 달려가는 신화 () 는 사실로 기재되어 있으며, 창아가 입성한 후 두꺼비가 되었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글에서 밝혀진 성점학의 각종 사상은 당시 시대 전체의 풍조였으니 장형에게 가혹하게 요구할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요컨대 영선은 부족한 점이 있지만 천문학사에서의 의미는 결코 손색이 없다. 양대 유재는 장형이를' 천문학의 기치, 세대의 최고' 라고 칭찬했다. 그 평가의 주요 근거 중 하나는' 영헌' 이라는 걸출한 저작이다.
그림:/albums/16543/5759262.html # 0 $ d66b7e59b4f27f4c2934f0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