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예의에 관한 공자의 유명한 말
예의에 관한 공자의 유명한 말
공자(기원전 551년 9월 28일 ~ 기원전 479년 4월 11일) 성은 공(孔), 이름은 구(九), 예명은 종니(忠志)로 송(宋)나라 여의(현 하남성)에서 태어났다. 상추시 샤이현)은 춘추시기에 노주(현 산둥성 취푸시)에서 태어났다. 중국의 유명한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 공자는 개인강의 문화를 창조했고 유교의 창시자였다.
1. 공자는 "분노를 표현하지 않으면 실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 공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된다"고 말했다. , 너는 일어서지 못한다."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가 아닌 것은 보지 말며,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말며, 예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라. 예의가 아닌 것은 옮기지 말라."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강함과 인내, 나무와 절제는 인에 가깝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공(功)·선(善)·신뢰(信)·감(感)·이(利)는 공경(容容)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한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고, 믿음이 있는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을 행하는 것이고, 예민한 것은 공덕을 행하는 것이고, 자비로운 것은 사람을 성공하게 하는 것이다. "
6. 공자는 "공경하지만 무례하면 피로해지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혼란에 이르게 된다. "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을 결심하면 악이 없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고대인은 말했다: "고대인은 할 수 없었다. 말하라 그리하면 절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리라."
9. 공자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행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10. 공자는 “세우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성취하고 싶으면 남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11. 거처에서 공경하고, 일을 공경하고, 남에게 충성을 다한다."
1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를 갖추어 약속을 하면 선인이 될 수도 있다." 신사!"
13. 공자는 "군자는 화목하지만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동질적이지만 조화롭지 않다"고 말했다.
14. 공자는 "군자는 절제되어 있다"고 말했다. 싸우지 않으며 집단이기는 하지만 당파는 아니다.”
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공경하고 예의바르며, 남을 공경하고 예의바르다.
16.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늘 슬프다"고 말했다.
17. 공자는 "군자는 의를 의로 삼는다. 공자는 “도덕을 지키지 않고, 깊이 믿지 않으면 어떻게 살 수 있겠습니까?”라고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친구를 사귀려면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20.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덕한 사람은 말을 닦아야 하고, 유창한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21. 공자는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식인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2. 공자는 "예의의 목적은 화합이다."라고 말했다. "
23. 공자는 "자제하고 예의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다. 언젠가는 자제하고 예(禮)로 돌아가면 세상은 인(仁)으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24.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사람을 소홀히 하지 말고 말을 소홀히 하지 말라.”
25. 공자는 “군자는 비교를 조심하지 않고, 악인은 비교를 조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p>
2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인에게는 세 가지 자질이 있다. 주의: 어려서는 혈기가 아직 안정되지 않았으니 조심해야 하며, 강하면 혈기가 정(氣)이 강하니 마땅히 알아야 하고, 늙으면 기(血)가 약하니 주의해야 한다."
27,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 명료함을 구하고, 지성을 구하고, 따뜻함을 구하고, 존경을 구하고, 충성을 구하고, 공손히 행동하고, 의심하고 의문을 품고, 분노와 어려움을 생각하고, 의미를 생각합니다.
①공자는 '도덕'의 완전한 이념 체계: 개인 차원에서 '인예'의 덕과 덕목을 옹호합니다.
②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예'와 '인'입니다. ",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전략에 있어서 "덕에 의한 통치"를 주창했고, ③도덕과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고귀한 방법이다. 이러한 거버넌스 전략을 '덕에 의한 통치' 또는 '에티켓에 의한 통치'라고도 합니다.
4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사상은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는 의리사상, '이익을 보면 의를 생각한다', '백성을 부유하게 한다'는 사상이다.
⑤ 공자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은 비슷한 재능과 자질을 갖고 있으며, 성격의 차이는 주로 습득한 교육과 사회 환경의 영향에 따른다고 제안했다(“성(性)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비슷하다”)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므로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누구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⑥교수 방법에 있어서 공자는 교사에게 '차별 없이 가르치다', '나라를 경제화하고 세계에 도움이 된다'는 교육관, '적성에 따라 학생을 가르친다'는 방법론을 요구한다. , '휴리스틱' 방법론을 적용하여 어린이 계몽 및 계몽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7공자의 도덕교육의 주요 내용은 '예'와 '인'이다. 그 가운데 '예'는 도덕 규범이고, '인'은 최고의 도덕 원칙이다.
8 공자의 미학적 사상의 핵심은 '아름다움'과 '선함'의 통일성, 형식과 내용의 통일성이다.
⑨공자의 역사사상에서 중요한 명제는 '직진성', 즉 역사 연구가 실용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