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성현서만 보고 창밖의 일은 듣지 않는 것이 좋은 일인가?
성현서만 보고 창밖의 일은 듣지 않는 것이 좋은 일인가?
"두 귀는 창밖의 일을 듣지 않고, 나는 성현서를 읽기만 한다." 는 명만력' 고금의 현문' 과' 비바람이 책을 읽는 소리, 내 귀에 소리가 들려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가사, 국사, 사사건건 관심' 이 상응하는 명협이 되었다. "즉, 한 독서인은 성현서를 읽는 데 전념해야 하고, 다른 것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명나라 조정의 규정 때문이다. 당시에는 어느 정도의 포의성분이 있었다.
지금은 어떤 사람들은 책에만 관심이 있고, 눈에는 책만 있고, 현실 생활과 세계에는 관심이 없다고 보편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책벌레' 에 비유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정말 "창밖의 일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성현서만 읽는다." 입니다. 아, 책벌레야, 넌 아무것도 몰라.
따라서, 한 마디에 대한 이해는 그것이 어떤 환경인지, 어떤 상황에서 생겨났는지에 달려 있으며, 단독으로 이해할 수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고금의 성현은 중국 고대 어린이들의 계몽 서지이다. 또한 "역대 현문", "영광과 현문" 이라고도 불린다.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필자는 어떤 책도 본 적이 없다. 청대 동치년 동안 유생주 () 가 교정한 적이 있다는 것만 알고 있다. 아마도 민간 창작의 결정체일 것이다.
고금의 현문의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한편으로는 사람을 이야기하고, 인간관계를 이야기한다. 반면에 인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것은 독서에 대한 견해를 표현합니다. 《고금의 성현》이 묘사한 세상에서 사람은 모두 위선적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변덕을 부리고, 빈부를 사랑하며, 세상을 함정과 위기로 가득 채웠다.
문장 속에는 운명과 보응을 대량으로 강조하며, 사람의 몸에 있는 모든 것이 운명에 의해 마련된 것이라고 생각하며, 사람이 좋은 일을 해야 좋은 기회가 있다. 이러한 내용은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지만, 선행을 제창하는 것은 긍정할 만하다. 증광현문에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지면이 있는데, 이것이 전문의 핵심이다. 이 글은 관용에 대해 많은 묘사를 가지고 있는데, 관용은 고민과 죄악을 없애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보호, 신중함, 관용을 제창하는 동시에, 인간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강조하며, 이것이 일의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덕현문은 도교를 위주로 하지만 유가의 설교도 배제하지 않는다. 문장 들은 독서의 중요성과 효도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 관점들은 정통의 유교 정신을 반영하며, 책에 스며든 도가 사상과 일치하지 않는다. 하지만 바로 이런 복잡성 때문에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이 인정한 격언 경구를 볼 수 있어 광범위한 대표성을 갖고 있다.
영광헌문' 은 운율 속담과 문학 문장의 선집으로, 예의에서 도덕에 이르기까지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다. 법규체계는 풍경전고에서 천문지리에 이르는 모든 내용을 포괄하여 문장이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중심은 인생철학과 처세에 관한 것이다. 이 속담과 속담들 중 일부는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형성해 온 간고하고 소박하고 고된 투쟁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하며, "1 년의 계책은 봄에 있고, 1 일의 계책은 음이다", "한 끼의 죽, 한 끼, 한 끼, 생각할 때 쉽게 오지 않는 것은 반사, 생각할 때 물력을 보존하기 어렵다" 는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
사회와 인생에 관한 많은 내용은 세상일의 변천을 거쳐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잠언이 되었다. 예를 들면, "약은 입에 쓰지만, 가장 뜻대로 되지 않을 때의 충고는 행동에 유리하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기쁨과 슬픔" 등. 어떤 속담과 속담은 수천 년 동안 자연과 투쟁한 경험을 총결하여 생동감 있는 철학 과학 지식이 되었다. 예를 들면, "가까운 물은 물고기성을 알 수 있고, 가까운 산은 새소리를 알 수 있다", "가까운 물은 달을 얻을 수 있고, 햇빛 아래 꽃나무는 일찍 봄을 맞이할 수 있다" 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